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창고/국내 ETF

KODEX(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 _ 국내 배터리 투자 관련주 ETF!!

by 히르찬 2021. 2. 5.
728x90

2020년부터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산업은 과연 어떤 산업이었을까요? 뭐니 뭐니 해도 '전기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테슬라부터 시작되어 전기차 시장은 빠르고 높게 성장을 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발전되는 만큼 덩달아 발전되는 기술은 바로 '2차 전지' 즉 재사용 배터리입니다. 

 

2차 전지 산업에서 특히나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인 LG화학이 아주 높은 성장을 하게 됐습니다. 테슬라에게 배터리를 재공해 주면서 한국의 2차 전지 산업은 큰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 말은 즉 우리나라의 2차 전지 산업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다는 것과 같은 말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발전하는 만큼 우리나라의 2차 전지 기업들도 같이 성장을 하게 될 겁니다. 또 국내 현대차도 전기차를 개발하면서 2차 전지의 사용은 더 높아졌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추세를 따라가야 되겠죠, 단기적 성장을 가진 산업이 아닌 장기적으로 높은 성장을 할 수 있는 산업인 만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별 기업에 투자하기에는 위험도 있으며 일단 주가가 비싸죠,

 

그래서 이런 위험도 줄일 수 있고 소액으로도 2차 전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KODEX(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종목코드: 305720)]

네이버 증권

▶삼성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입니다.

 

▶추종지수는 'FnGuide 2차전지 산업 지수'를 추종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자산규모는 1조 128억 원으로 우량한 규모를 가졌습니다.

 

▶상장일은 2018년 09월 12일로 약 3년 가까이된 ETF입니다. 

 

# 기간은 매우 짧습니다.

 

#운용전략

kodex

▶KODEX(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는 FnGuide에서 산촐/발표하는 FnGuide 2차전지 지수를 기초지수로 합니다.

 

# KODEX(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는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운용합니다.

 

▶다만, 필요에 따라서 종목을 바꿀 수 있습니다.

 

# 부도 리스크, 유동성 등을 감안하여 투자가능 대상 선별

 

# 당해 투자가능 대상 종목 중에서 추적오차를 감안하여 최종 투자종목 대상을 구성하는 표본추출 방식 병행 가능

 

 

▶편입 종목 선정 방법

 

# 유가증권 및 코스닥 상장 종목 중 2차 전지 관련 키워드 분석을 통해 종목별 스코링을 부여하여 유니버스 구성

 

# 단, 관련 키워드는 년간 지수 개편일에 맞추어 2차 전지 산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차 전지 스코링 기준

 

# 키워드는 2차 전지 Value Chain을 기준으로 원재료, 장비, 부품, 제조 등의 내용을 포함한 것을 사용

 

# 키워드는 우선순위를 부여하며 키워드 검색 대상은 각 기업의 공시(사업보고서 등), IR자료, 리포트, 뉴스 등으로 우선순위 부여

 

# 키워드의 우선순위, 검색 대상의 우선순위 및 검색 횟수 등을 고려하여 최종 Scoring을 부여함

 

▶재무건전성 기준

 

# 시가총액 500억 미만 기업 제외

 

# 60 영업일 평균 거래대금 10억 미만 기업 제외

 

종목 구성비중 산출방식

 

# 2차 전지 Scoring과 유동주식 비율을 반영하여 구성비중을 결정

 

# 다만, 최상위 종목의 비중이 20%, 차상위 종목의 비중이 15%를 초과할 경우, 각각의 편입비 중이 20% 및 15% 이내에 부합하도록 종목별 편입비중을 조정합니다.

 

 

#리벨런싱

▶연 2회로 두 차례 재구성 및 재조정을 합니다.

 

# 6월, 12월

 

 

#분배금

kodex
kodex

▶분배금(배당금) 지급을 하는 ETF입니다.

 

네이버증권

▶KODEX 2차전지산업 ETF는 2차 전지와 관련된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총 25개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위 10개 기업이 93.0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상위 10개 기업에 집중 투자되는 ETF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 삼성SDI, 포스코 케미컬, 에코프로가 76.7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KODEX 2차전지산업 ETF는 위 5개 기업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 1조의 전체 자산 중 70% 이상이 5개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kodex

▶KODEX 2차전지산업 ETF는 기초지수와 괴리율이 거의 없이 아주 유사하게 흐르고 있습니다.

 

# 즉 아주 운용이 잘 되고 있는 ETF입니다.

 

kodex

KODEX 2차전지산업 ETF의 1년 성장률은 132%입니다.

 

# 상장 이후 계속 계속 보유했다면 100%가 넘는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finance.yahoo

빨간색 : 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 / 초록색 : KODEX200 ETF

 

▶20년 1월 1일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추이입니다.

 

▶최근 1년 동안 KODEX200 ETF는 45%의 성장을 한 반면 KODEX 2차전지산업 ETF는 143% 상승을 했습니다.

 

# 2차 전지 산업은 시장보다 3배가 넘는 상승을 했습니다.

 

▶특히 바이든 취임 후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상승으로 2차전 지도 큰 수혜를 받았습니다.

 

# 그로 인해 11월 이후 아주 빠르게 성장을 합니다.

 

finance.yahoo

빨간색 : 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 / 초록색 : LIT ETF

 

▶LIT ETF는 미국에 상장된 2차 전지 ETF 중 가장 규모가 큰 ETF입니다.

 

▶LIT ETF의 자산규모는 약 7조 원이며 운용보수는 0.60%입니다.

 

▶자산규모로 보면 LIT ETF가 좋지만 운용보수는 KODEX 2차전지산업 ETF가 더욱 저렴합니다.

 

▶단, 수익률은 LIT ETF가 조금 더 높습니다.

 

▶그러나 운용보수 및 환전수수료 등을 비교하면 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 이는 스스로의 투자 목적에 맞게 투자를 하면 될 거 같습니다.

2차 전지 산업은 앞으로 더욱 성장할 산업이라 생각을 합니다.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엄청난 상승을 해서 앞으로의 성장은 조금 느릴 수 있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아주 높은 성장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LIT ETF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2차 전지 대표 ETF입니다. 환전수수료나 각종 매매수수료 또 운용보수를 생각하면 KODEX 2차전지산업 ETF가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상황에 따라 다를 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어느 ETF를 선택하든 2차전지 산업 투자에는 둘 다 아주 적합하다 생각을 합니다. 

 

향후 2차 전지 산업이 유망하고 지금보다 더 크게 발전할 것 같다 생각이 든다면 투자를 해보는 것도 아주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2차 전지 산업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LIT ETF를 통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SKYY ETF _ 미국 클라우드 기업 투자하기!! 자율주행 관련주면 이거지?

 

SKYY ETF _ 미국 클라우드 기업 투자하기!! 자율주행 관련주면 이거지?

최근 향후 유망할 ETF에 대해 자주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도 장기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최고의 ETF가 되지 않을까 하는 ETF를 소개하려 합니다. 미래에 발전할 산업이 어떤 게 있을까요? 친

dividend-story.tistory.com

★ LTI ETF _ 전기차 배터리, 리튬 투자!! 2021년 투자 유망 종목 ETF!!

 

LTI ETF _ 전기차 배터리, 리튬 투자!! 2021년 투자 유망 종목 ETF!!

2020년부터 가장 뜨고 있는 산업은 무슨 산업일까요? 물론 많은 산업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아마 전기차 산업이 가장 인기를 받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전기차 대표 기업은 테슬라겠죠

dividend-story.tistory.com

★ [경제지식] '환율전망, 환율은 왜 계속 오를까?'[레포금리_환매조건부채권]

 

[경제지식] '환율전망, 환율은 왜 계속 오를까?'[레포금리_환매조건부채권]

지난번 포스팅에 '환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 3가지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2021/01/20 - '원달러환율' 전망, 환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3가지 이유!! '원달러환율' 전망, 환율이 떨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