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XLY ETF _ 경기 회복 시기 투자 종목!! 경기민감주 투자만 한 게 없다!!

by 히르찬 2021. 6. 10.
728x90

 

최근 전 세계적으로 경기 회복세가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미국은 엄청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IMF나 각종 기관들, 그리고 미국의 정부 및 중앙은행에서 바라보는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평균 6.4%를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 자료

현재 미국의 코로나 백신 접종 상태는 6월 7일 기준, 1회 이상 접종자 52%, 접종 완료자 42%를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 자료

 그로 인해 미국의 코로나 확진자 수는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일본을 포함한 61개국의 여행 권고 수준을 완화시켰습니다. 

 

즉 미국은 이제 경기 회복에 대한 자신감이 강하게 있으며 앞으로도 엄청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시기에 어느 투자를 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오늘은 요즘 같은 경기 회복세가 좋을 때 투자하기 좋은 ETF를 소개하려 합니다.

 

경기회복 시기에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줄 대표 경기민감주 ETF인 XLY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nsumer Discretionary Select Sector SPDR ETF (Ticker: XLY)]

marketwatch

 

▶스테이트 스트리트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이며 티커는 XLY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S&P500 지수 내 임의소비재 기업의 지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193억 달러로, 원화로 약 21조 5천억 원의 우량한 규모를 가졌습니다.

 

▶운용보수는 0.12%로 적정한 보수를 보여줍니다.

 

▶배당수익률은 0.68%로 낮은 모습을 보입니다.

 

상장일은 1998년 12월 16일로 약 23년이란 오랜 기간 동안 운용된 ETF입니다.

 

#운용전략

 

SPDR

▶XLY ETF는 S&P500 지수 중 임의소비재 기업의 지수를 추종합니다.

 

# 'S&P Consumer Discretionary Select Sector Index'

 

# 소매 업체 (전문, 멀티 라인, 인터넷 및 다이렉트 마케팅)에 대한 정확한 노출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 호텔, 레스토랑 및 레저, 직물, 의류, 가정용 내구재, 자동차 및 부품, 그리고 다양한 소비자 서비스 등

 

 

 

 

portfoliovisualizer

▶99% 미국 기업에 투자합니다.

 

# 1%는 S&P500 지수에 상장된 해외 기업으로 보입니다.

 

▶대형주 83%, 중형주 16%의 비중을 갖고 있습니다.

 

SPDR

▶섹터별 비중

 

- 인터넷 및 다이렉트 마케팅 소매 24.99%

- 전문 소매 20.80%

- 호텔, 레스토랑 및 레저 19.89%

- 자동차 16.12%

- 섬유 의류 및 명품 5.95%

.

.

.

 

SPDR

▶XLY ETF는 총 62개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8.0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아마존 23.21%

- 테슬라 12.31%

- 홈디포 8.84%

- 맥도널드 4.61%

- 나이키 4.18%

- 로우스 3.71%

- 스타벅스 3.50%

.

.

.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portfoliovisualizer

파란색: XLP ETF / 빨간색: SPY ETF

 

▶XLY ETF가 상장된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 추이 그래프입니다.

 

▶2008년을 기점으로 시장보다 압도적인 높은 성장을 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은 양적완화 제도가 도입되었고 그 후 엄청난 경제성장을 했습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한 뒤부터 법인세 감소 등으로 기업에 엄청난 호제가 있었습니다.

 

▶추가로 최근 10년 동안은 미국의 역대급 전성기로 불릴 정도로 높은 성장을 했던 시기였습니다.

 

FRED

# 위 그래프는 2009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의 실업률 그래프입니다.

 

#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실업률은 급격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 즉 고용이 높았던 시기였고, 사람들이 일을 많이 하니 경기가 좋을 수밖에 없던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임의소비재주의 성장이 매우 높았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XLY ETF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MAX.Drawdown(MMD)를 살펴보면 시장 보다 -5%p 더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 임의소비재주는 다른 말로 경기민감주로 불립니다.

 

- 경기민감주는 경제 침체 및 위기 등에 다른 산업에 비해 더 큰 타격을 입는 산업종입니다.

 

- 그로 인해 시장보다 더 하락폭이 높을 수박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CAGR (연평균 수익률)이 10.09%로 시장보다 더욱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 약 23년 동안 닷컴버블,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팬데믹 사태 등 여러 위험이 있었는데도 높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 즉 MMD가 시장보다 높더라도 성장성이 높기 때문에 -5%p의 차이는 충분히 감안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Best Year를 보면 42.73%로 시장보다 약 10%p 더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 시장보다 하락폭은 조금 더 클 수 있지만 그에 비해 상승폭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inance.yahoo

파란색: XLP ETF / 빨간색: SPY ETF

 

▶2020년 최저점 대비 현재까지 두 ETF의 수익률입니다.

 

# XLP ETF는 시장보다 더욱 높은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 XLY ETF : 96.34%

 - SPY ETF : 84.52%

 

▶단, XLY ETF는 다양한 산업에 분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시장보다 변동성이 높습니다.

 

 

 

 

▶배당수익률은 0.68%로 낮은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5년 평균 성장률은 -0.35% 배당이 자주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성장 또한 0년으로 2020년 배당 감소가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배당성장 그래프입니다.

 

▶자료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최근 5년 동안 들쑥날쑥한 배당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seekingalpha

▶XLY ETF의 과거 배당성장률입니다.

 

# 배당 성장이 마이너스된 해가 종종 있었지만 20% 이상의 배당성장률을 보여준 해가 매우 많습니다.

 

# 최근 10년 동안의 배당성장률은 약 7.5%를 보입니다.

 

▶임의소비재주는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배당 또한 변동성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seekingalpha

 

▶XLY ETF의 최근 5년 동안의 배당수익률 그래프입니다.

 

▶XLY ETFD의 배당수익률이 1.2% ~ 1.5% 사이에 접근하면 적정주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배당수익률이 1.5% 이상으로 오른다면 저평가 구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배당수익률은 주가와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면 배당수익률이 상승합니다.

 

 - 즉, 배당수익률이 높아졌다면 해당 종목의 주가는 적정주가 및 저평가 구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XPY ETF의 현재 배당수익률은 0.68%입니다.

 

# 최근 5년 동안 가장 낮은 배당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즉, 최근 5년 동안 가장 높은 주가를 보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XLY ETF를 적정한 가치로 매수하고 싶다면 배당수익률이 1.2% ~ 1.5% 구간에 올 때 사는 것이 좋습니다.

 

# 다만, 이는 최근 5년 배당수익률의 평균값으로 계산했을 뿐 그 이상으로 보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좀 더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투자자라면 5년 이상의 배당수익률 평균값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추가로 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미국은 현재 아주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XLY ETF 또한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기회복 시기 혹은 경제성장률이 높아지는 시기 등 경기 호황 시기에는 아주 적합한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부터 현재까지 연평균 수익률이 시장을 압도하고 있는 부분도 인상적입니다. 다만 경기민감주이기 때문에 경제가 흔들릴 때 시장보다 좀 더 흔들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장기투자 관점으로 본다면 아주 좋은 투자가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배당 매력은 높지 않기 때문에 배당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것보다 경기 사이클을 보며 투자하는 게 가장 적합한 ETF라고 생각합니다.

 

XLP ETF _ '경기방어주' 대표 ETF!! 인플레이션 관련주 ETF!!

 

XLP ETF _ '경기방어주' 대표 ETF!! 인플레이션 관련주 ETF!!

지난 5월에 발표된 미국의 4월 CPI 지수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대비 4.2%로 상승을 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뿐만 아니라 근원소비자물가지수 전년대비 3.0%로 상승, 개인소비자물가지수 또한 전

dividend-story.tistory.com

 

 

SFY ETR _ 소파이(SoFi) 대표 ETF!! 운용보수 '0%' ????

 

SFY ETR _ 소파이(SoFi) 대표 ETF!! 운용보수 '0%' ????

미국의 상위 500개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는 대표적으로 SPY ETF, IVV ETF, VOO ETF가 있습니다. 이들은 S&P500 지수를 추종하게 만든 ETF이며,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2,400여 개의 ETF 중 시가총액 기준으

dividend-story.tistory.com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및 테이퍼링 시점 전망과 투자 전략 만들기!!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및 테이퍼링 시점 전망과 투자 전략 만들기!!

저번 포스팅에서 연준은 알게 모르게 긴축을 시작하고 있고 작은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2가지를 말씀드렸죠, 먼저 SLR 규제 종료입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