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 지식교실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폭등!! 테이퍼링 이제 정말 코앞이다!!

by 히르찬 2021. 5. 15.
728x90

 

소비자물가지수(CPI)란 소비자 관점에서의 상품 및 서비스 가격 변동을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쉽게 말해 소비자가 느끼는 물가를 뜻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수많은 경제지표 중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이 지표가 인플레이션에 크게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각 국가들은 자신들이 기준으로 정한 타깃물가지수가 있습니다. 타깃물가지수란 한 국가의 중앙은행이 기준으로 삼는 지수로, 인플레이션이 너무 과하면 안 되기 때문에 타깃물가지수를 기준으로 물가를 컨트롤합니다. 물가를 컨트롤할 수 있는 방법은 기준금리를 통해 가능하고, 기준금리는 중앙은행만이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물가는 중앙은행을 통해 컨트롤할 수가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 유럽, 영국, 캐나다의 타깃물가지수는 2%이며 터키 5%, 브라질 4%, 중국 3%, 러시아 4%입니다. 이렇듯 각 국가마다 타깃으로 잡는 물가지수가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은 시중에 통화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즉 시중에 있는 통화량을 줄이면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각 국가의 중앙은행은 타깃으로 잡은 물가지수 보다 물가가 상승하면 기준금리를 올려 시중에 있는 통화를 거두고 인플레이션을 잡습니다.

 

구글 뉴스

지난 3월 브라질과 터키, 러시아 등 신흥국들은 이미 기준금리를 올렸습니다. 신흥국들이 기준금리를 올린 이유는 바로 타깃물가지수 보다 물가가 더 높게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구글 뉴스

그리고 지난 4월, G7 국가 중 하나인 캐나다는 전 세계 최초로 테이퍼링을 시작했습니다. 테이퍼링 시작을 알리면서 기준금리 인상 또한 2023년에서 2022년 하반기로 앞당겨질 수 있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캐나다 정부의 말을 보면, 경기 회복 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에 테이퍼링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물론 경기 회복이 좋아졌기는 하나, 캐나다 또한 물가지수가 타깃물가지수를 넘었습니다.

 

 

캐나다의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5월 19일에 발표가 되어 4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나, 시장에서 예상하고 있는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3%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지난달에 발표된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2.2%로 캐나다의 타깃물가지수인 2%를 뛰어넘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은 아직 피해가 크기 때문에 이 피해를 줄이고자 테이퍼링을 시작으로 물가를 잡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 글을 살펴보면 소비자물가지수가 타깃물가지수 보다 높아지면 테이퍼링이나 기준금리를 올려 물가를 잡습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의 4월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었죠, 아주 엄청난 수치를 보였습니다.

kr.investing -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5월 12일에 발표된 미국의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4.2%로 엄청난 수치로 발표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로 처음 보이는 수치입니다. 그리고 4월에 발표된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 또한 2.6%로 미국의 타깃물가지수인 2%를 넘었습니다. 

 

물론 소비자물가지수만 보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소비자물가지수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변동성이 높은 식품과 에너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라는 지표를 함께 봐야 됩니다. 

kr.investing - 미국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란 소비자물가지수에서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지수로, 소비자물가지수보다 좀 더 정확한 물가지수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그리고 중앙은행에서 모니터링하는 지수가 근원 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 5월 12일, 미국의 근원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또한 3%로 이미 미국의 타깃물가지수를 넘어섰습니다. 

 

즉, 브라질과 터키, 러시아, 캐나다처럼 테이퍼링이나 기준금리 인상을 해야 되는 시기에 접한 겁니다.

 

 

다만, 미국의 중앙은행은 2020년에 '평균물가목표제'를 도입했습니다. 평균물가목표제란 중앙은행이 타깃으로 잡은 물가지수를 장기간 동안 평균으로 유지하겠다는 제도입니다. 즉 미국의 타깃물가지수가 2%이기 때문에 장기간 평균 2%를 유지하겠다는 뜻입니다. 그로 인해 지난달과 이번 달에 발표된 2%가 넘는 물가지수로 인해 테이퍼링이나 기준금리를 올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 시점이 점점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는 건 확실합니다.

 

FRED - 미국 기대인플레이션 지수

무엇보다 미국의 기대 인플레이션 지수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기대 인플레이션 지수란 10년 장기국채 금리에서 10년 만기 물가연동국채 금리를 뺀 값으로, 현재 채권 투자자들이 향후 10년 동안 기대하고 있는 인플레이션 지수입니다. 현재 미국의 기대 인플레이션 지수는 2.51%로, 2012년 ~ 2013년에 2.5%를 넘어선 뒤 처음으로 보이는 수치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나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에 집계한 지표를 당월에 발표하기 때문에 물가지수를 미리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정부나 중앙은행, 기관, 개인 투자자들은 기대 인플레이션 지수를 집중적으로 관찰합니다.

 

구글 뉴스

현재 연준 인사들은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며 양적완화를 지속해야 된다고 계속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기대 인플레이션 지수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물론 연준에서 말하는 대로 일시적인 인플레이션 일 수도 있어 양적완화를 지속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테이퍼링과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대비해야 할 시기가 오기는 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그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뉴스

5월 6일, 연준에서 보고서가 발표됐는데 해당 보고서에서는 자산 버블에 대한 경고가 나왔었습니다. 

 

한 신문 기사를 읽어보면,

 

출처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105076535Y

현재 자산의 벨류에이션(가치)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고 보고서에 적혀 있었으며, 위험 감수 성향 증가와 다양한 자산들의 가치가 이미 높았던 작년보다 더 높아졌고 지금도 계속 오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위험 감수 성향 투자에는 비트코인과 SPAC 투자가 증가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 비트코인은 정부나 중앙은행에서 투기 자산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특히, SPAC 회사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고 서류 상으로만 존재하는 회사입니다. 연준은 이러한 고위험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현재 시장이 버블에 쌓여 있다는 증가로 보고 있습니다.

 

 

제가 예전 포스팅에 '현재 주식시장이 버블인 이유'에 대해 작성한 적이 있었는데,

여기서도 IPO 투자가 급증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2021.01.23 - [금융&경제 지식교실] - (영끌/빚투족 무조건 보세요!) 주식시장이 버블인 이유!!

 

(영끌/빚투족 무조건 보세요!) 주식시장이 버블인 이유!!

최근 주식 시장에 버블이 끼었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전에 제가 쓴 포스팅을 보면 저 또한 현재 시장이 많이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주로 하였습니다. 이유는 딱 하나인 거 같아

dividend-story.tistory.com

 

고위험 투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현재 경제가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를 반대로 생각해보면 경제가 좋아졌기 때문에 너도 나도 투자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투자 자산들에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출처 https://news.g-enews.com/view.php?ud=202105070503008741b5d048c6f3_1&ssk=pcmain_1_1&md=20210507053128_R

또, 같은 날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는 자산 축소, 즉 테이퍼링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된다고 발언했습니다. 현재 미국의 경제 회복 속도가 높고, 카플란 총재는 미국의 GDP 성장률을 6.5%로 보고 있으며 실업률 또한 올해 4%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소비지출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인플레이션 발생이 급격하게 일어날 수 있으며, 이 이상의 통화 공급은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테이퍼링을 실시해야 된다고 카플란 연은 총재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카플란 연은 총재는 본래 매파 진영의 인물이기 때문에 항상 긴축 정책을 선호해 왔습니다.

 

구글 뉴스

그러나, 비둘기 진영에 있는 대표 인물인 미국의 재닛 옐런 재무부장관은 지난주에 금리 인상에 대한 발언을 했습니다. 재닛 옐런은 현재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있으며 미국 경제의 과열을 막기 위해서 금리 인상 필요성이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출처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5952

물론 금리 인상 발언을 한 뒤 몇 시간 뒤에 해명 기사를 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관심 끌기 용으로 이런 발언을 했을까요? 현재 연준만큼이나 바쁜 시기를 보내는 곳이 미국의 재무부인데, 또 재무부 장관이 관심 끌기 용으로 이런 발언을 했을까요? 저는 이런 의문이 들었습니다. 

 

kr.investing - 미국 비농업고용지수

무엇보다 5월 7일에 발표된 미국의 4월 비농업고용지수가 예측치보다 훨씬 낮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약 100만 명에 가까운 고용지수가 발표될 줄 알았지만 예상과는 다르게 26만 6천 명의 고용지수가 발표됐습니다.

 

출처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7205

그로 인해, 연준에서 파월 의장 다음으로 힘이 가장 센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이 물가가 높게 측정되어 놀랐지만 고용이 좋지 않게 발표됐기 때문에 완화적 통화정책을 계속해야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모두 종합하면, 현재 인플레이션이 큰 우려가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니 현재 주식 시장이 계속해서 크게 하락하고 있는 것이겠죠, 그리고 이제는 정부와 중앙은행에서도 자산 거품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으며 점차 테이퍼링 논의가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인플레이션을 막고 자산 거품을 막기 위해 지금 당장 테이퍼링이 실시되지는 않겠지만 점차 그 시기가 빠르게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을 계속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연준에서 예상하는 기준금리 인상 시기는 2023년입니다. 연준에서 계속 양적완화를 지속하고 정부에서 계속 재정정책을 이어간다면 미국의 경제속도는 계속 빨라질 겁니다. 그럼 2023년 보다 더 빠른 시기에 기준금리가 인상되지 않을까요?

 

연준이 2023년에 기준금리를 인상시킬 것 같다고 발표한 시기는 2020년 하반기 즈음에 발표했습니다. 그때가 한참 화이자 백신이 곧 나올 것이라고 발표되던 시기였고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됐고, 심지어 하원 및 상원도 민주당이 다수당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2차 백신 접종률이 30%가 넘었습니다. 또 국제통화기금(IMF)나 금융기관들, 그리고 정부와 중앙은행이 바라보는 올해 미국의 GDP 성장률은 평균 6.4%입니다.

 

즉 기준금리 인상 시점은 2023년 보다 더 빠른 2022년에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월 연준 의장은 기준금리 인상 전에 테이퍼링을 먼저 시행하겠다고 했습니다. 기준금리가 2022년에 이루어진다면 테이퍼링은 그보다 더 빠른 시기에 시작하겠죠? 그리고 주식시장은 이제 작년만큼 오르지 않을 겁니다. 그러니 이제는 슬슬 자산 축소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이 좋은 투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TMV ETF 이제는 매도할 때다!! 장기금리 상승 속도가 느려질 것이다!

 

TMV ETF 이제는 매도할 때다!! 장기금리 상승 속도가 느려질 것이다!

최근 미국의 3월 CPI 지수, 즉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4월 13일에 발표된 전년대비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 그래프만 봐도 알겠지만 전년대비 소비자물가지수

dividend-story.tistory.com

★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및 테이퍼링 시점 전망과 투자 전략 만들기!!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및 테이퍼링 시점 전망과 투자 전략 만들기!!

저번 포스팅에서 연준은 알게 모르게 긴축을 시작하고 있고 작은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2가지를 말씀드렸죠, 먼저 SLR 규제 종료입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

dividend-story.tistory.com

★ VTI ETF _ 미국 모든 주식을 살 수 있는 방법!! SPY ETF 이제 그만!!

 

VTI ETF _ 미국 모든 주식을 살 수 있는 방법!! SPY ETF 이제 그만!!

투자를 하면 가장 어려운 부분이 어떤 게 있을까요? 물론 다양한 어려움이 있겠지만 가장 처음에 드는 생각이 이것이지 않을까 합니다. "어떤 걸 사야 되지?" 혹시 공감이 되시나요? 저도 항상 생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