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배당 포트폴리오

월배당만들기_머크앤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 주가/배당/배당일

by 히르찬 2020. 5. 16.
728x90

오늘도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세 가지 기업을 가지고 왔습니다. 저의 투자 목적은 매월 배당금을 받으며 월급 외 수익을 얻는 시스템을 만들고 또 각 기업들을 장기적으로 가지고 있어서 연금으로 만들 생각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똑똑하지도 않고 깊게 분석할 능력이 부족하기에 단기적인 매매차익을 노리는 투자는 못합니다. 

 

그래도 이제는 은행의 예금과 적금의 시대가 아닌 투자의 시대라고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선택한 방법은 안전하고 튼튼한, 또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거 같은 기업과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해주는 기업에 투자하는 목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월배당을 만드는 포트폴리오가 저한테는 아주 중요하죠, 그래서 미국을 대표하는 우량 기업들을 보면서 월배당을 받을 수 있는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 이런 정보를 혼자만 가지고 있기에는 아깝고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블로그로 글을 남기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기업은 바로 머크앤드컴퍼니와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이 세 가지 기업 모두 다 미국을 대표하고 세계에서 인정받고 순위 안에 드는 기업들입니다. 머크앤드컴퍼니와 존슨앤존슨은 세계 대표 제약회사이고 마스터카드는 세계 대표 결제 네트워크 시스템을 갖춘 기업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세 가지 기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고 배당은 어떻고 배당 주기는 어떤지, 그래서 어떻게 월배당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들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머크앤드컴퍼니 & 마스터카드 & 존슨앤존슨)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머크앤드컴퍼니 (Merck & Company : MRK)

 

머크앤드컴퍼니는 짧게 MSD 혹은 머크(Merck)라고 불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짧게 머크라고 부르겠습니다. 머크는 제약회사로서 세계 4위 안에 들고 있는 아주 큰 기업입니다. 저도 머크의 주식을 매수한 상태입니다. 기본적으로 머크는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며 티커는 MRK로 되어 있습니다.

 

머크의 주 수입의 90%는 처방약과 백신으로 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동물들의 치료제 개발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동물 백신이나 항생제, 각종 약으로도 수입을 얻고 있는 기업입니다. 대표적으로 머크는 항암 치료제로 유용하게 쓰이고 있고 유명한 'Keytruda'라는 치료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유럽과 중동, 아프리카, 일본과 중국 등 전 세계적으로 거래를 하고 각 국가에 연구소가 있는 기업입니다. 

 

순위 안에 있는 제약 회사가 존슨앤존슨, 화이자,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머크앤드컴퍼니 이렇게 있는데 저같이 소액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사람들에게는 괜찮은 주가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분산투자의 경우 헬스케어 부분을 매수하려면 ETF로도 매수를 생각하지만 개별 주식으로도 조금씩 모으는 게 저의 목표이기에 투자 금액이 늘기 전까지는 머크로 헬스케어 부분을 채우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seekingalpha

머크의 배당률은 3.06%로 높은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성향은 46.05%로 적정한 배당성향을 보여주고 있는 거 같습니다. 또한 5년 평균 성장률도 5%면 괜찮은 성장이라고 생각이 들며 배당성장은 9년입니다. 배당성장의 기간이 조금은 아쉽게 느껴지는데요, 자료를 살펴보면 2008년 금융위기로 피해를 많이 받아 배당 삭감을 하고 그 뒤로 2년 ~ 3년 동안의 배당성장이 없었습니다. 삭감을 한 것은 아쉽지만 그래도 금융위기를 제외하고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배당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금융위기도 말고도 다른 경제적 위기가 많았는데도 잘 버텨낸 기업인 거 같습니다. 이번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기를 어떻게 버텨낼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머크앤드컴퍼니의 배당 주기는 1월, 4월, 7월, 10월에 배당을 주는 분기배당을 가지고 있습니다.

 

.therich.io

머크의 현재 주가로 받을 수 있는 예상 분기 배당금은 1주당 $0.6입니다.

 

 


*마스터카드(Master Card : MA)

마스터카드는 세계 네트워크 결제 시스템에서 비자와 경쟁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마스터카드는 국제적으로 거래를 처리하고 지불 관련 및 서비스를 처리해주는 기업입니다. 거래를 할 때 승인과 청산 및 정산을 포함한 지불 관련 거래를 아주 빠르고 쉽게 처리를 해줍니다. 

 

보통 우리가 해외 결제를 할 때는 일반카드로는 결제가 안 되고, 비자나 마스터카드가 적혀 있는 카드가 있어야 해외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해외 결제를 하게 되면 그 결제를 빠르고 쉽게 또 안전하게 거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는 기업들이 비자나 마스터카드와 같은 기업들이 그 부분을 도와줍니다.

 

해외 결제 네트워크 시스템을 해주는 기업의 수입원은 주로 국제 간 거래를 할 때 편리하 게 결제를 도와주고 중간에서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이 수수료가 주 수입원이 됩니다. 마스터카드도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며 티커는 MA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자와 마스터카드의 성장은 앞도적으로 높은 편이며 재무상태 또한 완벽한 기업이기에 아주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seekingalpha

 마스터카드의 배당률은 0.57%입니다. 얼핏 보면 엄청 낮은 배당률을 지급해주는 거처럼 보이지만 5년 평균 배당 성장률이 무려 24.57%나 됩니다. 이는 배당률도 엄청난 상승을 하고 있는데 주가 또한 상승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배당률이 따라가지 못한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구글 자료

보시면 마스터카드의 성장률이 미친 듯이 올라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배당률이 낮은 게 절대 아닙니다. 그리고 배당성향은 24.49%로 마스터카드의 경우는 순이익 현금에서 24%를 배당으로 지급하고 남은 금액을 전부 사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닌 추우 경제 위기로 배당을 지급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꾸준한 배당을 지급하기 위해 미리 현금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24.49%의 배당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주 대단한 배당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배당성장이 9년으로 되어 있는데요 이는 성장기간이 짧게 보일 수 있지만 원래 예전부터 배당을 지급하다가 2011년 ~ 2012년 사이에 배당을 본격적으로 배당 증가가 연속적으로 생기게 되었습니다. 마스터카드가 배당을 지급해준 기간은 2006년 ~ 2007년부터 배당을 지급하기 시작했는데요, 약 13년 동안 배당금을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지급을 해준 기업입니다. 성장기간이 9년인 것은 배당금을 9년 동안 연속해서 늘려왔다는 이야기를 해주는 겁니다. 13년 중 9년의 성장이면 괜찮은 성장기간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마스터카드의 배당 주기는 2월, 5월, 8월, 11월에 배당을 지급하는 분기배당을 가지고 있습니다.

.therich.io

마스터카드의 현재 주가로 받을 수 있는 예상 분기 배당금은 1주당 $0.4입니다.

 

&

 


*존슨앤존슨 (Johnson & Johnson : JNJ)

존슨앤존슨은 세계 제약회사 기업 중 시가총액 1위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머크앤드컴퍼니 보다도 훨씬 더 튼튼하고 경제성 있는 기업입니다. 존슨앤존슨 또한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며 티커는 JNJ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세계 제약회사 기업 중 1위를 하고 있는 만큼 존슨앤존슨은 엄청난 기업인데요, 특히나 배당까지 많이 주는 기업으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기업입니다.

 

존슨앤존슨은 의료업계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하며 제조까지 해서 수입을 얻고 있는 기업입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는 소비자 제품, 제약과 의료기기의 세 부분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소비자 제품은 대표적으로 존슨즈 베이비로션이 대표적일 텐데요, 저도 어릴 적 이 제품을 썼던 기억이 납니다. 또한 구강 관리 제품으로  LISTERINE 브랜드를 가지고 있고, 아베노, 케어앤케어와 같은 우리나라에서도 아주 유명한 제품들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감기, 독감, 알레르기 처방 제품을 판매하며 여성용 제품 STAYFREE 제품도 존슨앤존슨이 제작하고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응급처치 제품, 면역력, 전영병 외 각종 질병들의 치료 제품들을 판매하며 의료기기는 주로 정형외과 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콘택트렌즈 및 안과 제품들까지 모두 존슨앤존슨에서 제작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알았지만 존슨앤존슨이 이렇게 우리 주위에 많이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seekingalpha

존슨앤존슨의 배당률은 2.69%로 높은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5년 평균 배당 성장률도 6.32%로 좋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배당성향은 52.32%로 총이익의 반은 사업에 투자하고 반은 주주들에게 주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성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무엇보다 집중해야 될 부분이 배당 성장기간이 무려 57년입니다. 이는 코카콜라의 배당성장과 같은데요, 57년 동안 단 한 번도 멈추지 않고 매년 배당을 높여왔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동안 블랙먼데이, 닷컴버블, 금융위기, 미중 무역 전쟁 등 경제가 흔들리는 위기가 많았는데 그 모든 위기를 견뎌내고 배당을 지급해준 기업입니다. 이런 과거의 이력을 보면 현재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기 또한 지혜롭게 잘 대처할 거 같은 기대를 주는 기업입니다. 앞으로도 좋을지는 확실하게 모르지만 이러한 과거의 내역으로 믿음을 주기에 저는 과거의 내용도 잘 살펴보는 편입니다. 

 

존슨앤존슨의 배당 주기는 3월, 6월, 9월, 12월에 배당을 주는 분기배당을 가지고 있습니다.

 

.therich.io

존슨앤존슨의 현재 주가로 받을 수 있는 예상 분기 배당금은 1주당 $0.9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총정리

'머크앤드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으로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면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therich.io

머크앤드컴퍼니와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을 1주씩 매수했을 때 지불 비용은 $509.16으로 원화로  계산하면 약 62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위의 세 가지 기업을 매수하면 매월 제2의 월급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 기업분석 -

▶머크앤드컴퍼니 기업분석

▶리얼티인컴 기업분석

▶애플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로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코카콜라, 펩시, 스타벅스로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AT&T, JP모건, 비자로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정보 -

▶ETF란 무엇인가

▶S&P500을 추종하는 SPY / IVV / VOO 분석

▶미국 성장주 IVW ETF vs VUG ETF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