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배당 포트폴리오

월배당만들기_ 엑슨모빌, 애보트, 시스코 주가/배당/배당일

by 히르찬 2020. 5. 28.
728x90

오늘도 3개의 기업으로 매 월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왔습니다. 매월 배당금을 받는다는 느낌은 월세를 받는 느낌과 아주 유사합니다. 저는 또 좋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여러 기업들의 주식을 사서 여러 기업들에게 배당금을 받으면 배당을 지급해 주는 날이 대부분 다르기 때문에 월세를 여러 번 받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예를 들어, 5월에 제가 배당금을 받은 기업은 리얼티인컴과 스타벅스인데요 리얼티인컴은 5월 15일이 배당일이었고 스타벅스는 5월 22일이 배당일이었습니다. 이렇게 같은 달에 여러 기업들에서 배당금을 다 다른 날에 받습니다. 그러면 월세를 여러 곳에서 받는 느낌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저는 매월 일정하게 배당금이 들어오게 하기 위해서 매달 평균 배당률도 살펴보면서 기업의 주식을 모으고는 합니다. 이런 매월 월세 받는 느낌과 같은 월배당을 만들기 위한 기업들도 오늘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엑슨모빌과 애보트 그리고 시스코입니다. 

 

자세한 설명에 앞서 세 가지 기업들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엑손모빌은 미국 최대 석유기업이고 애보트는 전 세계에 의료기기를 판매 및 제조를 하고 있는 기업이며 마지막으로 시스코는 네트워킹 하드웨어 및 보안 서비스 최고의 기업입니다. 즉, 오늘 소개하는 기업들도 각 기업 업종에서 대표를 하고 있는 기업이며 미국의 초우량 기업들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저는 믿고 투자를 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엑슨모빌, 애보트, 시스코를 이용해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들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엑슨모빌 & 애보트 & 시스코로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엑슨모빌 (Exon Mobil : XOM)

엑슨모빌은 1999년 11월 30일 엑슨이 모빌을 835억 달러로 인수를 하면서 새롭게 탄생한 기업입니다. 엑슨은 1870년에 존 D. 록펠러가 만든 기업이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석유 회사 중 하나입니다. 매출액으로만 따졌을 때는 세계 최대의 석유 기업입니다.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엑슨모빌은 다우존스 30 주가지수에도 포함되어 있을 만큼 아주 거대한 기업입니다. 현재 엑슨모빌의 시가총액은 약 1,955억 달러로 원화로 246조 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티커는 XOM입니다.

 

엑슨모빌은 주로 미국, 캐나다, 영국, 벨기에, 싱가포르, 프랑스, 이탈리아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사업별 판매가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석유와 가스를 개발하는데 엑손모빌의 수익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제조 공장, 정유소, 운송 시스템 등은 수입의 28%를 차지하며 화학 제품 즉, 포장 재료나 플라스틱 병, 차량 부품 등이 남은 2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엑손모빌은 배당귀족주로 아주 유명한 기업입니다. 주로 미국은 배당 지급 기간이 길수록 배당 블루칩, 쳄피언, 귀족, 킹으로 나눠지는데요 이때 엑슨모빌은 배당 귀족으로 분류가 됩니다. 배당 귀족은 배당금을 무려 25년 이상 지급해야 얻을 수 있는 등급입니다. 그만큼 엑슨모빌은 38년 동안 배당금 지급해왔기 때문에 배당에 대한 자부심이 높습니다. 이번 코로나 19 사태로 대부분의 기업들이 배당금을 삭감하거나 중단하는 일이 벌어지고는 했는데요, 엑슨모빌은 회사 지출을 줄이고 배당금을 유지하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그만큼 배당에 대한 중요도로 잘 알고 있는 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배당률도 높기 때문에 배당투자를 할 때 아주 좋은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seekingalpha

 

엑슨모빌의 배당률은 7.58% 현재 아주 높은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주가가 많이 하락했기 때문에 배당률이 높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정도 배당률은 다른 기업들에서 보기 힘든 배당률이니 배당률만 보면 아주 끌리는 기업인 거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배당성향이 130%가 넘는 겁니다. 보통 100% 이하에서 움직여야 되지만 100% 이상이라면 회사의 수익 외 돈으로 지불을 하는 겁니다. 배당률이 높아도 배당성향이 너무 높기 때문에 고민이 되기는 합니다. 그리고 배당성장 기간은 무려 38년으로 배당 귀족입니다. 

 

.therich.io

엑슨모빌의 배당 주기는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하는 분기배당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엑슨모빌의 현재 주가로 받을 수 있는 예상 분기 배당금 $0.83입니다.


*애벗 래버러토리 (Abbott Laboratories : ABT)

애보트는 1888년에 설립된 진단 시스템 및 의료 기기, 영양제 및 브랜드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주요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세계 최대의 의료 회사 중 하나입니다. 애보트는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며 시가 총액은 1,600억 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약 198조 원의 규모를 가진 기업입니다. 티커는 ABT입니다. 

 

총 4개의 사업부가 있습니다. 하나는 심혈관 및 신경조절이며 다음은 진단 관련 부분, 영양 제품 부분, 제약 부분입니다. 심혈관 및 신경조절이 수익의 41%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심장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 의료 기기와 심부전 및 혈당 수준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제품을 가지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진단 시스템으로 수익의 25%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각 의료 시설에서 사용되는 각 의료 진단 시스템과 치료 약물 모니터링 및 DNA를 테스트할 수 있는 물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양 부분은 수익의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아 및 성인 영양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약 부분은 수익의 12%를 차지하고 통증, 열, 염증, 편두통 외 각종 질병들로부터의 약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seekingalpha

 

애보트의 배당률은 1.59%로 적정한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고 배당성향 또한 50.50%로 저는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하는 배당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당성장 기간은 6년으로 2013년쯤 배당 삭감으로 기간이 짧은 거 같습니다. 그래도 그전까지는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좋은 성과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만약에 애보트를 매수할 생각이 있냐고 물어보신다면 저는 이번 코로나 19를 어떻게 버티느냐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therich.io

애보트의 배당 주기는 2월, 5월, 8월, 11월에 배당을 지급을 하며 현재 주가로 받는 예상 분기 배당금은 $0.36입니다.

 

 


*시스코 (Cisco : CSCO)

시스코는 1984년에 만들어진 기업입니다. 시스코는 네트워킹 하드웨어 및 보안 서비스를 주로 하는 기업인데 그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업으로 성장을 했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에도 시스코 시스템이 많이 있습니다. 아마 다니시는 회사를 잘 둘러보시면 시스코 시스템이 많이 있을 겁니다. 시스코는 나스닥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며 시가 총액은 약 1,940억 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약 240조 원 정도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티커는 CSCO입니다. 

 

시스코는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 컴퓨터끼리 통신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 데이터 트래픽 중 80% 이상이 시스코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시스코의 최대 제품인 스위치와 라우터가 존재합니다.

 

스위치는 건물, 사무실 등 데이터 센터에서 필요한 서버 및 전화와 같은 장치를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함으로써 데이터를 수신하고 올바르게 전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장치입니다.

 

라우터는 컴퓨터 네트워크끼리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모바일, 데이터, 음성 및 비디오 등 이러한 부분을 네트워크를 이용해 연결하여 전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애플리케이션, 보안과 서비스 등 여러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seekingalpha

 

시스코의 배당률은 3.13%로 높은 배당률을 가지고 있기에 고배당 기업으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또한 고배당주 대표 ETF인 VYM ETF에도 상위 10개 기업 안에 있는 고배당 기업입니다. 그리고 배당성향은 45.80% 아주 안정적인 배당성향을 보여주고 있고 배당성장 기간은 8년인데 조금 부족한 기간을 보여주는 거 같지만 시스코가 배당을 시작할 때가 2011년이어서 배당 삭감이나 중단 없이 꾸준하게 지급해온 기업입니다.

 

.therich.io

시스코의 배당주기는 1월, 4월, 7월, 10월에 지급하는 분기배당이며 현재 주가로 예상되는 분기 배당금은 $0.36입니다.


*총정리

'엑슨모빌, 애보트, 시스코'로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therich.io

엑슨모빌과 애보트, 시스코를 1주씩 매수했을 경우 지불 비용은 $182.96이며 우리나라 돈으로 약 22만 원의 투자 금액이 발생합니다. 위의 세 가지 기업을 매수하시면 매월 월세 같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 기업분석 -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마이크로소프트 _ 기업분석

▶존슨앤존슨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나이키, 버라이즌, 화이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코카콜라, 스타벅스, 펩시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XLV ETF _ 미국 대표 헬스케어 기업에 투자하기

▶VYM ETF _ 미국 고배당 기업에 투자하기

▶DIA vs SPY vs QQQ _ 미국 3대 주가지수에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