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SPYG ETF _ 미국 S&P500 성장주 투자하기!

by 히르찬 2020. 12. 15.
728x90

 

S&P500 지수 중 성장주만을 추종하는 대표 ETF라 할 수 있는 SPYG ETF입니다.

 

미국 성장 우량주로 만들어진 SPYG ETF에 대해 오늘 소개해보려 합니다.

[SPDR Portfolio S&P 500 Growth ETF (Ticker: SPYG)

marketwatch

성장주란 앞으로의 성장성이 매우 높고 튼튼한 재무구조를 가진 기업들을 말합니다. 그러한 기업들을 모아 놓은 ETF가 바로 SPYG입니다. 성장주 ETF 중 자산규모로 가장 큰 ETF는 뱅가드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VUG ETF입니다. 하지만 VUG ETF는 주가가 높아 소액투자자에게는 부담스러운 ETF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SPYG는 저렴한 주가로 소액투자자에게 좋은 투자가 될 수 있는 ETF로 인기가 많습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이며 티커는 SPYG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S&P500 지수 중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에 투자를 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90억 달러로, 원화로 약 9조 원의 규모를 가졌습니다. (환율 1,094.70 기준)

 

▶상장일은 2000년 9월 25일로 약 20년의 긴 역사를 가진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04%로 아주 저렴합니다.

 

#운용전략

ssga

▶SPDR S&P 500 Growth ETF는 수수료 및 비용 이전에 일반적으로 S&P 500 성장 지수의 총 수익 성과와 일치하는 투자 결과를 제공합니다.

 

저비용 핵심 SPDR 포트폴리오 ETF 중 하나, 핵심 자산 클래스에 대한 광범위하고 다양한 노출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포트폴리오 구성 요소 모음

 

가장 강력한 성장 특성을 보이는 S&P 500 기업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려는 저비용 ETF

 

지수에는 매출 성장, 가격 대비 수익 변화, 모멘텀을 기반으로 가장 강력한 성장 특성을 보이는 주식이 포함됩니다.

 

 

 

 

 

 

portfoliovisualizer

▶국가별 비중은 미국에 99% 투자를 합니다.

 

▶대형주 비중이 89%이며, 중형주 비중이 11%, 소형주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seekingalpha

▶기술 섹터 비중이 35.06%로 가장 높습니다.

 

임의소비재가 14.33%, 커뮤니케이션이 13.0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eekingalpha

▶총 283개의 기업 중 상위 10위 기업이 43.2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비중에서 애플, MS, 아마존 3개의 기업이 약 26.9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애플과 MS,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엔비디아와 같은 IT 업종 기업들의 비중이 높아 QQQ ETF를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QQQ 또한 성장주 기업과 기술주 기업들이 많이 몰려 있기 때문에 SPYG와 비슷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다음 포스팅으로 SPYG와 QQQ의 비교 분석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전반적인 흐름은 시장과 아주 유사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장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성장성을 보면 시장보다 부진한 모습을 보입니다.

 

portfoliovisualizer

▶다만, 성장주의 강세장인 2010년부터는 시장보다 높은 성장성을 보여줍니다.

 

▶특히나 2020년 코로나19 시기에 큰 폭락 뒤 시장보다 더 높은 성장을 하였습니다.

 

▶상장 이후 최고 상승률은 시장 대비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성장주는 변동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어 하락시기에는 시장보다 하락의 폭이 좀 더 큽니다.

 

▶상장 이후 1만 달러로 SPYG ETF에 투자 후 현재까지 보유하고 있으면 연평균 5.84%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음

 

▶최근 1년 ~ 10년까지의 SPYG ETF 수익률은 시장 대비 훨씬 높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ssga

▶ 최근 10년 동안 SPYG ETF는 Market Value(시장 가치)과 NAV(순자산가치)가 아주 유사한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상장 이후 현재까지 SPYG ETF의 가치는 좀 더 고평가 되어 있습니다. 

 

 

 

 

seekingalpha

▶배당수익률 : 0.98%

 

▶연예상 배당금 : $0.53

 

▶5년 평균 성장률 : 11.55%

 

dividend.com

▶배당 주기 : 3월, 6월, 9월, 12월 (분기배당)

 

#배당성장률

seekingalpha

 

▶성장주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배당성장률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성장주 투자는 배당을 바라보고 투자를 하면 안 됩니다.

 

 

 

 

▶앞으로 IT 기업의 성장성을 높게 판단을 하여 좋은 투자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보유 중 

 

▶QQQ ETF를 대체할 수 있는지는 추후 비교분석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렴한 주가로 애플, MS,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 비싼 기업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장기투자 관점으로 IT 기업의 성장성이 밝다 생각한다면 좋은 투자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소액투자로 진행하고 있고 애플과 MS, 아마존, 구글 등 주가가 높아 매수하기 어려워 SPYG ETF를 매수했습니다.

 

현재 애플은 주식분할로 저렴해지긴 했지만 아마존과 구글을 매수하려면 몇 백만 원 단위이기 때문에 매수하지 못해 이를 SPYG ETF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장주를 포트폴리오에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SPYG로 대체하고 있어 꾸준히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 IWF ETF _ 러셀1000 지수, 미국 대형 성장주 투자하기!

 

IWF ETF _ 러셀1000 지수, 미국 대형 성장주 투자하기!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은 주로 성장주 투자를 합니다. 성장성이 높은 기업을 잘 골라 투자를 한다면 단기적으론 적자를 볼지언정 장기적으로 볼 땐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 중

dividend-story.tistory.com

★ DGRO ETF _ 배당성장주 저렴하게 투자하는 방법!

 

DGRO ETF _ 배당성장주 저렴하게 투자하는 방법!

배당성장주란 배당을 꾸준하게 증가시키는 기업을 뜻합니다. 또한 더불어 기업도 꾸준히 성장을 해야 됩니다. 이는 당연한 것이 배당을 꾸준하게 늘리려면 기업이 그만큼 매년 성장성이 늘어야

dividend-story.tistory.com

★ [금융지식] ETF가 미친 투자인 이유!! ETF 투자의 장점!

 

[금융지식] ETF가 미친 투자인 이유!! ETF 투자의 장점!

저번 포스팅에서는 ETF 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ETF는 인덱스펀드를 주식처럼 상장시켜 거래를 하는 펀드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가격에 매수/매도를 할 수 있는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