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창고/국내 ETF

TIGER KRX인터넷K-뉴딜 ETF _ 카카오 주가, 네이버 주가가 비쌀 때?

by 히르찬 2021. 7. 28.
728x90

 

 

저는 국내 주식을 하지는 않지만 국내 기업 중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있는 종목으로 딱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와 '네이버'입니다.

 

한국 주식하면 많은 사람들이 '삼성전자'를 생각하지만, 저는 향후 삼성전자만큼이나 유망한 기업을 카카오와 네이버라 생각합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파운드리 산업으로 TSMC와 함께 엄청난 성장을 이룰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카카오와 네이버는 인터넷, 소셜, 메타버스 등 네트워크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둘의 기업 주식을 사자니 주가가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네이버는 1주에 약 44만 원을 형성하고 있으며 카카오는 최근 액면분할을 통해 주가가 저렴해지긴 했지만 그래도 현재 14만 원의 주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 기업의 주식을 1주씩 매수하려면 약 60만 원의 돈이 필요합니다. 저 같은 사회초년생한테는 아주 부담스러운 금액이죠,

 

그래서 제가 ETF를 참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비싼 기업의 주식을 약 12,000원 대에 매수할 수 있는 ETF가 있습니다.

 

오늘은 카카오 주가와 네이버 주가가 부담스러워 투자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나의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두 기업의 비중을 50% 이상 들고 있는 'TIGER KRX인터넷K-뉴딜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일반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IGER KRX인터넷K-뉴딜 (종목코드: 365000)]

네이버 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추종지수는 'KRX 인터넷 K-뉴딜지수'를 추종합니다.

 

# 'KRX 인터넷 K-뉴딜지수'는 코스피 및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인터넷 산업군 내 대표기업 10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단, 산업군 내 동일 기업집단 소속회사가 2개 이상 시가총액 3개 종목에 포함될 경우 시가총액이 가장 큰 1개의 기업만 포함합니다. 

 

# 예를 들어, 카카오 그룹 중 2개 이상이 시가총액 기준으로 인터넷 산업군 내에서 시가총액 3위 안에 든다면 가장 규모가 큰 카카오 기업 하나만 포함시키는 겁니다.

 

▶자산규모는 약 592억 원으로 굉장히 작은 규모를 가졌습니다.

 

# 국내ETF 시장에 상장된 ETF 중 자산규모로 13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4%로 다소 높은 보수를 가졌습니다.

 

▶상장일은 2020년 10월 7일로 운용된 지 얼마 되지 않은 ETF입니다.

 

#운용전략

 

tigeretf.com

 

▶투자신탁 자산총액 중 60% 이상을 투자합니다.

 

'KRX 인터넷 K-뉴딜지수'는 코스피 및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인터넷 산업군 내 대표기업 10개 종목에 투자합니다.

 

▶가중치 부여 방식은 동일가중방식 및 시가총액 가중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시가총액 상위 3개의 종목은 각각 최대 25%의 비중을 갖습니다. (총 75%)

 

# 그 외 4위~10위 7개 기업은 유동 시가총액 가중방식을 적용하여 지수 내 시가총액 비중이 25%가 되도록 산출

 

- 쉽게, 4위~10위 기업의 비중은 25%로 맞춘다는 의미입니다.

 

- 유동시가총액이란 대주주 지분 등과 보호예수 물량 등을 제외한 실제로 유통가능물량을 대상으로 한 시가총액을 뜻합니다.

 

 

 

tigeretf.com

 

▶포트폴리오 구성 방안은 추종지수를 완전히 복사하여 구성합니다.

 

# 단, 상황에 따라 일부 종목을 제외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리벨런싱은 매년 2회, 2월과 8월에 진행합니다.

 

tigeretf.com

▶매년 1월, 4월, 7월, 10월을 기준으로 분배금이 지급됩니다.

 

# 지급시기는 지급기준일 뒤로 7일 후에 지급이 됩니다.

 

# 'TIGER KRX인터넷K-뉴딜 ETF'를 보유하고 있어야 분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tigeretf.com

 

▶총 10개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위~3위 기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 33.86%

# 네이버 26.2%

# 더존비즈온 17.35%

 

 

 

▶그 외 기업들은 작은 비중을 갖고 있습니다.

 

# 케이엠더블유 6.32%

# 아프리카TV 5.1%

# NHN한국사이버결제 2.52%

# 에이스테크 2.52%

 

 

tigeretf.com
tigeretf.com

 

최근 6개 월 수익률은 15.85%로 높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상장 이후 현재까지의 수익률은 24.37%로 좋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kr.investing

파란색: KODEX200 ETF / 보라색: TIGER KRX인터넷K-뉴딜 ETF

 

 

▶KODEX200 ETF는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 전반적인 국내 주식시장 평균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간이 짧아 좀 더 정확한 주가 흐름을 알기 어렵습니다.

 

▶상장 이후 TIGER KRX인터넷K-뉴딜 ETF는 시장보다 좋은 모습을 보이진 않습니다.

 

# 같은 기간 KODEX200 ETF의 수익률은 36%를 보입니다. 

 

▶TIGER KRX인터넷K-뉴딜 ETF는 시장보다 변동성이 높아 하락폭이 크지만 그만큼 상승폭도 높습니다.

 

 

 

▶21년 4월~5월 카카오와 네이버의 주가가 하락했던 시기였습니다.

 

# 당시 카카오보다 네이버의 주가가 크게 하락했었습니다.

 

# TIGER KRX인터넷K-뉴딜 ETF는 카카오와 네이버의 비중이 50%가 넘기 때문에 5월 중 같이 하락했습니다.

 

# 5월 이후 빠르게 성장한 이유는 카카오의 액면분할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 21년 4월 카카오는 5분의 1 액면분할을 진행했습니다.

 

# 그로 인해 좀 더 쉬운 투자가 가능해져 주가가 빠르게 상승했습니다.

 

# TIGER KRX인터넷K-뉴딜 ETF는 카카오의 비중이 30%가 넘기 때문에 카카오의 영향이 아주 큰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가 액면분할을 했어도 14만 원의 주가라면 부담스러운 주가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또한 44만 원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소액투자자 입장에서는 쉬운 투자가 아닙니다. 그래서 이 둘의 비중을 50% 넘게 가지고 있는 TIGER KRX인터넷K-뉴딜 ETF로 카카오와 네이버 투자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자산규모가 매우 적다는 단점과 카카오와 네이버의 비중이 50% 이상이기 때문에 이 둘의 영향을 아주 크게 받는 ETF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단 상장된 지 1년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자산규모가 커질 수는 있지만 국내 ETF 특성상 빠르게 커질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카카오와 네이버 비중이 크다는 것이 어떻게 보면 단점이겠지만 이 둘의 기업의 향후 가능성을 높게 본다면 좋은 ETF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원래 미국 투자만 하고 국내 투자는 하지 않고 있는데 카카오와 네이버를 아주 높게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ETF로 투자를 해볼 계획입니다. 그래서 이 둘을 큰 비중으로 갖고 있는 ETF를 분석하는 중입니다.

 

오늘은 여러 ETF 중 카카오와 네이버를 가장 큰 비중으로 두고 있는 TIGER KRX인터넷K-뉴딜 ETF를 알아봤는데 자산규모가 작은 게 마음에 걸립니다. 장기투자 관점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거래량은 크게 신경 쓰지는 않지만 자산규모가 상당히 마음에 걸리네요!!

 

그래서 당분간 몇 개의 ETF를 좀 더 분석해본 뒤 결정을 해보려 합니다!

 

그동안 분석하는 ETF도 공유할 수 있게 블로그로 매번 포스팅하겠습니다.

 

 

 

★ FDIS ETF _ 아마존 주가가 비싸 부담스러울 때? 이걸 사라!!

 

FDIS ETF _ 아마존 주가가 비싸 부담스러울 때? 이걸 사라!!

미국의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현재 경기민감주 섹터가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임의소비재 섹터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임의소비재 섹터 중 대장주를 뽑자

dividend-story.tistory.com

 

★ XLY ETF _ 경기 회복 시기 투자 종목!! 경기민감주 투자만 한 게 없다!!

 

XLY ETF _ 경기 회복 시기 투자 종목!! 경기민감주 투자만 한 게 없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경기 회복세가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미국은 엄청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IMF나 각종 기관들, 그리고 미국의 정부 및 중앙은행에서 바라보는 미국의 경제성장

dividend-story.tistory.com

 

★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 방법 모두 공개!! 관련주 제대로 알고 대비하자!!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 방법 모두 공개!! 관련주 제대로 알고 대비하자!!

현지시간 6월 10일,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5.0%로 2008년 이후로 처음 보이는 매우 높은 수치로 발표되었습니다. 시장이 예상했던 5월 소비자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