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국내 ETF 투자는 미국 EWY ETF vs KODEX 200 뭐가 좋을까?

by 히르찬 2020. 5. 3.
728x90

오늘은 국내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ETF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코스피 200은 우리나라 1등부터 200등까지 상위 기업들을 묶어놓은 지수를 뜻 합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나라의 대표 시장 지수라고 보시면 되겠죠? 미국에 대표 시장 지수는 S&P500으로 미국의 1등 기업부터 500등 기업을 묶어놓은 지수를 뜻 합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여러 가지 ETF가 있지만 대표적인 코스피 ETF는 KODEX 200가 가장 대표적인 ETF입니다. 그런데 미국 ETF 중에서도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있는 거 아십니까? 바로 EWY ETF인데요, 한국 시장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두 가지 ETF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과여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하고 싶을 때,

KODEX 200 ETF가 좋을지 EWY ETF가 좋을지 한번 여러 자료를 통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WY ETF vs KODEX 200 ETF를 분석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WY ETF vs KODEX 200 ETF를 분석을 해보자!!

미국에 S&P500이 있다면 한국에는 코스피가 존재합니다. 이는 미국과 한국의 시장을 알아볼 수 있는 대표 지수입니다. S&P500은 미국에서 1등 하는 기업부터 500등 하는 기업을 묶어 놓은 지수를 말하고 코스피 200은 우리나라 1등부터 200등 하는 기업을 묶어 놓은 지수를 말합니다. 

 

우리가 ETF를 하는 이유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중에서 대표적인 이유가 저렴하게 수많은 기업들을 한 번에 매수할 수 있는 아주 큰 장점이 있기에 대부분의 분들이 ETF 투자를 하실 겁니다. 쉽고, 간편하기까지 하니 투자 전문가들이 아니라면 ETF 투자는 필수이고 심지어 투자의 대가 선생님들도 개별 주식보다 ETF를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미국 주식을 주로 하기에 국내 주식에 대한 공부는 많이 부족합니다. 아니, 거의 모른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그래도 국내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게 포트폴리오 구성상 좋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면서 국내 ETF를 좀 알아봤는데요, 그런데 미국에서 한국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두 가지 ETF에 대한 비교를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분들도 궁금해하실 텐데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두 ETF에 대해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EWY ETF vs KODEX200 ETF 승자는?

네이버증권, etfchannel. 찬이와 (자료)

대부분의 ETF 이름을 보면 제일 먼저 나오는 부분이 해당 ETF의 자산운용사 이름이 나옵니다. KODEX 200은 한국 1등 자산운용사인 삼성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국내 펀드나 ETF 보시면서 KODEX가 들어간 이름이 있다면 삼성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시는 상품이라고 아시면 됩니다. iShares는 세계 1등 자산운용사인 BlackRock에서 만들어낸 운용사입니다. 그냥 iShares는 BlackRock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산운용사 = BlackRock_WIN

 

자산운용사 규모로는 당연히 BlackRock이 삼성운용사를 이길 수밖에 없는 비교입니다. 하지만 삼성자산운용사를 택하셔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삼성자산운용사도 국내 1등 운용사입니다. 문제없습니다.

 

추종지수는 두 ETF가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합니다. 

운용보수는 EWY가 4배 이상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0.59%면 상당히 높다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1년 동안 지불해야 되는 수수료 같은 개념입니다. 어찌 됐건 ETF도 펀드의 종류이기에 보수가 들어갑니다. 일반 펀드에 비하면 저렴한 보수이지만 ETF 측면으로 볼 때 0.59%면 높다고 생각을 합니다.

 

운용보수 = KODEX200_WIN

 

다음은 자산규모인데요, 해당 ETF의 규모를 뜻합니다. 규모는 크면 클수록 안전하고 좋은 ETF입니다. 보통 1조 이상의 규규모를 가진 ETF면 아주 안전한 ETF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산규모에서는 KODEX200이 약 1조 7천억 원 정도 더 높은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둘 다 큰 규모를 가지고 있기에 자산규모만 봤을 때는 어떤 거든 괜찮은 거 같습니다.

 

자산규모 = KODEX200_WIN

 

다음은 평균 거래량 비교인데요, KODEX200이 앞도적으로 높은 거래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중요한 이유은 해당 ETF가 얼마나 쉽게 팔리고 쉽게 살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기에 거래량을 확인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KODEX200이 높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아무래도 국내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ETF이기에 미국 ETF 보다는 국내 ETF를 통해 거래를 하는 부분이 괜찮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거 같습니다.

 

평균 거래량 = KODEX200_WIN

 

마지막으로 상장일인데요, 두 가지 상품 모두 다 오래된 역사를 가진 ETF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2008년 금융위기 때 기업들과 ETF 및 각종 상품들이 어떻게 버텨왔는지를 좀 살펴보는 것을 보는 편입니다. 두 가지 ETF다 차트를 보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EWY ETF vs KODEX ETF 주가 성장 차이

kr.investing

파란색 : EWY / 보라색 : KODEX200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제일 많이 흔들렸던 국가가 아무래도 미국이었을 겁니다. 그래서 미국 투자자들이 해외 투자로 돌리면서 EWY ETF로 몰린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한국은 미국의 경제 시장의 영향을 정말 많이 받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미국이 경제위기가 심각해지니까 국내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하면서 EWY보다 적은 상승률을 보이는 거 같고, 또 2009년에 하락폭이 상당히 큰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당시에는 미국 투자자들이 미국 경제가 다시 돌아오니 EWY ETF를 매도하면서 하락 폭이 큰 거 같고 KODEX200 같은 경우는 어찌 됐건 국내 ETF이기에 방어를 잘한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kr.investing

파란색 : EWY / 보라색 : KODEX200

 

그리고 현재까지의 차트인데요, EWY가 상승폭에서는 KODEX200 보다 높지만 변동률이 심하여 하락폭도 굉장히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KODEX200은 EWY ETF 보다는 상승폭이 적지만 하락폭도 적기에 변동률면에서는 KODEX200이 좀 더 안정성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승과 하락만 보고 따진다면, 많은 하락을 해도 높은 상승을 원하시는 분들은 EWY를 선택하시면 좋을 거 같고 '상승도 좋지만 안전이 최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KODEX200을 선택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두 상품 모두 다 현재까지는 같은 상승을 보이고 있기에 지금까지 봤을 때는 어떤 걸 고르던 문제가 없을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시기별 차트 분석 _ 무승부(개인 취향)

 

여기까지 승부를 봤을 때는 KODEX200의 승리네요!

 

 


*각각 어떤 기업을 담고 있으며 기업당 비중은?

 

제가 ETF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는 항상 해당 ETF가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된다고 계속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또한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인 이유는 해당 ETF가 어떤 성격을 가진 ETF인지 자세하게 알아야 하기 위함이 제일 큽니다.

 

물론 지금 EWY나 KODEX200 같은 경우는 이미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ETF인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대충 어떤 기업을 담고 있는지는 아시겠지만 그래도 어떤 기업을 얼마 큼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도 중요하고, 무엇보다 ETF는 내가 잘 알고 있는 기업과 내가 좋아하는 기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야 스스로 안심이 되고 좋은 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ETF 던 항상 담고 있는 기업들이 무엇이고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상위 15개 ~ 10개 기업만 조사해도 충분합니다.)

 

* KODEX200 ETF

 (상위 10개 기업을 100% 만들어 놓은 지표)

네이버증권, 찬이와 (자료)

KODEX200 상위 10개 기업의 비중입니다. 삼성전자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SK하이닉스와 네이버가 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딱 봐도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ETF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WY ETF

 (상위 10개 기업을 100% 만들어 놓은 지표)

etfchanne, 찬이와 (자료)

EWY ETF도 삼성전자의 비중이 제일 크며 다음이 SK하이닉스와 네이버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KODEX200 ETF와 비슷한 기업들이 보이는데 삼성전자만 해도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약 10% 차이가 납니다. 또한 몇몇 기업들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같은 지수를 추종해도 ETF가 담고 있는 기업들과 그 기업들의 비중이 다르기에 꼭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우량기업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네이버입니다. 이 부분도 취향에 따라 삼성전자의 비중이 큰 ETF가 좋다면 KODEX200을 선택하시면 되고, 삼성전자도 좋지만 다른 기업들도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EWY ETF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ETF가 가지고 있는 기업들에 따라 자신이 좋아하는 기업을 담고 있는 ETF를 고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EWY와 KODEX200은 같은 코스피200을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기업들을 보시면 아마 95% 이상이 같을 겁니다. 단지 이 ETF를 관리하는 운용사에서 각 기업들의 비중만 다르게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각각 보면서 마음에 드시는 ETF를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EWY ETF vs KODEX200 배당은?

EWT ETF와 KODEX200 ETF 둘 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문제는 제가 국내 투자에 대해서는 앞서 이야기했지만 공부를 잘 안 해서 정확하게 배당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해외 투자에 대한 공부가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게 되면 국내 투자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공부를 해야겠습니다.

 

*KODEX200 배당

 

구글 자료
kodex
kodex, 찬이와 (자료)

위 그래프는 KODEX200 ETF의 3년 배당금 지급 내역입니다. 확인한 결과 KODEX200은 1월, 4월, 7월, 10월이 배당락일이며 배당 지급일은 2월, 5월, 8월, 11월에 지급을 해줍니다. 그리고 구글 자료를 통해 보니 KODEX200의 배당률은 2.34%입니다. 보통 한국 기업들의 배당금은 1년에 한 번씩 주는 걸로 알고 있는데 KODEX200 ETF는 분기배당을 지급해줍니다. 그래프를 보면 5월에만 유독 많은 배당금을 지급해주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원래 배당지급은 5월인데 다른 지급일은 추가 배당금 느낌으로 분기배당이 아닌가 싶습니다. 

 

배당성장 부분은 조금씩 감소하는 모습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EWY ETF

 

seekingalpha

EWY의 배당률은 2.62%이며 5년 평균 성장률은 14.54%, 배당성장기간은 없습니다. 

 

seekingalpha

각 연도별 성장 모습이 매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연도별 배당금의 지급 내역이 매번 바뀌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2006년에는 배당금을 아예 주지 않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therich.io

EWY ETF의 배당 주기는 연배당이며 12월마다 배당금을 지급해줍니다. 

 

*결론

두 상품 모두 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배당투자자로서 두 상품 모두 매력이 없는 상품이고 매수하고 싶지 않은 상품입니다. 그래도 제가 고민을 하는 이유가 국내 기업에 투자하는 개별 주식이나 ETF는 가지고 있어야 되지 않을까란 생각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고민이 되고는 했습니다. 좀 더 오래 고민을 해봐야 될 거 같고 좀 더 조사를 해봐야 될 거 같습니다. 

 

저는 굳이 둘 중에 하나를 고르자면 KODEX200을 매수할 거 같습니다. EWY가 자산운용사만 좋지 다른 부분은 KODEX200이 훨씬 더 좋은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개인적으로 삼성전자의 비중이 높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KODEX200의 삼성전자 비율이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시장 변동률에서도 안전하고 안정적인 변동률을 보여주어서 저는 KODEX200을 택하겠습니다.

 

그래도 두 상품은 아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자 개인의 취향으로 매수를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는 굳이 매수를 한다면 KODEX200을 고르는 거지, KODEX200이 EWY보다 좋고 나쁘다고를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객관적으로 봤을 때는 두 상품 다 비슷한 거 같습니다.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전에 잘 살펴보시고 

이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기업인지를 잘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실 바랍니다.


*참고

- 기업분석 -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디즈니컴퍼니 _ 기업분석

▶머크앤드컴퍼니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코카콜라, 펩시, 스타벅스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VGT ETF vs XLK ETF _ 미국 기줄수 투자하기

▶VTI ETF _ 미국 모든 기업에 투자하기

▶EWY ETF _ KOSPI 200 달러로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