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미국 S&P500 ETF 무엇이 있을까? SPY,IVV,VOO 분석하기!

by 히르찬 2020. 4. 26.
728x90

오늘은 제 장바구니에 담겨 있는 ETF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바로 미국 시장을 추종하는 즉, 미국 S&P500을 추종하는 ETF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워낙에 미국 시장에 관심이 많고 현재 미국 기업을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는데 기업의 주식을 하나하나씩 사기에는 너무 큰 부담이 있죠, 워렌버핏 선생님처럼 우리가 돈이 많으면 모를까 우리는 그럴 돈이 없으니까 각 기업의 주식을 사기에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저같이 미국의 우량 기업을 모두 사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꿈과 같은 일이죠, 하지만 우리에게는 적은 돈으로도 미국의 S&P500 즉, 1등부터 500등까지의 기업을 다 매수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ETF입니다. 우선은 간략하게 이야기를 하고 ETF에 대해서는 추후에 더 자세하게 이야기를 다루겠습니다. 

 

먼저 S&P500이란, 한국의 코스피 200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미국에서 1등부터 500등 안에 드는 기업들을 모아 놓은 시장을 S&P500이라고 부릅니다. 뉴스나 기사를 보면 "금일 미국의 S&P500의 지수가 올랐습니다. 떨어졌습니다." 하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미국의 시장을 쉽게 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S&P500으로 쉽게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ETF란, 인덱스펀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 기업을 한 곳에 모아 담은 것을 ETF라고 부릅니다. ETF는 상장지수펀드라고 부르는데요, 시장의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런 생각이 드실 건데요, "어라? 그럼 인덱스펀드랑 같은 거 아니야?"라는 생각을 하실 겁니다. 하지만 ETF는 주식의 성격도 가지고 있어 언제든지 쉽게 사고팔 수가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S&P500 ETF는 미국의 1등부터 500등까지의 기업을 한 곳에 모아 담은 펀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앞서 이야기한 거처럼, 미국의 기업들은 주가가 비싸기 때문에 각 기업들의 주식을 하나하나씩 매수하기가 힘듭니다. 이럴 때 S&P500 ETF를 이용해서 우리는 미국 500개의 기업을 다 매수할 수가 있습니다.

 

 


*미국 시장을 추종하는 S&P500 ETF, 종류가 있다고?

미국 시장을 추종하는 S&P500 ETF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세 가지의 ETF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려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읽으면서 알아보시면 됩니다. 단, 저는 미국 기업에 주식 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초보 투자자입니다. 혹시라도 제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신다면 다시 한번 생각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투자에 관심이 간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글과 영상을 살펴 봐주시고 또한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한 게 투자이니까 본인 스스로 공부를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해당 기업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아주 어렵고 복잡할 수 있습니다. 투자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인드이니까 저는 자신의 마인드 측면을 공부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투자란 원금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니까 아주 조심하고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투자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책임이 있으니 꼭 사전에 미리 기업에 대한 공부와 자신의 투자 성향에 대해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은 그저 참고 사항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P500 ETF = SYP, IVV, VOO

미국 S&P500 추종하는 대표적인 ETF는 SYP, IVV, VOO 이렇게 있습니다. 세 가지 ETF가 무도 S&P500을 추종하는 ETF인데, 과연 무엇이 다른 걸까요? 어떤 ETF를 골라야지 더 좋은 지 알아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세 가지 상품 모두 어떤 것을 매수를 하던 상관은 없습니다. 똑같이 S&P500을 추종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더 알아보는 이유는 지금의 내 상황과 또 내 투자성향에 어떤 S&P500 ETF가 어울리고 잘 맞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공부를 하는 겁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저의 글은 그저 참고용이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세 가지 상품의 비교는 제 성향과 생각에 맞게 분석과 의견을 내겠습니다.

 

세 가지 ETF를 비교할 때는 운용보수와 운용회사 또한 자산규모 그리고 거래량을 보고 비교를 해보려 합니다. 또한 상장일에 걸쳐 얼마 큼의 역사를 가졌는지까지 파악하며 알아보겠습니다.

 

 


*SPY , IVV, VOO 비교 분석하기

티커는 국내 기업의 코드번호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라도 투자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티커는 이 상품의 짧은 이름 혹은 코드라고 생각해주시면 편할 겁니다. 보통 미국 주식은 티커로 이야기를 많이 하기 때문에 관심 있는 종목들이 있다면 티커를 외우시면 편하게 해당 상품이나 기업에 대해서 편하게 알아볼 수 있을 겁니다.

 

대부분의 ETF의 상품 이름을 보면 제일 처음에 오는 글자가 해당 ETF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를 뜻 합니다.    

 

SPDR은 스테이트 스트리트, iShares은 블랙락, VANGUARD 뱅가드를 뜻 하고 이 세 가지 자산운용사는 미국의 3대 자산운용사이어서 안전하게 믿고 투자를 진행할 수 있는 자산운용사입니다. 그리고 세 가지 상품다 S&P500을 추종하는 상품이고 여기서부터 우리가 조금씩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운용보수는 수수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SPY 같은 경우는 1년 동안 지불해야 하는 운용보수가 0.09%, IVV는 0.04%, VOO는 0.03%의 운용보수를 지불합니다. 제일 큰 운용보수를 받는 ETF는 SPY가 되겠고 제일 작은 운용보수를 가진 ETF는 VOO가 되겠습니다. 솔직히 세 가지 상품 다 운용보수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될 정도입니다. 혹시나 자신은 오랫동안 가지고 있고 싶다면 운용보수가 제일 작은 VOO를 택하시면 되겠죠? 

 

자산규모는 이 상품의 크기인데 SPY가 제일 큰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그 이유는 제일 오래된 ETF여서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했기 때문에 자산규모가 제일 큰 걸로 판단이 됩니다. 물론 세 가지 상품 다 자산규모가 아주 큰 상품이기에 크게 문제 될 건 없지만 혹시나 좀 더 안전을 추구하신다면 SPY를 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우리가 제일 예민하게 봐야 할 부분이 바로 거래량입니다. 거래량은 우리가 이 상품을 매수, 매도를 했을 때 쉽게 사고팔 수 있는가를 볼 수 있는데요 SPY가 앞도적인 거래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혹시나 자신은 매수, 매도를 주기적으로 하실 거 같다고 생각이 되면 SPY가 좀 더 좋을 거 같습니다. 혹시나 자신은 주기적으로 거래를 하는데 운용보수가 적다는 이유로 VOO를 택하셨다면 거래를 하실 때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 제가 세 가지 상품을 매수하고 매도를 해보지는 않아서 실제로 거래가 될 시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주기적인 거래를 하시는 분이라면 거래량이 많은 SPY가 좀 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SPY, IVV, VOO의 상장일인데요, 제일 큰 SPY가 93년도에 상장이 된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93년도부터 20년까지 많은 경제적인 문제가 있었을 텐데 잘 견뎌낸 상품인 거 같습니다. 다음으로 오래된 ETF가 IVV인데, IVV는 2,000년에 상장이 되었고 SPY보다 7년 늦게 나왔지만 IVV도 2008년 금융위기를 잘 버텨낸 ETF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VOO가 제일 늦게 상장이 되었는데요, IVV는 10년에 상장이 되었고 2008년 금융위기 다음에 상장이 된 기업이라, 추후에 금융위기가 왔을 때 어떻게 버텨낼지가 의문이긴 하지만, 현재 COVIDI 19로 비슷한 경제위기가 찾아왔지만 아직까지는 큰 문제없이 잘 버텨내고 있는 거 같습니다. 

 

안전을 추구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무래도 많은 위기를 버텨낸 SPY가 좀 더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SPY를 매수할 생각으로 있습니다. 저는 좀 안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고 또한 2008년 금융위기를 잘 버텨냈는지도 확인을 하기 때문에 IVV도 금융위기를 버텨내 왔지만, 거래량도 높고 자산규모, 안정성도 SPY가 훨씬 좋다는 판단으로 생각되어 저는 SPY를 기회 봐서 매수를 할 생각입니다.

 

 


*SPY, IVV, VOO 구성 종목들

세 가지 ETF가 가지고 있는 구성종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대부분 ETF 종목을 살펴보실 때는 상위 10가지 기업들만 봐도 충분합니다. 상위 10가지 기업들에 대부분이 쏠려있기 때문에 10가지 기업들만 봐도 해당 ETF가 어떤 곳을 추종하는지 파악을 할 수가 있습니다. 

 

SPY 종목

 

https://www.etfchannel.com/

보시는 봐와 같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버크셔헤서웨이, JP모건, 알파벳, 존슨앤존슨, 비자, P&G, 엑손, 뱅크오브아메리카, 유나이티트헬스, AT&T, 디즈니 등등 미국의 대표 우량기업들로 만들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VV

https://www.etfchannel.com/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존슨앤존슨, 알파벳, 버크셔헤서웨이, P&G, 비자, JP모건, 유나이티드헬스, 인텔, 버라이즌, 마스터카드, 홈디포, AT&T 등등 IVV 또한 미국의 대표 우량기업들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VOO

https://www.etfchannel.com/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존슨앤존슨, 알파벳, 버크셔헤서웨이, P&G, 비자, JP모건, 유나이티트헬스, 인텔, 버라이즌, 마스터카드, 홈디포, AT&T 등등 VOO 또한 미국의 대표 우량주 기업들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위의 세 가지 ETF를 살펴보면 느낌이 오시겠지만 거의 90%가 같은 종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기업들이 있고 없고의 차이와 각 기업들의 비중을 얼마 큼을 두었는지만 다를 뿐이지 다 비슷한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던 자산운용사, 자산규모, 운용보수, 거래량, 상장일로도 어떤 상품을 고를 건지 판단을 할 수 있지만 각 세부적인 편입 종목을 살펴보고 자신이 더 좋아하고 자신한테 더 잘 맞는 기업의 편입량을 본 뒤 고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SPY를 매수할 생각이라고 했는데요 SPY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이 제가 좋아하는 종목들로 더 잘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더더욱 SPY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S&P500 vs SPY, IVV, VOO

 마지막으로 SPY, IVV, VOO가 미국 시장과 어떻게 움직이는 차트를 보며 살펴보겠습니다.

 

SPY vs S&P500

SPY : 파란색 / S&P500 검정색

https://www.fool.com/

IVV vs S&P500

IVV : 파란색 / S&P500 검정색

https://www.fool.com/

VOO vs S&P500

VOO : 파란색 / S&P500 검정색

표를 보는 일이 무의미할 정도로 세 가지 ETF와 S&P500은 매우 똑같이 움직입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S&P500이 가지고 있는 기업들로 ETF를 만들었기 때문에 시장과의 움직임을 살펴볼 필요가 거의 무의미합니다. 

*결론

S&P500을 추종하는 ETF를 매수하려고 생각을 하신다면, 솔직히 어떤 상품을 매수하셔도 큰 상관이 없습니다. 분석한 표를 보시는 거와 같이 아주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느끼셨을 텐데요, 그래도 좀 더 자신의 성향에 맞는 상품을 매수하시면 투자를 하실 때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저는 SPY를 매수를 할 생각이고 그 이유는 안전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다른 상품들도 아주 높지만, 좀 더 역사도 오래됐고 각종 금융위기도 잘 버텨왔고 거래량도 매우 높고 상품 종목들도 제가 좋아하는 기업들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SPY를 기회를 봐서 매수를 할 생각입니다. 

 

이런 식으로 각각의 상품들을 살펴보면서 자신에게 좀 더 알맞은 상품에 투자를 하시면 좀 더 좋은 투자가 진행이 될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각 ETF들의 분석의 의도이지 상품의 추천이 절대 아닙니다.

혹시나 투자를 하실 생각이라면,

투자는 전적으로 본인의 책임이므로 많은 공부와 생각을 하시고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 기업분석 -

▶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 마이크로소프트 _ 기업분석

▶ 스타벅스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머크앤드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AT&T, 비자, JP모건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 SPY vs IVV vs VOO _ S&P500 추종 대표 ETF 뭐가 더 좋을까? (심화 내용)

▶ VIG ETF _ 미국 배당성장주를 다 모았다

▶ QQQ ETF _ 나스닥 상장 기업을 한 번에 사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