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VGT ETF _ '미국 기술주' 한 방에 투자하는 방법!

by 히르찬 2021. 1. 2.
728x90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가장 큰 성장을 한 섹터는 바로 기술주입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와 같은 기술 기업들의 선방이 아주 좋았던 한 해였습니다. 또한 기술주는 올해만 좋은 섹터가 아닌 향후에도 좋은 성과를 가져올 섹터 중 하나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발전하는 것은 모두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오늘은 미국 내 기술주만 투자할 수 있는 기술주 ETF 중 가장 큰 VGT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Vanguard Information Technology ETF (Ticker: VGT)]

marketwatch

 

▶뱅가드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이며 티커는 VGT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MSCI가 선정한 투자 가능한 미국 내 기술 지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413억 달러로, 원화로 약 15조 5천억 원의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1%로 적정한 보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 배당률이 0.82%로 낮기 때문에 0.1% 운용보수가 결코 낮지는 않습니다.

 

▶배당률은 0.82%입니다.

 

▶상장일은 2004년 1월 26일로 약 16년 된 ETF입니다.

 

 

#운용전략

 

vanguard

▶미국 내 기술주 대형, 중형 및 소형 주식으로 구성된 지수에 투자를 합니다.

 

▶각종 기술 및 서비스, 반도체, 장비 등 기술에 관련된 모든 곳에 투자합니다.

 

▶신용카드 기업도 포함시킵니다.

 

▶자산의 거의 대부분을 주식에 투자를 합니다.

 

▶MSCI에서 선정한 기술 지수의 각 기업 가중치를 거의 같은 비율로 투자합니다.

portfoliovisualizer

▶국가 비중은 미국 기업에 99% 투자를 합니다.

 

▶대형주 83%, 중형주 13%, 소형주 4%의 비중으로 투자를 합니다.

 

vanguard 자료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인터넷 서비스 등 다양한 기술 섹터에 투자합니다.

 

▶전반적으로 전부 기술 기업에 투자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vanguard 

▶VGT ETF는 총 344개의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총 344개의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에 56.90%를 투자합니다.

 

# 전체 자산 413억 달러 중 56%를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애플 20.60%, 마이크로소프트 15.60% 두 기업이 총비중에서 36.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전체 자산 413억 달러 중 35%를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에 투자를 합니다.

 

portfoliovisualizer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매우 빠르고 높게 성장을 했습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시가총액 기준 각각 1위와 2위를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기술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두 기업은 앞으로의 성장도 매우 높게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 그로 인해 VGT ETF에서 두 기업의 비중이 앞도적으로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VGT ETF는 2015년을 기점으로 엄청난 성장을 하였습니다.

 

▶특히 2020년 3월 폭락장을 거치며 이후의 성장률은 시장보다 앞도적인 성장성을 보여줍니다.

 

finance.yahoo

빨간색 : VGT ETF / 초록색 : SPY ETF

 

▶VGT ETF는 코로나 사태 후 폭락한 최저점에서 현재까지 61% 이상의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 시장은 38.12%의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이는 2020년 기술주의 엄청난 성장성으로 높은 성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vanguard

▶VGT ETF는 시장과의 괴리율이 아주 비슷합니다.

 

 

▶이는 운용을 아주 잘하고 있다 봐도 좋습니다.

 

▶배당수익률은 0.82%로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상위 10개 기업은 대부분 배당수익률이 적습니다.

 

# 또한 성장주 기업들은 배당이 더욱 적습니다.

 

# 기술주는 '배당'을 보고 투자하는 섹터가 아닙니다.

 

seekingalpha

▶높은 배당을 주지는 않지만 꾸준한 배당을 성장시키는 섹터 중 하나입니다.

 

▶2016년에 배당이 잠시 줄어들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꾸준한 배당성장이 있었습니다.

 

# 다만, 꾸준한 배당성장의 모습을 보여주어도 '배당' 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dividend.com

▶배당 주기 : 3월, 6월, 9월, 12월 (분기배당)

VGT ETF는 배당을 노리고 투자를 한다면 불리할 수 있는 ETF 투자가 될 수 있지만 앞으로 성장을 보며 투자를 한다면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시장이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기술'이라는 부분은 필수입니다. 또한 우리의 생활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더욱 기술적인 산업에 더욱 가까워지기 때문에 미래를 보고 투자하기 아주 좋은 섹터라 생각합니다.

 

혹시 향후 기술주에 대한 성장이 밝다 생각한다면 기술주 ETF 중 자산규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VGT ETF가 좋은 투자가 될 수 있다 생각합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MTUM ETF _ 대박! '모멘텀 ETF' 미국에 잘 나가는 기업들만 모았다!

 

MTUM ETF _ 대박! '모멘텀 ETF' 미국에 잘 나가는 기업들만 모았다!

주식 투자에서 가장 어려운 게 어떤걸까요?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그 중 종목을 고르는 게 어려울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블랙록은 이런 투자자들은 위해 현재 가장 잘 나가는 기업들만 모아

dividend-story.tistory.com

★ [금융지식] ETF가 미친 투자인 이유!! ETF 투자의 장점!

 

[금융지식] ETF가 미친 투자인 이유!! ETF 투자의 장점!

저번 포스팅에서는 ETF 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ETF는 인덱스펀드를 주식처럼 상장시켜 거래를 하는 펀드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가격에 매수/매도를 할 수 있는

dividend-story.tistory.com

★ [경제지식] 원달러 환율 하락장 대응방법!! 환율 하락이 좋은 이유! (환율전쟁/환율대응/)

 

[경제지식] 원달러 환율 하락장 대응방법!! 환율 하락이 좋은 이유! (환율전쟁/환율대응/)

2020년 03월, 환율이 약 1,300원 가까이 돌파를 했습니다. 코로나19 위기로 많은 사람들이 안전자산인 달러에 몰리기 시작했죠, 그러다 보니 환율이 빠르게 상승을 하였습니다. FED와 정부는 코로나19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