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ARKG ETF _ 바이오 혁신 기업에 투자하다!! 장기투자 필수 종목 ETF!!

by 히르찬 2021. 1. 27.
728x90

 

2020년 코로나 19 사태 이후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은 바이오 기업에 주목을 하게 됐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바이오 기업인 셀트리온 역시 2020년 코로나 19 사태 이후 엄청난 성장을 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은 바이오산업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고령화 시대로 점차 접어들고 있습니다. 사람이란 나이를 먹고 몸이 약해지면 당연히 병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병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건강하게 더욱 오래 살기 위해서죠, 아직도 완벽한 치료가 불가한 '암'과 같은 질병, 또 미래에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가 생기지 않을 거란 보장도 없습니다.

 

다시 말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우리는 바이오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의존도가 높아지는 만큼 바이오 기업은 앞으로 더더욱 성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향후 무조건 뜰 수밖에 없는 산업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미 바이오산업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바이오 투자는 오늘 배울 ETF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이오 혁신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ARKG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RK Genomic Revolution ETF (Ticker: ARKG)]

marketwatch

 

▶아크 인베스트먼트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이며 'ARKG' 티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따로 있지 않습니다.

 

# ARK에서 출시하는 ETF는 액티브펀드입니다.

 

# 액티브펀드는 따로 따르는 지수는 없으며 펀드매니저의 영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 단, 바이오산업에 투자하는 ETF이므로 바이오 기업에만 투자를 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110억 달러로 원화로 약 12조 원의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75%로 다소 높은 보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액티브펀드이므로 펀드매니저의 영향이 있어 보수가 높습니다.

 

▶배당률은 0.71%입니다.

 

▶상장일은 2014년 10월 31일로 약 7년 정도 된 ETF이며 오래된 ETF는 아닙니다.

 

 

 

 

 

 

#운용전략

ark-funds

ARKG 내의 기업은 기술 및 과학적 발전과 유전체학의 발전을 비즈니스에 통합함으로써 인간과 다른 삶의 질을 확장하고 향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질적인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RKG에 보유된 회사는 다음을 개발, 생산 또는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CRISPR
  • 표적 치료학
  • 생물 정보학
  • 분자 진단
  • 줄기 세포
  • 농업 생물학

ARKG는 생명 공학 산업에서 주요 사업 활동을 하는 발행자를 포함하여 의료 부문의 모든 산업 또는 산업 그룹의 발행자에 집중될 것입니다.

 

ark-funds

▶ARKG는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적극 관리되는 ETF입니다.

 

의료, 정보 기술, 재료, 에너지 및 펀드와 관련된 임의의 소비자 유전체학 혁명의 투자

 

유전체학 산업에 관련된 회사에 적극적으로 관리 투자합니다.

 

▶미국 기업 81%, 그 외 국가 기업 1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유럽 13.75, 아시아 2.1% 등을 차지합니다.

 

▶대형주 18%, 중형주 39%, 소형주 43%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ark-funds

▶보건의료 93.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그 외 기술정보 2.9%, 임의소비재 2.2%, 기타 1.3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보겠습니다.

 

# 바이오 65.89%, 제약 8.40%, 의료장비 및 기술 8.35%, 의료 시설 및 서비스 5.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ark-funds

▶ARKG ETF는 총 48개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상위 10개 기업의 비중이 44.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전체 자산 110억 달러 중 44% 이상을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텔레닥(8.33%)은 원격 의료 및 가상 의료 회사입니다.

 

# 트위스트 바이오사이언스(5.34%)는 생명 공학 산업 고객을 위해 합성 DNA를 제조 기업입니다.

 

# 퍼시픽 바이오사이언스(5.31%)는 유전자 시퀀싱 및 일부 새로운 실시간 생물학적 관찰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 및 제조 기업입니다.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portfoliovisualizer

파란색 : ARKG ETF / 빨간색 : SPY ETF

 

▶바이오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대체로 변동성이 높습니다.

 

▶2020년 이후로 아주 크게 상승을 했습니다.

 

# 코로나 19 바이러스 이후 바이오산업에 큰 관심을 가지면서 높은 성장이 이어졌습니다.

 

# 텔레닥과 같은 원격 진료 시스템이 높은 관심을 얻었습니다.

 

 

 

 

 

tradingview

파란색 : ARKG ETF / 주황색 : SPY ETF

 

▶최근 1년 동안 ARKG는 196% 성장했습니다.

 

▶바이오산업에 대한 큰 관심으로 아주 크게 성장을 했습니다.

 

구글 코리아

▶실제로 2020년 초반에는 40달러 부근에 있었다가 2020년 말 ~ 21년에 100달러를 넘었습니다.

 

# 대략 200% 상승을 했습니다.

 

▶다만 오로지 바이오산업에 대한 기대감에 큰 상승을 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 ARK는 '혁신' 기업에 투자를 한다는 이름으로 큰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 ARKG 외에도 ARKK, ARKQ 등도 아주 높은 상승을 했습니다. 

 

 

tradingview

파란색 : ARKG ETF / 주황색 : IBB ETF

 

▶바이오 기업에 투자하는 ETF 중 가장 큰 규모를 가진 ETF가 블랙록에서 운용하는 IBB ETF입니다.

 

▶최근 1년 ARKG ETF는 196%를 상승했지만 IBB ETF는 36% 상승을 했습니다.

 

# IBB ETF는 바이오 기업 중 시가총액 기준으로 비중을 둔 ETF입니다.

 

# IBB ETF는 암젠,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와 같은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즉 ARKG ETF 보다 우량 바이오 기업이 더 많이 있습니다.

 

# 그런데도 ARKG ETF의 성장이 더욱 높습니다.

 

# 다시 말해 단지 바이오산업에 투자해서 큰 성장을 한 것이 아닌 '혁신'이라는 타이틀에 상승을 한 것도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0.71%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eekingalpha

▶배당 내역 그래프입니다.

 

▶ARKG ETF는 1년에 1회 배당을 지급합니다.

 

▶바이오 기업의 높은 변동성 특징상 배당 또한 일정하지는 않습니다.

 

▶배당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ETF는 아닙니다.

 

 

 

 

바이오산업은 향후 높은 성장을 할 수 있는 산업이라 생각합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우리는 병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것이며 의료 기술이 그만큼 발전이 될 겁니다. 의존도가 높아지고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바이오산업은 큰 성장을 이룰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 바이오산업의 특징상 변동성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도 바이오산업에 투자는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바이오산업은 ETF 투자로 다가가야 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변동성이 높은 시장인 만큼 특정 기업을 골라 투자를 하는 것은 그만큼 위험을 감수해야 된다는 겁니다. 물론 한 번에 큰돈을 얻는 목적으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개별 투자가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와 같이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면서 투자를 저축과 같은 느낌으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ETF로 투자하는 것이 더욱 유리할 것입니다. 

 

ARKG ETF는 '혁신'이라는 타이틀로 장기적인 성과를 우선적 중심으로 두는 ETF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성장했던 그 이상 성장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혹시 그래도 조금 더 안전한 바이오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앞서 보았던 IBB ETF와 같이 큰 바이오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선택해도 좋습니다. 추후에 IBB ETF에 대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바이오산업이 향후 큰 성장을 할 것이라 생각을 한다면 ARKG ETF는 어떨까요? 

 

 

★ CQQQ ETF _ 중국 기술주에 투자하는 방법!!

 

CQQQ ETF _ 중국 기술주에 투자하는 방법!!

현재 미국에 이어 강대국으로 뽑히고 있는 중국, 중국 또한 알리바바와 텐센트와 같은 엄청난 규모의 기업들이 점차 생기고 있습니다. 현재는 중국의 기술 또한 무시할 수준이 아닌 이제는 미국

dividend-story.tistory.com

★ LTI ETF _ 전기차 배터리, 리튬 투자!! 2021년 투자 유망 종목 ETF!!

 

LTI ETF _ 전기차 배터리, 리튬 투자!! 2021년 투자 유망 종목 ETF!!

2020년부터 가장 뜨고 있는 산업은 무슨 산업일까요? 물론 많은 산업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아마 전기차 산업이 가장 인기를 받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전기차 대표 기업은 테슬라겠죠

dividend-story.tistory.com

★ JETS ETF _ 여행항공주를 주목하라!! 코로나 종식 관련주 유망 ETF!!

 

JETS ETF _ 여행항공주를 주목하라!! 코로나 종식 관련주 유망 ETF!!

2019년 12월 중국 우한으로부터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는 2020년 2월부터 전 세계를 강타하며 2020년 3월에는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의 증시는 폭락을 했습니다. 그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과 기업 그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