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기업분석

미국배당주_애플(AAPL) 기업분석 주식/배당/배당주기

by 히르찬 2020. 4. 30.
728x90

오늘은 애플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애플은 말할 것도 없는 아주 대단한 기업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 애플 모르시는 분들 있으신가요? 아마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애플은 미국에서 1등, 2등을 하는 기업이고 아이폰으로 너무 유명한 회사여서 애플을 모르시는 분들은 드물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 또한 애플 제품을 선호하는 편인데요, 핸드폰은 삼성을 주로 쓰지만 노트북이나 패드 같은 경우는 맥북프로와 아이패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노트북도 맥북이죠! 이만큼 애플은 우리의 삶에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습니다. 그 말은 즉, 너무나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기업입니다. 

 

제가 쓰는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제가 아는 기업에만 투자를 합니다. 나 자신이 스스로 이해하기 편하고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기업에만 투자하는 게 제가 투자를 하는 원칙 중 하나입니다. 애플은 제가 굳이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많은 분들이 애플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고 편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더더욱 애플의 투자는 더더욱 필수인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애플에 대한 기업분석을 좀 더 자세하게 해보려 합니다. 과연 애플은 정말 필수적인 투자 기업인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애플(AAPL) 기업분석을 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애플(AAPL)에 대한 기업분석을 해보자!! (비즈니스 모델)

애플은 1976년 4월 1일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기업입니다. 당시 스티브 잡스, 스티브 워즈니악, 로널드 웨인 이렇게 3명의 시작으로 애플이 만들어졌습니다. 애플의 상장 거래소는 나스닥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며 애플의 티커는 AAPL입니다. 티커가 아주 쉽네요, 애플은 미국의 대표 IT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와 1등과 2등의 자리를 차지하며 매년 성장해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 애플의 시가총액은 1.26조 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약 1천 조가 넘는 금액입니다. 이거 혹시 제가 잘 못 계산한 건가요? 

 

애플의 수익원은 주로 아이폰에서 큰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어팟, 컴퓨터 맥, 패드, 애플워치, 애플 TV 또한 다양한 액세서리 등 스트리밍 서비스와 클라우드 서비스, 애플 페이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애플은 독과점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은 또 다른 우리의 삶으로 스며들어 있는 거 같습니다.

 

애플은 2008년부터 아이폰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우리가 이제는 애플 제품을 못 쓰면 불편하게 될 정도로 우리의 삶에 스며들어 와 있고 ,현재 애플은 스트리밍 서비스 및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발전해가면서 우리를 저절로 애플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드는 전략을 만든 거 같습니다. 저 또한 애플 제품을 쓰지 않으면 불편함이 따르고 직업상 맥북과 아이패드가 필요하기에 맥북과 아이패드가 계속 발전을 하지 않는다면 매우 불편할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애플의 사업별 판매 수익률을 알아보겠습니다. 

 

marketscreener / 찬이와 (자료)

아이폰이 총매출액에서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서비스 기능도 약 1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서비스의 비중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는데요, 아마도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OTT)와 클라우드 시장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의 성장은 더욱 상승할 거라고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역별 판매 수익률입니다.

 

marketscreener / 찬이와 (자료)

미국과 유렵, 중국에서의 매출이 제일 높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마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은 삼성전자의 매출이 더 높기 때문에 중국과 일본의 애플 매출은 높게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은 한국을 아주 경계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중국에서 삼성전자의 갤럭시 매출은 거의 0%에 가까울 정도로 중국에서는 삼성이 자신의 나라로 들어오는 것을 아주 싫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인구가 많기 때문에 굳이 해외 기업에 의존하지 않아도 돼서 자신들의 제품들을 시장에 더욱 퍼지게 하고 있습니다. 중저가용 하웨이나 샤오미 같은 기업들을 더 이용하는 편입니다. 그런데도 애플은 중국에서 18%의 수익을 얻고 있다면 애플의 중국 시장 진출은 성공적이지 않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2020년 1분기 실적 발표에 대한 간략한 내용을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아이폰은 아이폰 11, 아이폰 11프로, 아이폰 11프로 맥스를 선보이면서 전년 대비 8%의 수요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 및 싱가포르를 포함한 많은 선진 시장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보였고 브라질, 중국, 인도, 태국과 터키에서 좋은 성과를 기록하며 신흥국에서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시장에서는 전년대비 17%의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클라우드 및 음악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로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또한 애플 TV+는 이제 막 출시가 되기 시작했는데 훌륭한 콘텐츠로 호평을 받고 있어 앞으로의 좋은 전망을 보여줄 거 같습니다. 그리고 맥과 아이패드에도 각각 72억 달러와 6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는데요, 또한 이번에 출시된 16인친 맥북프로가 아주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애플의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애플 / 파란색 : S&P500 / 초록색 : 나스닥

 

S&P500은 미국의 시장 지수이며 나스닥은 기술주 관련 지수입니다. 애플은 기술 기업이기에 나스닥도 같이 차트에 넣었습니다. 애플은 미국 시장과 기술주 시장에서 앞도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있으며 2020년부터 코로나 19로 하락을 했다가 현재는 다시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기술주 관련 기업들은 코로나 19 사태에도 큰 하락폭을 보여주고 있지 않은데요, 아무래도 컴퓨터나 온라인 서비스를 더욱 이용을 많이 하게 돼서 기술주 관련 기업들의 하락폭이 안전하게 잘 버텨낸 거 같습니다.

 

경쟁 기업들의 차트도 보겠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애플 / 파란색 : 마이크로소프트 / 초록색 : 아마존

 

현재 미국 IT기업에서 최고의 기업들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이 비슷한 경쟁 흐름을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우세에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현재 아마존을 뒤따라 클라우드 시장이 크게 발전이 되고 있고 또한 코로나 19 사태로 화상 프로그램의 이용이 증가했는데 , 화상 프로그램은 대부분 ZUMM을 이용했지만 보안 문제로 ZOMM이 크게 문제가 됐었습니다. 그 뒤로 많은 사람들이 마이크로소프트의 화상 프로그램으로 사용을 바꾸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크게 오른 거 같습니다.

 

또한 애플은 아이폰 11과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하면서 주가가 오르는 거 같고 아마존은 전자상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점점 회복을 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애플(AAPL) 배당에 대해 알아보자!

구글 자료

해당 차트는 애플의 1년 주가 차트입니다. 2019년도부터 2020년까지의 성장은 어마 무시한 기록을 나타내고 있고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주가가 하락을 했지만 위에 보여줬던 각종 표에서 확인했듯이 아주 안전하게 방어를 하고 현재 다시 상승의 길로 가고 있습니다. 애플은 코로나 19 시기와 비슷하게 아이폰 11부터 다양한 서비스들을 선보였기 때문에 아주 안정적으로 이번 경제 위기를 잘 막은 거 같습니다.

 

물론 내일일은 모르듯이 앞으로의 성장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미국에서의 코로나 19는 많이 잠잠해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무서운 확진자 수가 나오고 있고 각 지역에서 경제적인 일을 하지 말라고 당부하기 때문에, 애플의 앞으로 성장은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애플 TV+와 클라우드 서비스, 16인치 맥북과 같은 제품과 서비들이 지속적으로 시장에 출시되고 발전이 되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 애플의 성장이 둔화될 수는 있어도 줄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seekingalpha

애플의 배당수익률은 1.07%를 가지고 있습니다. 낮은 배당수익률로 보일 수 있겠지만 배당수익률은 주가가 오르면 내려가고 주가가 내리면 올라가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주가의 성장이 좋기 때문에 낮게 보이는 겁니다. 5년 평균 성장률이 10.49%이면 아주 높은 성장률을 가지고 있는 겁니다. 그리고 배당성향도 25.20%로 개인적으로 아주 만족하는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당성장은 7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배당을 2012년 ~ 2013년도부터 배당금을 지급하였기 때문에 배당성장이 짧을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까지 알아본 애플의 성장률을 보면 배당성장은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올라갈 거 같습니다.

seekingalpha

평균 성장률과 1년 성장률의 차이가 많이 나지 않죠? 이것만 봐도 애플 기업의 성장은 아주 대단한 걸 알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배당이란 기업의 가치와 비슷하다고 생각을 하기에 배당에 대해서만 봐도 이 기업의 가치가 어느 정도는 보이는 거 같습니다. 애플이 배당을 지급하고 현재 코로나 19 사태가 처음 겪는 경제 위기일 텐데 현재 배당에 대한 이야기는 없는 걸로 봐서 아무 문제없이 배당을 지급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2019년도에 확인된 애플의 순 현금은 약 300조라고 합니다. 이 얘기만 봐도 말 다 한 거 같습니다.

seekingalpha

애플이 배당 지급을 시작하고 배당금의 내역인데요, 꾸준한 상승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배당에 대해서는 더 이상 볼 게 없는 거 같네요,

 

마지막으로 애플의 배당 주기를 보겠습니다.

therich.io

애플의 배당 주기는 분기 배당 지급이며 2월, 5월, 8월, 11월에 배당금을 지급해줍니다. 현재(2020/04/30) 애플의 1주당 가격은 $287.73이며 분기 예상 배당금은 $0.77입니다. 

 

 

 

 

 

 


*애플 주가가 너무 비싸서 못 사겠네?

저 역시 애플의 가격이 너무 부담되어 아직도 매수를 못하고 있는데요, 애플을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는 방법은 ETF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당분간은 저도 애플 개별 주식은 매수를 못할 거 같아서 애플을 담고 있는 ETF를 매수를 할 생각입니다. 애플은 워낙에 큰 기업이기에 웬만한 ETF에는 대부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먼저 저처럼 자금이 부족한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애플이 포함된 ETF는 SPYG ETF입니다. 

 

SPYG ETF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 제가 예전에 포스팅을 했으니 해당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미국 1등 기업을 저렴하게 사고 싶을 때는? SPYG ETF를 매수하자!!

 

미국대장주를 모은 SPYG ETF !! 난 1등만 골라산다!

오늘 알아볼 ETF는 미국의 대장주들만 가득 모다 담은 SPYG의 ETF를 알아보려 합니다. SPYG란 미국의 1등 기업들을 뜻하는데요, 각 업종에서 TOP10 안에 드는 기업들을 모아 담은 ETF라고 생각하시면 됩

dividend-story.tistory.com

현재 애플의 주가는 앞서 이야기한 데로, 애플의 1주당 가격이 $287.73로 원화로 약 35만 원 정도의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을 포함한 미국의 1등 기업을 매수할 수 있는 SPYG ETF의 가격은, 

 

구글 자료

$40.92로 원화로 약 4만 9천 원 정도 하고 있습니다. 저렴하게 애플을 포함한 많은 초우량주 기업들을 매수할 수 있으며 배당금까지 주니 아주 아주 매력적인 ETF입니다. 저도 해당 ETF를 당분간은 매수하며 대량 기업들을 보유할 생각이고 후에 자금이 넉넉해진다면 하나씩 개별 주식으로 매수를 할 생각입니다. 


*애플(AAPL)에 대한 나의 결론!!

애플에 대해서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기에 제가 쓴 글도 분석하기에 큰 의미가 없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이미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을 잘 알고 있으니까 미래에 큰 성장이 될 수 있는 사업을 무엇을 하는지만 잘 파악하면 될 거 같습니다. 현재까지 알아본 애플의 미래 성장 사업은 클라우드, 음악 서비스, 애플 TV+와 같은 서비스 쪽 사업이 앞으로 큰 성장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애플의 성장은 꾸준하게 또 더욱 성장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저는 자금이 생긴다면 애플은 여유가 되는대로 한 주식 개별 주식을 모아갈 생각이고 당분간은 앞서 이야기한 ETF를 가지고 보유를 할 생각입니다. 애플은 무한한 성장성을 가졌다고 생각을 합니다. 미래에는 IT기업이 아주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고 현재 애플은 마이크로소프트와 1등과 2등의 자리를 차지하며 싸우고 있는 기업이기에 미래에 IT기업이 중요한 기업으로 자리를 잡는다면 애플은 그때도 중요한 자리에 있을 거라고는 생각을 합니다. 저는 애플을 꼭 매수를 할 겁니다.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전에 잘 살펴보시고 

이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기업인지를 잘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실 바랍니다.


*참고

- 기업분석 -

▶마이크로소프트 _ 기업분석

▶애플 _ 기업분석

▶스타벅스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AT&T, JP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머크앤드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VTI ETF _ 미국 모든 주식을 한 번에 투자하기

▶XLK ETF _ 미국 기줄주 한 번에 투자하기

▶IVW ETF _ 미국 성장주 한 번에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