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XLF ETF _ S&P500 대형 금융주에 투자하는 방법!!

by 히르찬 2021. 1. 9.
728x90

코로나 19 사태가 벌어진 뒤 경기민감주에 이어 큰 피해를 본 업종이 금융주입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은 미국 대형 은행들에게 혹시 모를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투자에 대한 비중을 대폭 감소하고 배당에 대한 부분도 대폭 감소하라 했습니다. 또한 금융주는 경제 위기가 다가오면 큰 피해를 입는 업종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미국 정부와 중앙은행은 꾸준한 경기부양책을 시작하면서 금융주는 이에 따른 수혜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번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 추가적인 경기부양책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자 금융주는 또 한 번 큰 상승을 하게 됐습니다.

 

바이든 정부의 공약은 꾸준한 부양책을 하는 것인데 앞으로 금융주가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조지아주 상원 결선 투표에서 민주당이 2석을 모두 차지하면서 JP모건, 웰스 파코, 시티은행, 뱅크 오브 아메리카 등 대형 은행주가 크게 상승을 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미국 대형 금융주에 투자할 수 있는 XLF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inancial Select Sector SPDR ETF (Ticker: XLF)]

marketwatch

▶스테이트 스트리트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이며 티커는 XLF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S&P500 금융 지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277억 달러로, 원화로 약 30조 2천억 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13%로 적절한 보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당률은 1.94%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장일은 1998년 12월 16일로 약 22년의 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전략

SPDR

▶XLF ETF는 벤치마크(S&P500 금융 섹터 인덱스)를 거의 동일한 비중으로 추종합니다.

 

자산의 95%를 주식에 투자하면 5%는 현금 및 현금 등가물 또는 MMF와 같은 곳이 투자합니다.

 

▶시가 총액 가중치를 이용하여 비중을 정합니다.

 

금융 서비스, 보험, 은행 자본 시장, 모기지 부동산 투자 신탁, 소비자 금융, 절약 및 모기지 금융에 투자합니다.

portfoliovisualizer

▶국가 비중은 미국 97%, 미국 외 국가 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형주 80.76%, 중형주 18.93%, 소형주 0.3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PDR

▶은행주 38.2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XLF ETF는 전체적인 금융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SPDR

▶XLF ETF는 총 66개 기업에 투자를 하며, 6개의 현금성 자산에 투자를 합니다.

 

▶총 66개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의 비중이 54.0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전체 자산 277억 달러 중 54%를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버크셔 헤서웨이 13.06%, JP모건 11.9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전체 비중 중 두 기업이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버크셔헤서웨이는 미국의 최대 보험 기업입니다.

 

# JP모건은 미국 내 1위 은행입니다.

 

▶전반적인 흐름을 시장과 아주 유사합니다.

 

▶2000년부터 2008년 금융위기가 터지기 전까지는 부실 채권 발행으로 대출이 아주 잘 됐습니다.

 

▶2008년 리먼브라더스가 파산하고 금융위기가 터진 뒤 금융주는 아직까지 회복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금융주는 저평가를 받고 있는 업종 중 하나입니다.

 

▶최근 다시금 금융주의 강세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finance.yahoo

빨간색 : SPY ETF / 초로색 : XLK ETF

 

▶금융주 또한 2020년 최저점 대비 현재까지 63.62%의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5차 추가 경기부양책 통과와 블루웨이브 실현으로 높은 상승을 했습니다.

 

SPDR

XLF ETF는 벤치마크인 S&P500 금융 지수보다 조금 낮은 실적을 보여줍니다.

 

# 대체적으로 시장에서 보는 가치와는 아주 유사합니다.

▶배당수익률은 1.94% 적정한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금융주는 보통 배당이 높지만 XLF ETF는 다소 낮은 감이 있습니다.

 

# 버크셔헤서웨이처럼 배당을 지급하지 않거나 낮은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이 있기 때문입니다.

 

seekingalpha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금융주의 배당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최근 10년 동안 배당 증가는 꾸준하게 했습니다.

 

▶다만 아직 금융위기 전의 배당은 보이지 않습니다.

 

dividend.com

▶배당 주기 : 3월, 6월, 9월, 12월 (분기배당)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금융주는 아주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본래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큰 타격을 입었지만 FED의 양적완화가 실현이 되며 다행히 살아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피해가 너무 컸기에 회복이 완벽히 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한 2020년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강타하면서 금융주는 또 한 번의 큰 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러 차례의 경기부양책을 통해 다시금 금융주는 회복을 할 수 있었으며 최근 미국의 블루웨이브가 휩쓸면서 대규모 부양책이 다시 한번 이뤄질 가능성으로 보아 금융주의 성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그리고 바이든 정권이 들어서면 성장주보단 가치주에 몰리는 성향이 나타나며 저평가로 주목받고 있던 금융주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막대한 자금이 풀려 향후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로 금리 인상이 일어나면 또 한 번 금융주의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XLK ETF _ S&P500 대형 기술주에 투자하는 방법!!

 

XLK ETF _ S&P500 대형 기술주에 투자하는 방법!!

현재 IT 업종의 상승은 끝없이 오르고 있습니다. 보통 기술주는 성장주에 많이 몰려 있는데요, 현재 성장주가 너무 고평가 되어 있어 가치주를 매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그대도 오

dividend-story.tistory.com

★ [ETF.com] 미국 ETF 분석 사이트

 

[ETF.com] 미국 ETF 분석 사이트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사이트 이용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ETF.com 사이트 바로가기◀ ▶ETF.com 사이트는 위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접속 후 위

dividend-story.tistory.com

★ [금융지식] ETF 투자의 장점! 내가 ETF를 미친투자라 부르는 이유!

 

[금융지식] ETF 투자의 장점! 내가 ETF를 미친투자라 부르는 이유!

저번 포스팅에서는 ETF 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ETF는 인덱스펀드를 주식처럼 상장시켜 거래를 하는 펀드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가격에 매수/매도를 할 수 있는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