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 지식교실

TMV ETF 이제는 매도할 때다!! 장기금리 상승 속도가 느려질 것이다!

by 히르찬 2021. 4. 16.
728x90

 

최근 미국의 3월 CPI 지수, 즉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kr.investing - 전년대비 소비자물가지수

위 그래프는 4월 13일에 발표된 전년대비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 그래프만 봐도 알겠지만 전년대비 소비자물가지수가 아주 급격하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2월 전년대비 소비자물가지수는 1.7%였고 3월 전년대비 소비자물가지수는 0.9%p 증가한 2.6%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 전문가들은 2.5%를 예상했지만 이보다 0.1%p 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kr.investing - 전월대비 소비자물가지수

전월대비 소비자물가지수 또한 예측치보다 더 높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kr.investing - 전년대비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같은 날 발표된 미국의 전년대비 근원소비자물가지수 또한 함께 상승했습니다. 최근까지 계속 하락하던 근원소비자물가지수는 3월부터 급반등 하기 시작했습니다. 

 

kr.investing - 전년대비 소비자물가지수

하지만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그렇게 큰 영향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위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2020년 3월 소비자물가지수가 2.3%를 보였습니다. 현재는 2.6%, 즉 큰 차이 없이 상승을 한 겁니다. 다만, 문제는 5월에 발표될 4월 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 2020년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5%를 보이고 있습니다. 

 

 

 

kr.investing - WTI 유가지수

작년 4월 WTI 유가 지수는 러시아와 사우디의 원유 감산 합의가 되지 않자 원유 가격 전쟁이 들어섰고, 또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본격적으로 커지면서 유가는 엄청난 하락을 했습니다. 유가뿐만 아니라 음식료, 구리, 철강 등등 여러 원자재들의 가격이 급격하게 빠졌던 시기였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소비 또한 급격하게 감소했던 시기였죠, 

 

그런데 현재 원유는 코로나 전 가격에 도달했으며 수차례에 걸친 대규모 부양책과 백신 접종으로 봉쇄 소치가 점차 풀리면서 소비가 크게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5월에 발표될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기저효과 및 유가상승 등 여러 요인으로 급격한 상승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올해 미국의 GDP성장률은 6.4%로 아주 큰 성장을 할 것이라 보고 있으며, 3월 FOMC 회의 결과 연방준비제도(FED) 또한 올해 미국의 GDP 성장률은 6.5%로 잡고 있습니다.

 

FRED - 미국 기대인플레이션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미국의 기대인플레이션 지수는 최근 5년 동안 본 적 없던 2.33이라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의 타깃 물가지수는 2%입니다. 즉 미국의 인플레이션 지수가 2%를 넘으면 연준은 기준금리를 올려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연준은 2023년까지, 적어도 올해는 테이퍼링 및 기준금리 인상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고 장기간 인플레이션이 2%를 넘어도 관여하지 않는 평균물가안정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즉 2%를 넘어도 용인하지 않겠다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미국의 시장은 어떤 변화가 올까요?

 

 

위의 공식을 항상 외우시는 게 투자에 좋습니다.

 

명목금리란 기준금리, 예금금리, 대출금리, 채권금리 등 우리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금리를 명목금리라 부릅니다. 위 공식을 보면 명목금리는 실질금리에 인플레이션을 더한 값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실질금리란 명목금리에서 인플레이션을 제외한 값인데, 실질금리는 우리가 직접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금리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예금금리 10% 상품에 100만 원을 넣으면 10만 원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물가상승률이 3%라면 이자 10만 원을 받아도 10만 원의 가치가 3만 원이 줄어 7만 원으로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이자로 받는 10만 원은 명목금리이고 3%의 물가상승률이 제외된 7만 원, 즉 7만 원으로 가치가 줄어든 10만 원은 실질금리로 받은 금액입니다. 

 

실질금리 공식을 다시 정리하면 명목금리가 오르면 인플레이션이 줄어들어 실질금리가 오르며 인플레이션이 오르면 명목금리가 줄어들어 실질금리가 하락합니다. 실질금리가 오르면 통화의 가치가 오르게 되고 실질금리가 떨어지면 실물자산의 가치가 오르게 됩니다. 

 

kr.investing - 달러 인덱스

현재 미국의 경제가 점차 회복하면서 인플레이션 상승 기대감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최근 달러 인덱스가 점차 떨어지고 있습니다. 

 

 

kr.investing - 금 인덱스

실질금리가 하락하고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서 금 값이 오르고 있습니다. 달러와 금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명목금리가 어쩌고 실질금리가 어쩌고 하면서 어렵게 느껴진다면 달러와 금은 반대로 움직인다고 생각해도 괜찮습니다.  물론 공식을 외우고 계산을 한다면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겠죠!

 

근데 생각보다 인플레이션이 점차 증가하는데도 금값이 크게 오르지는 않고 있습니다. 

 

kr.investing - 비트코인 가격

아마 디지털 금이라 불리는 비트코인으로 몰리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최근 미국의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나스닥에 상장하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인기가 더욱 높아졌고, 인플레이션 우려가 점점 깊어지면서 금보다 비트코인을 이용해 인플레이션 햇지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이 아주 무서울 정도로 상승하고 있죠.

 

앞서 이야기한 데로 당분간 5월에 발표될 소비자물가지수는 아주 높은 값을 보일 것이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인플레이션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상승한다면 통화의 가치는 떨어지게 되므로 달러 가치는 좀 더 하락할 수도 있으며 채권에 대한 매력도 하락할 수가 있습니다. 

 

kr.investing - 미국 10년 장기금리

그런데 또 재밌는 게, 현재 채권금리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즉 채권의 수요가 증가해 채권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겁니다. 실질금리가 하락하면서 통화의 가치가 떨어지므로 채권의 매력이 사라지는 게 맞지만 오히려 반대되는 현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제가 생각했을 때는 인플레이션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고 비트코인과 주식의 가치가 계속 빠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즉 경제 회복이 아주 빠르게 되고 있다는 건데, 경제회복이 좋아지면 연준의 테이퍼링 인상 시점이 빠르게 다가옵니다. 테이퍼링이 시작되면 신흥국을 중심으로 선진국까지 자산시장에 아주 큰 타격이 올 수가 있습니다. 

 

즉 이러한 불안감으로 안전자산인 채권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달러와 금 또한 안전자산이지만 인플레이션으로 통화의 가치는 줄어드니 달러를 찾는 사람들은 줄어드는 것 같고, 금보다는 비트코인이 인플레이션 햇지용으로 더 좋을 것 같아 금을 찾는 사람들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이런 시기에 가장 괜찮은 안전자산이 채권으로 보이기 때문에 채권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생각해보니 저도 요즘 채권을 사고 있더라고요, 그동안 채권금리가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채권가격이 저렴해져서 조금씩 매수하기 시작했는데 저도 알게 모르게 채권을 매입하고 있었습니다. 

 

추가로, 인플레이션 우려로 비트코인을 매입하려는 투자자들이 많은데 저는 조금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아직까지 비트코인이 금을 대체할 만큼의 가치가 있는지도 모르겠고, 각 국가들의 디지털 화폐 제작 및 발행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가 점차 가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변동성이 너무 높죠, 미국의 대표 은행인 뱅크오브아메리카에서 펀드매니저들 상대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대다수가 현재의 비트코인은 버블이 심각하게 끼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악재들이 많이 끼어 있으므로 비트코인 투자는 좀 더 신중한 판단을 가지고 투자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인플레이션 햇지용으로 금을 찾고 있다면, 금보다는 은이 좀 더 유리할 겁니다. 저도 금을 보유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은의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인플레이션과 금투자] "현재 금값이 하락하는 이유 총 정리!!"

 

[인플레이션과 금투자] "현재 금값이 하락하는 이유 총 정리!!"

최근 제 포스팅에 투자 방향에 대해 조언을 부탁하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그 댓글에는, 두 달 전부터 미국 주식을 시작했는데 주가가 하락하면서 안전한 금으로 투자 방향을 돌렸다고 합니다.

dividend-story.tistory.com

SLV ETF _ 은투자는 ETF로!! "물가상승 시기는 금보다 은이다!!"

 

SLV ETF _ 은투자는 ETF로!! "물가상승 시기는 금보다 은이다!!"

작년 하반기부터 금과 은값이 많이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들어 그 하락폭은 더 커졌습니다. 아마 작년에 금과 은에 투자하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했을 텐데요, 제가 생각했을 때 금은

dividend-story.tistory.com

 

 

★ [경제지식] 채권 투자 전망, 저금리로 미국 채권 매력은 이제 없나?

 

[경제지식] 채권 투자 전망, 저금리로 미국 채권 매력은 이제 없나?

현재 대한민국 기준금리는 연 0.5%이며 미국의 기준금리는 연 0.25%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이 초저금리 시대를 살아가고 있죠, 더군다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금리는 더

dividend-story.tistory.com

 

정확히 1월 9일, 저는 위 포스팅과 함께 앞으로 장기국채 금리가 상승할 것이라 생각하고 TMV ETF를 매수했습니다.

 

★ 금리인상 수혜주는 '채권'이다?? 금리인상 시기를 채권으로 알 수 있다!!

 

금리인상 수혜주 는 '채권'이다?? 금리인상 시기를 채권으로 알 수 있다!!

오늘 포스팅을 이해하려면 채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 포스팅을 위해 '채권 완벽 정리'를 해놓은 포스팅을 작성했는데요 만약 채권에 대한 기본적인

dividend-story.tistory.com

 

그리고 2월 24일 포스팅에 TMV ETF를 매수하고 현재 얼마 큼의 수익률이 났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예상을 해봤습니다.

 

2월 24일 기준을 장기채권 금리가 1.34였고 저는 앞으로 1.6까지 더 오를 것이라 생각하고 그때쯤에 매도 타이밍을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예상한 금액은 80달러 정도였죠, 

 

 

정확하게 저는 4월 6일에 매도를 했고, 당시 미국 장기채권 금리는 1.63이었어요, 80달러까지 오르지는 않았고 위에 보이는 데로 대략 77달러에 매도를 했습니다. 참고로 NH증권에서 1주를 샀었고 KB증권으로 5주를 샀습니다. 1월 9일 매수 후 4월 6일 매도까지 수익률은 20% 정도 됐었습니다. 

 

혹시 TMV ETF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 있을 수 있어 간략하게 설명하면, 미국의 장기국채 인버스 ETF로 국채가격이 떨어지면 수익을 3배로 얻을 수 있는 ETF입니다. 채권가격이 떨어진다는 것은 채권금리가 오르는 것이기 때문에 채권금리가 오를 때 TMV ETF에 투자하면 3배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펀드입니다.

 

 

당분간 채권금리는 변동성을 크게 보이며 하락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본래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 채권 수요가 감소해 채권금리가 오르는 게 맞지만 현재는 인플레이션 상승보다 경기회복이 더 빠르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연준의 자산 축소에 대한 불안 심리로 채권 수요가 증가해 채권금리는 하락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데 그냥 하락만 하는 것이 아닌 상황이 애매하기 때문에 변동성을 크게 보이며 하락하지 않을까 합니다.

 

인버스나 레버리지 상품은 하락하면 계속 하락하고 상승하면 계속 상승할 때 투자를 해야 됩니다. 변동성이 높은 상태에서 하락하거나 상승하면 투자를 해선 안 됩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 상품에 투자하고 50% 하락이 됐다면 50만 원이 남습니다. 여기서 100만 원으로 다시 만들라면 50% 상승이 아닌 100% 상승이 돼야 됩니다. 50만 원에서 50% 상승이면 75만 원이기 때문에 100%가 올라야 됩니다. 일반 상품이면 1배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지 않아 원금 복구가 쉽지만 2배/3배짜리 상품이면 원금복구까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즉 변동성이 높은 상태에서 2배/3배 상품에 투자하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kr.investing

현재 채권금리는 변동성이 큰 상태입니다. 그런데 심지어 하락 추세이죠, 반대로 오를 수도 있겠지만 만약 오른다면 그 속도가 매우 느리고 변동성이 큰 상태에서 오를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의 3배 인버스 투자는 손실이 커질 것이라 판단이 되기 때문에 매도를 했습니다.

 

만약 채권금리 인상으로 인버스 투자를 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앞으로 채권금리 상승 속도 추세를 잘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는 위험도가 정말 높은 투자이기 때문에 정말 확실한 시장 방향이 보일 때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리 앞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할 것 같아도 변동성이 높은 상태로 등하락을 할 것 같다면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는 피하는 게 좋으며 제차 강조하지만 확실한 방향이 보일 때 투자하기를 권합니다. 

 

시장이란 곳은 하루하루가 바뀌는 곳이라 제가 위에 설명들처럼 분석을 해도 내일이면 새로운 일이 또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항상 시장을 관찰하며 투자를 해야 되는 습관을 기르셔야 됩니다. 

 

지금까지의 자료를 보면 인플레이션의 급격한 상승이 빠르게 다가올 것 같아 비트코인으로 자금이 많이 쏠리는 것으로 보이며, 또 경제 회복이 빨라지면서 그로 인해 주식시장까지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상승하고 경제 회복 속도가 빠르다면 테이퍼링과 같은 연준의 자산 축소 정책이 예상보다 빠르게 다가올 수 있어 일부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인 채권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 국제통화기금(IMF)에서도 부채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다고 경고를 주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 대한 경고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투자자나 신흥국 투자를 하는 분들은 조금 더 주의하며 투자를 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미국도 현재 주식시장이 아주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조금은 주의하며 투자를 해야 되지 않을까 합니다. 좀 더 안전감이 있고 변동성이 낮은 우량한 기업에 투자하기를 권하며 달러나 채권, 금 등 안전자산에 대한 비중도 조금씩 늘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채권을 추천하며 저 또한 채권을 조금씩 매수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무런 위험이 안 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주식이나 비트코인이 증가할 수 있어요, 그러나 여러 경고음이 들린다면 수익을 조금 포기하고 방어적인 방향을 가도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의견을 내봅니다. 

 

★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및 테이퍼링 시점 전망과 투자 전략 만들기!!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및 테이퍼링 시점 전망과 투자 전략 만들기!!

저번 포스팅에서 연준은 알게 모르게 긴축을 시작하고 있고 작은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2가지를 말씀드렸죠, 먼저 SLR 규제 종료입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

dividend-story.tistory.com

★ 중국 긴축 시작? 미국의 긴축 신호가 오고 있다!! 러시아, 브라질, 터키 기준금리 인상!

 

중국 긴축 시작? 미국의 긴축 신호가 오고있다!! 러시아, 브라질,터키 기준금리 인상!

최근 중국에서 긴축 정책을 시행할 것 같다는 의견이 시장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약 3주 전에 중국에서 가장 거대한 행사 중 하나인 양회가 시작되었고, 양회가 시작되기 전에 중국 금융수장이

dividend-story.tistory.com

★ SPHD ETF와 SPYD ETF!! 두 고배당 ETF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SPHD ETF와 SPYD ETF!! 두 고배당 ETF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대표 고배당 ETF인 SPHD ETF와 SPYD ETF는 고배당 ETF에 투자하는 분들이 가장 많은 고민을 하는 ETF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높은 배당을 주기 때문에 더욱 매력이 높은 ETF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두 ETF 비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