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 지식교실

'원달러환율' 전망, 환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3가지 이유!!

by 히르찬 2021. 1. 20.
728x90

 

 

금일 미 재무부 장관 지정인인 재닛 옐런은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여러 이야기를 전달했습니다. 그중 가장 크게 돋보였던 추가 경기부양책의 긍정적 이야기가 나왔었죠, 또한 재닛 옐런은 달러 약세에 대해 큰 관여를 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통화의 가치는 시장에서 결정하는 것이며 누군가의 의해 조작되면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news1.k

 

그러므로 경기부양책을 더욱 과감하고 크게 할 것이라고 말을 이어갔으며 지금은 국가의 빚이 중요한 것이 아닌 현재의 경제가 더욱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또 재닛 옐런은 지금처럼 초저금리 시기에 오히려 부양책을 더욱 나서서 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그녀는 50년 물 만기 국채를 지금 발행해야 더욱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kr.investing

 

그래서 최근 강세를 보였던 달러 지수가 다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럼 앞으로 원달러 환율은 어떻게 변하게 될까요?

 

 

 

 

달러 약세(원달러 환율)가 더욱 하락할 수 있는 이유로 총 3가지를 뽑아 왔습니다. 

 

첫 째, 미 중앙은행(FED)의 지속적인 양적완화입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FED는 코로나 사태가 터진 뒤 경제가 침체되자 무제한 양적완화를 시작했습니다. 양적완화란 국채를 매입하여 현금을 지급해주는 행위로, 2008년 전 연준 의장인 벤 버냉키 의장의 시작으로 미국의 경제가 악화되면 양적완화를 통해 경제를 살리곤 했습니다. 현재 FED는 매달 1,200억 달러 규모의 채권을 매입 중으로, 800억 달러는 국채 매입으로 또 400억 달러는 MBS(주택저당증권)을 매입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양적완화가 지속되면서 시장에서는 테이퍼링(자산 축소)이 곧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습니다. 시장뿐만 아니라 다른 주 연준 총재들도 테이퍼링에 대해 언급을 하기 시작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14일, 연준의 파월 의장은 "지금은 출구 전략을 논의할 때가 아니다"라며 테이퍼링의 가능성이 올해는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선 "미국의 중앙은행은 지금처럼 꾸준한 통화완화를 유지할 것"이라 말을 이어갔습니다.

 

그로 인해 시장에서 예상했던 자산 축소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되면서 시중에 달러는 더욱 많아지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지난해에만 연준이 푼 자금은 7조 달러가 넘으며 19년 대비 연준의 자산은 75%가 증가하였습니다. 그만큼 현재 연준이 풀고 있는 통화는 막대한 양으로 시중에 돌고 있습니다. 

 

둘째,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이끌고 있는 추가 경기부양책입니다. 지난해 11월 미국 대통령 대선에서 조 바이든이 승리를 거머쥐고 21년 1월에 조지아주 상원 의원 결선 투표에서 민주당 상원 후보가 모두 승리를 하면서 미국은 백악관에 이어 상원과 하원 모두 민주당이 점령한 블루웨이브가 실현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바이든이 추진하고 있는 1조 9천억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이 통과될 확률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또한 지난 12월에 이미 통과된 9천 억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과 같이 총 2조 8천억 달러 부양책이 올해 실현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2월과 현재 바이든이 추진하는 경기부양책 외에도 2020년에는 대략 2조 달러 이상의 자금이 이미 시중에 공급이 됐었습니다. 무엇보다 개인에게 직접 현금을 지급해주는 방안을 도입했기 때문에 시중에 돈은 더더욱 흔해지게 됐죠, 이번에도 12월에 통과된 600달러 개인 현금 지급과 이번에 추가하는 1,400달러 개인 현금 지급, 총 2,000달러가 개인에게 지급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닛 옐런의 발언이 될 거 같습니다. 지난 19일 전 연준 의장 겸 현재 미 재무부 장관 지정인으로 있는 재닛 옐런은 현재 미국의 부채는 문제가 되긴 하지만 아직은 걱정할 만한 시기는 아니라며 지금 같은 저금리 시기에 맞게 경제 회복을 위한 경기부양책을 더욱 크게 행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달러 약세는 문제가 되지 않으며 통화 가치는 시장에서 정하는 것이라고 말을 했습니다. 

 

다시 말해 미국 대통령과 미국의 중앙은행, 또 미국의 재무부 장관까지 현재 이어지고 있고 추가할 통화완화적 제도를 꾸준히 이어갈 것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뭐, 말 다 한 거 아닌가요? "달러는 계속 찍어서 시중에 공급할 것이며 그로 인한 달러 약세는 관여하지 않겠다!" 이 말과 유사하겠죠?

 

 

kr.investing

 

재닛 옐런 발표 이후 현재 원달러 환율은 곧 1,100원 밑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고 달러 약세가 이어지는 만큼 미국 장기국채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 같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 우려도 지금보다 더 커질 것으로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위험을 미국의 정부와 중앙은행이 모르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채금리 상승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비가 있을 거라 생각하고 실제로 파월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비 방법이 존재한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지금 시기는 마냥 증시에 좋은 시기라고 생각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2020년처럼 편하게 오르지만은 않을 거 같아요, 일부 시장 전문가들은 지금 증시는 버블이 거대하게 껴있다고 말을 했으며 백신 효과가 듣지 않는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견되고 퍼지게 된다면 달러 가치는 상승할 거라 이야기를 했습니다. 다시 말해 올해는 이미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은 증시에 반영이 되었기 때문에 만약 어떤 위험이 다시 찾아온다면 그때 증시 하락은 막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자산에 대한 비중을 함께 가지고 올해 투자를 해야 되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상황을 보면 원달러 환율은 재닛 옐런의 발언 후 당분간은 하락할 것으로 보이며 만약 바이든 대통령이 추진하는 1조 9천억 달러 부양책도 통과가 된다면 원달러 환율은 더욱 내려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예상일 뿐이지 시장은 어떻게 다시 변할지 모릅니다. 

 

그리고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여, 

 

VIX 지수와 미국 10년 물 장기국채 금리 상승 여부, 인플레이션 등을 확인하며 시장을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 [경제지식] 원달러 환율로 투자방법 찾기!! 환차익/환율전망/대응방법

[경제지식] 원달러 환율로 투자방법 찾기!! 환차익/환율전망/대응방법

현재 환율이 지속적으로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하락한다는 것은 과연 좋을 뜻일까요? 우리나라의 경제로 봤을 때는 좋지 않은 영향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수출

dividend-story.tistory.com

★ [경제지식] 달러 가치 하락?? 환율이 하락하는 이유!! (환차익/환율전망/대응방법)

[경제지식] 달러 가치 하락?? 환율이 하락하는 이유!! (환차익/환율전망/대응방법)

저번 시간에는 환율이 올라가는 이유를 배웠습니다. 경제가 안 좋아지면 안전자산의 가치가 올라 달러의 가치가 오른다고 배웠습니다. IMF 외환위기, 닷컴 버블&911 테러,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dividend-story.tistory.com

★ [경제지식] 원달러 환율 하락장 대응방법!! 환율 하락이 좋은 이유! (환율전쟁/환율대응/)

[경제지식] 원달러 환율 하락장 대응방법!! 환율 하락이 좋은 이유! (환율전쟁/환율대응/)

2020년 03월, 환율이 약 1,300원 가까이 돌파를 했습니다. 코로나19 위기로 많은 사람들이 안전자산인 달러에 몰리기 시작했죠, 그러다 보니 환율이 빠르게 상승을 하였습니다. FED와 정부는 코로나19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