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미국 배당성장 ETF, VIG ETF 안전한 성장이 최고지!

by 히르찬 2020. 5. 17.
728x90

저는 배당금으로 제2의 월급을 받기 위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좋은 기업이 있어도 배당금을 주지 않으면 매수를 하지 않죠, 어떤 사람은 배당금 때문에 투자를 하냐고 안 좋게 보일 수도 있지만 투자 방식과 투자 목적은 개개인의 취향이고 또한 투자는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게 기본 베이스인데 10년 ~ 20년 동안 매수만 하고 수익이 없으면 스스로 투자에 대한 재미가 사라질까 봐 배당투자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미국에는 튼튼하고 안전하면서 배당금까지는 주는 좋은 기업들이 많기에 저는 미국 투자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AT&T나 존슨 앤 존슨과 같은 고배당을 주는 기업들도 좋아할뿐더러 마이크로소프트나 비자와 같은 배당은 적을 수 있지만 꾸준하게 배당과 기업 성장을 하는 기업들도 좋아합니다. 두 가지를 기준으로 포트폴리오도 만들고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배당성장을 꾸준하게 하는 기업들을 모아 담은 ETF인, VIG ETF를 이야기하려 합니다. 꾸준한 배당성장을 하고 미국을 대표하는 우량한 기업들이 주로 있는 ETF입니다. 제가 굉장히 좋아할 만한 ETF인 거 같고 저와 같은 성향을 가진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ETF일 거 같아 오늘은 VIG ETF에 대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VIG ETF를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국 배당성장 ETF, VIG ETF를 알아보자!

먼저 VIG ETF의 간단한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ETF명 : Vanguard Dividend Appreciation ETF (Ticker : VIG)

운용회사 : Vanguard (뱅가드)

상장일 : 2006년 04월 21일

추종지수 : 배당성장 기업

운용보수 : 0.06%

운용규모 : $ 47,064,674,000

현재 시가 : 110,90 USD (20/05/17)

편입 기업 수 : 182

 

구글 자료

해당 ETF의 티커는 VIG ETF입니다. 대부분 ETF 이름 앞에 'V'로 들어가면 세계 2위 자산운용사인 뱅가드 자산운용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VIG ETF는 뱅가드 자산운용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ETF입니다. 그러므로 자산운용사는 믿고 매수를 해도 되는 ETF입니다. 세계 1위 자산운용사는 블랙록, 세계 3위는 스테이트 스트리트 기업이 있습니다. 대부분 큰 ETF는 세 가지 자산운용사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상장일은 2006년 04월 21일로 오래된 기간 동안 성장을 해온 ETF이고 추종지수는 꾸준하게 배당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들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06%로 매우 낮은 보수를 가지고 있고 자산규모는 약 470억 달러로 원화로 약 57조 원의 자산규모를 가지고 있는 ETF입니다. 1조만 넘어도 괜찮은 ETF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57배인 57조 원의 규모라면 아주 믿고 매수해도 되는 규모인 거 같습니다. 2020년 05월 17일 기준으로 현재 주가는 $110,90이며 Holdings 기업은 182개의 기업을 담고 있습니다.

 

이렇게 간략한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은 VIG ETF가 어떤 기업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텐데요, 항상 이야기하지만 ETF를 볼 때는 자산운용사, 자산규모, 운용보수 등등 기본적인 정보다 살펴봐야 되지만 ETF가 어떤 기업을 가지고 있는지를 더 자세하게 봐야 됩니다. 저는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항상 투자는 내가 잘 알고 있는 기업과 내가 관심이 많은 기업, 내가 좋아하는 기업에 투자를 해야 성과를 좋게 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ETF가 무슨 기업을 가지고 어떤 비중으로 나누었는지도 아주 중요합니다.

 

 

 

 

 

 


*VIG ETF는 무슨 기업을 가지고 있을까?

앞서 이야기한 데로 ETF를 볼 때는 항상 해당 ETF가 무슨 기업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봐야 됩니다. 하지만 적게는 50개부터 많게는 500개 이상을 담고 있는 ETF가 존재하는데 이 많은 기업을 언제 다 살펴보겠습니까, 그래서 상위 10개 ~ 15개 기업들만 잘 살펴봐도 해당 ETF가 어떤 ETF이며 어떤 기업을 주로 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ETF의 Holdings를 살펴볼 때는 상위 10개 ~ 15개 기업만 살펴봐도 좋습니다.

 

<ETF는 상위 10개 ~15개만 봐도 어떤 ETF인지 알 수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VIG ETF의 상위 10개 기업을 살펴봤습니다. 보시는 봐와 같이 배당성장이 꾸준하게 오르고 있는 기업들만 모아 놓은 ETF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2010년부터 2020년 현재까지 정말 꾸준한 성장을 해온 기업이고 현재 미국의 애플을 제치고 다시 시가총액 1등의 자리로 오른 기업입니다. 기술주 기업 중 제가 제일 좋아하는 기업입니다. 어떤 ETF를 골라도 마이크로소프트는 대부분 포함되어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의 주주로서 아주 뿌듯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외에도 각 업종을 대표하는 기업들로 만들어져 있는 ETF이기에 아주 괜찮은 ETF인 걸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상위 10개의 기업들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간략한 기업 설명을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MS 오피스, Azure 클라우드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월마트는 세계 최대 마트입니다.

 

비자는 국제 간 네트워크 결제 시스템을 해주는 기업입니다.

 

 프록터 앤드 겜블(P&G)은 필수소 비재를 판매하는 최고 기업입니다.

 

존슨 앤 존슨은 세계 최대 제약 회사입니다. 

 

컴케스트는 세계 최대 케이블 방송 기업입니다.

 

애벗트는 각종 의료 기기 및 건강 재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맥도널드는 세계 최대 프랜차이즈 기업입니다.

 

코스트코는 회원제 창고형 대형 할인점입니다.

 

매드트로닉은 의료기기를 판매 및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상위 10개의 기업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추후에 각 기업들의 분석 포스팅을 올리겠습니다. VIG ETF는 각 산업에서 최고로 불려 오는 기업들을 담고 있고 또한 배당까지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배당성장을 꾸준하게 하는 기업을 목적으로 ETF를 매수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ETF가 될 거 같습니다.

 

 

 

 


*VIG ETF vs IVW ETF vs SPY ETF 누가 성장이 더 좋을까?

이번에는 VIG ETF의 그동안의 성장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VIG ETF만 보면 재미가 없을 수 있으니까 다른 ETF도 준비했는데요, IVW ETF는 꾸준한 성장을 하는 기업들을 모아 담은 ETF입니다. 얼핏 보면 VIG ETF와 비슷할 수 있지만 VIG ETF는 배당성장을 하는 기업을 담은 ETF이고 IVW ETF는 기업성장을 꾸준하게 하는 기업을 담은 ETF입니다. IVW ETF의 자세한 내용은 맨 아래 '참고'란에 링크 걸어 놓겠습니다. 그리고 SPY ETF는 미국 시장 S&P500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기본적으로 기업이나 ETF를 분석할 때 저는 항상 같이 보면서 분석하는 ETF입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VIG ETF / 파란색 : IVW ETF / 초록색 : SPY ETF

 

전체적인 상승과 하락의 모습은 비슷하지만 대체적으로 빨간색인 VIG ETF가 하락과 상승이 좀 더 낮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IVW ETF는 성장성이 좋은 기업들만 모아 담은 ETF이기에 하락에서 방어가 좋고 상승에서는 회복력이 아주 좋을 수밖에 없 SPY ETF 같은 경우는 편입된 기업 수가 500개여서 분산이 잘 되어 있어 방어가 좋을 수밖에 없고 SPY ETF의 상위 10개 기업이 대부분 IVW ETF의 상위 10개 기업과 비슷합니다.

 

S&P500에서 상위 순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성장성과 튼튼함이 있는 기업이기에 방어가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VIG ETF는 배당을 목적으로 꾸준한 배당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들만 모아 놓았기 때문에 성장성 부분에서는 조금 부족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트폴리오의 분산이 중요한데요, 배당성장만 바라보고 VIG ETF를 매수하는 것보다는 IVW ETF와 SPY ETF를 알맞게 비율을 맞춰 놓고 매수를 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놓으면 하락에서는 수익률을 방어하고 상승에서는 더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VIG ETF 배당도 주나??

VIG ETF는 배당성장을 목적으로 만든 ETF여서 당연히 배당금을 지급해 줍니다. VIG ETF의 배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eekingalpha

VIG ETF의 배당률은 1.89%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당의 5년 평균 성장률은 6.13%로 적정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거 같고 배당성장은 0년입니다. 배당성장 ETF인데 배당성장 기간이 왜 없을까요? 저도 이 부분은 잘은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장기적으로 보면 배당성장은 꾸준하지만 단기적으로 보면 하락과 상승의 모습이 자주 보입니다. 그 이유는 시장은 지속적으로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꾸준한 우상향의 모습은 보입니다. 단기적인 시간에서 하락과 상승이 반복되다 보니 배당성장이 없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위 표의 배당성장은 VIG ETF의 배당성장의 기간이지 각 기업들의 배당성장의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큰 상관은 없는 거 같습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배당성장률 그래프입니다. 보시면 배당성장 ETF 답게 꾸준하게 우상향하고 있는 성장률을 볼 수 있습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배당 지급 내역인데요, 앞서 배당성장이 없었던 걸 확인했는데 보시는 봐와 같이 단기적으로 보면 상승과 하락의 모습이 자주 일어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VIG ETF는 꾸준한 우상향 보습을 보이고 있는 배당성장 ETF입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배당률 그래프입니다. 배당률 그래프는 주가와 반대로 움직이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자료

위 표는 VIG ETF의 최근 5년 주가 그래프입니다. 위 배당률 그래프와 반대로 움직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올라가면 배당률은 내려가고 배당률이 올라가면 주가가 하락을 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굳이 배당률 그래프는 보지 않아도 되는데요, 저는 살펴보는 편입니다. 내가 원하는 배당률이 올 때나 혹은 주가가 살 때 배당률이 어떤지를 평균적으로 볼 때 보고는 합니다. 또한 배당만 잘 살펴봐도 해당 ETF가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어느 정도는 알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배당 부분을 다 살펴보는  편입니다. 

 

dividend.com

 

배당 주기는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을 해주는 분기배당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

이렇게 VIG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배당성장 기간이 10년 이상된 기업들을 모아 놓은 ETF인데. 그만큼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ETF인 거 같습니다. 안전한 기업들을 가지고 있고 꾸준한 배당성장을 하는 기업들을 가지고 있고 싶다면 VIG ETF를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거 같습니다.

 

일단 저는 장바구니에만 넣어두고 매수 생각은 고민을 해볼 거 같습니다. 좋은 ETF인 거 같기는 알아보니 저의 성향과는 약간은 맞지 않는 ETF인 거 같기에 조금 더 고민을 해볼 거 같습니다. 또한 주가가 개인적으로 비싸다고 생각을 하기에 더욱 고민이 되는 상품인 거 같습니다.

 

물론 매수를 하는 결정은 스스로의 몫입니다. 제 글을 읽고 해당 ETF에 대해서 관심이 생기신다면 좀 더 알아보신 뒤 매수를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ETF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마다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니 그 부분 참고하시고 알아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전에 잘 살펴보시고 

이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기업인지를 잘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실 바랍니다.


*참고

- 기업분석 -

▶코카콜라 기업분석

▶리얼티인컴 기업분석

▶마이크로소프트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머크앤드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코카콜라, 펩시, 스타벅스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모건, 비자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SPLG ETF, S&P500 저렴하게 사기

▶XLK ETF, 미국 대표 기술주 사기

▶EWY ETF, 달러로 한국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