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SOXX ETF _ 이제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추종하지 않는다!!

by 히르찬 2021. 6. 24.
728x90

 

 

한국인이 가장 많이 보유한 해외 주식 중 24위가 바로 SOXX ETF입니다. SOXX ETF는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ETF로 반도체 지수를 가장 잘 따르는 ETF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일어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SOXX ETF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SOXX ETF가 최근에 새롭게 변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새롭게 바뀐 SOXX ETF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SOXX ETF는 반도체를 추종하지 않을까요?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이벤트 참여하고 가세요!!!

 

꼭 이벤트 참여해서
'미국ETF' 전자책 받아 가세요!!

 

'2030 미국ETF 바이블' 책 소개 _ 미국ETF 투자방법의 모든 가르침이 담겨있다!!

 

'2030 미국ETF 바이블' 책 소개 _ 미국ETF 투자방법의 모든 가르침이 담겨있다!!

https://smartstore.naver.com/mubook/products/5945358807 미국주식,ETF : Mubook 미국주식,ETF smartstore.naver.com 꼭 이벤트 참여해서 '미국ETF' 전자책 받아가세요!! - 이벤트 상시 진행 중 - 글 보면 바로..

dividend-story.tistory.com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드디어 책을 출판했습니다!! 뿌뿌뿌뿜~~

 

제목은 '2030 미국ETF 바이블'로,

2030 세대 분들에게 좀 더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안겨줄 수 있는 미국ETF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부족한 실력이지만 이렇게 책을 출판하게 됐습니다.

 

이벤트 내용이 궁금하신 가요?

 

아주 간단합니다!!

 

미국ETF 무료 전자책.pdf
12.39MB

그냥 위에 첨부된 파일을 다운 받으면 끝입니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이보다 더 쉬울 수 없습니다!!

또한, 해당 책만 읽어도 충분히 미국ETF 투자를 할 수 있게 작성했으니 꼭 다운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2030 미국ETF 바이블 책 구매하기##

 

2030 미국ETF 바이블 주식책 high risk high return을 무시하는 투자 : Mubook

2030 미국ETF 바이블 주식책 high risk high return을 무시하는 투자

smartstore.naver.com

 

 

 

[iShares Semiconductor ETF (Ticker: SOXX)]

marketwatch

▶블랙록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이며 티커는 SOXX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ICE Semiconductor Index'를 추종합니다.

 

# 본래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를 추종했지만 개편되면서 ICE에서 선정한 반도체 기업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 즉, 개편이 됐지만 반도체ETF입니다.

 

 

 

 

 

▶자산규모는 약 62억 달러로, 원화로 약 7조 원의 우량한 규모를 가졌습니다. 

 

▶운용보수는 0.46%로 다소 높은 보수를 가졌습니다. 

 

▶아직까지 배당수익률은 0.72%지만, 개편된 후 배당수익률이 바뀔 수 있습니다.

 

▶상장일은 2001년 07월 10일로, 약 20년 동안 운용된 ETF입니다. 

 

▶1주당 가격은 약 431달러로, 원화로 약 48만 9천 원 정도의 가격을 하고 있습니다. 

 

# 포스팅 작성 기준 2021년 6월 23일

 

#운용전략 

ETF.com

 

▶미국에  상장된 30개의 반도체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이며, 시가총액 가중치를 적용합니다.

 

▶전자 응용 분야 또는 LED 및 OLED 기술에 사용되는 반도체 소재 제조업체 포함됩니다.

 

▶반도체 관련 서비스 또는 장비 제공 업체가 포함됩니다.

 

▶상위 5개 기업의 가중치는 8%로 제한되며 이외 기업의 가중치는 4%로 제한합니다. 

 

 

blackrock

▶반도체 80.02%, 반도체 장비 19.756%를 차지합니다.

 

 

 

 

 

blackrock

▶총 30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위 10개 기업의 가중치가 55.85%입니다.

 

# 엔비디아 9.1%

# 브로드컴 7.89%

# 인텔 7.85%

# 퀄컴 5.49%

# 텍사스인스트루먼트 5.41%

# 마벨 테크놀로지 그룹 4.2%

.

.

.

출처:) ETF읽어주는남자 : 이읽남 (https://www.youtube.com/watch?v=hHPPu1TZbdw)

 

▶SOXQ ETF는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며, 최근 인베스코에서 상장시킨 ETF입니다.

 

▶ICE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SOXX ETF와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를 추종하는 SOXQ ETF의 30개 기업 구성 및 비중 차이입니다.

 

# 전반적으로 아주 비슷한 기업과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노란색으로 표시된 6개 기업은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에 구성되어 있는 기업이 아닙니다.

 

# 6개 기업을 제외한 24개 기업은 두 지수 모두 동일하게 보유하고 있으며, 비중 차이도 크게 나지 않습니다.

 

 - 퀄컴과 텍사스인스트루먼트 두 기업만 약 2.5%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두 지수 모두 미국의 반도체 기업을 추종하기 때문에 기업 구성&비중에 있어 큰 차이가 없습니다. 

 

theice

▶21년 4월에 새롭게 생긴 반도체 지수입니다.

 

▶ICE 반도체 지수는 아래의 요건으로 구성됩니다. 

 

# 뉴욕 및 나스닥 거래소 등 미국에 상장된 기업만을 구성합니다.

 

# 반도체 산업 내에서 기업을 구성합니다. 

 

# 최소 시가총액이 1억 달러 

 

# 6개월 일평균 거래량 150만 주

 

# 시가총액 가중 방식

 

# 상위 5개 종목 비중 상한 8%, 나머지 종목 비중 상한 4%

 

▶종목 재구성 : 9월 셋째 주 금요일

 

리밸런싱 : 3월, 6월, 9월, 12월 

 

 

 

 

 

출처:) ETF읽어주는남자 : 이읽남 (https://www.youtube.com/watch?v=hHPPu1TZbdw)

 

▶IEC 반도체 지수는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와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ICB에서 구성한 반도체 지수인지 ICE에서 구성한 반도체 지수인지의 차이만 있습니다.

 

# 이 차이로 반도체 구성 종목 중 6개 기업이 다르고 기업 비중이 다릅니다. 

 

 

이제 SOXX ETF는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를 추종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를 추종하는 ETF 투자를 원한다면 SOXQ ETF가 거의 유일하다 보면 됩니다. 단, 국내 ETF로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에 투자하고 싶다면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ETF'를 매수하면 됩니다. 

 

그러나, 위 글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SOXX ETF는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를 추종하지 않을 뿐 여전히 미국 반도체에 투자하는 ETF이며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와 별반 다를 게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현재 SOXX ETF에 투자하고 있는 분들은 계속해서 투자해도 큰 문제는 없을 거라 생각이 들며, 만약 그래도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SOXX ETF를 매도하지는 말고 계속 보유하면서 SOXQ ETF나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ETF를 추가로 매수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반도체ETF에 투자를 하고 싶었지만 SOXX ETF가 워낙에 비싸다 보니 쉽게 투자를 하지 못했는데 최근 SOXQ ETF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반도체 투자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뭐,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ETF도 있지 않냐"라고 물어볼 수 있지만 본래 미국 투자를 집중적으로 하다 보니 현금도 달러로 보유하고 있어 국내 투자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만약 원화로 투자금을 보유했다면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ETF에 투자했을 겁니다.

 

그러니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에 투자하고 싶은데 미국ETF로 하고 싶지 않다면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ETF도 아주 좋기 때문에 여기로 투자해도 무방합니다. 단, 환율헤지를 하지 않기 때문에 환율을 신경 쓰며 투자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 

 

SOXQ ETF와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ETF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됩니다.

 

 

 

 

★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ETF _ 완벽 분석, 한국판 SOXX ETF!!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ETF _ 완벽 분석, 한국판 SOXX ETF!!

최근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일어나면서 반도체 시장 투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가장 인기 있는 투

dividend-story.tistory.com

★ SOXQ ETF _ 운용보수 0%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ETF 등장!!

 

SOXQ ETF _ 운용보수 0%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ETF 등장!!

한국인이 가장 많이 보유한 해외 주식 중 23위가 SOXX ETF입니다. SOXX ETF는 아직까지 제 블로그에서 소개한 적은 없는데 이와 비슷한 ETF로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

dividend-story.tistory.com

 

★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 방법 모두 공개!! 관련주 제대로 알고 대비하자!!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 방법 모두 공개!! 관련주 제대로 알고 대비하자!!

현지시간 6월 10일,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5.0%로 2008년 이후로 처음 보이는 매우 높은 수치로 발표되었습니다. 시장이 예상했던 5월 소비자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