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창고/국내 지식교실

[삼성전자우 주가] 삼성전자 vs 삼성전자우 차이, 우선주란?

by 히르찬 2021. 1. 18.
728x90

네이버 증권

한국의 대표 기업으로 불리고 있으며 국민 주식이라 불리는 삼성전자, 코스피 상장 기업으로 시가총액 기준 514조 5천억 원으로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조금 밑을 보니 '삼성전자우'라고 있는 주식이 또 있습니다. 무려 시가총액이 62조 1천억 원으로 코스피에서 4위를 하고 있습니다.

 

이름을 보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같은 삼성전자 주식인 거 같은데 왜 두 개가 있을까요? 

 

우리는 먼저 삼성전자우 주식을 알기 전에 '우선주'가 무엇인지 알아야 됩니다.

 

주식을 조금이라도 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주식에는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은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삼성전자우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보통주와 우선주의 정의와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보통주'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주식을 뜻합니다. 9시에 주식 시장이 열리고 "오늘은 삼성전자 주식을 몇 주 사야겠다~"라고 이야기할 때 '주'가 보통주입니다. 좀 더 쉽게 생각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매매할 때 돈을 주고 사는 주식이 바로 '보통주'입니다. 

 

그리고 '우선주'는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우선순위를 준다는 의미의 주식입니다. 보통 대부분의 대형 기업들은 '우선주'를 가지고 있는데요, 삼성전자우 외에도 현대차우, LG화학우, CJ우, NH투자증권우 등 여러 우선주들이 존재합니다. 이름에 '우'라고 쓰여있는 주식이 바로 우선주입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는 두 주식의 성격이 반대되는 성격을 가졌다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먼저 가장 크게 차이가 나는 차이점은 바로 '의결권'이 있는지 없는지의 차이입니다. 우리는 투자를 통해 한 기업의 주식을 소유하게 되면 그 기업의 주주가 됩니다. 우리는 그 기업의 주주가 되었음을 주주총회와 같은 회의가 있을 경우 우리는 의견을 제할 수 있는 의결권 행사를 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주에는 의결권이 있기 때문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선주에는 의결권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만약 삼성전자 주식이 아닌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하고 보유하고 있다면, 삼성전자 주주총회와 같은 회의가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자격이 없기 때문에 의결권 행사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이 차이가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우선순위'의 자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산 부분에서 보통주를 보유한 투자자보다 우선적으로 먼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배당금'이 있습니다. 보통주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보다 우선주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가 더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우선주 투자를 하시는 투자자들은 다른 목적보다는 '배당'에 대한 목적으로 우선주를 매수합니다.

 

또한 두 주식의 차이점 중 하나는 '주식 발행량'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주에 비해 우선주는 발행량이 적어 거래량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원할 때 거래가 안 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선주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많은 거래를 하지 않고 장기투자 목적으로 우선주를 보유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삼성전자 주식과 삼성전자우 주식을 보며 어느 것이 더 좋은 투자가 될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두 주식 모두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 주식이기 때문에 어느 것에 투자를 하든 큰 차이는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차이점을 비교하며 저만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어느 것이 더 유리할지 비교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증권
네이버 증권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는 보통주와 우선주를 고르는 목적은 '배당'으로 나뉠 것 같습니다. 배당을 좀 더 받고 싶다면 우선주를 매수하면 됩니다. 단, 위 사진을 보면 '상장주식수'의 차이가 있어 리스크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삼성전자 주식 같은 경우는 워낙에 큰 기업이고 다른 기업 우선주에 비하면 발행 주식량도 매우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괴리율이 없을 수 있지만, 삼성전자를 제외한 다른 기업들의 우선주 같은 경우는 보통주와의 괴리율이 크게 나며 상장주식수가 적기 때문에 리스크가 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누군가 마음먹고 장난칠 가능성이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배당금이 많다고는 하나 그렇게 큰 차이가 나는 것도 아닙니다. 

 

seibro
seibro

우선주라고 해서 배당이 엄청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보시는 거와 같이 똑같은 기업의 주식이지만 등락에 대한 차이가 있습니다.

 

tradingview 파란색 - 삼성전자 / 붉은색 -삼성전자우

보통은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아주 유사하게 흐르지만 2020년 주식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삼성전자 주식보다 삼성전자우를 더 찾는 투자자들이 많았습니다. 어차피 의결권을 가진 보통주나 그렇지 않은 우선주나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는 의결권에 대해 큰 상관이 없는 겁니다. 의결권 차이만 있다면 배당을 조금이라도 더 주는 우선주가 일반 투자자에게는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주인 삼성전자 주식보다 우선주인 삼성전자우 주식이 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이 다가가기에는 더욱 부담이 없었을 겁니다. 그리고 어떤 걸 고르던 이미 삼성전자우 시가총액 4위라 큰 위험이 없는 주식이긴 합니다. 

 

물론 이제 삼성전자 주식이 아닌 다른 기업의 보통주와 우선주를 비교하면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tradingview 붉은색 - 현대차 / 파란색 - 현대차우

대표적은 현대차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를 보면 위와 같이 전체적인 흐름을 비슷할 수 있지만 성장 차이를 보면 아주 크게 나타납니다. 우선주라고 배당을 엄청 많이 주는 것도 아니고, 약간의 차이만 있는데 보통주와 우선주의 성장 차이는 매우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
네이버 증권

위 사진을 보면 상장주식수나 거래량의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삼성전자 주식 외 다른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는 매우 크게 납니다. 만약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 중 어떤 걸 매수해야 될지 고민이 된다면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둘 중 어느 것을 매수하든 큰 상관이 없다 생각을 하며 삼성전자가 아닌 다른 기업 보통주와 우선주 매수 고민을 한다면 저는 보통주를 매수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우인 삼성전자 우선주에 대한 비교를 해봤습니다. 사람에 따라 성향 차이와 상황 차이, 생각 차이가 있으니 두 주식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는 본인의 판단이겠지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는 둘 중 어느 것을 고르든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우선주라 해서 배당을 더 많이 준다고는 하지만 큰 차이가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비교점을 찾자면 '주가'가 좀 더 나을 수도 있겠네요,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좀 더 저렴한 주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둘 중 하나를 고민하고 있다면 자본금의 여유가 있는 분이라면 삼성전자 보통주가 좀 더 유리할 수 있고, 자본금의 여유가 조금 부족하다면 삼성전자우 우선주가 더 유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계속 이야기하지만 삼성전자 주식 안에서만 비교를 굳이 할 필요 없다는 이야기이며 만약 다른 기업의 보통주와 우선주를 고민한다면 저는 보통주를 좀 더 선호하고 추천을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이것도 스스로의 성향과 상황, 생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무엇보다 두 주식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더욱 정확한 답을 내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