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DIA ETF _ 미국 다우지수 한방에 투자하는 방법!

by 히르찬 2020. 12. 21.
728x90

미국을 대표하는 지수이며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지수는 다우존스 지수입니다.

 

다우존스 지수는 미국 초우량 기업 30개를 추종하는 지수입니다.

 

오늘은 미국 초우량 30개 기업을 담고 있고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DIA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Trust (Ticker: DIA)]

marketwatch

다우존스 지수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지수이며 미국의 초우량 기업에 대한 정보를 가장 잘 보여주는 지수입니다. 이 지수를 가장 잘 따르는 ETF가 바로 DIA ETF이며 '다이아'라고도 부릅니다.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거의 없으며 DIA ETF가 유일하게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ETF일 겁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이며 티커는 DIA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이며 미국의 초우량 30개 기업을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257억 달러이며, 원화로 약 29조 8천억 원의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상장일은 98년 01월 14일이며 약 22년이란 오랜 역사를 가진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16%로 적정한 보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전략

ssga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Trust는 비용 전에 일반적으로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지수의 가격 및 수익률 성과에 해당하는 투자 결과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SM (DJIA)은 30 개의 "우량"미국 주식으로 구성됩니다.

 

DJIA는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오래된 연속 지표이며 미국 주식 시장 활동의 가장 널리 인용되는 지표입니다.

 

DJIA는 30 개의 구성 요소 보통주에 대한 가격 가중 지수입니다.

 

▶국가 비중은 미국이 99%로 미국 기업에만 투자를 합니다.

 

▶대형주 96%, 중형주 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seekingalpha

▶헬스케어 섹터가 18.22%로 가장 크며 금융 17.90%, 기술 17.60%의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비슷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seekingalpha

▶총 31개의 기업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상위 10개 기업이 52.52%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 모두 비슷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etfchannel

▶DIA ETF의 총 30개 기업입니다.

 

#총 기업 수를 31개로 소개했는데, 기업은 30개이며 달러 인덱스가 있어 31개입니다.

 

 

DIA ETF의 특징은 몇몇 기업을 제외하면 가치주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헬스케어 섹터와 금융주 섹터에 가치주 기업들이 몰려 있습니다.

 

▶최근 다우지수가 3만 포인트를 넘긴 이유는 가치주 매수세가 높아져서입니다.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portfoliovisualizer

▶상장 이후 현재까지 성장률은 DIA ETF가 훨씬 높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DIA ETF 상장 이후 현재까지도 30개의 초우량 기업들은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 지수에 몰려 있지 않고 잘 분산되어 있어 안정성이 높습니다.

 

▶분산이 잘 되어 있으면서 초우량주로 묶어 놓았기 때문에 성장성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러셀 2000 지수 = 중소형 지수\

 

▶2010년부터 중소형주 및 성장주 기업들이 크게 성장하면서 다우지수가 부진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추가로 최근 IT 기업의 급성장으로 성장주와 가치주의 차이는 더욱 벌어졌습니다.

 

 

▶상장 이후 DIA ETF를 계속 보유했다면 연평균 8.29%의 수익률을 얻었습니다.

 

 

▶DIA ETF가 최대 상승에는 시장보다 부족하지만 최대 하락은 시장보다 안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SPY ETF에 성장주와 기술주가 DIA ETF보단 많기 때문에 상승장에는 더욱 유리합니다.

 

#다만, 성장주와 기술주에 몰려있다 보니 초우량기업이 몰려 있는 DIA ETF가 하락장에선 더 유리합니다.

 

ssga

▶DIA ETF 가치는 시장가치와 NAV(순자산가치)보다 좀 더 높게 평가되어 있습니다.

 

▶조금 더 고평가 되어 있지만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eekingalpha

▶배당수익률 : 1.78%

 

▶연예상 배당금 : $5.35

 

▶5년 평균 성장률 : 10.61%

 

dividend.com

▶배당 주기 : 1월 ~ 12월 (월배당)

 

seekingalpha

▶2009년 ~ 2010년 배당 삭감은 2008년 금융위기로부터 피해를 피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배당을 성장시켰습니다.

 

▶배당성장이 0년인 이유는 2020년 다우지수 30 종목에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그로 인해 몇몇 기업들이 배당 삭감 및 중단을 하여 배당이 떨어졌습니다.

 

▶미국의 초우량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DIA ETF가 좋습니다.

 

▶다우지수 중 저평가되어 있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추후 성장성이 밝다 느끼면 좋은 ETF가 될 수 있습니다.

 

▶상장 이후 현재까지의 수익률은 S&P500 수익률보다 높습니다.

 

▶단, 현재 시장은 기술주와 성장주에 쏠려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참고해야 됩니다.

 

#다우지수는 가치주 중심의 지수입니다.

 

▶시장 수익률을 얻고 배당까지 원한다면 좋은 ETF가 될 수 있습니다

 

#월배당이란 큰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 XLV ETF _ S&P500, 미국 대형 헬스케어에 투자하는 방법!!

 

XLV ETF _ S&P500, 미국 대형 헬스케어에 투자하는 방법!!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헬스케어 섹터에 큰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또 이러한 관심으로 헬스케어 섹터가 크게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또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은 건강에

dividend-story.tistory.com

★ SPHD ETF _ 고배당인데 월배당까지 해주는 ETF!!

 

SPHD ETF _ 고배당인데 월배당까지 해주는 ETF!!

배당투자를 하는 투자자라면 고배당의 매력은 아주 큽니다. 저는 배당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고배당을 주는 기업이나 ETF를 아주 좋아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ETF 중 하나인 SPHD ET

dividend-story.tistory.com

★ QQQ ETF_ 기술주 나스닥 투자를 원해? 이걸로 끝내자!

 

QQQ ETF_ 기술주 나스닥 투자를 원해? 이걸로 끝내자!

미국을 대표하는 3가지 지수 중 현재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이렇게 잘 크고 있는 지수를 놓칠 수는 없겠죠?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QQQ ETF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