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기업분석

미국배당주_마이크로소프트(MSFT) 기업분석 주식/배당/배당주기

by 히르찬 2020. 5. 2.
728x90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기업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제가 이번 달에 매수하려는 1등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주가가 제가 투자할 수 있는 금액 대비 조금 비싼 거 같아서 ETF를 통해서 가지고 있을까 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마이크로소프트는 개별 주식으로 갖고 있는 게 훨씬 좋을 거 같아서 이번 달에 제일 처음으로 매수할 기업 중 하나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마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미국 전체 기업 순위에서 애플과 아마존을 상대로 1등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폭풍 같은 싸움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S&P500을 추종하고 있는 SPY, IVV, VOO ETF 중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1위나 2위를 하고 있고 각종 수많은 ETF 중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는 웬만하면 다 있을 정도로 대단한 기업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이렇게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 집착하는 이유와 이 기업이 얼마나 대단하고 큰 기업인지, 앞으로의 미래에도 얼마나 멋진 성장을 할 것인지에 대한 제 나름대로의 기업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마이크로포스트(MSFT) 기업분석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FT)에 대한 기업분석을 해보자!! (비즈니스 모델)

Photo by  Ashkan Forouzani  on  Unsplash

마이크로소프트는 1975년 4월 4일에 빌 게이츠와 폴 앨런을 통해 최초로 설립이 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IT업계에서 애플과의 경쟁으로 1등과 2등의 자리를 두고 항상 앞다투고 있으며 미국에서 제일 큰 기업으로도 1등과 2등의 자리를 두고 매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업종을 통틀어서 전 세계 1위 기업이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상장 거래소는 나스닥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티커는 MSFT입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시가총액은 1.32조 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약 1천 조가 넘는 회사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주 수입원은 운용체제 및 컴퓨터 관련 소프트웨어, 비디오 게임, 컴퓨터 및 태블릿, 기타 서비스 등을 이용하여 수입을 얻고 있는 구조입니다.

 

marketscreene / 찬이와 (자료)

운용 체제로는 Microsoft SQL Server, Windows Server, Visual Studio, System Center, CAL, Azure 등 구성을 하고 있으며 현재 90% 이상의 개인 PC 운용체제가 윈도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현재 미래의 먹거리 중 요즘 제일 핫한 부분이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일 거 같은데요, Azure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들어낸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매년 15% ~ 20%의 성장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클라우드 시장의 1등은 아마존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가 빠른 성장으로 2등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https://it.donga.com/ (2019년 자료)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수익 성장 차트입니다.

marketscreener / 찬이와 (자료)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성장은 매년 꾸준하게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앞으로 자율주행 및 각종 기술적 부분으로 인해 대형 시장으로 커질 것으로 많은 분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뒤를 따르는 구글 역시 무서운 속도로 클라우드 시장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부분은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직장인들이라면 아마 대부분 필수적으로 이용하고 계시는 프로그램일 겁니다. 저 또한 엑셀을 이용하여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디오 게임으로 대표적인 브랜드는 X-box인데요, 저는 게임을 잘 안 해서 어떤 게임이 있는지 잘은 모르겠지만 찾아보니 파이널 판타지 게임이  X-box 게임이네요! 컴퓨터와 태블릿 부분은 제가 주로 쓰고 있는 서피스 프로가 대표적인 컴퓨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노트북이지만 태블릿 형태로 나왔기에 휴대도 간편하고 무엇보다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가 무료로 다운되어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역별 판매 모습을 보겠습니다.

 

marketscreener / 찬이와 (자료)

미국에서 얻는 매출이 50%가 넘으며 그 외 다른 국에서 나머지 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자세한 국가별 점유율을 찾지 못했는데, 미국 다음으로 매출을 잘 얻는 곳이 중국과 유럽, 아시아 순으로 나눠지는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기업이 속해 있는 나라에 인구수가 많이 있다면 자신의 국가로 얻는 수익이 크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만약 마이크로소프트가 미국보다 중국에서의 수입이 더 크고 19년도처럼 미중 무역전쟁이 일어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주 큰 타격을 받을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미국 점유율이 50%가 넘는 부분이 아주 매력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재무상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marketscreener / 찬이와 (자료)

(2020년. 2021년, 2022년은 전문가들의 예상 금액입니다.)

 

제가 마이크로소프트를 좋아하는 이유는 바로 이 표에 나와있습니다. 꾸준히 증가하는 매출액이 너무 빛나고 있습니다. 

 

marketbeat

그래프에서 2018년도와 위의 사진에서 2016년에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기업의 실적 부진으로 매출이 감소한 게 아닌 거 같습니다. 16년도와 18년도에 마이크로소프트가  LinkedIn와 GitHub를 각각 260억 달러, 75억 달러에 인수를 함으로써 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시장의 추이를 보겠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마이크로소프트 / 파란색 : S&P500 / 초록색 : 나스닥

 

S&P500은 미국 시장 추이이며 나스닥은 기술주 시장 추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은 미국 시장과 기술주 전체의 성장 추이보다 월등하게 높은 성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코로나 19 사태에도 큰 타격을 입기는 했지만 다양한 사업별 분산 포트폴리오의 방어로 하락도 다른 시장에 비해 적고 회복도 아주 빠른 회복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경쟁 기업들의 추이도 보겠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마이크로소프트 / 파란색 : 애플 / 초록색 : 아마존

 

2019년도에는 애플이 많이 하락하던 해였는데요, 그래도 빠른 회복으로 앞서 올라오며 마이크로소프트와 치열한 경쟁 구도가 보입니다. 또한 아마존은 클라우드 사업도 하지만, 온라인상 거래에도 큰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번 코로나 19 사태로 집에서의 일상이 많아지고 배달과 관련한 온라인상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2020년에 아마존의 성장이 크게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FT) 배당에 대해 알아보자!

구글 자료

마이크로소프트의 1년 주가 차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큰 변동성이 없이 아주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년에는 코로나 19 사태로 전 세계가 경제 마비가 걸려 잠시 하락하는 모습이 보이지만 빠른 시간에 다시 회복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얼른 원래 가격으로 올라오기 전에 매수를 해야 되는데 회복 속도가 아주 빠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률은 1.17%를 가지고 있으며 배당성향은 35.86%로 아주 적정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또한 5년 연평균 성장률은 10.45%로 성장률로 엄청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배당성장 기간은 16년으로, 16년 동안 꾸준하게 배당을 늘려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당까지 너무 매력적인 기업입니다.

 

seekingalpha

2008년에도 배당성장을 멈추지 않고 올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08년에는 금융위기로 전 세계가 아주 큰 위기를 맞았고 미국의 우량 기업들도 파산 가까이 갔던 한 해였는데, 이 와중에 배당금을 늘리는 클래스는 아주 대단합니다. 그만큼 현금흐름이 아주 탄탄한 기업이란 걸 너무 잘 알 수 있는 모습인 거 같습니다. 미국에서 배당은 한 기업의 성장성을 보여줄 만큼 아주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당만 잘 봐도 이 기업이 잘 되는 기업이고 잘 안 되는 기업인지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배당은 기업의 순이익에서 줄 수 있는 부분이기에 이익이 줄거나 없다면 배당금을 주거나 늘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seekingalpha

배당금 지급 내역인데 꾸준하게 상승하는 모습이고 매년 약 10%씩 오르고 있습니다. 이래서 투자를 해야 됩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 주기를 알아보겠습니다.

 

therich.i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 주기는 3월, 6월, 9월, 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며 현재 2020년 05월 02일 기준 1주당 $174.57이며 분기 예상 배당금은 $0.51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개별 주식이 너무 비싸다면?

Photo by  Johny vino  on  Unsplash

마이크로소프트의 개별 주식 가격이 저처럼 소액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너무 부담스럽긴 합니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의 앞으로 성장을 보면 지금은 저렴한 가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액 투자자에게는 부담스럽죠, 저 역시 많이 부담스러운 가격이긴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개별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될 거 같은 느낌이 오기에 용기 내어 매수를 하려합니다. 

 

그래서 저는 가끔씩 개별 주식으로 마이크로소프트를 매수를 할 생각이고 여유자금이 생기기 전에는 매번 ETF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를 매수를 할 생각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를 담고 있는 ETF의 종류가 많지만 저렴하게 매수를 할 수 있는 ETF는 SPYG ETF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상품이며 가격도 저렴하고 부담 없이 매수할 수 있는 ETF입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당 가격은  $174.57이며 원화로 약 21만 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반대로 지금 소개하는 SPYG ETF의 가격은 $39.78이며 원화로 약 4만 9천 원의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자료

하지만 항상 ETF를 매수할 때는 해당 ETF가 어떤 종목을 담고 있는지는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결론

저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매수를 할 계획이며 돈이 여유가 될 때마다 한 주씩은 매수를 해보려 합니다. 앞으로의 성장이 너무 큰 기업이라는 것을 알았기에 저는 꾸준한 매수를 통해 모아갈 거 같습니다. 돈이 부족할 경우에는 ETF를 통해서라도 매월 매수를 할 생각입니다.

 

애플이 아이폰으로 버는 매출이 점점 줄어들고 서비스 분야로 매출을 올리듯이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의 매출보다 앞으로 서비스 분야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같은 IT업종의 기업이지만 수입을 내는 사업은 다르고 각각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분야가 다르기에 두 기업이 경쟁을 하더라고 큰 의미는 없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애플보다는 아마존과의 경쟁이 더 재밌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 봅니다.

 

하여튼, 애플이든 아마존이든 구글이든 마이크로소프트든 아주 대단한 기업이고 엄청난 기업이기에 이러한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지 않을까란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 봅니다.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전에 잘 살펴보시고 

이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기업인지를 잘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실 바랍니다.


*참고

- 기업분석 -

▶애플 _ 기업분석

▶디즈니컴퍼니 _ 기업분석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머크앤드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IVV & SPY & VOO _ 미국 대표 시장 S&P500 투자하기

▶SPLG ETF _ 미국 대표 시장 S&P500 저렴하게 투자하기

▶SPYG ETF _ 미국 대표 시장 S&P500 대장주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