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창고/국내 ETF

(KODEX 자동차 ETF) 현대차 주가보다 싸게 현대차 투자하는 방법(1)

by 히르찬 2021. 1. 21.
728x90

지난해부터 현대차의 주가는 아주 빠르게 상승을 하고 있으며 특히 2021년 올해에 현대차의 주가는 더욱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슬라의 전기차 소식으로 현대차 또한 전기차 사업에 뛰어들고 있으며 무엇보다 며칠 전 애플과의 '애플카' 협업 관련 소식에 현대차의 주가는 무섭도록 성장을 했습니다.

 

네이버 증권

아무래도 앞으로의 전망이 너무 좋은 기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현대차에 투자하기를 원하고 있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미래에 성장성이 높아 좋은 기업이라지만, 현재 현대차 주가가 26만 원이 넘는 높은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쉽게 투자할 수가 없는 주가를 가지고 있죠, 

 

하지만 문제가 있는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진정한 승리자라 했던가요? 소액으로도 현대차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이 투자 방법은 현대차뿐만 아니라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자동차 기업의 주식까지 가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KODEX 자동차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현대차 주가가 부담스럽나요? 지금부터 아래 글들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ODEX 자동차 ETF (종목코드: 091180)]

네이버 증권

▶자산운용사는 삼성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입니다.

 

▶추종지수는 KRX 자동차 지수를 추종하여 수익을 얻는 ETF입니다.

 

▶자산규모는 2,336억 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45%로 다소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장일은 2006년 6월 27일로 약 15년의 기간을 가진 ETF입니다.

 

(운용전략)

 

네이버 증권

▶추적 대상 지수의 종목을 거의 그대로 투자하는 완전복제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KRX Autos 지수를 추종하고 있으며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한 지수입니다.

 

▶리벨런싱은 연 1회 하고 있습니다.

 

▶KODEX 자동차 ETF는 지수 내 한 종목의 비중을 20% 이내로 해야 됩니다.

 

▶구성 종목 선정기준은 시가총액과 유동성을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분배금)

 

KODEX
KODEX

▶분배금(배당금) 지급을 하는 ETF입니다.

네이버 증권

▶국내 자동차 관련 기업에 투자를 하는 ETF입니다.

 

▶총 원화예금 포함 18개 종목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17개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상위 10개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94.27%입니다.

 

# 구성 종목이 17개이기 때문에 10개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ETF입니다.

 

▶기아차 23.81%, 현대차 21.2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본래 현대차의 비중이 더욱 컸지만 기아차의 거래량이 더욱 높아 순위가 변화였습니다.

 

# 21년 1월 21일 기준 

  - 현대차 거래량 : 2,567,065

  - 기아차 거래량 : 12,376,557

 

# KODEX 자동차 ETF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가중치를 부여하기도 하지만 거래량으로 부여하기도 합니다.

 

# 현대차의 비중이 크므로 해당 ETF를 투자했을 시 현대차 주가 흐름에 따라 변동하게 됩니다.

 

▶자동차 기업뿐만 아니라 한국타이어 테크놀로지, 만도, 세방전지와 같이 자동차 부품 기업도 있습니다.

 

 

 

 

kodex.com

▶상장 이후 KODEX 자동차 ETF는 기초지수와 약간의 괴리율이 있습니다.

 

# 추종지수를 완전 복사한다 해도 괴리율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KODEX 자동차 ETF는 최근 1년 동안 무려 75.96% 상승을 하였습니다.

 

# 최근 6개 월 동안은 100%에 가까운 96.66% 상승을 하였습니다.

 

▶KODEX 자동차 ETF는 상장 이후 누적 수익률이 244.74%입니다.

 

finance.yahoo

빨간색 : KODEX 자동차 ETF / 파란색 : KODEX200 ETF

 

KODEX200 ETF는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국내 ETF 중 가장 규모가 큰 ETF입니다. 

 

▶지난해 코로나 사태가 터진 뒤 KODEX 자동차 ETF는 코스피200 지수보다 더욱 많이 하락을 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인해 자동차 관련 소비가 줄어들면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렇지만 20년 8월을 기점으로 빠른 성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이 더욱 붉어지면서 21년부터는 더 빠른 성장을 하였습니다.

 

▶특히 현대차는 애플과의 '애플카' 협업에 힘입어 높은 성장을 하였습니다.

 

▶최근 1년간 KODEX200 ETF는 40.60% 상승하였고, KODEX 자동차 ETF는 69.58% 상승을 했습니다.

 

finance.yahoo

빨간색 : KODEX 자동차 ETF / 파란색 : KODEX200 ETF

 

▶2020년 3월 최저점 이후 KODEX 자동차 ETF와 KODEX200 ETF는 각각 99.67%와 61.33% 상승했습니다.

 

# 테슬라를 기점으로 전기차 산업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높은 성장을 했습니다.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현대차, 그만큼 현대차 주가 또한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동차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을 할 거라 생각을 합니다. 또 전기차 시장이 발전이 되면서 현대차 또한 그에 맞게 발전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세계에는 대단한 자동차 기업들이 많이 있지만 현대차도 그중 하나의 기업입니다.

 

현재 현대차의 주가는 약 56조 원으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크기의 기업입니다. 또한 현대차의 기술력도 애플에서 협업 요청이 올만큼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가장 인기 있고 가장 큰 자동차 기업이 현대차 아니겠습니까,

 

또한 기아차도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 기업입니다. 

 

앞서 기업 비중을 살펴보았지만 기아차 23.81%, 현대차 21.28%이며 또한 현대모비스 16.60%를 차지하고 있죠,

 

다시 말해 KODEX 자동차 ETF에 투자를 하면 현대 자동차 계열에 61.69% 투자를 할 수 있는 겁니다.

 

현대차 주가가 오른다면 같은 계열사 기업들도 오를 확률이 높아집니다.

 

즉 KODEX 자동차 ETF로 현대차뿐만 아니라 현대 자동차 그룹에 투자하여 모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 자랑스러운 기업인 현대차에 투자를 하고 싶은 분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다만 현대차 주가가 다소 높다 보니 쉽게 투자에 손이 가지 않을 겁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문제가 있다면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승리자라 하였습니다. 현대차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됩니다.

 

KODEX 자동차 ETF를 통해 현대차에 투자해보는 건 어떨까요? 

★ [경제지식] 코스피 지수 전망, 한국 주식 전망 괜찮을까?

 

[경제지식] 코스피 지수 전망, 한국 주식 전망 괜찮을까?

최근 들어 위와 같은 기사를 자주 보았을 겁니다. "코스피 폭락 가능성"에 대한 많은 시장 전문가들의 이야기도 나오면서 1월 15일 기준,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는 증시 과열에 대한 경고에 나서고

dividend-story.tistory.com

★ LTI ETF _ 전기차 배터리, 리튬 투자!! 2021년 투자 유망 종목 ETF!!

 

LTI ETF _ 전기차 배터리, 리튬 투자!! 2021년 투자 유망 종목 ETF!!

2020년부터 가장 뜨고 있는 산업은 무슨 산업일까요? 물론 많은 산업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아마 전기차 산업이 가장 인기를 받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전기차 대표 기업은 테슬라겠죠

dividend-story.tistory.com

★ TIGER(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 _ 국내상장 해외ETF 나스닥 투자!

 

TIGER(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 _ 국내상장 해외ETF 나스닥 투자!

현재 한국 주식시장이 뜨거운 만큼 미국 시장 또한 아주 뜨겁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S&P500 지수와 다우존스 지수, 나스닥 지수 이렇게 3가지 대표 시장지수가 있으며 이 중 나스닥 지수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