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으로 경기 회복세가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미국은 엄청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IMF나 각종 기관들, 그리고 미국의 정부 및 중앙은행에서 바라보는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평균 6.4%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코로나 백신 접종 상태는 6월 7일 기준, 1회 이상 접종자 52%, 접종 완료자 42%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미국의 코로나 확진자 수는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일본을 포함한 61개국의 여행 권고 수준을 완화시켰습니다.
즉 미국은 이제 경기 회복에 대한 자신감이 강하게 있으며 앞으로도 엄청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시기에 어느 투자를 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오늘은 요즘 같은 경기 회복세가 좋을 때 투자하기 좋은 ETF를 소개하려 합니다.
경기회복 시기에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줄 대표 경기민감주 ETF인 XLY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nsumer Discretionary Select Sector SPDR ETF (Ticker: XLY)]
▶스테이트 스트리트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이며 티커는 XLY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S&P500 지수 내 임의소비재 기업의 지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193억 달러로, 원화로 약 21조 5천억 원의 우량한 규모를 가졌습니다.
▶운용보수는 0.12%로 적정한 보수를 보여줍니다.
▶배당수익률은 0.68%로 낮은 모습을 보입니다.
▶상장일은 1998년 12월 16일로 약 23년이란 오랜 기간 동안 운용된 ETF입니다.
#운용전략
▶XLY ETF는 S&P500 지수 중 임의소비재 기업의 지수를 추종합니다.
# 'S&P Consumer Discretionary Select Sector Index'
# 소매 업체 (전문, 멀티 라인, 인터넷 및 다이렉트 마케팅)에 대한 정확한 노출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 호텔, 레스토랑 및 레저, 직물, 의류, 가정용 내구재, 자동차 및 부품, 그리고 다양한 소비자 서비스 등
▶99% 미국 기업에 투자합니다.
# 1%는 S&P500 지수에 상장된 해외 기업으로 보입니다.
▶대형주 83%, 중형주 16%의 비중을 갖고 있습니다.
▶섹터별 비중
- 인터넷 및 다이렉트 마케팅 소매 24.99%
- 전문 소매 20.80%
- 호텔, 레스토랑 및 레저 19.89%
- 자동차 16.12%
- 섬유 의류 및 명품 5.95%
.
.
.
▶XLY ETF는 총 62개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8.0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아마존 23.21%
- 테슬라 12.31%
- 홈디포 8.84%
- 맥도널드 4.61%
- 나이키 4.18%
- 로우스 3.71%
- 스타벅스 3.50%
.
.
.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파란색: XLP ETF / 빨간색: SPY ETF
▶XLY ETF가 상장된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 추이 그래프입니다.
▶2008년을 기점으로 시장보다 압도적인 높은 성장을 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은 양적완화 제도가 도입되었고 그 후 엄청난 경제성장을 했습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한 뒤부터 법인세 감소 등으로 기업에 엄청난 호제가 있었습니다.
▶추가로 최근 10년 동안은 미국의 역대급 전성기로 불릴 정도로 높은 성장을 했던 시기였습니다.
# 위 그래프는 2009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의 실업률 그래프입니다.
#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실업률은 급격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 즉 고용이 높았던 시기였고, 사람들이 일을 많이 하니 경기가 좋을 수밖에 없던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임의소비재주의 성장이 매우 높았습니다.
▶XLY ETF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MAX.Drawdown(MMD)를 살펴보면 시장 보다 -5%p 더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 임의소비재주는 다른 말로 경기민감주로 불립니다.
- 경기민감주는 경제 침체 및 위기 등에 다른 산업에 비해 더 큰 타격을 입는 산업종입니다.
- 그로 인해 시장보다 더 하락폭이 높을 수박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CAGR (연평균 수익률)이 10.09%로 시장보다 더욱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 약 23년 동안 닷컴버블,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팬데믹 사태 등 여러 위험이 있었는데도 높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 즉 MMD가 시장보다 높더라도 성장성이 높기 때문에 -5%p의 차이는 충분히 감안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Best Year를 보면 42.73%로 시장보다 약 10%p 더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 시장보다 하락폭은 조금 더 클 수 있지만 그에 비해 상승폭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란색: XLP ETF / 빨간색: SPY ETF
▶2020년 최저점 대비 현재까지 두 ETF의 수익률입니다.
# XLP ETF는 시장보다 더욱 높은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 XLY ETF : 96.34%
- SPY ETF : 84.52%
▶단, XLY ETF는 다양한 산업에 분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시장보다 변동성이 높습니다.
▶배당수익률은 0.68%로 낮은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5년 평균 성장률은 -0.35% 배당이 자주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성장 또한 0년으로 2020년 배당 감소가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위 그래프는 배당성장 그래프입니다.
▶자료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최근 5년 동안 들쑥날쑥한 배당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XLY ETF의 과거 배당성장률입니다.
# 배당 성장이 마이너스된 해가 종종 있었지만 20% 이상의 배당성장률을 보여준 해가 매우 많습니다.
# 최근 10년 동안의 배당성장률은 약 7.5%를 보입니다.
▶임의소비재주는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배당 또한 변동성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XLY ETF의 최근 5년 동안의 배당수익률 그래프입니다.
▶XLY ETFD의 배당수익률이 1.2% ~ 1.5% 사이에 접근하면 적정주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배당수익률이 1.5% 이상으로 오른다면 저평가 구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배당수익률은 주가와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면 배당수익률이 상승합니다.
- 즉, 배당수익률이 높아졌다면 해당 종목의 주가는 적정주가 및 저평가 구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XPY ETF의 현재 배당수익률은 0.68%입니다.
# 최근 5년 동안 가장 낮은 배당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즉, 최근 5년 동안 가장 높은 주가를 보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XLY ETF를 적정한 가치로 매수하고 싶다면 배당수익률이 1.2% ~ 1.5% 구간에 올 때 사는 것이 좋습니다.
# 다만, 이는 최근 5년 배당수익률의 평균값으로 계산했을 뿐 그 이상으로 보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좀 더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투자자라면 5년 이상의 배당수익률 평균값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추가로 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미국은 현재 아주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XLY ETF 또한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기회복 시기 혹은 경제성장률이 높아지는 시기 등 경기 호황 시기에는 아주 적합한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부터 현재까지 연평균 수익률이 시장을 압도하고 있는 부분도 인상적입니다. 다만 경기민감주이기 때문에 경제가 흔들릴 때 시장보다 좀 더 흔들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장기투자 관점으로 본다면 아주 좋은 투자가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배당 매력은 높지 않기 때문에 배당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것보다 경기 사이클을 보며 투자하는 게 가장 적합한 ETF라고 생각합니다.
★XLP ETF _ '경기방어주' 대표 ETF!! 인플레이션 관련주 ETF!!
★SFY ETR _ 소파이(SoFi) 대표 ETF!! 운용보수 '0%' ????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및 테이퍼링 시점 전망과 투자 전략 만들기!!
'미국 ETF 창고 > 미국 ETF'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XQ ETF _ 운용보수 0%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ETF 등장!! (0) | 2021.06.22 |
---|---|
EEM ETF _ 이머징마켓(신흥시장) 투자 이걸로는 하지 마세요!! (0) | 2021.06.15 |
XLP ETF _ '경기방어주' 대표 ETF!! 인플레이션 관련주 ETF!! (0) | 2021.06.08 |
SFY ETR _ 소파이(SoFi) 대표 ETF!! 운용보수 '0%' ???? (0) | 2021.06.08 |
VTI ETF _ 미국 모든 주식을 살 수 있는 방법!! SPY ETF 이제 그만!! (4) | 2021.04.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