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VTI ETF _ 미국 모든 주식을 살 수 있는 방법!! SPY ETF 이제 그만!!

by 히르찬 2021. 4. 5.
728x90

 

투자를 하면 가장 어려운 부분이 어떤 게 있을까요? 물론 다양한 어려움이 있겠지만 가장 처음에 드는 생각이 이것이지 않을까 합니다. "어떤 걸 사야 되지?" 혹시 공감이 되시나요? 저도 항상 생각합니다. 어떤 종목을 사야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을지 생각을 자주 하고는 합니다. 특히 초보 투자자라면 더더욱 많이 생각할 것 같습니다.

 

특히 저처럼 미국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더 많은 생각을 할 것 같아요, 국내에도 좋은 주식이 많긴 하지만 미국에는 더 다양하고 더 새로운 기업들이 많잖아요? 그래서 미국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종목을 찾는 게 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종목뿐만 아니라 산업을 고르는 것도 어렵죠, 그렇지만 이 모든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바로 모든 걸 다 사면돼요!! 어느 기업, 어느 산업 할 거 없이 모두 다 사면됩니다!! 

 

오늘은 이런 고민을 한 방에 덜 수 있고, 개인적으로 SPY ETF 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는 ETF를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기업에 주식을 살 수 있는 VTI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Vanguard Total Stock Market ETF (Ticker: VTI)]

marketwatch

 

▶뱅가드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이며 티커는 VTI를 이용합니다.

 

▶VTI ETF는 미국 내 상장되어 있는 모든 주식의 지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2,225억 달러로 원화로 약 251조 원의 규모를 가졌습니다.

 

▶운용보수는 0.03%로 아주 저렴합니다.

 

▶배당률은 1.38%를 보입니다.

 

▶상장일은 2001년 05월 24일로 약 20년 동안 운영된 ETF입니다.

 

 

#운용전략

vanguard

▶미국 주식시장의 100%를 추종합니다.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마이크로캡 주식 모두 보유합니다.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은 보유 종목 중 시가총액이 바뀌는 순에 따라 리밸런싱이 자동으로 됩니다.

 

portfoliovisualizer

국가 비중은 미국이 100%로 미국 기업에만 투자를 합니다. 

 

▶대형주 72.00%, 중형주 19.40%, 소형주 8.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vanguard

▶기술섹터가 26.2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임의소비재 : 16.50%

 

# 산업 : 13.80%

 

# 헬스케어 : 13.30%

 

# 금융 : 11.30%

 

vanguard

▶VTI ETF는 총 3,425개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이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2.60%입니다.

 

# 애플 4.7%

 

# 마이크로소프트 4.5%

 

# 아마존 3.3%

 

# 구글 3.0%

 

# 페이스북 1.6%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portfoliovisualizer

파란색: VTI ETF / 빨간색: SPY ETF

 

▶전체적인 성장성을 보면 VTI ETF가 더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주가 추이를 보면 두 ETF 모두 아주 비슷한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ETF의 차이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etf.com

▶두 ETF의 섹터별 비중은 큰 차이가 없고 대부분 비슷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VTI ETF가 SPY ETF보다 중소형주의 비중이 더욱 많습니다.

 

# VTI ETF 중소형 비중 : 28%

 

# SPY ETF 중소형 비중 : 15.13%

 

# VTI ETF가 약 13%p 많습니다.

 

▶섹터별 차이는 크진 않지만 기업별 시가총액 차이에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morningstar

▶모닝스타 금융서비스 기업에서 나온 표입니다.

 

# VTI ETF 중형주 비중 : 17%

 

# VTI ETF 소형주 비중 : 7%

 

# SPY ETF 중형주 비중 : 12%

 

# SPY ETF 소형주 비중 : 0%

 

▶사이트 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VTI ETF가 중소형주 비중이 높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VTI ETF는 미국의 모든 주식을 담고 있기 때문에 중소형주 비중이 높습니다.

 

▶또한 SPY ETF가 대형주 비중이 더욱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PY ETF는 미국의 상위 500개 기업을 담고 있기 때문에 대형주 비중이 높습니다.

 

 

etf.com

노란색 : VTI ETF / 보라색 : SPY ETF

 

etfdb

▶두 ETF의 누적 수익률 비교입니다.

 

▶전반적인 모든 수익률이 VTI ETF가 더욱 좋습니다.

 

▶또 위에 주가 추이 그래프를 보면 확연한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베타 부분도 두 ETF가 값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베타가 1보다 높으면 시장보다 더 많이 움직이는 것이고 1보다 낮으면 시장보다 적게 움직이는 겁니다.

 

# SPY ETF 0.99로 시장과 거의 같게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S&P500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시장과 거의 같을 수밖에 없습니다.

 

# VTI ETF는 1.04로 시장보다 더 많이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시장보다 더 많이 움직인다는 것은 시장보다 변동성이 더 높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Best Year과 Worst Year은 최고의 해와 최악의 해를 뜻합니다.

 

# 최고의 해와 최악의 해 모두 VTI ETF가 더 많이 오르고 더 많이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그렇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VTI ETF가 더 좋은 수익률을 보이는 이유는 중소형주의 비중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portfoliovisualizer

파란색: VTI ETF / 빨간색: SPY ETF / 노란색: IWM ETF

 

IWM ETF는 중소형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2020년 하반기부터 중소형주의 성장이 아주 빨랐습니다.

 

▶그로 인해 중소형주 비중이 높은 VTI ETF가 SPY ETF보다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체적인 결론을 정리하면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ETF보다 미국 전체 주식을 추종하는 VTI ETF가 좀 더 유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소형주의 비중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하락 시기에는 SPY ETF보다 좀 더 하락을 하지만 상승 시기에는 VTI ETF가 더 오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를 한다면 VTI ETF 더욱 유리합니다. 또한 VTI ETF의 운용보수가 0.03%로 거의 보수가 없는 정도이기 때문에 장기투자 시 수익률 측면에서 많이 유리하다 생각합니다.

 

만약 현재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ETF나 IVV ETF, VOO ETF 등을 보유하고 있다면 굳이 VTI ETF로 바꿀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VTI ETF를 매수하고 싶다면 SPY ETF를 매도하지는 말고 추가로 VTI ETF를 매수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 ETF 모두 없다면 VTI ETF를 매수하는 게 좀 더 유리하지 않을까 합니다.

 

★ 원달러 환율 전망!! "현재 환율이 상승하는 이유 총정리", 강달러 시작!!

 

원달러 환율 전망!! "현재 환율이 상승하는 이유 총정리", 강달러 시작!!

최근 달러지수가 심상치 않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동안 약세를 보이던 달러가 다시 강세장으로 돌아서고 있죠,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사태 이후 102까지 올랐던 달러지수는 21년 1월에 89까지 하

dividend-story.tistory.com

★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및 테이퍼링 시점 전망과 투자 전략 만들기!!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및 테이퍼링 시점 전망과 투자 전략 만들기!!

저번 포스팅에서 연준은 알게 모르게 긴축을 시작하고 있고 작은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2가지를 말씀드렸죠, 먼저 SLR 규제 종료입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

dividend-story.tistory.com

★ SPHD ETF와 SPYD ETF!! 두 고배당 ETF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SPHD ETF와 SPYD ETF!! 두 고배당 ETF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대표 고배당 ETF인 SPHD ETF와 SPYD ETF는 고배당 ETF에 투자하는 분들이 가장 많은 고민을 하는 ETF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높은 배당을 주기 때문에 더욱 매력이 높은 ETF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두 ETF 비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