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창고/국내 ETF

KODEX 200 선물인버스 2x ETF _ 이렇게만 투자해라!!

by 히르찬 2021. 6. 22.
728x90

 

코스피 지수가 3,200 포인트를 넘어서면서 국내 주식의 가격이 너무 과하게 올랐다는 평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미국의 긴축 정책에 대한 소리가 퍼지면서 국내 주식시장도 하락할 것이라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코스피 하락에 베팅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졌고 그렇게 떠오른 게 바로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입니다.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는 국내에 상장된 ETF 중 자산규모 기준 3위를 하고 있는 ETF입니다. 정말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고 있는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에 대한 설명과 레버리지 및 인버스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ODEX 200선물인버스2X (종목코드: 252670)]

네이버 증권

 

▶삼성자산운용사 운용하는 ETF입니다.

 

▶추종지수는 '코스피200 선물지수의 일별 수익률'을 따릅니다. 

 

# 선물이란 '선매 후물'로, 선매매 후 물건 인수 거래 방식을 뜻합니다.

 

# 즉, 미래의 특정 시점에 약속된 가격으로 주식을 사고팔 것을 계약하는 것을 뜻합니다.

 

# 선물 투자는 주식의 향후 상승 혹은 하락을 예상하고 투자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 일별 수익률이란 말 그대로 하루 동안의 수익률을 뜻합니다.

 

 

▶자산규모는 2조 4천억 원으로 우량한 규모를 가졌습니다.

 

# 국내 ETF 시장에서 자산규모로 3위를 차지하고 있는 ETF입니다.

 

# 1위 KODEX200 ETF

 

# 2위 KODEX 단기채권

 

# 4위 TIGER200 ETF

 

▶운용보수는 0.64%로 높은 보수를 가졌습니다.

 

# 본래 파생상품은 높은 보수를 가졌습니다.

 

# 다만, 레버리지나 인버스 상품은 단기투자 목적이 강하기 때문에 보수가 높아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상장일은 2016년 9월 22일로 약 5년 동안 운용된 ETF입니다.

 

 

#운용전략

 

kodex.com

▶KOSPI200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투자목적을 가졌습니다.

 

▶삼성자산운용사에서 KOSPI200 지수로 구성한 KODEX200을 기준으로 함.

 

▶KODEX200과 KOSPI200 지수의 파생상품인 주가지수선물 등으로 운용

 

# KODEX200 구성종목은 KOSPI200 지수와 동일합니다.

 

# 단, 삼성자산운용에서 약간의 기준을 통해 종목은 같지만 가중치를 조금 다르게 설정했습니다.

 

# 즉,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는 KOSPI200 선물지수 거래를 통해 운용하는 ETF입니다.

 

▶여기서 인버스란 주가가 하락하면 수익을 얻는 상품을 뜻합니다.

 

# 즉,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는 KOSPI200 지수가 하락하면 수익을 2배 얻는 ETF입니다.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는 '일별 수익률'을 추종합니다.

 

 

 

네이버 증권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의 구성종목은 위 표와 같습니다.

 

▶KODEX 인버스는 KOSPI200 지수가 하락하면 오르는 지수입니다. 

 

# F-KOSPI200 지수를 음의 배수로 추종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F-KOSPI200 지수는 코스피200 선물 지수입니다.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 투자 시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이 설명은 실제 KODEX 공식 홈페이지에 나온 설명입니다.

 

KODEX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는 일별 수익률에 대한 -2 배수를 추적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그로 인해 누적수익률은 2배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다음에 변동성 끌림현상에 대해 설명하겠지만 위와 같은 내용으로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는 장기투자로 접근해선 안 됩니다.

 

# 장기투자로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를 한다면 지수가 상승(하락) 해도 손실을 볼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KODEX

▶변동성이 높은 장세일 경우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는 -2배 추적을 못할 수 있습니다.

 

# 이 또한 변동성 끌림 현상에 의한 문제로 지수가 하락해도 변동성이 높은 상태로 하락하면 오히려 손실을 봅니다.

 

# 그래서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는 변동성이 낮은 시장에서 투자를 해야 됩니다. 

 

 

KODEX

▶투자기간 동안 등락을 거듭하는 경우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와 기초지수의 누적수익률 모두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는 일간 수익에 대해서만 -2배 인버스 효과가 나타납니다.

 

# 그로 인해 누적수익률은 기초지수와 방향이 같을 수 있으며, 더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변동성 끌림현상'에 의한 문제들입니다. 변동설 끌림현상의 문제로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는 절대 장기투자 목적으로 다가가면 안 됩니다. 물론 변동성이 매우 적고 장기간 상승 혹은 하락만 할 것 같을 때는 장기투자를 해도 큰 문제가 없겠지만 주식은 본래 등 하락을 거듭하며 움직인다는 점 잊으면 안 됩니다.

 

 

그렇다면 변동성 끌림현상이란 무엇일까요?

 

인버스나 레버리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인버스는 주가가 하락하면 수익을 얻는 것이고, 레버리지는 주가가 상승할 때 두 배만큼 수익을 얻는 상품입니다. 그렇지만 여기까지만 알고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를 한다면 100%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를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될 것이 있습니다.

아마 인버스/레버리지 투자에 대해 공부하면 이런 말을 많이 들었을 겁니다. 

 

"절대 장기투자는 하지 마라"

 

주식시장은 우상향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전문가들이나 투자의 대가들은 항상 장기투자 목적을 가지고 투자를 하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차피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거 레버리지 상품에 장기투자를 한다면 손쉽게 2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게 아닐까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는 절대 장기투자를 하면 안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변동성 끌림 현상'때문입니다. 

 

변동성 끌림 현상이란 음의 복리 효과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이란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우상향이 맞긴 하지만 단기적으로 보면 횡보하며 상승합니다. 물론 특정 시기에는 계속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구간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등 하락을 반복하는 게 주식시장입니다. 이런 시기에 레버리지/인버스 투자를 한다면 음의 복리 효과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기초지수가 9일 동안 100 ~ 110으로 등하락을 보일 때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했다면 위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지속적인 하락을 하게 됩니다. 좀 더 설명을 붙이면, 기초지수가 100에서 110으로 올랐다는 것은 10%가 상승한 겁니다. 그럼 레버리지 상품은 20%가 상승하기 때문에 120이 됩니다. 하지만 다음 날 기초지수가 다시 110에서 9% 하락해 100으로 돌아왔다면 레버리지는 120에서 98로 하락합니다. 그리고 다음 날 다시 10%가 상승하면 기초지수는 110으로 올라가고 레버리지는 118, 다시 다음 날 기초지수가 100으로 하락했다면 레버리지는 96으로 떨어집니다. 이런 현상이 바로 변동성 끌림 현상입니다.

 

 

그로 인해 기초지수가 상승했다고 레버리지가 무조건 수익을 얻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기초지수가 하락할 때 수익을 얻는 인버스 또한 같은 구조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레버리지/인버스 투자는 장기 투자 목적을 가지고 투자해선 절대 안 됩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지수가 단기적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그때 레버리지/인버스 투자를 하는 것이지 장기적인 관점을 보고 상승하거나 하락할 것 같은 느낌에 투자를 한다면 오히려 손실을 얻게 됩니다.

 

, 레버리지/인버스 투자를 할 계획이라면 변동성 끌림 현상을 충분히 이해한 뒤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지수를 충분히 공부하고 지속적인 우상향 혹은 우하향 모습이 보일 때 투자를 하고, 만약 지속적인 우상향 및 우하향 모습이 아닌 등 하락을 보이며 움직일 것 같다면 절대 투자를 해선 안 됩니다.

 

 

인버스와 레버리지 투자를 성공적이게 하고 싶다면 일단 변동성 끌림현상에 대한 이해가 충분해야 되는 게 가장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위의 글을 읽고 만약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몇 번이고 반복하고 그래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으로 성공적인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를 원한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경제 흐름 파악하기

 

일단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경제 흐름을 파악하는 일입니다. ETF는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시장'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흐름을 잘 알고 있어야 됩니다. 여기서 시장이란 경제가 될 것이고, 즉 경제의 흐름을 잘 알고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경제뉴스나 기사를 잘 보길 권장합니다. 단, 뉴스나 기사는 너무 과한 표현이 많습니다. 지금 당장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표현을 쓰고 방문자를 유입시키기 위해 자극적인 제목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과한 표현에 휘둘리지 않아야 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본인 스스로 경제지표를 보는 방법을 알아야 됩니다. 물론 경제지표를 보는 일이 어렵고 복잡할 수 있지만 이런 공부를 하지 않고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를 하나는 것은 '나 돈 잃겠다' 밖에 되지 않습니다. 

 

두 배만큼 수익을 얻을 수는 있지만 반대로 두 배 만큼 손실을 얻을 수 있다는 걸 잊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경제 흐름을 미리 알고 있다면 좀 더 나은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에 있어 예측을 한다는 것은 잘못된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측하는 것은 잘못된 거라며 공부를 안 하고 투자를 하는 것과 예측은 정답이 될 순 없지만 그래도 공부를 하며 투자를 하는 것과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2. 목표 기간 혹은 수익률 확실하게 정하기 

 

모든 투자에 있어 목표 기간과 목표 수익률을 정하는 것은 기본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욕심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일반 종목 같은 경우는 어차피 1배 추종이니까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버스나 레버리지는 2배 추종이다 보니 큰 변동성은 너무 크며, 또 앞서 배웠던 것처럼 '변동성 끌림 현상'으로 손실을 보는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확실한 목표가 있어야 됩니다. 그리고 이 목표를 절대적으로 지켜야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1월에 미국 장기채권 3배 인버스 투자를 했습니다.

 

2021.02.24 - [금융&경제 지식교실] - 금리인상 수혜주 는 '채권'이다?? 금리인상 시기를 채권으로 알 수 있다!!

 

금리인상 수혜주 는 '채권'이다?? 금리인상 시기를 채권으로 알 수 있다!!

오늘 포스팅을 이해하려면 채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 포스팅을 위해 '채권 완벽 정리'를 해놓은 포스팅을 작성했는데요 만약 채권에 대한 기본적인

dividend-story.tistory.com

 

당시 위 포스팅을 작성하고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 등을 적었습니다. 

 

이런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를 성공적인 투자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채권 같은 경우는 주식보다 변동성이 낮기 때문에 그나마 손실이 덜 할 수 있지만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 같은 경우는 주식을 추종하는 ETF이기 때문에 채권보다 더 높은 변동성을 보일 겁니다. 이런 변동성으로 인한 피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목표'를 확실하게 정해놓고 이를 꼭 지키며 투자해야 됩니다.

 

 

3. 70%는 주식, 30%는 인버스/레버리지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몰빵 투자를 하지 않는 겁니다. 만약 100만 원이 있다면 70만 원은 일반 주식에 투자를 하고 나머지 30만 원으로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를 하는 겁니다.

 

인버스나 레버리지는 '예측'을 하고 투자하는 경향이 아주 강합니다. 그렇지만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고 아주 위험이 높은 일입니다. 물론 본인 스스로가 엄청난 확신이 있다면 100% 투자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게 아니라면 투자 비중을 줄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30%를 투자해도 60% 투자를 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미 높은 비중으로 투자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이 인버스/레버리지 장점이겠지요, 그러니 장점만을 활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주식 70%에 인버스/레버리지 30%는 예시를 위한 비율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만약 본인이 좀 더 보수적인 성향을 가졌다면 80:20도 괜찮고, 공격적인 성향이라면 50:50도 괜찮습니다. 다만 100% 몰빵만은 피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하면 말씀드리는 겁니다. 

 

 

지금까지 KODEX 200선물인버스 2x ETF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적은 돈으로도 2배만큼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잘만 운용한다면 아주 좋은 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만큼 위험도가 높고 '일별 수익률'을 쫒는 상품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으로는 다가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채권 3배 인버스ETF를 하고 나스닥 3배 인버스ETF를 했었습니다. 채권 3배 인버스 투자는 성공적인 투자가 됐지만 나스닥 3배 인버스 투자는 투자금이 적어서 다행이지 손실률은 아주 컸습니다. 나름 채권 분석은 열심히 했지만 나스닥 분석은 단순하게 했기 때문에 큰 손실을 본 것 같습니다.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는 '단순한 확신'으로만 접근한다면 100% 손실을 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구체적인 확신'을 세우고 투자를 하길 권합니다. 그러니 요즘같이 변동성이 큰 장세에서는 절대 하지 않길 바랍니다.

 

최근 미국의 6월 FOMC 회의 이후 연준에서 긴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많은 사람들이 증시가 하락할 것이란 기대감에 인버스 투자를 했습니다. 하지만 하락도 잠시 다시 상승 구간으로 바뀌었고 변동성만 큰 장세가 됐습니다. 단순히 연준의 '말' 한 마디에 이런 고위험 투자를 해서는 안 됩니다. 

 

다시 말해 '단순한 확신'을 가지고 절대 투자를 해서는 안 됩니다. 

 

주식 초보자라면 인버스/레버리지 투자는 가급적 권장하지 않으며 자신의 투자성향 및 목적과 경제를 볼 수 있는 안목이 있다면 그때 조금씩 투자를 하길 권합니다.

 

 

★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ETF _ 완벽 분석, 한국판 SOXX ETF!!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ETF _ 완벽 분석, 한국판 SOXX ETF!!

최근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일어나면서 반도체 시장 투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가장 인기 있는 투

dividend-story.tistory.com

 

★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 방법 모두 공개!! 관련주 제대로 알고 대비하자!!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 방법 모두 공개!! 관련주 제대로 알고 대비하자!!

현지시간 6월 10일,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5.0%로 2008년 이후로 처음 보이는 매우 높은 수치로 발표되었습니다. 시장이 예상했던 5월 소비자

dividend-story.tistory.com

 

★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폭등!! 테이퍼링 이제 정말 코앞이다!!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폭등!! 테이퍼링 이제 정말 코앞이다!!

소비자물가지수(CPI)란 소비자 관점에서의 상품 및 서비스 가격 변동을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쉽게 말해 소비자가 느끼는 물가를 뜻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수많은 경제지표 중 가장 중요한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