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창고/국내 ETF

TIGER(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 _ 국내상장 해외ETF 나스닥 투자!

by 히르찬 2021. 2. 4.
728x90

현재 한국 주식시장이 뜨거운 만큼 미국 시장 또한 아주 뜨겁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S&P500 지수와 다우존스 지수, 나스닥 지수 이렇게 3가지 대표 시장지수가 있으며 이 중 나스닥 지수가 지난해 아주 높은 성장을 하였으며 10,000포인트를 찍고 만스닥이란 별명이 붙은 뒤 현재는 13,000포인트가 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만 나스닥 지수는 46%가 상승하였고 지난해부터 21년 2월 4일 현재까지 50%가 상승했습니다. 특히 2020녀 3월 최저점 이후 61% 이상이 상승을 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나스닥 지수는 S&P500과 다우지수보다 약 2배 정도 더 상승을 했습니다.

 

미국에는 이런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여 수익을 얻는 QQQ ETF가 있는데요, 우리는 QQQ ETF를 통해 미국 나스닥 지수에 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 QQQ ETF는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 중 금융주를 제외한 1위 ~ 100위까지 기업을 추종하며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과 구글 그리고 테슬라까지 보유하고 있는 ETF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국의 빅 테크 기업과 초우량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나스닥 지수에 투자를 한다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거래 과정이 조금은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일단 원화로 투자를 할 수 없어 환전을 한 뒤 미국 장시간이 열리는 (우리나라 기준) 23시 30분 ~ 6시에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출근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투자가 쉽지 않을 겁니다.

 

그래도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를 포기할 수는 없죠,

 

그래서 오늘은 미국 나스닥100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국내 ETF인 TIGER(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룰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종목코드: 133690)]

네이버 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을 하는 ETF입니다.

 

▶추종지수는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6,305억 원으로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 중 가장 규모가 큰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07%로 아주 저렴합니다.

 

▶상장일은 2010년 10월 18일로 약 11년 정도 된 ETF입니다.

 

 

#운용전략

 

tigeretf

▶나스닥100 지수를 추적합니다.

 

▶1좌당 순자산 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합니다.

 

▶환노출형으로서 원달러 환율 변동률을 반영한 기초지수 수익률 추종을 운용합니다.

 

▶기초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전체를 편입하는 완전복제전략을 원칙으로 합니다.

 

▶필요시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일부 종목만 편입하는 부분복제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는 환노출형으로서 별도의 환위험헤지전략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포트폴리오 리벨런싱

 

tigeretf

▶기초지수의 구성종목이 바뀔 시 

 

▶기초지수 구성종목의 유상증자 등으로 시가비중 변동 시

 

▶신탁재산에 포함되어 있는 지수 구성종목의 부도 발생 시

 

▶신탁재산에 포함되어 있는 지수 구성종목의 합병, 분할 등의 사유 발생 시

 

▶기타 이상과 같은 사유들에 준하는 중요한 사유 발생 시

 

 

#분배금

 

tigeretf
tigeretf

▶분배금(배당금) 지급을 하는 ETF입니다.

tigeretf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미국의 빅 테크 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총 100개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이 51.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애플이 무려 11%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도 아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전체 자산 중 상위 10개 기업에 50% 이상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 미국의 빅 테크 기업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 수 있습니다.

tigeretf
tigeretf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는 기초지수 보다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1년간 39%가 상승하였으며 상장 이후 현재까지 580% 이상 성장을 했습니다.

 

finance.yahoo

빨간색 :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 / 초록색 : QQQ ETF

 

▶최근 1년 동안 두 ETF의 수익률 그래프입니다.

 

▶전체적으로 두 ETF는 아주 비슷한 모습을 보이며 상승을 했습니다.

 

▶2020년 9월 전까지는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가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9월 이후 수익률은 QQQ ETF가 더 우세해집니다.

 

# 9월부터 환율이 하락하면서 환율 차이로 수익이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 3월을 보면 달러 강세로 인해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는 방어가 좋았습니다.

 

# 하지만 달러 약세로 전환되면서 수익률은 QQQ ETF보다 좋지 않게 됩니다.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는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좋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ETF입니다. 앞으로 4차 산업이 더 발전이 되고 IT 산업이 더욱 성장한다면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심해야 될 점은 나스닥 지수는 앞서 이야기한 대로 '기술주'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성장할 때는 높은 성장을 할 수 있겠지만 하락할 때는 S&P500과 다우존스보다 더 높은 하락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향후 IT 산업은 더 크고 더 빠르게 발전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나스닥 투자는 필수 투자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계속 투자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미국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나스닥 지수에 투자를 하고 싶지만 미국 투자가 어렵다고 생각이 든다면 오늘 소개한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로 나스닥 지수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흐름은 QQQ ETF와 비슷하게 흐르지만 환율에 대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유심히 봐야 됩니다. 달러 강세장이 온다면 QQQ ETF 보다 더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달러 약세장이 온다면 QQQ ETF 보다 좋지 않은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수수료 부분도 체크를 해봐야겠죠,

 

어떤 ETF를 선택하든 투자자 성향에 맞는 투자를 해야 된다는 점 꼭 인지해야 됩니다. 

 

결론은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ETF도 나스닥 지수 투자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경제지식] '환율전망, 환율은 왜 계속 오를까?'[레포금리_환매조건부채권]

 

[경제지식] '환율전망, 환율은 왜 계속 오를까?'[레포금리_환매조건부채권]

지난번 포스팅에 '환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 3가지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2021/01/20 - '원달러환율' 전망, 환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3가지 이유!! '원달러환율' 전망, 환율이 떨

dividend-story.tistory.com

★ (영끌/빚투족 무조건 보세요!) 주식시장이 버블인 이유!!

 

(영끌/빚투족 무조건 보세요!) 주식시장이 버블인 이유!!

최근 주식 시장에 버블이 끼었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전에 제가 쓴 포스팅을 보면 저 또한 현재 시장이 많이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주로 하였습니다. 이유는 딱 하나인 거 같아

dividend-story.tistory.com

★ LTI ETF _ 전기차 배터리, 리튬 투자!! 2021년 투자 유망 종목 ETF!!

 

LTI ETF _ 전기차 배터리, 리튬 투자!! 2021년 투자 유망 종목 ETF!!

2020년부터 가장 뜨고 있는 산업은 무슨 산업일까요? 물론 많은 산업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아마 전기차 산업이 가장 인기를 받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전기차 대표 기업은 테슬라겠죠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