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미국대장주를 모은 SPYG ETF !! 난 1등만 골라산다!

by 히르찬 2020. 4. 28.
728x90

오늘 알아볼 ETF는 미국의 대장주들만 가득 모다 담은 SPYG의 ETF를 알아보려 합니다. SPYG란 미국의 1등 기업들을 뜻하는데요, 각 업종에서 TOP10 안에 드는 기업들을 모아 담은 ETF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국의 많은 우량주들을 개별 주식으로 사기에는 너무 큰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큰 기업들을 모아 담은 대형 우량주 기업들을 한 번에 살 수 있는 SPYG ETF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SPYG ETF는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고 어떤 기업들을 담고 있을까요? 오늘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여기>를 보세요!

▶ SPYG ETF는 미국 성장 우량주 위주로 묶어놓은 ETF이다.

▶ SPY와 SPYG는 같은 S&P500을 추종하지만 세부적인 업종 비율과 기업 수가 다르기에 본인의 성향에 맞게 매수하기

▶ 나는 SPY 3 : SPYG 7의 비율로 매수를 하려 한다.


*SPYG ETF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격적인 SPYG ETF 분석하기!

일단 SPYG가 어떤 ETF인지 알아봐야겠죠? 

 

ETF명 : SPDR Portfolio S&P 500 Growth ETF (Ticker : SPYG)

운용회사 : State Street (스테이트 스트리트)

상장일 : 2000년 9월 25일 

추종지수 : S&P500

운용보수 : 0.04%

운용규모 : $ 6,808,394,400 

현재 시가 : USD 40.14 (20/04/28)

편입 기업 수 : 273 개

 

<2020/04/28>구글 (자료)

해당 ETF의 티커(Ticker)는 SPYG로, 미국 3대 운용회사인 스테이트 스트레이(State Street)가 운용하고 있는 ETF입니다. 상장일은 2000년 9월 15일에 해당 ETF가 출시되었고, 추종하는 지수는 S&P500을 추종합니다. 스테이트 스트레이 회사 자체가 미국의 대표 시장 지수인 S&P500을 관리하기 때문에 SPYG ETF가 S&P500을 추종하게 만들어 놓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운용보수는 연 0.04%이고 그냥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SPYG의 총 시가 규모는 69 억 달러성장 ETF 중에서는 1등을 차지하고 있는 ETF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시가는 $40.11로 2020년 04월 27일에 마감을 한 최종 시가입니다.

 

ETF를 매수할 때는 제일 먼저 확인해야 되는 것이 바로 해당 ETF가 어떤 기업을 담고 있는지를 알아보야 합니다. 그리고 상위 5개 ~ 15개 정도면 해당 ETF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고 대부분의 ETF는 상위 15개 기업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기 때문에 상위 15개의 기업만 봐도 충분히 해당 ETF가 어떤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PYG ETF, 투자 종목은?

https://www.etfchannel.com/ 찬이와 (자료)

상위 10개의 기업을 살펴봤는데요, SPYG가 담고 있는 상위 10개의 기업은 차례대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A, 알파벳 A, 알파벳 B, 비자, 마스터카드, JP모건, P&G

 

이렇게 10개의 기업을 담고 있습니다. SPYG가 미국의 대장주들만 보아놓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IT업계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구글)

온라인 거래 : 아마존

결제 네트워크 시장 : 비자와 마스터카드

미국 금융 기업 : JP모건

필수소비재 : P&G

인터넷 서비스 : 페이스북

 

각 업계에서 대표가 되는 1등 기업들로만 담고 있는 ETF인 것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똑같이 S&0500을 추종하는 대표 ETF인 SPY랑 다를 게 뭐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두 개의 차이를 보면서 SPYG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https://www.etfchannel.com/ 찬이와 (자료)

 

일단 두 상품의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둘 다 S&P500을 추종하는 ETF이긴 하지만, SPY는 미국의 시장을 추종하는 ETF이며, SPYG는 미국의 우량기업 중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로 편입된 비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SPY가 담고 있는 기업의 수는 약 500개의 기업을 담고 있고 SPYG가 담고 있는 기업의 수는 273개의 기업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종목의 편입 비율도 다르게 분포되어 있는데요,

https://www.etfchannel.com/ 찬이와 (자료)

 

같은 우량주를 담고 있지만 각 기업의 편입 비율이 다른 것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각 섹터별 분포도 보겠습니다.

 

SPY 업종 비율

SPYG 업종 비율

 

정보기술 쪽의 비중이 SPDR이 10%가량 더 높은 것이 확인이 됩니다. 아무래도 요즘 기술 관련 기업들이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업종의 비중을 기술주 쪽으로 더 올린 거 같습니다. 

 

SPY와 SPYG의 시장 성장도 함께 보겠습니다.

 

https://stockcharts.com/

꾸준하게 성장과 하락을 할 때는 SPY가 더 좋은 차트를 보여주고 있고, 급성장과 급하락을 할 때는 비교적 SPYG가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거 같습니다. 현재는 SPYG가 좀 더 상승하고 있는데요 아마 그 이유는 요즘 급성장하고 있는 기술주 업계 쪽의 비율이 SPYG가 좀 더 많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상승이 좀 더 높은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근데 크게 의미는 없는 거 같습니다. 큰 폭으로 차이가 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쪽에 투자를 좀 더 지향하는지에 따라 ETF를 고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결론

이렇게 SPYG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렵지는 않으셨죠? 성장성이 좋은 우량주들을 모아놓은 ETF를 SPYG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매번 인기 있는 업종은 항상 바뀌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ETF의 편입된 기업들을 살펴보면서 좀 더 나한테 맞는 비중을 두었을 때 매수를 하거나 ETF를 바꾸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SPY와 SPYG는 자신의 성향과 투자 방향에 맞게 고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는 두 가지를 7대 3의 비율로 두 상품을 매수를 할 생각입니다. SPY를 3, SPYG를 7로 비율을 잡고 진행을 해보려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기업들의 비율이 SPYG ETF에 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또한 S&P500 기업들도 다 같이 가지고 있어야 된다고 판단이 되어 두 개의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ETF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다르기에 비율을 맞춰 매수를 해보려 합니다.

 

(요약)

▶ SPYG ETF는 미국 성장 우량주 위주로 묶어놓은 ETF이다.

▶ SPY와 SPYG는 같은 S&P500을 추종하지만 세부적인 업종 비율과 기업 수가 다르기에 본인의 성향에 맞게 매수하기

▶ 나는 SPY 3 : SPYG 7의 비율로 매수를 하려 한다.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전에 잘 살펴보시고 

이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기업인지를 잘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실 바랍니다.


*참고

- 기업분석 -

▶디즈니컴퍼니 _ 기업분석 

▶코카콜라 vs 펩시 _ 기업분석

▶애플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코카콜라, 펩시, 스타벅스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SPLG ETF _ 미국 대표 주가지수 S&P500에 저렴하게 투자하기

▶IVW ETF vs VUG ETF _ 미국 성장주 투자하기

▶XLK ETF _ 미국 대표 기술주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