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MCHI ETF _ 중국 기업 우량주에 달러로 투자하는 방법!!

by 히르찬 2021. 1. 16.
728x90

 

미국을 유일하게 견줄 수 있는 국가로 보고 있는 중국, 과거에는 미국과 소련이 'G2'였다면 현재는 미국과 중국이 'G2'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경제학자들 사이에서는 중국이 2028년에 미국의 GDP 성장률을 뛰어넘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앞도적인 성장성이 보이고 있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세계의 수많은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죠,

 

또한 최근 유럽과 중국의 투자협정이 이루어지면서 중국의 성장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바라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중국은 변동성이 높은 국가이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중국 투자를 달러로 한다면?

 

그럼 말이 조금 달라지겠죠, 오늘은 달러로 중국에 투자할 수 있는 MCHI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Shares MSCI China ETF (Ticker: MCHI)]

marketwatch

▶블랙록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이며 티커는 MCHI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MSCI에서 선정한 중국 지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68억 달러로 원화로 약 7조 5천억 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62%로 높은 보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률은 0.98%입니다.

 

▶상장일은 2011년 03월 29일로 약 10년 동안 유지되고 있습니다.

 

 

 

 

 

#운용전략

blackrock

▶MCHI 중국 지수를 추종합니다.

 

▶홍콩 거래소, 중국 상해 거래소 A주/H주, 외국 상장 증권 등 투자할 수 있는 중국 주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총 자산 중 90%를 주식에 투자하며 10%는 옵션 및 스와프, 현금성 자산에 투자를 합니다.

 

▶시가총액 가중치로 비중을 나눴습니다.

 

▶총 591개의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portfoliovisualizer

▶국가 비중은 100% 중국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대형주 96%, 중형주 4% 비중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blackrock

▶섹터별 비중

 

# 임의 소비재 35.41%

 

# 커뮤니케이션 20.11%

 

# 금융 13.59%

 

# 헬스케어 6.50%

 

# 기술 6.22%, 필수소비재 4.45%, 산업재 4.38%, 부동산 3.47%

 

# 원자재 2.15%, 유틸리티 1.87%, 에너지 1.69, 현금 및 파생상품 0.15%

 

 

 

 

 

blackrock

▶MCHI ETF는 총 591개 기업에 투자를 하며 7개 현금 및 파생상품에 투자를 합니다.

 

▶총 591개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의 비중이 49.0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약 68억 달러 중 49%를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텐센트 14.57%, 알리바바 14.3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전체 기업에서 두 기업 28.94%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텐센트는 중국의 인터넷/미디어 대표 기업입니다.

 

# 알리바바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기업입니다. 

 

 

▶중국은 변동성이 큰 국가이기 때문에 미국보다 불안한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변동성이 큰만큼 최대 상승은 미국보다 훨씬 큰 모습을 보입니다.

 

# 반대로 최대하락은 훨씬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2020년 코로나 사태 이후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여주었습니다.

 

# 그로 인해 최근 1년 수익률은 중국이 더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파란색 : SPY ETF / 빨간색 : MSHI ETF

 

▶2020년 이후로는 위 그래프에 보이는 거와 같이 중국이 좀 더 높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2020년 3월 최저점 이후 MCHI ETF는 66.55% 상승하였습니다.

 

# SPY ETF는 58.87% 상승하였습니다.

 

blackrock

MCHI ETF는 벤치마크인 중국 지수보다 실적이 조금 부진합니다.

 

# ETF 특징 상 괴리율이 존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 정도의 괴리율은 아주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배당수익률은 0.98%로 낮은 모습을 보입니다.

 

▶연 배당금은 0.84 달러 지급을 합니다.

 

seekingalpha

▶꾸준한 배당성장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변동성이 큰만큼 배당의 불안함이 많이 있습니다.

 

dividend.com

▶배당 주기 : 6월, 12월 (반기배당)

아직까지 중국은 신흥국 + 개발도상국으로 위험도가 높은 국가입니다. 하지만 저렴한 토지와 많은 노동인구, 무엇보다 내수시장이 매우 좋은 나라이기 때문에 세계 많은 국가들이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앞으로 성장성이 더욱 높은 국가가 중국입니다.

 

단, 미국과의 패권전쟁으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트럼프의 중국 때리기가 바이든 정권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이 점점 괴물처럼 커지는 중국을 가만 두지는 않겠죠, 

 

두 나라가 지속적으로 싸운다고 해도 옛날 소련 붕괴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반대로 생각하면 두 나라가 서로 이기기 위해 각 국가에 많은 투자를 할 겁니다. 즉 두 싸움으로 두 나라는 더 빠른 성장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능성을 두며 중국 투자도 이제는 조금씩 하면 좋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단, MCHI ETF는 앞서 배당을 살펴보았지만 배당을 바라보며 투자를 할 ETF는 안 됩니다. 배당이 꾸준히 성장을 하지도 않고 운용보수를 배당으로 지불하면 배당수익률은 매우 낮습니다. 그러니 중국의 성장성을 바라보며 투자를 해야 되는 ETF입니다.

★ [경제지식] 파월"인플레이션 막지 않는다", 인플레이션 투자 및 대응 방법

 

[경제지식] 파월"인플레이션 막지 않는다", 인플레이션 투자 및 대응 방법

최근 들어 미국의 인플레이션 수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현재 시장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다가온다면 우리는 어떤 투자 방법

dividend-story.tistory.com

★ [경제지식] 채권 투자 전망, 저금리로 미국 채권 매력은 이제 없나?

 

[경제지식] 채권 투자 전망, 저금리로 미국 채권 매력은 이제 없나?

현재 대한민국 기준금리는 연 0.5%이며 미국의 기준금리는 연 0.25%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이 초저금리 시대를 살아가고 있죠, 더군다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금리는 더

dividend-story.tistory.com

★ XLF ETF _ S&P500 대형 금융주에 투자하는 방법!!

 

XLF ETF _ S&P500 대형 금융주에 투자하는 방법!!

코로나 19 사태가 벌어진 뒤 경기민감주에 이어 큰 피해를 본 업종이 금융주입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은 미국 대형 은행들에게 혹시 모를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투자에 대한 비중을 대폭 감소하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