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LIT ETF _ 전기차 배터리, 리튬 투자!! 2021년 투자 유망 종목 ETF!!

by 히르찬 2021. 1. 24.
728x90

2020년부터 가장 뜨고 있는 산업은 무슨 산업일까요? 물론 많은 산업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아마 전기차 산업이 가장 인기를 받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전기차 대표 기업은 테슬라겠죠? 테슬라는 작년에만 무려 700%나 상승을 한 기업입니다. 

 

테슬라가 떠오르면서 그 뒤로 크게 성장한 기업은 바로 국내 대표 기업인 'LG화학'일 겁니다. LG화학은 테슬라 수혜주로 엄청난 성장을 한 기업 중 하나죠, LG화학은 세계 배터리 시장을 거의 장악한 기업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로 배터리 기술이 아주 뛰어난 기업입니다. 전기차가 움직이려면 당연 배터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LG화학이 정말 높은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2021년 투자 유망 종목과 향후 10년 동안은 무조건 뜰 수밖에 없는 산업인 '배터리'에 투자를 해야 됩니다. 

 

전기차 기업은 치열한 경쟁을 하게 될 겁니다. 현재는 테슬라가 앞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앞으로도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을 장악한다는 보장은 없죠, 그래서 우리는 어느 전기차 기업이 승리할지에 베팅을 하지 말고 모든 전기차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배터리' 산업에 투자를 하면 됩니다. 

 

그래서 금속 채굴 및 정제부터 배터리 생산에 이르기까지 전체 리튬 사이클에 투자하는 LIT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Ticker: LIT)]

marketwatch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이며 티커는 LIT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2018년 미래에셋은 미국 ETF 운용사 글로벌 X를 인수하였습니다.

 

# 글로벌 X는 미래에셋의 해외 ETF 운용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종지수는 전 세계 리튬 생산 및 배터리 생산 기업의 지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28억 달러로 약 3조 원의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75%로 다소 높은 보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당률은 0.24%입니다.

 

▶상장일은 2010년 07월 22일로 약 11년의 기간을 가진 ETF입니다.

 

#운용전략

globalxetfs

리튬 채굴, 탐사 또는 밀접한 관련 활동과 리튬 배터리 생산에 적극적인 기업의 성과를 추적 설계

 

▶LIT ETF는 최소 20개 ~ 최대 40개 기업까지만 보유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 상장된 기업에 30%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최근 3개 월 동안 하루 평균 거래가치 최소 20만 달러, 기존 종목의 경우 10만 달러

 

 

▶광산 기업 가중치는 20% 이하, 배터리 기업 가중치는 4.75% 이하

 

▶가중치가 4.75% 초과하는 모든 지수 구성 요소의 총 가중치는 44.5% 이하

 

▶초과 가중치는 가중치가 제한되지 않는 모든 종목에 비례하여 할당

 

▶리벨런싱은 1년에 한 번, 10월 마지막 영업일에 변경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에 분기별 연속 상장 기준 검토

 

globalxetfs,portfoliovisualize

▶상위 TOP3 국가별 비중은 중국 44.3%, 미국 21.7%, 대한민국 11.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형주 66%, 중형주 26%, 소형주 8%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globalxetfs

▶원자재 비중이 43.6% 가장 높습니다.

 

▶산업재 28.9%, 임의소비재 15.4%, 정보기술 10.8%, 금융 1.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globalxetfs

▶상위 10개 기업은 총 60.88%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총 자산 28억 달러 중 60% 이상을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앨버말 코퍼레이션 기업은 총 11.76%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미국의 최대 전기차 배터리용 리튬 기업

 

 

▶미국의 최대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 5.5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 개발 기업

 

▶상위 10개 기업 중 중국 기업은 총 4개로 24.16% 차지하고 있습니다.

 

# 쟝시깐펑리튬(7.26%) : 중국 리튬 채굴 광선 기업

 

# 이브이에너지(5.96%) : 중국의 배터리 제조 및 개발 기업

 

# 비야디(5.66%) : 중국 전기차 제조 기업

 

# 컨템포러리(5.28%) : 중국의 배터리 제조 및 개발 기업

 

▶상위 10개 기업 중 대한민국의 기업은 총 2개로 10.2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삼성SDI(5.65%) : 국내 배터리 제조 및 개발 기업

 

# LG화학(4.57%) : 국내 배터리 제조 및 개발 기업

 

▶일본의 배터리 제조 기업 파나소닉 4.87%, 칠레의 리튬 생산 기업 SQM 4.3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portfoliovisualizer

파란색 : LIT ETF / 빨간색 : SPY ETF

 

▶2020년 전에는 전기차 가격이 매우 높아 선호도가 매우 낮았습니다.

 

# 그로 인해 전기 관련 기업들의 성장이 시장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2020년 후부터 급속도로 성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finance.yahoo

빨간색 : LIT ETF / 보라색 : QQQ ETF / 초록색 : SPY ETF

 

▶최근 1년 동안 LIT ETF는 139.11% 상승을 했습니다.

 

▶지난해 가장 인기가 많았던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QQQ ETF 보다 더 높은 성장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LIT ETF는 앞으로 더욱 성장할 ETF 중 하나입니다.

 

▶상장 이후 연평균 수익률은 4%로 낮지만 추후 높은 수익률을 보여줄 ETF입니다.

 

▶배당수익률은 0.24%로 매우 낮습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배당성장률 그래프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절대 배당을 보고 투자하는 ETF는 아닙니다.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니,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부터 수많은 국가들은 지구 환경에 대한 문제점을 깊이 인식하고 환경 개선에 큰 힘을 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파리 기후 협정' 같은 게 있죠, 그래서 각 국가들은 내연 자동차를 만들지 못하게 하는 법안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 또한 2030년부터는 내연 자동차를 만들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 대형 자동차 기업인 현대차는 빠르게 전기차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 말은 즉 앞으로 전기차는 필연적으로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또 이 말은 앞으로 전기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란 거죠,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 커질수록 전기차에 필요한 배터리의 수요는 더욱 많아질 겁니다. 

 

테슬라는 배터리를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그럼 테슬라에 투자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이와 같은 생각을 할 수가 있을 텐데요, 저는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굳이?"

 

LIT ETF에는 테슬라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향후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과 배터리 시장에 앞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생기게 된다면 테슬라 자체에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앞으로의 일은 모르는 법, 또 다른 기업이 엄청난 기술을 가지고 혜성처럼 등장할지 모릅니다. 

 

그렇게 되면 테슬라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그렇지만 그런 혜성 같은 기업이 등장한다면 그 기업은 당연 LIT ETF에 포함됩니다. 

 

투자는 최대한 신경을 안 쓰고 장기적으로 오를 거 같은 기업에 투자하면 됩니다. 근데 개별 기업투자는 그게 쉽지 않잖아요? 그러니 ETF를 통해 투자를 하는 겁니다. 즉 전기차 시장에 마음 편하게 투자하고 싶다면 LIT ETF가 아주 좋은 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저는 2021년 유망 종목 ETF라 생각을 합니다.

★ JETS ETF _ 여행항공주를 주목하라!! 코로나 종식 관련주 유망 ETF!!

 

JETS ETF _ 여행항공주를 주목하라!! 코로나 종식 관련주 유망 ETF!!

2019년 12월 중국 우한으로부터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는 2020년 2월부터 전 세계를 강타하며 2020년 3월에는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의 증시는 폭락을 했습니다. 그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과 기업 그

dividend-story.tistory.com

★ (영끌/빚투족 무조건 보세요!) 주식시장이 버블인 이유!!

 

(영끌/빚투족 무조건 보세요!) 주식시장이 버블인 이유!!

최근 주식 시장에 버블이 끼었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전에 제가 쓴 포스팅을 보면 저 또한 현재 시장이 많이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주로 하였습니다. 이유는 딱 하나인 거 같아

dividend-story.tistory.com

★ [경제지식] 코스피 지수 전망, 한국 주식 전망 괜찮을까?

 

[경제지식] 코스피 지수 전망, 한국 주식 전망 괜찮을까?

최근 들어 위와 같은 기사를 자주 보았을 겁니다. "코스피 폭락 가능성"에 대한 많은 시장 전문가들의 이야기도 나오면서 1월 15일 기준,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는 증시 과열에 대한 경고에 나서고

dividend-story.tistory.com


 </p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