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SFY ETR _ 소파이(SoFi) 대표 ETF!! 운용보수 '0%' ????

by 히르찬 2021. 6. 8.
728x90

 

미국의 상위 500개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는 대표적으로 SPY ETF, IVV ETF, VOO ETF가 있습니다. 이들은 S&P500 지수를 추종하게 만든 ETF이며,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2,400여 개의 ETF 중 시가총액 기준으로 각각 1위, 2위, 4위를 하고 있는 ETF입니다. 그리고 운용보수 또한 SPY ETF 0.09%, VOO&IVV ETF 0.03%를 보여줍니다.

 

운용보수도 저렴하고 시가총액도 크며 미국의 대표 500개 기업 지수인 S&P500 지수를 추종하고 있어 인기도 아주 많은 ETF입니다. 하지만 최고의 단점이라면 아마 1주당 가격이 아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 개의 ETF 모두 원화로 약 40만 원 값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저와 같은 소액투자자에게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저렴한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찾으면 운용보수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국 상위 500개 기업에 투자할 수 있고, 주가가 매우 저렴하고, 무엇보다 운용보수가 0%인 엄청난 ETF를 소개하려 합니다. 더 이상 긴 말하지 않고 운용보수 0%인 SFY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oFi Select 500 ETF (Ticker: SFY)]

marketwatch

 

▶토로소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이며 티커는 SFY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본래 SFY ETF는 소파이 기업의 ETF입니다.

 

- 정확하지는 않지만 소파이는 투자 및 금융 상품을 제공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 즉, 소파이는 특정 지수를 만들어 ETF를 만들고, 이를 토로소 자산운용사에게 제공해 상장 시키는 것 같습니다.

 

- 만약 제가 알고 있는 게 틀리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FY ETF는 미국 내 상위 500개 기업 지수를 추종합니다.

 

- 보다 정확한 내용은 운용전략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산규모는 약 2억 4천만 달러로, 원화로 약 2,600억 원의 규모를 가졌습니다. 

 

- 자산규모가 작은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00%입니다.

 

- 어떻게 운용보수가 0%인지에 대한 자세한 부분은 운용전략 체크 부분에서 확인하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1.07%입니다.

 

▶상장일은 2019년 4월 11일로 운용기간이 아주 짧습니다. 

 

 

 

#운용전략

 

▶SFY ETF의 운용전략은 시가총액 기준 500개 기업에 세 가지 기준을 적용해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 'Solactive US Broad Market Index'는 미국에 상장된 기업 중 시가총액 기준 3,000개 기업의 지수입니다.

 

- SFY ETF는 'Solactive US Broad Market Index'에서 상위 500개 기업을 선정합니다.

 

▶SFY ETF의 '세 가지' 기준이란 아래와 같습니다.

 

- 최근 12개 월 매출 성장

- 최근 12개 월 EPS 성장

- 향후 12개 월 EPS 성장 컨센서스

 

- 해당 세 가지 기준을 통해 500개 기업에 각각 점수를 부여한 후 총합 점수를 통해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리벨런싱

 

- 연 1회, 매년 5월 진행

 

- 매년 5월 첫 번째 수요일부터 10일 동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벨런싱이 이루어집니다.

 

 

SoFi

▶SFY ETF의 운용보수는 0%입니다.

 

- 본래 SFY ETF의 운용보수는 0.19%입니다.

 

- 0%의 운용보수는 21년 6월 30일까지만 적용합니다.

 

- 즉, 운용보수가 0%인 이유는 ETF를 홍보하기 위한 이벤트성으로 보입니다. 

 

- 소파이 기업은 최근에 이슈가 된 핀테크 기업으로 ETF 시장에서의 규모는 아주 작습니다.

 

-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ETF를 홍보하고자 0%의 운용보수를 보인 것으로 보입니다.

 

- 최근 소파이는 스펙 상장을 통해 6월 초에 상장 되었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국가 비중은 미국이 99%, 그 외 국가 1%를 차지합니다.

 

- 1%는 미국에 상장된 해외 국가입니다.

 

▶대형주 86%, 중형주 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finance.yahoo

▶기술 섹터가 24.4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금융 15.68%

- 헬스케어 14.55%

- 임의소비재 11.32%

- 커뮤니케이션 10.38%

 

 

 

finance.yahoo

▶위 섹터 표는 VOO ETF의 섹터 표입니다.

 

- 기술 섹터 23.46%

- 금융 14.40%

- 헬스케어 12.90%

- 임의소비재 12.44%

- 커뮤니케이션 11.18%

 

▶섹터 비중을 살펴보면 S&P500 지수와 아주 흡사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좀 더 자세한 두 ETF의 비교는 조금 뒤에 알아보겠습니다.

 

SoFi

▶SFY ETF는 총 492개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이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9.10%입니다.

 

- 아마존 5.85%

- 애플 5.14%

- 마이크로소프트 4.98%

- 테슬라 3.54%

- 페이스북 2.19%

 

vanguard

▶위 표는 VOO ETF의 상위 10개 기업 가중치 표입니다.

 

▶상위 기업은 SFY ETF와 VOO ETF가 비슷하지만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 좀 더 자세한 비교는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파란색: SFY ETF / 빨간색: VOO ETF

 

▶위 그래프는 SFY ETF의 상장 이후 VOO ETF와의 주가추이 모습입니다.

 

▶두 ETF의 주가추이를 살펴보면 아주 동일하게 흐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반적으로 SFY ETF의 주가 성장이 더욱 높습니다. 

 

- SFY ETF의 주가가 더 높게 성장한 이유는 '운용전략' 차이에 있습니다.

 

- 매출 및 EPS 성장을 고려하며 운용하는 SFY ETF와 달리 VOO ETF는 단순 지수를 추종합니다.

 

- 즉, SFY ETF 액티브로 운용이 되고, VOO ETF는 패시브로 운용이 되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파란색: SFY ETF / 빨간색: VOO ETF

 

▶YTD 기준으로 보면 VOO ETF가 좀 더 좋은 흐름을 보입니다.

 

▶다시 한 번 SFY ETF의 운용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 최근 12개 월 매출 '성장'

- 최근 12개 월 EPS '성장'

- 향후 12개 월 EPS '성장' 컨센서스

 

- 위 전략을 살펴보면 세 가지 모두 '성장'에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 SFY ETF의 추종지수 이름 또한 'Solactive SoFi US 500 Growth Index'로 Growth Index (성장 지수)입니다.

 

- 다시 말해 SFY ETF는 미국에 상위 500개 기업 지수를 추종하지만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2020년 팬데믹 사태 이후 연준의 제로금리로 성장주의 상승이 좋았습니다.

 

- 성장주는 금리 인하 시기에 성장이 좋고, 반대로 금리 인상 시기에 부진한 모습을 보입니다.

 

- S&P500 지수는 성장주와 가치주의 비중이 대략 50:50으로 되어 있습니다.

 

- 반대로 SFY ETF는 S&P500 지수와 비슷하지만 성장주 위주로 가중치가 부여 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21년부터는 금리 상승 시기였습니다.

 

- 그로 인해 21년부터 SFY ETF의 주가 상승이 VOO ETF보다 부진한 모습을 보인 겁니다. 

 

왼 SFY ETF / 오 VOO ETF

▶상위 기업 중 SFY ETF는 아마존이 1위지만 VOO ETF는 애플이 1위입니다.

 

▶SFY ETF에는 엔비디아, 세일즈포스, P&G가 있지만 VOO ETF는 버크셔헤서웨이 JP모건, JNJ, 비자가 있습니다

 

- 그 외는 같은 기업입니다. 

 

▶SFY ETF 상위 기업을 보면 P&G를 제외하고 대부분 IT 기업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3가지 기준인 '성장'에 초점이 많이 맞춰진 것으로 보입니다. 

 

왼 SFY ETF / 오 VOO ETF

▶섹터 비중만 봤을 때는 두 ETF 아주 비슷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보고 알아야 될 부분은, 비슷한 조건을 갖춘 ETF여도 운용전략에 따라 다른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겁니다.

 

 

 

 

지금까지 SFY ETF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SFY ETF는 상위 500개 기업 중 '성장'에 초점을 맞춘 스타일ETF입니다. 다만 상위 500개 기업 중 특정 기준에 따라 기업을 선정해 ETF를 구성한 것이 아닌, 상위 500개 기업에 3가지 기준을 부여하여 순위를 정해 만든 ETF이기 때문에 다른 성장주 ETF와 비교했을 때는 또 다른 모습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로지 '성장주ETF'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성장주의 특징이 보이기 때문에 S&P500 지수와는 종종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SFY ETF의 최고 장점은 아무래도 저렴한 주가와 0% 운용보수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 곧 6월 30일이 다가오기 때문에 0%의 매력은 사라집니다. 그렇게 되면 0.19%의 운용보수를 지불해야 됩니다. 이 점을 꼭 인지하고 잘 기억한 뒤 SFY ETF를 매수하거나 매도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좀 애매한 위치에 있는 ETF라 생각이 들기 때문에 굳이 따로 매수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앞서 이야기했지만 주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자투리 금액이 남는다면 딱 그정도만 두고 투자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TMV ETF 이제는 매도할 때다!! 장기금리 상승 속도가 느려질 것이다!

 

TMV ETF 이제는 매도할 때다!! 장기금리 상승 속도가 느려질 것이다!

최근 미국의 3월 CPI 지수, 즉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4월 13일에 발표된 전년대비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 그래프만 봐도 알겠지만 전년대비 소비자물가지수

dividend-story.tistory.com

 

★ SPHD ETF와 SPYD ETF!! 두 고배당 ETF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SPHD ETF와 SPYD ETF!! 두 고배당 ETF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대표 고배당 ETF인 SPHD ETF와 SPYD ETF는 고배당 ETF에 투자하는 분들이 가장 많은 고민을 하는 ETF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높은 배당을 주기 때문에 더욱 매력이 높은 ETF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두 ETF 비

dividend-story.tistory.com

 

★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및 테이퍼링 시점 전망과 투자 전략 만들기!!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및 테이퍼링 시점 전망과 투자 전략 만들기!!

저번 포스팅에서 연준은 알게 모르게 긴축을 시작하고 있고 작은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2가지를 말씀드렸죠, 먼저 SLR 규제 종료입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