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SPY ETF _ S&P500 지수 한방에 투자하기!

by 히르찬 2020. 12. 15.
728x90

미국 대표 지수이며 가장 미국 시장을 잘 보여주는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 ETF, SPY ETF입니다. 미국 상위 500개 기업의 지수를 보여주며 미국의 대표 기업들이 모여있는 지수입니다.

 

오늘은 S&P500 지수를 추종하여 수익을 얻는 SPY ETF에 대해 소개를 하겠습니다.

[SPDR S&P 500 ETF Trust ETF (Ticker: SPY)]

marketwatch

S&P500 지수는 미국의 가장 대표적인 지수입니다. 또한 미국의 시장을 가장 잘 보여주는 지수이기도 합니다. SPY ETF는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굉장히 많이 있지만 그중 가장 대표적인 ETF이며 미국의 2,300여 개의 ETF가 존재하지만 이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ETF입니다.

 

▶스테이트스트리는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이며 티커는 SPY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S&P500 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기업을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3,329억 달러로, 원화로 약 351조 원의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상장일은 93년 01월 22일로 약 27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09%로 아주 저렴합니다.

 

#운용전략

ssga
ssga

S&P500 지수의 가격 및 수익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SPDR S&P500ETF Trust는 S & P 500 ® 지수의 가격 및 수익률 성과에 해당하는 투자 결과를 제공함

 

S&P500 지수는 11 개 GICS 부문 전체에 걸쳐 기업을 보유하는 다양한 대형 미국 지수입니다.

 

1993 년 1 월에 시작된 SPY는 미국에 상장 된 최초의 상장 펀드입니다.

 

 

portfoliovisualizer

▶국가 비중은 미국이 99%로, 미국에만 투자를 합니다.

 

▶대형주 83.68%, 중형주 15.91%, 소형주 0.41%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seekingalpha

▶기술 섹터 비중이 24.15%로 가장 높으며 헬스케어 13.76%, 금융 13.4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eekingalpha

▶총 506개의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상위 10개 기업이 27.0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SPY ETF는 기술주의 비중이 높지만 모든 기업에 플렛한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S&P500 지수는 미국의 상위 500개 기업을 추종하는 지수로서 특정 섹터에 몰려 있지 않습니다. 나스닥 같은 경우는 벤처기업을 거래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지수이기에 현재 기술 섹터의 비중이 굉장히 크지만 S&P500 지수는 모든 섹터에 최대한 플렛한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S&P500 지수는 총 11개의 섹터가 존재합니다.

기술, 에너지, 금융, 부동산, 임의소비재, 필수소비재, 산업, 원자재, 유틸리티, 커뮤니케이션, 헬스케어가 있습니다.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portfoliovisualizer

(VTI ETF  = 미국 전체 시장)

 

▶SPY ETF의 전반적인 성장은 미국 전체 시장보다 낮습니다.

 

▶중소형주의 비중이 포함되어 있는 VTI ETF는 경제 성장기 때 더욱 높은 성장률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만, 중소형주의 비중이 있기 때문에 경제위기 때는 더 높은 하락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VTI ETF의 최고 상승은 33.45%로 SPY ETF 보다 높지만

 

▶하락기에는 좀 더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폭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SPY ETFF를 상장 이후 현재까지 보유한다면 연 평균 7.79%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ssga

▶SPY ETF의 가치는 Market Value(시장가치)와 NAV(순자산가치)보다 아주 조금 높습니다.

 

NAV(순자산가치)보다 높으면 고평가 되어 있다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차이가 크지 않아 SPY ETF는 적정한 가치로 볼 수 있습니다.

 

finance.yahoo

빨간색 : SPY ETF / 연두색 : S&P500 지수

(최근 5년 차트)

 

몇몇 분들이 정말 SPY ETF가 S&P500 지수와 똑같이 움직이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알겠지만 거의 99%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인덱스 ETF들은 약 95%가 비슷하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ETF 같은 경우는 99% 일치하기 때문에 특정 지수와 그 지수를 통해 만든 ETF는 거의 일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SPY ETF와 S&P500 지수는 99% 일치합니다.

 

▶국내 인덱스 ETF는 95% 복사를 하지만 미국 인덱스 ETF는 99% 복사를 합니다.

seekingalpha

▶배당수익률 : 1.55%

 

▶연예상 배당금 : $5.68 

 

▶5년 평균 성장률 : 7.93%

 

▶배당성장 : 10년

 

dividend.com

▶배당주기 : 1월, 4월, 7월, 10월

 

#배당성장률

seekingalpha

▶2008년도 금융위기를 제외하면 모든 기간에 배당이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최근 10년 동안 미국의 큰 성장으로 대부분의 기업이 상승하여 배당도 가파르게 성장을 했습니다.

 

위 그래프는 S&P500 지수의 90년부터 현재까지의 지수의 모습입니다. 90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한 우상향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2000년과 2008년도, 2020년의 하락 모습은 닷컴 버블, 911 테러, 금융위기, 코로나19 등의 심각한 경제 위기로 폭락한 모습이 있지만 그래도 꾸준한 상승의 모습을 보입니다.

 

즉, SPY ETF를 매수한다면 미국의 시장을 사는 것과 같은 효과이므로 SPY ETF를 장기간으로 가지고 있을 때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의 일은 예측할 수 없어 어떻게 될지 확신을 못하지만 기업은 망해도 시장은 망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 투자로 아주 적합한 ETF라 생각합니다.

 

▶S&P500 지수는 옛날부터 현재까지 꾸준한 우상향의 모습을 보인다.

 

▶SPY ETF를 매수한다면 S&P500 지수를 사는 것과 같기 때문에 꾸준한 우상향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단, 미국 전체 시장 보다는 성장성이 떨어지지만 하락기에는 좀 더 유리하다.

 

 

★ QQQ ETF_ 기술주 나스닥 투자를 원해? 이걸로 끝내자!

 

QQQ ETF_ 기술주 나스닥 투자를 원해? 이걸로 끝내자!

미국을 대표하는 3가지 지수 중 현재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이렇게 잘 크고 있는 지수를 놓칠 수는 없겠죠?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QQQ ETF

dividend-story.tistory.com

★ DGRO ETF _ 배당성장주 저렴하게 투자하는 방법!

 

DGRO ETF _ 배당성장주 저렴하게 투자하는 방법!

배당성장주란 배당을 꾸준하게 증가시키는 기업을 뜻합니다. 또한 더불어 기업도 꾸준히 성장을 해야 됩니다. 이는 당연한 것이 배당을 꾸준하게 늘리려면 기업이 그만큼 매년 성장성이 늘어야

dividend-story.tistory.com

★ [금융지식] ETF란 무엇인가? 미국 ETF 투자를 해보자!

 

[금융지식] ETF란 무엇인가? 미국 ETF 투자를 해보자!

워런 버핏, 피터 린치, 존 보글 등 많은 투자의 대가들은 이런 말을 합니다. "시장을 이기려 하지 마라" 우리는 주식을 할 때 시장을 이기려 하면 안 됩니다. 수없이 많은 펀드매니저들이 있었지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