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XLP ETF _ '경기방어주' 대표 ETF!! 인플레이션 관련주 ETF!!

by 히르찬 2021. 6. 8.
728x90

kr.investin - CPI 지수

 

지난 5월에 발표된 미국의 4월 CPI 지수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대비 4.2%로 상승을 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뿐만 아니라 근원소비자물가지수 전년대비 3.0%로 상승, 개인소비자물가지수 또한 전년대비 3.6%로 엄청난 상승을 했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BEI 지수 (기대인플레이션 지수) 또한 2.39%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인플레이션 압박이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인플레이션 관련주가 어떤 게 있을까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란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럼 여기서 한 가지 투자 힌트를 얻을 수 있는데요,

 

'물가가 오른다' 

 

물가가 오르면 소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경기 순환에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필수적인 소비는 있어야 됩니다. 즉 필수소비재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가가 오른다는 것은 원자재 값이 오르는 것이고, 원자재 값이 오른다는 것은 기업의 이익이 줄어드는 겁니다. 하지만 필수소비재를 판매하는 기업 같은 경우는 상승한 물가의 일정 부분을 소비자에게 넘길 수 있습니다. 왜냐? 필수소비재는 가격이 올라도 우리가 사용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필수소비재주에 투자할 수 있는 'XLP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추가로 XKP ETF를 무슨 이유로 '경기방어주'라 부르는지에 대한 이유도 설명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nsumer Staples Select Sector SPDR ETF (Ticker: XLP)]

Consumer Staples Select Sector SPDR ETF

 

▶스테이트스트리트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이며 티커는 XLP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S&P500 지수 내 필수소비재 기업의 지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116억 달러로, 원화로 약 12조 9천억 원의 우량한 규모를 가졌습니다.

 

▶운용보수는 0.12%로 적정한 보수를 가졌습니다.

 

▶배당수익률은 2.47%로 어느 정도 높은 배당을 보입니다.

 

▶상장일은 1998년 12월 16일로 약 23년이란 오랜 기간 동안 운용된 ETF입니다.

 

#운용전략

 

etf.com

▶XLP ETF는 S&P500 지수 내 상장되어 있는 필수소비재 기업 지수를 추종합니다.

 

▶약간의 보수적인 필수소비재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P500 지수에서만 기업을 선정하였기 때문에 다소 높은 노출을 보입니다.

 

▶34개의 기업을 보유 중이며 대부분의 기업은 친숙한 대형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식품 및 스테이플 소매, 음료, 식품, 담배, 가정용품 및 개인 용품 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벨런싱은 분기별로 진행합니다.

 

 

 

portfoliovisualizer

▶100% 미국 기업에 투자합니다.

 

▶대형주 85%, 중형주 15%의 비중을 갖고 있습니다.

 

SPDR

▶섹터별 비중

 

- 음료수 24.95%

- 가정용품 23.92%

- 식품 및 필수품 소매 19.76%

- 식품 18.76%

- 담배 8.94%

- 개인 제품 3.68%

 

SPDR

▶XLP ETF는 총 34개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61.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P&G 15.5%

- 코카콜라 10.1%

- 펩시코 9.44%

- 월마트 9.1%

- 코스트코 4.87%

.

.

.

 

▶코카콜라와 펩시의 비중이 높아 음료수 섹터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보입니다.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portfoliovisualizer

파란색: XLP ETF / 빨간색: SPY ETF

 

▶XLP ETF가 상장된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 추이 그래프입니다.

 

▶전반적으로 SPY ETF보다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XLP ETF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CAGR (연평균 수익률)은 SPY ETF가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 하지만 XLP ETF의 수익률이 나쁜 것은 절대 아닙니다.

 

- 최근 10년 동안은 성장주의 꽃피는 해였습니다. 특히 기술주가 엄청난 성장을 했던 시기였습니다.

 

- SPY ETF는 기술주의 비중이 약 24%지만, 그에 비해 XLP ETF 기술주 비중은 0%입니다.

 

- 즉 기술주를 포함하지 않았는데도 SPY ETF와 약 1%p 차이가 난다는 것은 아주 높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지난 10년은 디플레이션 구간이었습니다.

 

- 그래도 시중에 통화량은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 또한 연준은 계속해서 양적완화를 통해 시중에 통화량을 더 많이 공급하였기 때문에 물가는 더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 이러한 이유로 성장주가 높은 성장을 하였던 시기였어도 필수소비재 섹터 또한 오를 수밖에 없었다고 봅니다.

 

 

XLP ETF의 뛰어난 점은 'Worst Yea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XLP ETF의 Worst Year는 -20.10%입니다. 반대로 시장은 -36.81%를 보입니다.

 

- 앞서 XLP ETF는 경기방어주 역할을 해준다고 했습니다.

 

- 경기방어주란 경제에 위기가 왔을 때 이를 방어해주는 주식을 뜻합니다.

 

- 필수소비재주가 경기방어주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말 그대로 '필수적인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 우리는 경기가 좋지 않아도 음식을 먹어야 되고 씻어야 됩니다.

 

- 다시 말해 어떤 상황이 와도 우리는 필수품에 대해 소비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위 그래프를 보면 2008년 금융위기나 2020년 팬데믹 사태 때도 XLP ETF의 하락폭은 크지 않습니다.

 

▶즉, XLP ETF는 시장과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 그로 인해 XLP ETF의 'US Mkt Correlation'은 0.59를 보입니다.

 

 

 

▶배당수익률은 2.47%로 고배당은 아니지만 높은 배당을 보입니다.

 

- 본래 필수소비재 기업들은 꾸준한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당률이 다른 산업에 비해 높습니다.

 

- 또한 초우량 기업에 성숙기 기업으로 만들어진 ETF이기 때문에 배당이 높습니다.

 

seekingalph

▶2013년에 배당이 감소 되었습니다.

 

▶그 뒤로 현재까지 약 7년 동안은 꾸준하게 배당이 올랐습니다.

 

seekingalph

▶상장 이후 XLP ETF의 배당 감소는 2003년, 2004년, 2013년으로 딱 3회밖에 없었습니다.

 

▶ETF의 배당금은 본래 분배금이라 부릅니다.

 

- ETF의 분배금은 기업의 배당 외에도 다른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기업 외에 다른 외부적인 요인으로도 배당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추가로, ETF의 배당성장 부분은 크게 문제가 될 부분은 아닙니다.

 

 

seekingalph

 

▶XLP ETF의 최근 5년 동안의 배당수익률 그래프입니다.

 

▶XLP ETF의 배당수익률이 2.7% ~ 3.0% 사이에 접근하면 저평가 구간이라 볼 수 있습니다.

 

 - 배당수익률은 주가와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면 배당수익률은 상승합니다.

 

 - 즉, 배당수익률이 높아졌다면 해당 종목의 주가는 저렴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XLP ETF의 최근 5년 동안의 평균 배당수익률을 보면 2.7% ~ 3.0% 구간입니다.

 

 - XLP ETF의 현재 배당수익률은 2.4%로, 평균 배당수익률보다 다소 낮습니다.

 

 - 만약 2.7% ~ 3% 구간에 들어온다면 매수 타이밍을 노려볼 만한 구간입니다.

 

 - 그리고 3% 이상으로 오른다면 저평가 구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XLP ETF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XLP ETF는 인플레이션 관련주로 볼 수 있으며, 인플레이션 시기에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종목입니다. 또한 물가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상승할 수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즉, XLP ETF는 시간이 지날수록 주가는 계속 오를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단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한다면 인플레이션 시기에 투자해 인플레이션 헤지용으로 쓰일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본다면 물가는 계속해서 오르기에 장기투자자에게 아주 적합한 투자 상품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필수소비재주는 경기가 위험할 때 경기방어주로도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알고 있다면 전략적으로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당도 고배당처럼 아주 높지는 않지만 2.47%면 어느 정도 높을뿐더러 지속적인 배당성장을 보이기 때문에 배당 투자로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SFY ETR _ 소파이(SoFi) 대표 ETF!! 운용보수 '0%' ????

 

SFY ETR _ 소파이(SoFi) 대표 ETF!! 운용보수 '0%' ????

미국의 상위 500개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는 대표적으로 SPY ETF, IVV ETF, VOO ETF가 있습니다. 이들은 S&P500 지수를 추종하게 만든 ETF이며,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2,400여 개의 ETF 중 시가총액 기준으

dividend-story.tistory.com

 

★ VTI ETF _ 미국 모든 주식을 살 수 있는 방법!! SPY ETF 이제 그만!!

 

VTI ETF _ 미국 모든 주식을 살 수 있는 방법!! SPY ETF 이제 그만!!

투자를 하면 가장 어려운 부분이 어떤 게 있을까요? 물론 다양한 어려움이 있겠지만 가장 처음에 드는 생각이 이것이지 않을까 합니다. "어떤 걸 사야 되지?" 혹시 공감이 되시나요? 저도 항상 생

dividend-story.tistory.com

 

★ [금융지식] 장기채권금리는 왜 오를까? 채권금리와 채권가격 이해하기!

 

[금융지식] 장기채권금리는 왜 오를까? 채권금리와 채권가격 이해하기!

최근 1월부터 미국의 장기국채 금리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정말 아주 빠르게 움직이고 있죠, 그로 인해 주식시장이 매우 크게 흔들리고 있으며 높은 변동성이 계속해서 연출이 되고 있습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