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으로 월급받기

배당투자란? ? 배당에 대한 모든것!!

by 히르찬 2020. 4. 17.
728x90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로 투자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진 거 같습니다. 경기가 흔들리고 떨어질 때가 기업의 주식을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투자에 관심이 생기는 거 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같은 투자자에 입장으로서, 저는 같은 투자자분들이 늘어다면 개인적으로 좋게 생각을 합니다. 어떤 무리에 있던 적은 인원보다는 많은 인원이 있어야 그 무리가 더 높아지고 커지기 마련이죠, 주식 시장이 좀 더 활발해지면 기업도 개인도 국가도 더 좋아지지 않을까란 생각을 합니다.

 

오늘은 투자의 한 종류인 배당투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투자의 종류는 정말 많지만 저는 그중에서도 제일 매력을 많이 느낀 배당투자를 얼마 전 시작을 했습니다.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정보도 없고 아는 것도 많이 있지는 않지만 제가 아는 정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배당투자란 무엇인가?

배당투자란 말 그대로 배당을 주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뜻합니다. 기업은 일정기간 동안의 수익을 얻으면 일정 부분을 주주들에게 주는 배당이란 것을 하게 됩니다. 물론 이 배당은 모든 기업이 다 하지는 않습니다. 배당을 주는 기업이 있고 배당을 주지 않는 기업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배당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배당을 주는 기업인지를 잘 고르셔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주는 기업인지 아닌지를 찾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국내 기업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검색창에 '배당'이라고만 적어도 배당금을 주는 기업들을 보여줍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기업 말고도 더보기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기업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국내 배당투자는 잘하지 않고 해외 배당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 기업의 경우는 대부분의 기업이 배당을 주고 있습니다. 국내와 다르게 해외에는 배당의 역사가 엄청 깊고 오래됐고, 또한 기업과 주주들이 배당에 대한 인식이 깊게 있기 때문에 해외의 크고 작은 기업들은 대부분 배당금을 지급을 해줍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해외 대기업 중, 

 

코카콜라, 펩시, 스타벅스, 존슨앤존슨, 보잉, 엑손모빌,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AT&T, 리얼티인컴 등 수많은 기업들이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해외 기업이 배당을 주는지 주지 않는지를 알고 싶을 때는, 저는 구글을 이용합니다. 구글 검색창에 찾고 싶은 기업의 '이름 + 주가'라고 검색을 하시면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위에 보이시는 것과 같이, 배당수익률란을 보고 이 기업이 배당을 주는지 주지 않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이시는 아마존의 경우는 배당수익률이 적혀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배당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코카콜라를 살펴보면 배당수익률이 3.48%라고 적혀 있습니다. 배당을 주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을 같이 적어 놓습니다.

 

물론 다른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더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저는 배당을 주고 안주고를 떠나서 이 기업의 시가, 시가총액 등등 다른 정보도 같이 보고 싶기 때문에 이러한 검색 방법을 이용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을 경우에는 해외 배당 사이트가 있기 때문에 기 사이트를 이용해서 자세한 내용을 찾고는 합니다. 간단하고 빠르게 알고 싶을 때는 구글에 검색을 해서 찾습니다. 

 

(해외 배당 사이트는 추후에 다루겠습니다)

 


*배당은 언제 지급해주지??

배당을 지급해주는 기간은 1년, 6개월, 3개월, 매월 이런 식으로 배당을 지급해줍니다. 각 기업들마다 배당을 지급해주는 날짜와 배당 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배당투자를 하실 계획이라면 배당 주기와 배당일을 같이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배당을 살펴볼 때는 이러한 단어들이 있습니다.

 

배당률, 배당일, 배당락일, 배당주기, 배당성장률, 배당기간 등등 이러한 단어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 배당률 : 몇 퍼센트를 지급해줄지에 대한 퍼센트입니다. 

 

- 배당일 : 배당금을 지급해주는 날짜입니다.

 

-배당락일 : 정해진 날짜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생기는 것을 뜻 합니다. 예를 들어 배당락일이 12월 31일이면 12월 31일까지는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월 1일이 되거나 1월 2일이 될 때 주식을 매수하면 그 해의 해당하는 배당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공휴일과 주말에는 주식 시장이 문을 닫기 때문에 그전에 꼭 주식을 매수를 해야 합니다. 배당투자를 하려 하신다면 배당락일을 확인하신 뒤 안전하게 2일 ~ 3일 전에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당 주기 : 배당을 지급하는 주기를 뜻 합니다. 배당 주기 같은 경우는 기업마다 다릅니다. 1년마다 배당금을 주는 기업도 있고, 반년, 분기, 매월 지급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1년은 말 그대로 1년에 한 번 배당금을 지급하고, 반년은 6개월에 한 번 지급하고, 분기는 3개 월에 한 번씩 지급하고 월 주기는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니다. 국내 기업 같은 경우는 1년 단위 배당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 기업들 같은 경우는 분기에서 월 단위로 주는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배당 주기를 잘 고르시면 월 배당을 받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2020/04/14 - [배당 이야기/월배당만들기_포트폴리오 (1)] - 월배당만들기_코카콜라,스타벅스,펩시 주식/주가/배당/배당일

 

월배당만들기_코카콜라,스타벅스,펩시 주식/주가/배당/배당일

배당주 투자로 월세처럼 꼬박꼬박 받을 수 있게 만드는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월 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대부분의 미국 기업들은 분기마다 배당을 주는 기업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dividend-story.tistory.com

배당성장률 : 배당성장률은 기업이 배당금을 주는 성장률이 얼마큼 증가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꾸준히 배당금을 늘리는 기업들이 좋은 기업들이겠죠?

 


*배당투자 성공적으로 하는 방법!

배당투자야 말로 돈이 돈을 벌어오는 시스템 중 대표적인 시스템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은행에 넣어두는 예금과 적금과는 달리 더 빠르게 돈을 받을 수 있고 현금 유동성도 좋기 때문에 로버트 기요사키 선생님이 강조하신 "돈이 돈을 벌어오는 시스템을 만들어라"에 아주 적합한 방법 중 하나인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배당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을까요?

 

 

- 배당률만 보고 배당투자하기?

 

일단은 배당률만 보고 배당투자를 진행해서는 안 됩니다. 배당투자를 하시는 많은 분들이 배당률만 보고 배당투자를 진행을 하려 하십니다. 하지만 배당률은 미리 정할 수가 없습니다. 보통 표에 적혀있는 배당률은 예상하는 배당률 혹은 전에 지급했던 배당률을 적어놓고는 합니다. 첫 서론에 이야기했듯이, 배당금은 기업이 현금을 많이 벌었을 경우에 지급을 해주는 겁니다.

 

기업들은 미래의 현금흐름을 파악한 뒤 배당률을 올려놓고는 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미래의 현금흐름'입니다. 내일은 알 수가 없습니다. 즉, 적어놓은 배당률은 100% 정확하지가 않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배당률만 보고 배당투자를 하시는 것은 매우 위험한 투자 방법입니다.

 

- 꾸준한 배당을 주었는지!

 

앞서 배당률만 보고 투자하면 안 된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보고 투자를 해야 될까요? 제일 처음으로 보셔야 할 부분은 해당 기업이 배당금을 꾸준하게 지급을 했는데 대한 여부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당률이 10%인 기업이 5년 전에는 10% 지급을 했다가 4년, 3년, 2년 전에는 지급을 안 하고 다시 지급을 한다 하면 지급할 확률이 높을까요? 반대로 5년 전에는 10%, 4년 전에는 3%, 3년 전에는 7%, 2년 전에는 2% 지급을 했다면 올해는 10%를 줄 수 있을까요? 들쑥날쑥하게 지급을 하고 배당금을 늘리거나 줄였더라면 그 기업의 현금은 매년 다르다는 겁니다.

 

 

주식을 고를 때는 이 기업이 꾸준하게 잘 성장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그 기업이 배당금을 주는 기업이라면 당연히 배당금도 꾸준하게 늘어나겠죠? 그러므로 꾸준하게 성장을 하고 배당금도 꾸준하게 성장을 하고 지급을 했는지의 여부를 꼭 파악하셔야 합니다. 

 

- 내가 모르는 기업에는 투자하지 말자!

 

배당투자도 하나의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단지 배당을 준다 해서 아무런 정보도 찾지 않고 모른 채 투자를 한다면 손실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단지 배당률이 높다 해서 모르는 기업에 투자를 했다가 그 기업이 폐지가 된다면 배당투자를 하는 이유가 없어집니다. 그러므로 꼭 내가 아는 기업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배당투자도 주식을 사고파는 일입니다. 단지 배당을 주기 때문에 배당투자라는 말이 나오는 거지 주식이 아닌 다른 투자방법이 아닙니다. 꼭 내가 잘 알고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 배당금은 그냥 덤이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배당투자도 주식을 사고파는 투자입니다. 즉, 그냥 주식투자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잘 알고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해야 하는 게 제일 첫 번째 원칙입니다. 그러한 투자를 할 때 배당투자는 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왕 주식 사는 거 조금이라도 돈을 더 받으면 좋은 거고, 또한 손실이 날 때 배당금으로 어느 정도 손실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배당투자를 하는 겁니다. 그러므로 배당금에 너무 집착하거나 집중하지 마시고 덤으로 돈을 받을 수 있는 수익이라 생각하시면 더욱 편하고 안정적인 배당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기업분석 -

▶코카콜라 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애플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AT&T, JP모건, 비자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코카콜라, 스타벅스, 펩시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정보 -

▶대장주만 모여있는 SPYG ETF

▶한국에 달러로 투자하는 EWY ETF

▶미국 모든 주식을 한 번에 사는 VTI ETF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