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비교분석

SPYG ETF vs QQQ ETF, SPYG 로 QQQ 대체 가능??

by 히르찬 2020. 12. 15.
728x90

SPYG ETF로 QQQ ETF를 대체할 수 있는지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합니다. 충분히 고민이 되는 부분이라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두 ETF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나 섹터들이 아주 비슷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SPYG ETF가 QQQ ETF를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비교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자산운용사 : SPYG ETF _ WIN

 

 

# 스테이트 스트리트는 세계 5위 & 미국 3대 자산운용사로 규모가 매우 큰 운용사입니다.

 

# 인베스코는 전 세계 23위의 규모입니다. 하지만 절대 작은 규모의 운용사가 아닙니다.

 

▶추종지수 

 

# SPYG ETF는 S&P500 지수 내 대형 성장주 지수를 추종합니다.

 

# QQQ ETF는 금융주를 제외한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합니다.

 

▶운용보수 : SPYG ETF _ WIN

 

# 운용보수는 0.16%p의 차이로 SPYG ETF가 월등히 낮습니다.

 

# 배당률도 SPYG ETF가 더욱 높아 SPYG ETF가 운용보수 측면에선 매우 유리합니다.

 

▶자산규모 : QQQ ETF _ WIN

 

# SPYG ETF 자산규모는 원화로 약, 9조 8천억 원

 

# QQQ ETF 자산규모는 원화로 약, 155조 9천억 원

 

▶1일 거래량 : QQQ ETF _ WIN

 

# QQQ ETF의 거래량이 압도적으로 높음

 

▶상장일 : QQQ ETF _ WIN

 

# 개인적으로 오래된 ETF를 선호하기 때문에 QQQ ETF 선호

 

▶배당률 : SPYG ETF _ WIN

 

# SPYG ETF는 약 1%의 가까운 배당률을 보여줌

 

 

SPYG ETF (3) : QQQ ETF (3) 

 

두 ETF의 기본적인 정보만을 이용한 비교입니다. 두 ETF 3대 3으로 동점이네요, 단 위 비교는 개인적인 성향과 취향으로 나뉜 부분도 있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다시 확인해보면 더욱 좋은 비교가 될 거 같습니다.

 

위 정보로는 두 ETF의 비교를 완벽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좀 더 세부적인 비교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seekingalpha

▶두 ETF 모두 기술주 섹터의 비중이 가장 큽니다.

 

▶QQQ ETF가 기술&커뮤니케이션&임의소비재 섹터에 집중되어 있어 IT 업종에 좀 더 집중되어 있습니다.

 

# 테슬라는 임의소비재로도 분류가 됩니다.

 

# QQQ ETF가 테슬라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업종에 비중이 좀 더 높습니다.

 

▶QQQ ETF는 금융주가 없기 때문에 SPYG ETF와 가장 큰 차이로 볼 수 있습니다.

 

# QQQ ETF의 금융주 2.41%의 비중은 페이팔과 같은 기업이 있기 때문입니다.

 

# SPYG ETF는 비자와 마스터카드와 같은 기업이 존재합니다.

 

▶상위 10개 기업에 비중은 QQQ ETF가 더 높습니다.

 

# QQQ ETF 전체 포트폴리오는 104개입니다.

 

# 상위 10개 기업에 55% 이상 비중을 두고 있어 상위 10개 기업에 더욱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3대장 기업 애플, MS, 아마존의 비중이 QQQ ETF가 좀 더 높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변동률이 낮은 금융주가 QQQ ETF에 없기 때문에 SPYG ETF보다 더 좋은 성장을 보일 수 있습니다.

 

▶2010년 이후 기술주 강세장이 펼쳐지면서 기술주 비중이 더 높은 QQQ ETF가 좋은 성장을 보여줍니다.

 

▶SPYG ETF는 좀 더 다양한 분산투자가 되어 있기 때문에 QQQ ETF 보다 낮은 성장을 보여줍니다.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기간 2000년 ~ 2020년

 

▶두 ETF 상장 이후 최대 상승은 QQQ ETF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 최근 기술주 강세로 기술주의 비중이 높은 QQQ ETF의 압도적인 상승을 보여줍니다.

 

▶두 ETF 상장 이후 최소 하락은 SPYG ETF가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 SPYG ETF는 기술주 비중이 높지만 다양한 섹터에 분산 투자되어 있어 QQQ ETF 보단 안정성을 보여줍니다. 

 

▶연평균 수익률은 기술주 강세장으로 큰 상승을 한 QQQ ETF가 더 좋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단순 기술주 투자 때문에 QQQ ETF에서 SPYG ETF로 대체하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최대 수익률 차이가 17%p (약 50%) 이상 차이가 납니다.

 

# SPYG ETF는 기술주 투자가 아닙니다. 

 

▶두 ETF의 기업 및 섹터 비중이 비슷하다고 하나 세부적인 차이는 많이 납니다.

 

# SPYG ETF는 S&P500 지수 대형 성장주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습니다.

 

# QQQ ETF는 애초에 벤처기업 상장 지수이기 때문에 기술기업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투자금의 문제로 QQQ ETF 매수가 어렵다면 SPYG ETF 대체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QQQ ETF 주가 : $305.52 달러 = 원화로 약 33만 원

 

# SPYG ETF 주가 : $54.17 달러 = 원화로 약 5만 8천 원

 

# 투자금의 문제로 대체는 가능하나 QQQ ETF의 성장성 100%를 원하는 것은 욕심입니다.

 

▶어느 정도의 기술주 투자를 하며 안정성을 추구하고 싶다면 SPYG ETF 대체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 SPYG ETF도 기술 비중이 높고 대형 기술주에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 다양한 섹터에 분산투자를 하며 기술주 투자를 하기 때문에 안정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QQQ ETF를 대체하고 싶은 가장 좋은 ETF로 QQQM ETF를 추천합니다.

 

☞ QQQM ETF 자세한 내용을 원한다면 클릭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