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VT ETF _ 뱅가드 존 보글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전세계 주식 투자하기!

by 히르찬 2021. 2. 9.
728x90

ETF는 한국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부르며 여기서 '지수펀드'는 인덱스 펀드를 뜻합니다. 다시 말해 ETF는 인덱스 펀드를 상장시켜 거래를 할 수 있게 만든 펀드입니다. 그렇다면 인덱스 펀드는 누가 만들었을까요?

 

인덱스 펀드를 만든 사람은 전 세계 2위 자산운용사인 뱅가드를 창립한 '존 보글' 회장이 만들었습니다. 존 보글 회장은 이런 말을 남겼죠,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이 뜻으로 하여금 인덱스 펀드가 만들어졌으며 오늘날의 ETF가 만들어졌습니다. 존 보글 회장은 세상 모든 주식을 소유한다면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가질 수 있다고 말을 했습니다.

 

하지만 전 세게 모든 주식을 소유한다는 것은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겠죠, 이를 현실로 가능할 수 있게 만들어진 ETF가 바로 전 세계 주식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글로벌 ETF입니다.

 

오늘은 전 세계 모든 기업의 주식을 소유할 수 있는 VT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Vanguard Total World Stock ETF (Ticker: VT)]

marketwatch

 

▶뱅가드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고 있으며 티커는 VT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VT EF는 전 세계 주식의 시가총액 가중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240억 달러로 원화로 약 26조 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08%로 아주 저렴합니다.

 

# 뱅가드는 저렴한 운용보수를 선호하는 그룹입니다.

 

▶배당률은 1.0%입니다.

 

▶상장일은 2008년 06월 24일로 약 13년 동안 유지된 ETF입니다.

 

 

#운용전략

vanguard

FTSE Global All Cap Index의 대규모, 중형 및 소규모 자본화의 시장 성과를 측정하도록 설계됐습니다.

 

▶49개 시장의 8,936개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 일본이 가장 큰 지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미국 기업이 56%이며 그 외 국가가 4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유럽 16%

 

# 태평양 12.50

 

# 신흥국 11.10%

 

▶대형주 75.02%, 중형주 19.35%, 소형주 5.63%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seekingalpha

# 기술 섹터 19.53%

 

# 금융 14.75%

 

# 임의소비재 12.31%

 

# 헬스케어 11.81%

 

# 산업재 10.68%

 

 

▶상위 10개 기업이 약 8천9백 개 기업 중 13%를 차지합니다.

 

# TSMC와 텐센트를 제외하면 모두 미국 기업입니다.

 

# TSMC는 대만의 파운드리 기업입니다.

 

# 텐센트는 중국에서 가장 큰 인터넷/미디어 기업입니다.

 

# 시가총액 기준 중국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전 세계 기업 중 시가총액이 가장 큰 애플이 3.2%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portfoliovisualizer

파란색: VT ETF / 빨간색: SPY ETF

 

▶2012년을 기점으로 전 세계 주가지수 성장보다 미국의 주가지수 성장이 아주 높았습니다.

 

# 2012년부터 미국의 초고속 성장이 이어졌습니다.

 

# 당시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등 IT 기업들이 대거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 또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양적완화를 시작으로 자산시장이 빠르게 회복을 했습니다.

 

# 최근 10년은 미국의 최고 전성기라 해도 될 정도로 큰 성장을 했습니다.

 

tradingview

파란색: VT ETF / 빨간색: VTI ETF

 

▶VTI ETF는 미국 전체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최근 1년 동안의 전 세계 주식 시장과 미국의 주식 시장 주가 추이 그래프입니다.

 

▶지난해 미국은 대규모 양적완화 및 재정부양책을 통해 큰 자본금이 주식 시장에 투입이 됐습니다.

 

# 미국 외 다른 국가에서도 미국 시장에 많은 투자를 하였습니다.

 

# 특히 애플과 아마존, 테슬라 등에 막대한 자금이 투자되었습니다.

 

 

 

vanguard

▶VT ETF는 연평균 7.32%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10년 동안은 9.17%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1년 동안은 18.21%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벤치마크 수익률과 아주 비슷한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 운용이 잘 되었다는 증거

가장 마음 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ETF인 거 같습니다. 어느 국가가 좋을 거 같고 또 어느 기업이 큰 성장을 할 것인지를 굳이 고민할 필요 없이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세상 가장 마음 편한 투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과거 수익률을 살펴봐도 연평균 7% 이상 수익을 보여주기 때문에 수익률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긴 어려운 ETF입니다. 왜냐하면 전 세계 시장의 평균 수익을 얻는 펀드이기 때문에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정말 마음 편한 투자이긴 해요, 그래서 연금을 준비하거나 맘 편하게 적금처럼 장기간 투자를 희망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적합한 투자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미국이 가장 큰 나라지만 향후 어떻게 바뀔지는 모릅니다. 다시 유럽이 강대국이 될 수 있고 아시아가 강대국이 될 수도 있죠, 그렇게 되면 그에 맞게 리밸런싱을 하기 때문에 어떻게 변하든 꾸준히 투자를 하면 되는 ETF입니다. 

 

단, 투자를 재미있게 하고 싶고 좀 더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집중 투자를 해야겠죠, 집중 투자라 해서 한 기업에 올인해라!라는 말은 아니며 VT ETF 같은 경우는 전 세계 투자니까 예를 들어 미국에 집중하는 SPY ETF나 중국에 집중하는 MCHI ETF, 혹은 유럽에 투자하는 VGK ETF처럼 특정 국가를 하나 정해서 투자하는 ETF가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더 좋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시기에 따라 리밸런싱을 해야 되는 것은 본인 몫이 되겠죠,

 

그냥 맘 편하게 투자를 하고 싶다면 VT ETF가 가장 좋을 수 있습니다. 

★ [금융지식] ETF 투자의 장점! 내가 ETF를 미친투자라 부르는 이유!

 

[금융지식] ETF 투자의 장점! 내가 ETF를 미친투자라 부르는 이유!

저번 포스팅에서는 ETF 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ETF는 인덱스펀드를 주식처럼 상장시켜 거래를 하는 펀드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가격에 매수/매도를 할 수 있는

dividend-story.tistory.com

★ (영끌/빚투족 무조건 보세요!) 주식시장이 버블인 이유!!

 

(영끌/빚투족 무조건 보세요!) 주식시장이 버블인 이유!!

최근 주식 시장에 버블이 끼었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전에 제가 쓴 포스팅을 보면 저 또한 현재 시장이 많이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주로 하였습니다. 이유는 딱 하나인 거 같아

dividend-story.tistory.com

★ SKYY ETF _ 미국 클라우드 기업 투자하기!! 자율주행 관련주면 이거지?

 

SKYY ETF _ 미국 클라우드 기업 투자하기!! 자율주행 관련주면 이거지?

최근 향후 유망할 ETF에 대해 자주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도 장기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최고의 ETF가 되지 않을까 하는 ETF를 소개하려 합니다. 미래에 발전할 산업이 어떤 게 있을까요? 친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