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 지식교실

[경제지식] 파월"인플레이션 막지 않는다", 인플레이션 시대 투자 및 대응 방법

by 히르찬 2021. 1. 15.
728x90

 

FRED - 미국 기대 인플레이션

 

최근 들어 미국의 인플레이션 수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현재 시장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다가온다면 우리는 어떤 투자 방법과 대응 방법이 있을까요?

 

먼저 인플레이션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경제지식] 곧 거대한 인플레이션이 온다!! 인플레이션이란?

 

[경제지식] 곧 거대한 인플레이션이 온다!! 인플레이션이란?

최근 들어 수많은 경제 사이트나 투자 사이트 등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게 바로 '인플레이션'입니다. 과연 인플레이션이 무엇이길래 많은 사람들이 그토록 찾는 걸까요? 오늘은 '인플레이션'

dividend-story.tistory.com

왜 시장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나오고 있을까요?

 

그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지난해 3월에 코로나 19 위기가 전 세계를 강타했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과 수많은 기업들이 큰 위기를 겪게 됐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나라들의 주가는 폭락하게 되고,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각 국가들은 봉쇄 조치를 하게 됐습니다. 그러하니 사람들은 돈을 벌 수 있는 일자리를 잃게 되고 사람들이 돈이 없으니 소비가 줄면서 기업들에게 큰 타격이 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대표적인 산업은 여행 산업이 되겠네요,

 

 

FRED - 빨강 M2 / 파랑 FED 자산

 

그래서 정부는 이를 막고자 막대한 양의 자금을 시중에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미국이 정말 많은 양의 자금을 시중에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2020년 들어와서 시중에 푼 자금입니다. 

 

시중에 통화량이 증가하면 당연히 인플레이션이 생기겠죠, 그럼 앞으로 인플레이션은 더 증가할까요?

 

 

.segye.com

 

네,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현지시간 14일 오후 7시쯤에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계획하고 있는 추가 경기 부양책 규모가 발표가 되었습니다. 추가 경기부양책으로 사용할 금액은 1.9조 달러 규모로 원화로 약 2,000조 규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12월 9천 억 달러 규모의 부양책이 통과된 후 총 2.8조 달러 부양책이 통과될 것입니다. 

 

아마 1.9조 달러가 시중에 풀리면 인플레이션은 더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금일 연준 파월 의장이 연설을 했죠,

 

 

joseilbo

 

연준 측은 현재 인플레이션이 낮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하였습니다. 또한 연준은 타깃 물가 인플레이션인 2%가 넘어도 잡지 않는다는 '평균 물가목표제'를 도입했습니다. 즉 인플레이션이 2%를 넘어도 잡지 않을 것이고 2%를 상회해도 크게 관여하지 않겠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 인플레이션이 상승한다는 것은 정부와 연준이 모두 알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인플레이션이 온다면 우리는 어떤 투자를 할 수 있고 어떤 대응을 할 수 있을까요?

 

인플레이션 투자 및 대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면 우리는 어떤 투자 방법이 있고 이를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으로 경제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더군다나 지금 일어나는 인플레이션은 더더욱 좋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동안 디플레이션이 경제를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은 경제 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지금의 인플레이션은 좋지 않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제가 방금 쓴 글에 인플레이션 투자 방법과 대응 방법의 힌트가 있습니다. 

 

바로 최근까지 디플레이션으로 물가가 하락했으니 이제 당분간은 싸진 물가가 오를 일만 있다는 겁니다. 그럼 어디에 투자를 해야 될까요? 가장 쉬운 게 바로 원자재에 투자를 하는 겁니다.

 

 

kr.investing
kr.investing
kr.investing
kr.investing

 

원자재가 상승을 한다는 것은 물가가 오르고 있는 것이고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는 겁니다. 반대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면 원자재 가격도 오르는 겁니다. 우리는 일단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으니까 그 가격을 따라가야겠죠?

 

 

이런 생각을 할 수가 있어요,

 

"언제까지 투자해야 되는데?"

 

근데 이게 또 이번 상황에서는 생각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금리 인상입니다. 그런데 연준은 금리 인상 시 증시에 위험이 가지 않도록 사전에 가이던스를 주겠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을까요? 연준이 가이던스를 주면 그때 다른 투자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흐른다면 이를 대응하기 위한 방법이 있다 했고 그 방법을 사용한다 했습니다. 아직까지는 그 방법이 어떤 것일지 가늠이 되지는 않지만 그것 또한 소리 소문 없이 실행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래도 더 빠르게 알고 싶다 하면 미국의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거 같습니다. 

 

 

 

근원 물가 지수는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상품 및 서비스 가격 지수를 뜻합니다. 최근 약 8년 동안 근원물가지수 평균치를 보면 2.25% 정도 됐습니다. 현재 근원물가지수는 1.6%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 연준은 근원물가지수가 2% ~ 2.25% 정도 다가오면 슬슬 인플레이션 억제를 하지 않을까 예측을 해봅니다.

 

 

FRED - 미국 기대 인플레이션

 

이미 기대 인플레이션은 2%를 넘어섰습니다. 근원물가지수가 2%를 넘어선다면 기대 인플레이션은 더욱더 높아질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근원물가지수를 보고 2% ~ 2.25%에 도달한다면 슬슬 매도할 타이밍을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원자재에 투자할 수 있는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코리아

 

DBC ETF로 원자재 ETF 중 가장 대표적인 ETF입니다. DBC ETF는 원유, 농산물, 금과 같은 원자재 상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산규모는 약 14억 달러로, 원화로 약 1조 5천억 원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인베스코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합니다. 운용보수는 0.89%로 높은 편이지만 배당률이 2.20%로 높은 배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 코리아

 

만약 운용보수가 너무 크다 생각이 들면, BCI ETF도 괜찮습니다. BCI ETF는 원자재 ETF 중 가장 운용보수가 저렴한 ETF입니다. 다만 주가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BCI ETF 또한 원유, 농산물, 금과 같은 원자재 상품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자산규모는 약 3억 달러로, 원화로 약 3천억 원의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인플레이션 투자 및 대응 방법 두 번째는 '물가연동채'에 투자를 하는 겁니다. 물가연동채는 원금과 이자를 물가가 오른 만큼 올려 주어 물가 상승분만큼의 실질 가치를 보장해 주는 국채를 뜻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물가연동채는 물가가 오르면 가격이 오르고 물가가 내리면 가격이 하락하는 채권입니다. 

 

보통 '채권'은 만기까지 보유한다면 원금손실이 일어날 수 없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물가연동 채권은 물가가 내리면 원금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채권이기 때문에 물가가 상승할 것 같을 때 투자를 해야 되는 채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런 물가연동 채권을 'TIPS'라고 부릅니다.

 

 

구글 코리아

 

물가연동채에 투자할 수 있는 ETF로는, TIP ETF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물가연동채 ETF입니다. TIP ETF는 블랙록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이며 자산규모는 220억 달러로, 원화로 약 24조 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2%로 저렴한 편이며, 배당률이 0.2%입니다. 운용보수는 배당금으로 지불할 수 있겠네요,

 

 

구글 코리아

 

만약 TIP ETF의 주가가 부담스럽다면, 스테이트 스트리트에서 운용하고 있는 SPIP ETF도 아주 괜찮습니다. 해당 ETF는 저도 투자를 하고 있는 ETF입니다. SPIP ETF 또한 물가연동 채권을 추종하는 ETF이며, 자산규모는 23억 달러로, 원화로 약 2조 5천억 원의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12%로 TIP ETF보다 저렴하며 배당수익률은 2.2%로 아주 높은 배당률을 보여줍니다. 

 

 

 

금도 인플레이션 헷지용으로 아주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금은 대표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물가상승 외에도 다른 영향을 생각보다 많이 받습니다. 현재는 코로나 19로 인해 미국이 대규모 부양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물가들이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금은 달러와 반대로 움직이는 성향이 있습니다. 현재 자꾸 돈을 풀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되고 물가가 상승되고 있는데 지금 달러는 오르고 있습니다. 현재 10년 물 장기국채 금리가 오르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대출금리가 조금씩 상승할 여력이 생기고 있죠, 2020년 동안 많은 기업들이 대출을 받아 버텨왔는데 지금 금리가 오른다면 큰 위험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안전자산인 달러 매수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요가 많아지니 달러의 가치는 오를 수밖에 없고, 달러 가치가 올라서 금의 가치가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상품들과 달리 금은 현재 하락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kr.investing

 

위 그래프처럼 오히려 금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금 투자가 "안 좋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다른 물가상승에 비해 금은 잘 상승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점을 꼭 인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인플레이션 투자 및 대응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익한 내용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일반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