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미국 ETF 뽀개기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미국 다우지수를 원화로 투자하자!!

by 히르찬 2020. 6. 9.
728x90

오늘부터 새롭게 만든 '국내 미국 ETF 뽀개기' 카테고리입니다. 미국 주식과 ETF를 주로 소개하고 분석하는 블로그이지만, 대부분 달러로 환전을 해야 투자를 할 수 있는 정보이기 때문에 조금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분들이 있을 거 같아 원화로도 미국에 투자할 수 있는 국내 ETF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전에 미국 나스닥100에 투자할 수 있는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를 소개했었는데요, 그때는 미국 나스닥 지수 ETF인 QQQ ETF와 비교하며 포스팅을 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국내 ETF와 미국 ETF의 비교 분석을 하는 글도 올리겠습니다. 물론, 앞도적으로 미국 ETF들이 더 크고 우량하겠지만 상황에 따라 투자는 언제든지 바뀌고 정할 수 있으니까 이런 분들을 위해 국내 ETF와 미국 ETF의 비교 분석글을 올리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화로 미국 다우지수30에 투자할 수는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뒤에 더 자세하게 내용을 적겠지만 다우지수30은 미국 내 대표 지수 중 하나이며 미국 우량 기업 30개의 기업을 추종하는 지수입니다. 또한 대부분 역사가 깊고 오래된 기업들이며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있는 지수입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30개의 우량 기업을 원화로 투자할 수 있는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에 대해서 오늘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부담 없이 보시면 됩니다.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를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미국 다우지수란?

먼저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를 알기 전에 '다우지수'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미국에는 총 4가지 지수가 존재합니다. 다우존스 지수, 나스닥 지수, S&P500 지수, 러셀 지수 이렇게 4가지 지수가 존재하며 그중 제일 오래된 지수가 바로 다우존스 지수입니다.  

 

 

 

다우지수 30안에는 미국 증권 거래소에 상장이 되어 있고 미국을 대표하는 초우량 30개의 기업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보잉, 3M, 홈디포, 비자, 골드만삭스, 나이키, 디즈니, JP모건, 코카콜라, 엑슨모빌, 버라이즌, AT&T, 인텔 등 미국을 대표하고 세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모여 있는 지수입니다. 

 

즉,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는 미국 초우량 30개의 기업을 추종하는 ETF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원화로 투자하는 다우지수 분석하기!

ETF명 :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Code No. : 245340)

운용회사 : 미래에셋 자산운용

상장일 : 2016년 07월 01일

추종지수 : 다우존스 30 지수

운용보수 : 0.35%

거래대금 : 약 8억 2천만 원

시가총액 : 350억 원

편입 기업 수 : 30

 

네이버 증권

하나씩 천천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해당 ETF의 이름은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이며 자산운용사는 미래에셋 자산운용사에서 운영을 하는 ETF입니다. 미국 ETF에 대한 설명을 할 때도 ETF 이름 맨 앞에 있는 단어들은 대부분 해당 ETF를 운영을 하고 있는 자산운용사 이름이 붙습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ETF 이름 앞에 자산운용사 이름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제일 대표적인 자산운용사가 두 곳이 있는데요, 하나는 삼성자산운용사이고 또 하나가 미래에셋 자산운용사입니다. 삼성 자산운용사는 ETF 이름 앞에 KODEX라고 적어 놓습니다. 즉, KODEX라는 이름이 있다면 삼성자산운용사에서 운영을 하는 ETF이며, 미래에셋은 TIGER고 이름이 있습니다. 즉, TIGER라는 이름이 있다면 미래에셋 자산운용사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ETF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삼성과 미래에셋은 한국을 대표하는 자산운용사이며 1위 - 2위를 앞다투고 있는 자산운용사입니다. 두 자산운용사가 만든 ETF라면 괜찮은 ETF라고 생각해도 될 거 같습니다.

 

상장일은 2016년 7월 1일에 상장이 되었는데요, 생각보다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운용보수는 0.35%로 적정한 보수를 가지고 있는 거 같으며 거래대금은 약 8억 2천만 원 정도입니다. 음, 거래대금이 굉장히 적게 운영이 되고 있는 ETF인 거 같습니다. 그래도 시가총액은 350억 원으로 쉽게 사라질 ETF는 아닌 거 같습니다. 그래도 규모가 작은 ETF인 거 같네요,

 

마지막으로 편입 기업 수는 다우지수 30을 추종하는 지수니까 30개의 기업을 편입 한 ETF입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봤는데요, 추종하는 지수와 자산운용사를 제외하고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ETF가 아닙니다. 상장일도 얼마 되지 않았고 규모도 작은 게 조금은 부족한 ETF인 거 같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취향이고 의견입니다. 다른 분들한테는 괜찮은 ETF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다우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ETF가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가 제일 크고 거래량이 많습니다. 원화로 다우지수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가 제일 좋은 투자 상품이 될 거 같습니다.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은??

미국 ETF나 국내 ETF, 어떤 ETF를 살피더라도 해당 ETF가 어떤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는 꼭 알아봐야 됩니다. 어느 정도 투자를 하신 분들이라면 다우존스 30 지수에 어떤 기업들이 편입되어 있는지 대충 아실 거 같은데요, 그래도 각 기업들에 투자하는 비중은 모르실 수 있고 또 다우지수는 조금이라도 실적이 부진하면 금방 새로운 기업을 편입시키는 성격이 있기 때문에 최근에 새로 생긴 기업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상위 10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tigeretf.com/ 찬이와 (자료)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30개 편입 종목 확인하기<<

 

그래프에는 상위 10개의 기업만 표시했습니다. 대부분 ETF는 상위 10개 ~ 15개의 기업만 확인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우지수 같은 경우는 종목이 30개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30개 종목을 다 살펴보시는 걸 추천을 드립니다.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은 위에 링크 걸었으니 링크 이용해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간략하게 기업 설명을 하겠습니다.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 에어팟으로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기업이며 미국 내 MS와 1위 - 2위 하는 기업입니다.

 

유나이티트 헬스 그룹은 미국을 대표하는 헬스케어 기업 중 하나입니다.

 

홈디포는 인테리어 및 건축자재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골드만삭스는 미국 4대 금융 기업 중 하나입니다.

 

보잉은 세계 1등 항공 제작 기업입니다.

 

비자는 전 세계 네트워크 결제 시스템을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맥도널드는 전 세계 프랜차이즈 기업 중 1등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MS오피스, Azure 등을 소유하고 있고, 애플과 1위 - 2위를 하는 기업입니다.

 

3M은 다국적 기업이며 포스트잇으로 유명하고 소비재 물건을 거의 다 제작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이 외 20개의 기업도 각 업종을 대표하는 기업이고 미국과 세계를 대표하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꼭 ETF를 확인할 때는 ETF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다우지수에 있는 기업들은 너무나 유명하고 몇몇 기업은 이미 우리 삶 속에 있는 기업들이라 대부분 아시겠지만 그래도 꼭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TIGER 미국다우존스30, 성장 모습은??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의 성장 모습을 그래프를 통햇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한국 대표 시장인 코스피와의 시장 모습을 살펴본 뒤 미국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대표 ETF인, DIA ETF와의 비교도 살펴보겠습니다.

 

 

https://kr.investing.com/

파란색 :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 보라색 : KODEX200 ETF

 

KODEX200 ETF는 현재 국내에서 제일 인기가 많은 ETF이며, 국내 대표 지수인 KOSPI 200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또한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가 상장이 2016년에 되었기 때문에 살펴볼 수 있는 차트가 매우 짧습니다. 그래도 두 ETF의 성장 모습을 차트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면 파란색 그래프 즉,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의 성장이 월등하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KOSPI 200을 따르는 KODEX 200 ETF는 2018년까지 상승을 하다 뒤로는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증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은 하고 있지만  속도가 많이 느리고 외부적인 요인으로 타격을 많이 받기 때문에 성장이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다우지수는 미국 내 기업이고 각 업종 대표 기업들이기에 성장이 느릴 수가 없습니다. 

 

tigeretf.com/

그리고 위 그래프는 실제 다우존스 지수와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의 성장 그래프인데요, 아주 유사하게 움직이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무리 다우지수를 100% 추종하는 ETF라도 완벽하게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약간의 차이는 생길 수 있지만 전체적인 모습은 아주 비슷하게 움직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증시는 빠르고 큰 성장이 꾸준하게 있으며 외부적인 요인도 덜 받기 때문에 성장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구글 자료

미국 시장의 성장 모습인데요, 보시면 2000년 버블닷컴과 2008년 금융위기를 제외하고는 시장의 하락이 거의 없습니다. 이 두 사건 외에도 다른 문제도 있었고 외부적인 사건인, 유럽 혹은 중국과의 문제가 많았지만 증시에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미국 시장은 전체적으로 우상향만 하고 있는 모습이죠, 

 

구글 자료

반대로 코스피 지수는 약 10년 동안 큰 움직임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래서 많은 분들이 미국 주식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는 거 같습니다. 물론 투자를 잘하시는 분이라면 어떤 국가에서 투자를 하던지 잘하실 겁니다. 하지만 저처럼 초보 투자자인 분들은 국내보다는 미국 주식이 좀 더 유리하게 작용이 될 거 같습니다.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결론!!

지금까지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국내 ETF 분석은 몇 번 해보지 못했고 아직 많은 정보를 알지 못해서 조금은 부족할 수 있을 텐데요, 그래도 지금까지 알아본 내용으로는 조금은 부족한 ETF가 아닌가 싶습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자산운용사를 제외하고는 큰 매력이 없는 ETF입니다.

 

뭐, 다우지수에 투자를 한다면 국내 ETF로 투자하는 것보다는 미국 ETF에 직접 투자하는 게 더 유리하겠죠, 그래서 거래량이나 거래대금 등이 작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항상 이야기하지만 이거는 어디까지나 제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저만의 의견입니다. 

 

저와 다른 입장에 계신 분들이라면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가 더 좋을 수 있을 겁니다. 우량한 기업이나 ETF에 투자하는 것이 기본적인 투자 원칙일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투자에는 정답이 없듯이 자신만의 환경과 생각으로 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국내 주식 위주로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포트폴리오 분배로 다우지수에 투자하는 국내 ETF도 넣어두시면 더 좋은 수익과 더 좋은 방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전에 잘 살펴보시고 

이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기업인지를 잘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실 바랍니다.


*참고

- 기업분석 -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머크앤컴퍼니 _ 기업분석

▶스타벅스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머크앤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코카콜라, 스타벅스, 펩시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MCHI ETF _ 달러로 중국 기업에 투자하기!

▶EWY ETF _ 달러로 한국 기업에 투자하기!

▶SPYG ETF _ 미국 대표 성장주 ETF!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