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창고/국내 ETF

TIGER(타이거) KRX BBIG K-뉴딜 ETF _ 국내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투자!!

by 히르찬 2021. 3. 15.
728x90

 

지난해 10월, 미래에셋 자산운용사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ETF가 있죠, 바로 BBIG K-뉴딜 ETF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이디어가 너무 좋은 상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던 ETF입니다. 저는 미국 투자만 하기 때문에 국내 ETF는 살펴보고 조금씩 공부만 하고 넘어가지만 타이거 BBIG ETF는 매수 생각이 많이 들던 펀드였습니다. 

 

BBIG ETF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향후 가장 발전이 크고 좋은 성장을 보여줄 업종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B - 배터리

B - 바이오

I  - 인터넷

G - 게임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향후 가장 큰 성장을 보여줄 업종으로 생각하고 있고,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업종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게임을 제외한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에 투자하고 있는 중입니다. 만약 미국 시장에도 BBIG 같은 ETF 있었다면 저는 투자했을 것 같네요,

 

오늘은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산업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TIGER (타이거) KRX BBIG K - 뉴딜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IGER KRX BBIG K-뉴딜 ETF (종목코드: 364960)]

네이버 증권

 

▶미래에셋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추종지수는 KRX BBIG K-뉴딜 지수를 따릅니다.

 

▶자산규모는 4,534억 원으로 국내 ETF 시장에서는 큰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 국내 전체 ETF 자산규모 순으로 30위를 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4%로 다소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상장일은 2020년 10월 07일로 약 5개 월 가량 운용된 ETF입니다.

 

# 5개 월 운용으로 4,534억 원 규모면 짧은 시간에 많은 자산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운용전략

 

tigeretf

 

KRX BBIG K-뉴딜 지수를 추종합니다. 

 

# KRX BBIG 지수는 한국거래소에서 K-뉴딜(한국판 뉴딜 선도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을 위해 새롭게 만든 지수입니다.

 

1좌당 순자산 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합니다.

 

▶투자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산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합니다.

 

#포트폴리오 리벨런싱

 

tigeretf

 

▶기초지수의 종목 교체 시

 

▶기초지수 구성종목의 유상증사 등으로 시가비중 변동 시

 

▶신탁재산에 포함되어 있는 지수 구성종목의 부도 발생 시

 

▶신탁재산에 포함되어 있는 지수 구성종목의 합병, 분할 등의 사유 발생 시

 

▶기타 이상과 같은 사유들에 준하는 중요한 사유 발생 시

 

▶비교지수 : KRX BBIG K-뉴딜 지수

 

▶리벨런싱은 연 2회, 2월과 8월에 진행합니다.

 

#분배금

 

tigeretf
tigeretf

▶분배금(배당금) 지급을 하는 ETF입니다.

 

 

tigeretf

 

▶총 12개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원화예금의 비중이 0.25%가 있습니다.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산업 중 시가총액 상위 3 종목씩 총 12개 기업으로 구성합니다.

 

# 산업군 내에 동일 기업 집단 소속회사가 2개 이상일 경우 시가총액 규모가 큰 1개 기업만 선정

 

▶LG화학이 9.20%로 가장 큰 비중을 갖고 있지만 12개 종목 모두 동일 비중을 부여합니다.

 

# 특정 산업 및 기업의 쏠림 현상은 없습니다.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 배터리

 

# 배터리 총 비중 : 25.65%

 

▶셀트리온, 삼성 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팜 - 바이오

 

# 바이오 총 비중 : 24.21%

 

▶카카오, 네이버, 더존비즈온 - 인터넷

 

# 인터넷 총 비중 : 25.65%

 

▶엔씨소프트, 넷마블, 카카오 게임즈 - 게임

 

# 게임 총 비중 : 24.38%

 

 

tigeretf
tigeretf

 

▶타이거 BBIG ETF는 기초지수보다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장 이후 총 18.90%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kr.investing

 

▶최근 3개 월 동안의 KODEX200 ETF(코스피 200)과의 주가 추이입니다.

 

# 2021년 동안 아주 좋은 흐름을 보였지만 21년 2월부터 가파른 하락을 보입니다.

 

# 미국의 장기국채금리 상승으로 기술 성장주 위주로 하락을 했습니다.

 

# 장기금리가 상승하면 기술주 중심으로 주가 하락을 보입니다.  

 

▶BBIG ETF 같은 경우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해야 됩니다.

 

# 그러므로 잠시 흔들리는 조정장에서 추가 매수의 기회로 보아야 됩니다.

 

# 중장기 관점으로 꾸준하게 투자해야 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상장된 기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주가 추이 판단은 다소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아주 높게 평가하고 있는 ETF입니다. 다만 아쉬운 게 있다면 운용방식에 비해 운용보수가 다소 높다는 점이 아쉽게 생각이 듭니다. 또 12 종목밖에 없기 때문에 노출 범위가 낮아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BBIG라는 아이디어는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유리한 ETF가 될 것이며 높은 성장성을 보여줄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장기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기술 성장주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고 당분간은 지속적인 하락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장기투자 목적이 강한 ETF이기 때문에 현재의 시기를 기회로 삼아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는 시기로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향후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란?" 3월 FOMC 회의 장기금리 잡을까?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란?" 3월 FOMC 회의 장기금리 잡을까?

최근 미국의 10년 물 만기 장기국채 금리가 빠른 속도로 상승하다 요 며칠 안정세를 찾았지만 다시 1.62%까지 상승했습니다. 대략 3월 8일부터 채권금리가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뉴스나 신문에서

dividend-story.tistory.com

★ SKYY ETF _ 미국 클라우드 기업 투자하기!! 자율주행 관련주면 이거지?

 

SKYY ETF _ 미국 클라우드 기업 투자하기!! 자율주행 관련주면 이거지?

최근 향후 유망할 ETF에 대해 자주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도 장기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최고의 ETF가 되지 않을까 하는 ETF를 소개하려 합니다. 미래에 발전할 산업이 어떤 게 있을까요? 친

dividend-story.tistory.com

★ LTI ETF _ 전기차 배터리, 리튬 투자!! 2021년 투자 유망 종목 ETF!!

 

LTI ETF _ 전기차 배터리, 리튬 투자!! 2021년 투자 유망 종목 ETF!!

2020년부터 가장 뜨고 있는 산업은 무슨 산업일까요? 물론 많은 산업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아마 전기차 산업이 가장 인기를 받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전기차 대표 기업은 테슬라겠죠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