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XLE ETF _ 인플레이션 오면 에너지주에 주목해라!! 인플레이션 수혜주!!

by 히르찬 2021. 3. 5.
728x90

20년 3월부터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한 뒤 모든 기업들은 엄청난 피해를 입었습니다. 특히 외부 활동이 제한되고 심지어 일자리도 잃게 되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면서 여행이 축소돼 비행기나 자동차 운행이 줄어들고, 공장이 작동을 못하는 등 여러 사태가 발생하면서 에너지 수요가 급격하게 감소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러시아와 사우디의 원유 감산 합의가 어긋나면서 원유 시장은 더욱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두 나라가 원유 생산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런데 코로나 위기로 원유 수요가 줄어들었는데 두 나라가 원유 감산 합의를 하지 않고 계속해서 치킨 게임하듯이 원유를 지속적으로 생산을 하니 원유 가격은 엄청나게 폭락하게 됐습니다.

 

kr.investing

4월부터 두 나라는 원유 감산 합의에 들어갔고 미국 정부도 경기 부양을 위해 재난지원금을 공급하면서 원유 가격은 다시 상승했습니다. 그렇지만 코로나는 줄어들지 않고 더욱 증가하고 심각해지면서 그 피해는 다시 찾아왔습니다. 

 

 

 

그러나 11월, 백신이 FDA 승인되고 바이든 정권이 들어서면서 부양책이 더 크고 폭넓게 지원되고 약속을 하면서 에너지 수요는 급증했고 그로 인해 원유 가격은 빠르게 상승했습니다. 또 이 속도는 21년이 들어서고 더욱 빠르게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 전 가격과 비슷한 선까지 올라왔습니다.

 

FRED - 미국 기대 인플레이션

원유 가격이 오르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에서 원유가 차지하는 비중이 아주 높기 때문에 원유가 오르면 인플레이션이 찾아오고 인플레이션이 오면 원유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현재 미국 정부와 연준에서 지속적으로 돈 풀기가 진행되고 있고 그에 따라 물가상승이 우려가 되기 때문에 원유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원유 투자가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그런데 원유 선물 투자보다 원유를 사용하는 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게 훨씬 더 수익률이 좋은 걸 아시나요? 물론 고수분들은 다르겠지만, 저와 같은 일반 투자자들은 원유 선물 투자보다 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게 더 좋은 수익률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플레이션 수혜주로 뽑히는 에너지 ETF, XLE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이벤트 참여하고 가세요!!

 

꼭 이벤트 참여해서
'미국ETF' 전자책 받아 가세요!!

 

- 이벤트 상시 진행 중 -
글 보면 바로 신청하세요!

'2030 미국ETF 바이블' 책 소개 _ 미국ETF 투자방법의 모든 가르침이 담겨있다!!

 

'2030 미국ETF 바이블' 책 소개 _ 미국ETF 투자방법의 모든 가르침이 담겨있다!!

https://smartstore.naver.com/mubook/products/5945358807 미국주식,ETF : Mubook 미국주식,ETF smartstore.naver.com 꼭 이벤트 참여해서 '미국ETF' 전자책 받아가세요!! - 이벤트 상시 진행 중 - 글 보면 바로..

dividend-story.tistory.com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년 8월 31일, 드디어 제가 책을 출판하게 됐습니다!! 뿌뿌뿌뿜~

 

제가 저의 책을 홍보하기 위해서 '미국ETF 전자책'을 하나 만들어 놓은 게 있습니다.

해당 책은 미국ETF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담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담고 있다고 소개는 했지만,
사실 해당 책만 읽어도 충분히 미국ETF 투자를 할 수가 있을 정도로 작성을 했습니다.

만약 해당 전자책을 받고 싶은 분들이 계시다면,
댓글로 자신의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단, 메일이 노출될 수 있으니 반드시 '비밀 댓글'로 남겨 개인정보를 보호해주시기 바랍니다.

[Energy Select Sector SPDR Fund (Ticker: XLE)]

marketwatch

▶스테이트 스트리트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이며 티커는 XLE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S&P500 내 에너지주 관련 기업의 지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208억 달러로 원화로 약 23조 원의 우량한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12%로 저렴한 보수를 가졌습니다.

 

▶배당률은 4.34%로 고배당의 모습을 보입니다.

 

▶상장일은 1998년 12월 16일로 약 23년 동안 운용된 ETF입니다.

 

 

#운용전략

 

SPDR

석유, 가스 및 소모품 연료, 에너지 장비 및 서비스 산업의 기업에 정확한 노출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자산의 95%를 주식에 투자하면 5%는 현금 및 현금 등가물 또는 MMF와 같은 곳이 투자합니다.

 

XLE ETF는 S & P 500 지수의 에너지 부문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자 합니다.

 

portfoliovisualizer

국가 비중은 미국이 100%로 미국 기업에만 투자를 합니다. 

 

▶대형주 51.22%, 중형주 45.57%, 소형주 3.2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PDR

▶석유 가스 및 소모성 연료 90.8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장비 및 서비스 9.1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주로 원유를 생산하고 공급해주는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SPDR

▶XLE ETF는 총 24개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총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이 78.62%를 차지합니다.

 

▶엑슨모빌 24.37%, 쉐브론 21.16%로 두 기업이 45.5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XLE ETF는 주로 엑슨모빌과 쉐브론의 영향으로 크게 움직이는 ETF입니다.

 

# 즉 원유값에 따라 크게 움직이는 ETF입니다.

 

 

▶XLE ETF의 변동성은 아주 높습니다.

 

# 본래 원유는 변동성이 아주 높은 섹터입니다.

 

# 그로 인해 원유 투자는 해당 시기를 아주 잘 보며 투자를 해야 됩니다.

 

# 그래서 원유 투자를 할 때 선물 투자보다 에너지주 ETF 투자를 추천합니다.

 

# 다만, 원유 자체 투자가 아닌 기업 투자이므로 기업의 실적과 운영상태 등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 수 있습니다.

 

# 또, 원유 가격 문제로 기업이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파란선 : XLE ETF / 빨간선 : WTI 유가 지수

 

▶위 그래프는 XLE ETF와 WTI 유가 지수의 추이입니다.

 

# 시장과 비교했을 때  XLE ETF의 변동성이 더욱 높았지만 유가 지수와 볼 때는 확실히 변동성이 덜 합니다.

 

▶유가 지수 투자가 변동성이 높은만큼 수익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 WTI 유가 지수 최고 상승은 112.9%를 보입니다.

 

# 반대로 최고 하락은 53.52%를 보입니다.

 

# 그렇지만 유가 선물 투자는 롤오버 비용이 발생함으로 상대적으로 수익이 많이 감소합니다.

 

# 그리고 위험도가 너무 높아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유가 투자를 할 때는 단순히 유가 가격이 저렴하다고 투자를 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WTI 유가 지수를 보면 유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중간중간 현재처럼 상승은 하겠지만 유가는 앞으로 더 하락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유가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렇게 추천하지는 않아요, 단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하는 게 좋은 섹터인 것 같습니다.

 

저는 야수의 심장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유가 직접 투자를 하지는 않고 XLE ETF로 간접적으로 유가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현재 유가에 투자하는 이유는 바로 '인플레이션' 때문입니다.

 

서론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지난해 코로나로 인해 소비를 못했던 사람들이 서서히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인구의 3분의 1이 백신 접종을 맞았고 그 속도는 나날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는 미국의 코로나 종식은 4월일 수 있다고 레포트까지 작성을 했습니다. 즉 작년에 못했던 소비를 하반기부터 폭발적으로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에 적자를 봤던 자영업자들은 적자를 메우기 위해 가격을 올릴 것이며, 또 장기국채 금리 상승과 부양책 등으로 인플레이션이 더 빠르게 다가오면서 원자재 가격은 이미 오르고 있습니다. 그렇게 또 물가는 상승할 것이라 봅니다. 

 

사람들의 소비가 증가하면 물건을 더 많이 생산하기 위해 공장은 더 많이 돌아갈 것이고 여행도 증가할 겁니다. 그러면 당연 원유가 필요하겠죠, 또한 사우디와 러시아 등 원유 감산 발표를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가격은 더 올라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XLE ETF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엑슨모빌이 이번에 높은 배당을 꾸준히 지급할 거라 발표하면서 엑슨모빌의 주식을 원하는 투자자들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하튼 저는 인플레이션을 보고 유가에 투자를 하는 것이지 단순히 유가가 저렴하다고 투자하는 게 아닙니다. 

 

위 의견은 초보 투자자가 한 분석이기 때문에

제 글을 읽고 투자할 생각을 하면 안 됩니다.

꼭 사전에 충분한 공부를 하고 투자하길 바라겠습니다. 

★ [금융지식] 장기채권금리는 왜 오를까? 채권금리와 채권가격 이해하기!

 

[금융지식] 장기채권금리는 왜 오를까? 채권금리와 채권가격 이해하기!

최근 1월부터 미국의 장기국채 금리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정말 아주 빠르게 움직이고 있죠, 그로 인해 주식시장이 매우 크게 흔들리고 있으며 높은 변동성이 계속해서 연출이 되고 있습

dividend-story.tistory.com

★ YCC(일드커브컨트롤)란? "금리인상? 문제없어" 연준 필살기!!

 

YCC(일드커브컨트롤)란? "금리인상? 문제없어" 연준 필살기!!

최근 장기국채 금리 상승으로 주식시장에 큰 혼란이 오고 있습니다. 2021년이 시작되고 1월 초까지는 아주 빠르게 지수가 상승하더니 그 뒤로 박스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

dividend-story.tistory.com

★ KODEX(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 _ 국내 배터리 투자 관련주 ETF!!

 

KODEX(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 _ 국내 배터리 투자 관련주 ETF!!

2020년부터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산업은 과연 어떤 산업이었을까요? 뭐니 뭐니 해도 '전기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테슬라부터 시작되어 전기차 시장은 빠르고 높게 성장을 했습니다. 전기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