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창고/미국 ETF

QQQ ETF_ 기술주 나스닥 투자를 원해? 이걸로 끝내자!

by 히르찬 2020. 12. 15.
728x90

미국을 대표하는 3가지 지수 중 현재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이렇게 잘 크고 있는 지수를 놓칠 수는 없겠죠?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QQQ ETF에 대해 소개를 하겠습니다. 

【Invesco QQQ Trust ETF (Ticker:QQQ)】

marketwatch

나스닥 종합주가지수는 미국의 대표 지수 중 하나로 기술주 중심의 지수로 불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스닥 지수는 본래 중소형 및 벤처기업 위주의 지수였습니다. 초창기에 애플과 아마존, MS, 구글 등과 같은 기업들이 벤처기업으로 나스닥에 상장을 했죠, 최근 들어 기술주 기업들이 빠른 성장을 걸치면서 나스닥이 기술주 중심의 지수로 불리게 됐고 높은 성장률을 보이게 됐습니다.

 

▶인베스코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이며 티커는 QQQ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금융주를 제외한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합니다. 

 

▶자산규모는 약 1,444억 달러로, 원화로 약 158조 원의 규모를 가졌습니다. (환율 1,100.70 기준)

 

▶상장일은 99년 03월 10일로 약 21년의 긴 역사를 가진 ETF입니다. 

 

#운용전략

INVESCO

▶Invesco QQQ는 Nasdaq-100 Index  기반으로하는 교환 거래 펀드 입니다.

 

이 지수에는 시가 총액을 기준으로 나스닥 주식 시장에 상장 된 100 개 기업에 투자

 

▶나스닥 100 지수 중 금융주는 모두 제외

 

펀드와 지수는 분기별로 재조정되고 매년 재구성됩니다.

 

 

 

 

 

 

portfoliovisualizer

 

▶국가별 비중은 미국이 97%이며 그 외 국가는 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형주의 비중이 95%, 중형주가 5%, 소형주의 비중은 없습니다.

 

seekingalpha

▶기술 섹터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43.6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통신 섹터 20.32%, 임의 소비재 섹터 19.3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페이팔과 같은 전자상 거래 기업이 존재하여 금융 섹터의 비중이 존재함.

 

seekingalpha

▶총 104개의 기업이 존재하며 그 중 상위 10개 기업이 55.35%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애플, MS, 아마존이 약 34.32%의 비중으로 세 가지 기업에 좀 더 집중 투자를 하고 있음

 

즉, QQQ ETF는 상위 10개 기업으로 기술주 중심의 ETF로 볼 수 있으며 그중 애플, MS, 아마존에 좀 더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같은 성장주와 기술주의 높은 성장률로 QQQ ETF의 향후 성장 가능성은 더 높아질 수 있지만 반대로 성장주와 기술주가 약세가 된다면 QQQ ETF의 성장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상장 이후 $ 10,000를 투자했을 시 얻는 연평균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

portfoliovisualizer

▶2000년 상승은 닷컴버블로 인한 IT 기업의 주가 상승

 

▶2010년부터 기술주의 강세가 이어졌지만 QQQ ETF는 2012년부터 본격 성장을 시작함

 

▶2020년 코로나19 주가 폭락 때는 S&P500 보다 덜 하락하고 더 높은 성장을 보여줌

 

 

상장 이후 1만 달러로 QQQ ETF에 투자 후 현재까지 보유하고 있으면 연평균 9.06%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음 

 

▶최근 10년 동안은 기술 성장주의 강세로 시장 대비 2배 이상의 수익률을 보여줌

 

invesco

파란색 : QQQ ETF / 연두색 : 나스닥100 지수 / 하늘색 : 나스닥종합지수

 

▶QQQ ETF는 벤치마킹인 나스닥100 지수 보다 살짝 부진한 모습을 보임. 다만, 큰 차이는 없음

 

▶QQQ ETF는 나스닥종합지수 보다 훨씬 높은 성장성을 보여줌

 

 

 

 

seekingalpha

▶배당수익률 0.54%

 

▶연예상 배당금 $1.63

 

▶5년 평균 성장률 7.93%

 

▶배당성장 2년

 

dividend.com

▶배당 주기 : 4월, 7월, 10월, 12월 (분기배당)

 

#배당성장률

seekingalpha

▶성장주 기업의 비중이 높아 배당성장률이 그다지 높지 않음

 

▶다만, 배당이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은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음

▶현재 성장주와 기술주의 강세로 QQQ ETF는 앞으로도 좋은 성적을 보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성장주와 기술주의 강세가 끝난다면 QQQ ETF의 성장성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성장주의 비중이 높아 배당률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의 미래는 기술의 발달로 세상이 변화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어 QQQ ETF의 장기적 투자는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이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 100% 맞는 판단이 아니니 참고만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QQQ ETF가 비싸? 그럼 QQQM ETF로 사버려!!

 

 

 

 

 

★ SPY ETF _ 테슬라를 품어 다시 돌아온 S&P500 지수!!

 

SPY ETF _ 테슬라를 품어 다시 돌아온 S&P500 지수!!

12월 21일부로 S&P500 지수는 새롭게 추가된 전기차의 왕인 '테슬라'를 품고 새롭게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S&P500 지수는 미국의 기업 중 시가총액 기준 1위 ~ 500위 기업들을 모아 놓은 지수입니다.

dividend-story.tistory.com

★ SPYG ETF _ 미국 S&P500 성장주 투자하기!

 

SPYG ETF _ 미국 S&P500 성장주 투자하기!

S&P500 지수 중 성장주만을 추종하는 대표 ETF라 할 수 있는 SPYG ETF입니다. 미국 성장 우량주로 만들어진 SPYG ETF에 대해 오늘 소개해보려 합니다. [SPDR Portfolio S&P 500 Growth ETF (Ticker: SPYG) 성장..

dividend-story.tistory.com

★ [금융지식] ETF란 무엇인가? 미국 ETF 투자를 해보자!

 

[금융지식] ETF란 무엇인가? 미국 ETF 투자를 해보자!

워런 버핏, 피터 린치, 존 보글 등 많은 투자의 대가들은 이런 말을 합니다. "시장을 이기려 하지 마라" 우리는 주식을 할 때 시장을 이기려 하면 안 됩니다. 수없이 많은 펀드매니저들이 있었지

dividend-s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