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XLK ETF _ S&P500 대형 기술주에 투자하는 방법!!

by 히르찬 2021. 1. 3.
728x90

현재 IT 업종의 상승은 끝없이 오르고 있습니다. 보통 기술주는 성장주에 많이 몰려 있는데요, 현재 성장주가 너무 고평가 되어 있어 가치주를 매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그대도 오르고 있는 게 바로 기술주입니다.

 

투자는 대중과 반대로 해야 된다는 말이 있지만 이렇게 잘 오르고 있는데 안 따라가는 것도 바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술 업종을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XLK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일반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echnology Select Sector SPDR Fund ETF (Ticker: XLK)]

marketwatch

 

▶스테이트 스트리트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이며 티커는 XLK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S&P500 지수 내에 있는 기술주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380억 달러로, 원화로 약 41조 3천억 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당률 0.93% - 운용보수 0.13% = 0.85%, 배당률은 낮고 운용보수는 적정하다 생각합니다.

 

▶상장일은 1998년 12월 16일로 약 22년의 긴 역사를 가진 ETF입니다.

 

 

#운용전략

SPDR

▶XLK ETF는 벤치마크(S&P500 기술 섹터 인덱스)를 거의 동일한 비중으로 추종합니다.

 

▶자산의 95%를 주식에 투자하면 5%는 현금 및 현금 등가물 또는 MMF와 같은 곳이 투자합니다.

 

▶시가 총액 가중치를 이용하여 비중을 정합니다.

 

기술 하드웨어, 스토리지 및 주변 장치에서 회사에 정확한 노출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통신 장비,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IT 서비스 및 전자 장비&기기 구성

 

 

▶국가 비중은 미국 100%로 미국에만 투자를 합니다.

 

▶대형주 93%, 중형주 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SPDR

▶소프트웨어 섹터가 31.0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XLK ETF는 전체적인 기술 분야에 투자를 합니다.

 

 

SPDR

▶XLK ETF는 총 74개 기업에 투자를 하며 6개 현금성 자산에 투자를 합니다.

 

▶총 74개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의 비중이 67.8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전체 자산 380억 달러 중 67% 이상을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애플 24.49%, 마이크로소프트 19.21%로 두 기업의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 전체 자산 중 43.7%를 두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portfoliovisualizer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매우 빠르고 높게 성장을 했습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시가총액 기준 각각 1위와 2위를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기술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두 기업은 앞으로의 성장도 매우 높게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 그로 인해 XLK ETF에서 두 기업의 비중이 앞도적으로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닷컴 버블 이후 XLK ETF는 시장보다 낮은 성장성을 보여줍니다.

 

▶현재 기술주의 강세장으로 XLK ETF의 성장성이 시장을 뛰어넘고 있습니다.

 

▶상장 이후 XLK ETF를 계속 보유하고 있었다면 연평균 7.73%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10년은 기술주의 강세로 시장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XLK ETF의 최대 상승은 65.14%로 약 2배 정도 높습니다.

 

▶반대로 기술주에 몰려 있는 만큼 하락장에서는 분산투자가 잘되어 있는 SPY ETF의 방어가 더 좋습니다.

 

▶최근 10년 성장 모습은, 2015년 이후 빅 테크 기업들의 빠른 성장으로 시장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입니다.

 

▶또한 최근 10년은 성장주의 강세장으로 더 빠른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 기술주는 대부분 성장주에 속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SPDR

▶XLK ETF의 가치는 순자산 가치와 시장 가치보다 좀 더 높게 평가되어 있습니다.

 

▶이는 XLK ETF가 고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차이가 심하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고용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배당수익률 : 0.92%

 

# 앞서 이야기했지만 기술주는 대부분 성장주로 구성되어 있다 이야기했습니다.

 

# 성장주는 성장의 목적이 큰 기업이기에 배당을 하지 않거나 배당이 적습니다.

 

# 그래서 기술주의 대부분은 배당이 없거나 배당이 적습니다.

 

# 그로 인해 XLK ETF의 배당수익률이 적게 나옵니다.

 

seekingalpha

▶약 12년 동안 배당이 꾸준하게 증가를 해왔습니다.

 

▶즉, 기술 기업들이 정말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과 같은 뜻입니다.

 

# 배당이 증가한다는 것은 기업이 그만큼 돈을 잘 벌고 있다는 뜻입니다.

 

# 기업이 돈을 잘 번다는 뜻은 기업이 그만큼 성장을 잘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기술주의 성장성이 앞으로도 좋다면 배당 또한 같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 배당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기술주의 성적은 아주 좋게 보입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향후에도 아주 좋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술이란 것이 있기에 시장이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앞으로의 미래는 기술의 도움이 굉장히 필요하고 많은 발전을 요구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기술주를 미래를 보고 투자한다면 정말 좋은 투자가 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단, 꾸준한 배당성장을 통하여 좋은 배당성장의 모습을 보이지만 '배당'만의 목적으로 투자한다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해보니다. 

★ VGT ETF _ '미국 기술주' 한 방에 투자하는 방법!

 

VGT ETF _ '미국 기술주' 한 방에 투자하는 방법!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가장 큰 성장을 한 섹터는 바로 기술주입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와 같은 기술 기업들의 선방이 아주 좋았던 한 해였습니다. 또한 기술주는 올해만 좋

dividend-story.tistory.com

★ [경제지식] 달러 가치 하락?? 환율이 하락하는 이유!! (환차익/환율전망/대응방법)

 

[경제지식] 달러 가치 하락?? 환율이 하락하는 이유!! (환차익/환율전망/대응방법)

저번 시간에는 환율이 올라가는 이유를 배웠습니다. 경제가 안 좋아지면 안전자산의 가치가 올라 달러의 가치가 오른다고 배웠습니다. IMF 외환위기, 닷컴 버블&911 테러,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dividend-story.tistory.com

★ [브렉시트란?] 브렉시트 협상 타결, 영국과 EU 역사를 긋다!!

 

[브렉시트란?] 브렉시트 협상 타결, 영국과 EU 역사를 긋다!!

영국이 유럽연합에 탈퇴하겠다고 발표한 지 4년이 지난 오늘, 드디어 길고 길었던 영국과 유럽연합의 브렉시트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올해 초부터 시작된 협상은 약 10개 월이란 긴 시간이 흐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