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SKYY ETF _ 미국 클라우드 기업 투자하기!! 자율주행 관련주면 이거지?

by 히르찬 2021. 2. 5.
728x90

최근 향후 유망할 ETF에 대해 자주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도 장기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최고의 ETF가 되지 않을까 하는 ETF를 소개하려 합니다.

 

미래에 발전할 산업이 어떤 게 있을까요? 친환경에너지, 바이오, 전기차, 배터리, 자율주행 등등 여러 산업들이 있지만 또 하나 뽑자면 바로 '클라우드'가 아닐까 합니다. 클라우드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이런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연결해줄 수 있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이 큰 이상 없이 움직이려면 클라우드는 필수입니다. 카메라가 여러 대가 움직이면서 자동차 안에 있는 중앙 컴퓨터가 수많은 정보를 빠르게 공유해야 됩니다. 또한 운전은 수많은 경우의 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주행하면서 있었던 모든 일들을 저장하며 컴퓨터를 학습시켜야 합니다. 이런 모든 일들을 가능케 하는 것이 클라우드입니다.

또 하나 예를 들면 게임 산업이 발전하면 클라우드 또한 발전하게 될 겁니다. 아니 클라우드가 발전하기 때문에 게임 산업이 발전을 할 겁니다. 클라우드는 서버와 서버를 연결할 수 있는 기술이 있습니다. 고성능 컴퓨터와 저성능 컴퓨터가 있다면 클라우드를 통해 이 두 개의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다는 겁니다. 만약 저성능 컴퓨터에 고성능 게임을 실행하고 싶다면 고성능 컴퓨터에 게임을 다운로드하고 클라우드를 통해 저성능 컴퓨터와 연결을 시키면 그 게임을 저성능 컴퓨터에서 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집에 고성능 컴퓨터가 있고 휴대용 노트북이 있다면 두 기기를 클라우드로 연결을 시키면 밖에서도 집에 있는 고성능 컴퓨터의 효과를 노트북에서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구글에서 클라우드용 게임을 개발 중인데 만약 클라우드용 게임이 원활하게 유통이 된다면 우리는 저성능 컴퓨터로도 고성능 게임을 충분히 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클라우드라는 혁신적인 산업입니다.

 

 

현재 전기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도 성장기 산업인 것처럼 클라우드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도 성장기 산업에 불과합니다. 다시 말해 미래의 가치보다 현재가 훨씬 저렴하다는 이야기죠, 향후 전기차 이용이 무조건적으로 활성화되는 것처럼 클라우드 또한 무조건적을 활성화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향후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클라우드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SKYY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 (Ticker: SKYY)]

marketwatch

▶퍼스트 트러스트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이며 티커는 SKYY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SKYY ETF의 추종지수는 ISE CTA Cloud Computing Index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64억 달러로 원화로 약 7조 원의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6%로 다소 높은 보수를 보여줍니다.

 

▶배당률은 0.1%입니다.

 

# 아직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배당은 크지 않습니다.

 

# 운용보수가 높고 배당이 낮은데 투자를 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성장성이 높을 거 같은 때 투자해야 됩니다.

 

▶상장일은 2011년 07월 05일로 10년 정도 된 ETF입니다.

 

 

#운용전략

ftportfolios

▶SKYY ETF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관련된 기업의 성과를 추적하기 위한 ETF입니다.

 

▶해당 지수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 클라우드 컴퓨티 회사로 분류가 되어야 됩니다.

 

# 시가총액 5억 달러 이상이 되어야 됩니다.

 

# 20% 최소 자유 유동

 

# 최소 3개 월간 평균 일일 달러 거래량은 5백만 달러입니다.

 

 

▶또한 아래의 조건도 갖추어야 됩니다.

 

# IaaS (Infrastructure-as-a-Service) : :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서버,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 회사

 

# PaaS (Platform-as-a-Service) : 미들웨어 및 운용체제의 형태로 소프트웨어를 생성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

 

# SaaS (Software-as-a-Service) :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른 회사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회사

 

▶해당 지수는 Cloud Score Weighting이라는 수정된 동일 가중치 방법론을 사용합니다.

 

# 모든 인덱스 평가에서 각 보안에는 각 범주 (IaaS, PaaS 및 SaaS)에 대한 점수를 받아 계산된 클라우드 점수가 있습니다. 해당 범주에서 운영 중인 경우 1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 0입니다. 달성 할 수 있는 최대 점수는 6 (IaaS의 경우 3 점, Paas의 경우 2 점, Saas의 경우 1 점)입니다.

 

# 각 회사의 총점수는 각 유가 증권의 가중치를 결정하기 위해 전체 점수의 총합으로 나뉩니다. 개별 보안 가중치는 4.5 %로 제한됩니다

 

▶지수의 구성은 총 80개 종목으로 구성됩니다.

 

▶지수는 분기별로 재구성되고 재조정됩니다.

portfoliovisualizer

▶미국 기업이 89%이며 그 외 국가가 1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형주 47.36%, 중형주 36.93%, 소형주 15.71%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ftportfolio

▶소프트웨어 섹터가 53.2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 그 뒤로 IT 서비스가 19.35%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ftportfolio

▶총 80개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이 37.15%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대체로 80개 기업의 가중치가 고르게 분배되어 있습니다.

 

▶알파벳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과 알리바바 등 세계적인 기업들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 위 네 기업인 MS와 아마존, 알리바바는 클라우드로 많은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 아마존은 전체 매출에서 50% 이상이 클라우드 매출입니다.

 

▶킹소프트 클라우드 기업은 4.9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중국 기업으로 중국의 클라우드 시장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portfoliovisualizer

파란색 : SKYY ETF / 빨간색 : SPY ETF

 

▶SKYY ETF는 2018년 이후로 아주 크게 상승을 했습니다.

 

▶특히 2020년 이후로 시장보다 더 빠른 회복력과 높은 성장성을 보여줍니다.

 

tradingview

파란색 : SKYY ETF / 주황색 : SPY ETF

 

▶최근 1년 동안의 차트입니다.

 

▶2020년은 기술주의 강세장으로 QQQ ETF는 정말 높은 성장을 했습니다.

 

▶SKYY ETF는 지난해 QQQ ETF보다 20% 가까이 더 높은 성장을 했습니다.

 

tradingview

하늘색 : SKYY ETF / 보라색 : 아마존 / 주황생 : 마이크로소프트 / 초록색 : 알파벳 / 노란색 : 알리바바

 

▶클라우드 산업을 하는 대표 기업들입니다.

 

▶최근 1년 동안 SKYY ETF의 주가 추이는 아마존을 제외한 기업들보다 더 높은 성장을 했습니다.

 

▶또한 SKYY ETF는 최근 높은 성장을 하며 아마존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SKYY ETF는 운용보수도 높고 배당도 적기 때문에 오로지 주가 차익으로만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한 ETF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산업은 현재보다 더욱 성장할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주 좋은 ETF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클라우드 산업은 전기차만큼이나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산업이며 저뿐만이 아니라 다른 투자자들도 클라우드 산업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100달러가 넘기 때문에 조금은 비싸다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미래가치를 생각한다면 현재도 아주 저렴한 주가라 생각을 합니다. 

 

클라우드뿐만 아니라 향후 높은 성장성이 있는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를 꾸준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작성한 향후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ETF 아래와 같습니다. 궁금하다면 참고해주세요.

 

* LIT ETF : 전기차 배터리 기업에 투자하자!

 

* ARKK ETF : 바이오 혁신 기업에 투자하자!

 

* 신재생 에너지 ETF 추천 TOP3

★ [경제지식] '환율전망, 환율은 왜 계속 오를까?'[레포금리_환매조건부채권]

 

[경제지식] '환율전망, 환율은 왜 계속 오를까?'[레포금리_환매조건부채권]

지난번 포스팅에 '환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 3가지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2021/01/20 - '원달러환율' 전망, 환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3가지 이유!! '원달러환율' 전망, 환율이 떨

dividend-story.tistory.com

★ JETS ETF _ 여행항공주를 주목하라!! 코로나 종식 관련주 유망 ETF!!

 

JETS ETF _ 여행항공주를 주목하라!! 코로나 종식 관련주 유망 ETF!!

2019년 12월 중국 우한으로부터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는 2020년 2월부터 전 세계를 강타하며 2020년 3월에는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의 증시는 폭락을 했습니다. 그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과 기업 그

dividend-story.tistory.com

★ (영끌/빚투족 무조건 보세요!) 주식시장이 버블인 이유!!

 

(영끌/빚투족 무조건 보세요!) 주식시장이 버블인 이유!!

최근 주식 시장에 버블이 끼었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전에 제가 쓴 포스팅을 보면 저 또한 현재 시장이 많이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주로 하였습니다. 이유는 딱 하나인 거 같아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