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AOA ETF _ 주식80% 채권20% 자산배분 투자 두 번째 ETF!!

by 히르찬 2021. 6. 28.
728x90

 

지난 시간에는 주식 60% 채권 40%로 자산배분을 하여 투자할 수 있게 만든 AOR ETF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AOR ETF _ 자산배분이 어렵다?? 자산배분 투자 이걸로 쉽게!!

 

AOR ETF _ 자산배분이 어렵다?? 자산배분 투자 이걸로 쉽게!!

투자를 할 때 자산배분을 어떻게 하였는지에 따라 수익이 극과 극으로 바뀔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만큼 자산배분을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산에는 크게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이 있으며, 대

dividend-story.tistory.com

 

오늘도 자산배분을 쉽게 할 수 있는 두 번째 ETF를 소개하려 합니다.

 

오늘 소개할 ETF는 주식 80%, 채권 20%로 자산배분을 하여 투자할 수 있는 AOA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이벤트 참여하고 가세요!!

 

꼭 이벤트 참여해서
'미국ETF' 전자책 받아 가세요!!

'2030 미국ETF 바이블' 책 소개 _ 미국ETF 투자방법의 모든 가르침이 담겨있다!!

 

'2030 미국ETF 바이블' 책 소개 _ 미국ETF 투자방법의 모든 가르침이 담겨있다!!

https://smartstore.naver.com/mubook/products/5945358807 미국주식,ETF : Mubook 미국주식,ETF smartstore.naver.com 꼭 이벤트 참여해서 '미국ETF' 전자책 받아가세요!! - 이벤트 상시 진행 중 - 글 보면 바로..

dividend-story.tistory.com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드디어 책을 출판했습니다!! 뿌뿌뿌뿜~~

 

제목은 '2030 미국ETF 바이블'로,

2030 세대 분들에게 좀 더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안겨줄 수 있는 미국ETF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부족한 실력이지만 이렇게 책을 출판하게 됐습니다.

 

이벤트 내용이 궁금하신 가요?

 

아주 간단합니다!!

 

미국ETF 무료 전자책.pdf
12.39MB

 

이벤트 참여 방법은 이보다 더 쉬울 수 없습니다!!

또한, 해당 책만 읽어도 충분히 미국ETF 투자를 할 수 있게 작성했으니 꼭 다운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2030 미국ETF 바이블 책 구매하기##

 

2030 미국ETF 바이블 주식책 high risk high return을 무시하는 투자 : Mubook

2030 미국ETF 바이블 주식책 high risk high return을 무시하는 투자

smartstore.naver.com

 

 

[iShares Core Aggressive Allocation ETF (Ticker: AOA)]

marketwatch

 

▶블랙록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이며 티커는 AOA를 이용합니다.

 

▶추종지수는 'S&P Target Risk Aggressive'를 따릅니다.

 

# 'S&P Target Risk Aggressive'는 목표위험 공격지수로 주식 80%, 채권 20%로 만들어진 지수입니다.

 

▶자산규모는 약 14억 달러로, 원화로 약 1조 5천억 원의 규모를 가졌습니다. 

 

▶배당수익률은 1.5%를 보입니다.

 

▶상장일은 2007년 11월 04일로 약 13년 동안 운용된 ETF입니다.

 

 

#운용전략 

 

ETF.COM

▶주식을 상당히 큰 비중으로 두고, 장기 자본 상승 목표를 위해 고정 수입 증권에 대한 일부를 편입합니다.

 

# 고정수입이란 '채권'을 뜻합니다.

 

▶목표위험 공격지수로 주식 80%, 채권 20%로의 비중을 둡니다.

 

# 블랙록의 자산배분 ETF는 총 4개로 분류됩니다.

- 목표위험 보수 지수 : 주식 30%, 채권 70%

- 목표위험 중간 지수 : 주식 40%, 채권 60%

- 목표위험 성장 지수 : 주식 60%, 채권 40%

- 목표위험 공격 지수 : 주식 80%, 채권 20%

 

-> 이렇게 각각의 ETF가 존재합니다. 이는 추후에 하나씩 다뤄보겠습니다.

 

▶AOR ETF의 자산배분은 블랙록에서 운용하는 'ETF'로만 구성됩니다.

 

▶목표위험 성장지수는 4월과 10월, 반기별로 재조정됩니다.

 

 

blackrock

▶국가별 투자 비중은 위와 같습니다.

 

# 미국 57.89%

# 일본 5.99%

# 중국 4.05%

# 영국 3.63%

# 캐나다 2.91%

# 프랑스 2.7%

# 독일 2.39%

.

.

.

 

 

blackrock

▶구성 비중은 위와 같습니다.

 

# 주식 79.54%

# 채권 19.5%

# 현금 및 파생상품 1.04%

 

blackrock

▶AOA ETF는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이 블랙록에서 운용하는 ETF로만 자산배분이 되어 있습니다.

 

# IVV ETF 40.79%

 -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 IDVE ETF 25.9%

 -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 IUSB ETF 16.74%

- 채권ETF로 달러로 표시된 채권과 회사채, MBS 등 모든 미국 채권을 보유한 ETF입니다.

(*MBS란 주택저당증권으로 금융기관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준 주택저당채권으로 만든 증권입니다.)

 

# IEMG ETF 9.13%

 # - 이머징마켓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 IAGG ETF 2.95%

- 미국을 제외한 전 세계 환헤지 채권을 추종합니다

 

# IJH ETF 2.64%

- 미국 중형주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 IJR ETF 1.24%

- 미국 소형주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portfoliovisualizer

▶위 그래프는 AOA ETF 상장 이후 주가 추이 그래프입니다.

# SPY ETF는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 대표 시장지수 ETF입니다.

▶AOA ETF는 80:20 비중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시장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 하지만, 그래프의 변동을 보면 AOR ETF가 확실히 변동성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안전자산인 채권의 비중이 20%가 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다소 안정적입니다.

 

 

portfoliovisualizer

▶AOA ETF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사진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직접 설명하겠습니다.

▶CAGR(연평균수익률)

# AOA ETF의 연평균수익률은 11.45%로 시장(SPY _ 15.44%) 보다 다소 낮습니다.

 - 이는 앞서 설명한 대로 80:20이라는 비율로 나누었기 때문에 시장보다 높은 수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그렇지만, 주식 비중이 80%이기 때문에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Stdev(표준편차)

# 표준편차는 수익률이 평균에서 얼마나 벗어나는 지를 확인하는 지표로, 변동성이라 봐도 괜찮습니다.

 - 즉, 표준편차가 낮다는 것은 변동성이 적다는 것이고, 높다는 것은 변동성이 높다는 겁니다.

# AOA ETF의 표준편차는 13.07%로 시장(SPY _ 14.+6%) 보다 낮습니다.

 - 즉, AOA ETF는 시장보다 변동성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주식 비중이 80%이기 때문에 시장보다 변동성이 크게 낮지는 않습니다. 

Best Year(최고의 해)

# Best Year은 상장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여줍니다.

 - AOA ETF의 Best Year은 25.79%로 시장(SPY _ 32.31%) 보다 낮습니다.

 - 채권의 비중이 20%이기 때문에 시장보다 수익률이 낮습니다.

▶​Worst Year(최악의 해)

# Worst Year은 상장 이후 가장 큰 하락률을 보여줍니다.

 - AOA ETF의 Worst Year은 -7.87%로 시장(SPY _ -4.56%)보다 좀 더 하락했습니다.

 - AOA ETF가 채권의 비중 있지만 하락률이 높았던 이유는 신흥국이 포함되어 있는 이유가 가장 큽니다.

▶Max. Drawdown(최대 낙폭)

# Max. Drawdown은 짧게 MDD라고도 부릅니다.

# AOA ETF의 Max. Drawdown은 -18.17%로 시장(SPY _ 19.43%) 보다 낮은 모습을 보입니다.

 - 채권의 방어로 하락폭이 시장보다 다소 안정적입니다.

 

▶Sharpe Ratio(위험대비 초과수익률)

# 샤프비율는 기대수익과 위험을 활용하여 산출된 위험 대비 수익률 지표입니다.

- 샤프비율이란 내가 이 위험자산에 투자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초과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를 보는 지표입니다.

- 다시 말해, 투자의 위험성에 비해 수익이 얼마나 될 수 있는지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 즉, 샤프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 AOR ETF의 샤프비율은 0.86%로 시장(SPY _ 1.02%) 보다 낮습니다.

- 시장보다 위험도가 적기 때문에 그만큼 수익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ortino Ratio

# 소르티노 비율이란 샤프비율과 같은 의미를 가졌습니다.

- 단, 소르티노 비율은 주가가 마이너스일 때의 주가 변동성 위험을 봅니다.

# AOR ETF의 소르티노 비율은 1.37%로 시장(SPY _ 1.67%) 보다 낮습니다.

- 이 또한 변동성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AOA ETF는 주식의 비중이 80%로 높기 때문에 시장보다 늦은 수익률을 보이기는 하지만 아주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채권 비중이 20%이기 때문에 안전성 또한 시장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자산배분이란 본래 높은 수익률 보다는 포트폴리오의 안전성을 유지하는 게 기본이기 때문에 큰 수익률을 바라는 것은 무리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자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부자가 부자인 이유는 돈을 많이 벌기 때문이 아닌 자신의 돈을 잘 지키기 때문입니다.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아주 중요하지만 그만큼 돈을 지키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적절한 자산배분을 통해 자신의 자산을 지키기 바랍니다. 

 

그중 AOA ETF 투자가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80:20 비율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 목표위험 보수 지수 : 주식 30%, 채권 70% => AOK ETF

- 목표위험 중간 지수 : 주식 40%, 채권 60% => AOM ETF

- 목표위험 성장 지수 : 주식 60%, 채권 40% => AOR ETF

- 목표위험 공격 지수 : 주식 80%, 채권 20% => AOA ETF

위 ETF를 선택해도 좋습니다.

 

AOR ETF, AOA ETF를 제외한 2가지 ETF는 추후에 차근차근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 IBB ETF _ 미국 상장 대형 바이오주 투자하기!! 바이오ETF!!

 

IBB ETF _ 미국 상장 대형 바이오주 투자하기!! 바이오ETF!!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전 세계 수많은 제약 및 바이오 기업들이 백신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제약 및 바이오 기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도 사

dividend-story.tistory.com

 

★ SOXX ETF _ 이제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추종하지 않는다!!

 

SOXX ETF _ 이제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추종하지 않는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보유한 해외 주식 중 24위가 바로 SOXX ETF입니다. SOXX ETF는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ETF로 반도체 지수를 가장 잘 따르는 ETF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

dividend-story.tistory.com

 

★ EEM ETF _ 이머징마켓(신흥시장) 투자 이걸로는 하지 마세요!!

 

EEM ETF _ 이머징마켓(신흥시장) 투자 이걸로는 하지 마세요!!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선진시장 투자는 안전성이 높은 대신 그만큼 수익률이 저조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에 반대로 신흥국 투자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시장 중 하나입니다. 하지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