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SPLG ETF, 미국 S&P500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ETF!!

by 히르찬 2020. 5. 15.
728x90

오늘은 제가 아주 좋은 ETF를 하나 가지고 왔습니다. 많은 ETF를 찾고 공부하면서 알게 된 ETF인데요, 미국 대표 주가지수인 S&P500 전체를 추종하는 ETF는 대표적으로 SPY ETF, IVV ETF, VOO ETF가 있습니다. 특히나 SPY ETF는 수 천 개의 ETF 중 1등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아주 인기가 많고 정말 좋은 ETF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한 달에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이 적은 분들에게는 SPY ETF가 부담스러운 가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예전에 SPY ETF를 대신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을 가진 SPYG ETF를 추천을 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미국 대장주를 모아놓은 SPYG ETF

 

미국대장주를 모은 SPYG ETF !! 난 1등만 골라산다!

오늘 알아볼 ETF는 미국의 대장주들만 가득 모다 담은 SPYG의 ETF를 알아보려 합니다. SPYG란 미국의 1등 기업들을 뜻하는데요, 각 업종에서 TOP10 안에 드는 기업들을 모아 담은 ETF라고 생각하시면 됩

dividend-story.tistory.com

SPYG ETF는 미국의 1등 기업들을 모아 놓은 ETF입니다. S&P500 주가지수에 상장되어 있는 500개의 기업 중 273개의 기업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그래서 SPY ETF에 투자하는 것과 많이 다르지는 않다고 이야기를 드린 적이 있는데요, 그래도 아쉬운 점이 있다면 S&P500을 전부 추종하는 ETF는 아니라는 겁니다. S&P500을 전부 다 살 수 있는 저렴한 ETF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고 찾다 보니 오늘 소개할 ETF를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SPY ETF와 똑같이 움직이고 저렴하게 S&P500을 살 수 있는 ETF인 SPLG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SPLG ETF를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PLG ETF, S&P500을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는 ETF!!

일단 SPLG ETF의 간략한 내용들을 빠르게 확인해보겠습니다.

 

ETF명 : SPDR® Portfolio S&P 500® ETF (Ticker : SPLG)

운용회사 : State Street (스테이트 스트리트)

상장일 : 2005년 11월 08일 

추종지수 : S&P500

운용보수 : 0.03%

운용규모 :  $ 4,596,341,521

현재 시가 : USD 33.48 (20/05/15)

편입 기업 수 : 507 개

 

구글 자료

해당 ETF의 티커는 SPLG로, 미국 3대 운용회사인 스테이트 스트리는(State Street)에서 운영하고 있는 ETF입니다. ETF 이름 앞에 SPDR이라고 쓰여있으면 스테이트 스트리는(State Street)에서 운영하는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자산운용사가 아주 튼튼한 운용사이므로 믿고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상장일은 2005년 11월 05일로 약 15년이나 된 ETF입니다. 추종하는 지수는 S&P500 전체를 추종합니다. S&P500을 추종하는 대표 ETF인, SPY ETF와 IVV ETF, VOO ETF와 같이 S&P500 전체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그리고 운용보수는 0.03%로 정말 저렴한 보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보수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 거 같은데요, 운용보수는 해당 ETF를 1년 동안 가지고 있을 때 드는 보수를 말합니다. 수익을 얻었을 때나 거래를 할 때 드는 수수료와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ETF를 매수할 때 가격이 운용보수를 포함하고 있는 가격이기에 0.03%면 거의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10만 원짜리 ETF를 매수했고 운용보수가 0.03%라면 1년 동안 30원을 지불하는 셈이죠, 그냥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SPLG ETF의 총규모는 약 46억 달러이며 원화로 약 5조 원이 되는 규모입니다. 1조 원이 넘는 규모의 ETF면 걱정하지 않고 투자를 하셔도 됩니다. 더군다나 미국 3대 운용사인 스테이트 스트리트에서 운영해주는 ETF니까 폐지될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또한 현재 주가는 $33.48로 2020년 05월 15일 기준입니다. 마지막으로 SPLG ETF가 가지고 있는 기업의 수는 507개의 기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어떤 누군가가 ETF를 소개를 한다면 바로 매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ETF가 어떤 기업을 담고 있는 ETF인지에 대해서는 꼭 알아봐야 합니다. S&P500을 추종하는 ETF라고 했지만 과연 정말로 SPY ETF를 대신할 수 있는 ETF인지 살펴봐야겠죠? 이제부터는 SPLG ETF와 SPY ETF를 비교하면서 SPLG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


*SPLG ETF와 SPY ETF 정말 똑같을까?

제가 SPLG ETF는 SPY ETF를 대체하기에 아주 좋은 ETF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그런지 알아봐야겠죠, SPLG ETF와 SPY ETF의 상위 10개 기업에 어떤 기업이 있고 그 기업들마다 비중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항상 ETF를 확인할 때는 상위 10개 ~ 15개 기업만 확인해도 내가 알고자 하는 ETF에 대해서 잘 알 수 있습니다.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보시는 봐와 같이 두 개의 ETF는 약간의 비중만 다를 뿐 99% 똑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SPLG ETF 기업 비중)

상위 10개의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표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SPY ETF 기업 비중)

상위 10개의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표

제가 똑같은 그래프를 두 개를 쓴 거처럼 보이실 겁니다. 아주 똑같은 비중과 기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똑같은 S&P500을 추종하더라도 ETF마다 혹은 각 자산운용사마다 기업의 비중을 다르게 놓기 마련인데 SPLG ETF는 SPY ETF를 복사한 듯 아주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ETF입니다.

 

 

혹시 이제 막 ETF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위 기업들에 대해 모를 수 있는 간략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MS 오피스 및 Azure 클라우드, 윈도우를 만든 기업입니다.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에어팟 등으로 굳이 설명을 안 해도 알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마존은 미국의 전자상 거래 대표 기업이며 AWS 클라우드로 클라우드 시장 1위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페이스북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로 1위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알파벳은 검색 사이트 1위를 차지하는 구글입니다. 

(알파벳 A와 C는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입니다)

 

존슨앤존슨은 제약회사 중 세계 1등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버크셔 헤서웨이는 투자의 대가 워렌버핏 선생님이 계신 회사이며 보험 업계를 잡고 있는 기업입니다.

 

비자는 세계 네트워크 결제 시스템을 관리하며 네트워크 결제 시장에서 1위를 하는 기업입니다.

 

프록터 앤드 겜블은 다양한 필수소비재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주로 S&P500 상위 10개의 기업들은 제가 다 좋아하고 항상 관심 있게 보는 기업들입니다. 그래서 저도 SPY ETF를 정말로 매수하고 싶은데 그럴만한 여유가 되지 않아 항상 SPYG ETF로 대체하고 있었는데 SPLG ETF의 등장으로 아주 좋은 투자가 될 거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두 ETF의 성장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SPLG ETF vs SPY ETF 누가 더 잘 성장하나??

두 ETF를 성장은 분석할 필요가 없을 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두 ETF가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똑같고 그 비중마저 다 비슷하기 때문에 아마 성장 그래프를 본다면 정말 비슷한 그래프를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래도 저 또한 궁금하니 한번 그래프를 통해서 두 ETF의 성장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SPLG ETF / 파란색 : SPY ETF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두 ETF는 거의 똑같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들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성장의 모습도 같기 때문에 누구 하나 다른 모습을 찾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충분히 SPY ETF를 대신할 수 있는 ETF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금이 많으신 분들은 SPY ETF가 좀 더 좋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수 천 개의 ETF 중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 거대하고 튼튼한 ETF이기에 SPY ETF가 더 좋을 수 있는데, 저와 같이 소액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SPLG ETF가 좀 더 좋지 않을까란 생각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주 만족스러운 ETF를 찾은 거 같습니다.


*SPYG ETF 보다 SPLG ETF를 고르는 게 더 좋을까?

제가 예전에 SPY ETF를 매수하기 부담스럽다면 SPYG ETF로 매수해도 괜찮다고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그렇다면 SPLG ETF와 SPYG ETF 중 어느 것을 골라야 할까요? 저는 두 개다 매수할 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두 개의 ETF가 추종하는 부분이 조금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확인해보겠습니다.

 

-SPYG ETF-

etf.com

-SPLG ETF-

etf.com

두 표를 확인해보시면 SPYG ETF가 기술 관련 업종의 비율이 훨씬 높습니다. 또한 각 ETF가 담고 있는 기업들을 살펴봐도 SPYG ETF의 기업들이 Technology(기술) 업종에 몰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 다 같은 S&P500 기업들을 추종하는 ETF지만 각 ETF가 담고 있는 기업의 수도 다르고 비중도 다르고 업종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저는 둘 중 하나를 고르지 않고 두 개를 같이 매수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두 개의 ETF가 비슷하니가 굳이 하나를 고르자면 완벽하게 S&P500을 추종하는 ETF를 매수하고 싶다면 SPLG ETF를 매수하시면 되고, S&P500을 매수하겠지만 좀 더 기술 관련 업종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SPYG ETF를 매수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렇듯 투자는 항상 자신만의 성향과 색깔에 따라 하셔야 합니다. 저처럼 둘 다 원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고 각각 좋아하는 ETF를 하나씩 매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금이 많은데도 SPY ETF보다 SPLG ETF를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고요, 항상 투자를 하기 전에는 자신만의 투자 성향에 대해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SPLG ETF 배당도 주나??

SPLG ETF 또한 S&P500을 추종하는 ETF이기에 배당을 지급해줍니다. SPLG ETF의 배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eekingalpha

SPLG ETF의 배당률은 2.14%로 높은 배당률을 지급을 해주는 거 같습니다. SPYG ETF의 배당률은 1.45%, 똑같은 S&P500을 추종하는 SPY ETF이 배당률은 2.06%로 SPLG ETF가 더 많은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배당성장 기간은 10년이란 긴 성장 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SPY ETF와 SPYG ETF 모두 배당성장 기간이 10년입니다. 아주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ETF들입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SPLG ETF의 배당성장률 그래프입니다. 아주 꾸준하게 특별한 하락 없이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나 ETF가 꾸준하게 성장을 한다면 배당성장률 또한 꾸준한 성장을 보여줍니다. 이런 ETF는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ETF입니다. 확인하면 할수록 너무 마음에 드는 ETF입니다.

 

seekingalpha

이번 그래프는 SPLG ETF의 배당 수익률 그래프입니다. 배당수익률은 주가와 반비례로 움직이는 성향이 있는데요, 만약 배당수익률이 하락을 하고 있다면 그만큼 주가의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겁니다. 반대로 상승하고 있다면 주가가 하락을 했다는 의미가 될 수 있겠죠, 보시면 2020년에 큰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 자료

위 그래프는 SPLG ETF의 주가 모습인데, 2020년을 보시면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반비례로 움직이죠? 배당수익률이 올라간다면 주가가 저렴하니까 매수하기 좋을 때이고, 반대로 배당수익률이 하락한다면 주가가 비싸지니까 매도를 하기 좋을 때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배당만 잘 살펴봐도 기업이나 ETF의 상태를 어느 정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therich.io/m

SPLG ETF의 배당 주기는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하는 분기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주가는 $33.48로 받을 수 있는 분기 배당금은 약 $0.2입니다. (2020년 05월 15일 기준)


*결론

SPLG ETF를 알아봤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주 마음에 드는 ETF입니다. S&P500을 추종하는 ETF를 갖고 싶었는데 SPY ETF는 너무 부담스러워서 고민이 많았고 SPYG ETF는 기술주에 좀 쏠려 있는 거 같아서 고민이 많았는데, 이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ETF인 거 같습니다. 또한 배당까지 아주 매력적이어서 다음 달에 아마 1주 ~ 2주 정도는 바로 매수를 진행할 거 같습니다. 좋은 ETF를 찾은 거 같아서 너무 좋습니다.

 

꾸준하게 SPYG ETF와 SPLG ETF를 매수를 해야겠습니다. 현재까지는 개별 주식에 좀 더 관심을 쏟고 있었는데 앞으로는 ETF 투자에 좀 더 비중을 두어야 할 거 같습니다. 개별 주식은 틈틈이 매수를 해야 될 거 같습니다. 주식 투자에서 개별 주식의 비중을 3으로 두고 ETF의 비중을 7로 둘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식과 채권 비중은 7 : 3으로 둘 생각입니다. 아직 채권 가격이 높은 거 같아서 매수를 하지는 않았는데 경제가 좀 잠잠해져야 채권 가격이 내려갈 텐데, 그 시기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저는 이런 위기 경제일 때 줍줍 하는 걸 더 좋아해서 당분간은 개별 주식과 ETF를 줍줍 해야겠습니다. 결론은 SPLG ETF는 아주 매력 있는 상품입니다.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전에 잘 살펴보시고 

이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기업인지를 잘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실 바랍니다.


*참고

- 기업분석 -

▶코카콜라 _ 기업분석

▶스타벅스 _ 기업분석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코카콜라, 펩시, 스타벅스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머크앤드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SPLG ETF _ 미국 대표 주가지수 S&P500 저렴하게 투자하기

▶QQQ ETF - 미국 대표 증권 거래서 나스닥 투자하기

▶MCHI ETF _ 달러로 중국 기업에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