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기업분석

미국배당주_존슨앤존슨(JNJ) 기업분석 주가/배당/배당일

by 히르찬 2020. 5. 20.
728x90

 

오늘은 오랜만에 기업분석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그동안 ETF에 빠져 있어서 ETF에 대한 글만 계속 올렸는데요, 저번에 댓글에 존슨앤존슨에 대해서도 글을 올려달라고 하신 분도 있어서 오늘 존슨앤존슨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저 또한 아주 좋아하는 기업이어서 장바구니에 항상 넣고 있는 기업인데 아직 매수는 못했습니다. 자금 부족으로.... 존슨앤존슨 대신에 머크앤드컴퍼니 기업의 주식을 매입했죠.... 시간이 지나니 존슨앤존슨은 다시 주가로 올라왔네요, 그래도 자금만 생기면 바로 매수할 종목입니다. 

 

향후에 헬스케어 기업도 많은 발전을 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IT 기업 또한 지속적으로 오를 거라고 생각은 하지만 헬스케어 기업 쪽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반짝 뜨는 분야가 아닌 인간이라는 존재가 계속 있는 한 헬스케어 기업은 계속 오를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건강'이라는 것은 우리가 죽을 때까지 신경을 써야 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에이즈나 암 같은 질병도 완전한 치료약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또한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앞으로는 새로운 바이러스도 등장할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헬스케어 기업의 투자는 아주 괜찮은 투자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속적인 발전이 있는 기업인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존슨앤존슨의 기업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존슨앤존슨(JNJ) 기업분석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존슨앤존슨(JNJ)에 대한 기업분석을 해보자!!

존슨앤존슨은 1885년 존슨 가문의 삼 형제에서 시작으로 외과용 붕대와 거즈를 생산하는 공장을 세우고 이듬해 첫 제품을 생산했다. 이때부터 존슨앤존슨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존슨앤존슨은 미국을 넘어 전 세계 제약회사 부분에서 1등을 차지하고 있는 대형 기업입니다. 현재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이 되어 있는 기업이고 티커는 'JNJ'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2019년 07월 기준

존슨앤존슨은 2020년 04월 27일 기준으로 미국 내 상장된 기업들 중 시가총액 순위로 7등을 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약 3,926억 달러로 우리 돈 약 481조 원 정도 되는 시가총액을 가진 어마어마한 기업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삼성전자와 비슷한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었지만 불관 1년 만에 삼성전자를 앞 도 하는 규모를 가지 게 되었습니다. 

 

 

존슨앤존슨은 전 세계 건강 관리 분야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하며 제조와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크게 소비자, 제약, 의료기기 이렇게 세 가지의 부문으로 나눠있습니다. 정말 많은 제품과 브랜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제품과 브랜드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각 부문별로 어떤 브랜드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소비자 부문에서는 존슨즈 베이비로션으로 유명한 존슨즈 브랜드가 있고, 리스테린 구강 세정제도 아주 유명하죠, 클린앤케어, 뉴트로지나 그리고 중국에서 인기가 아주 많은 다바오 브랜드가 있습니다. 또한 제약 브랜드 중에서는 타이레놀 있고 그 외에도 모트린, 자이텍, 어린아이 약인 자비 등 우수한 제약 브랜드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의료기기와 제약 부분은, 의료기기는 대부분 정형외과 제품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 외과, 생체 외과 등 외과 감염을 감소시키기 위한 살균 소독 제품도 제공을 하며 백내장 및 레이저 굴절 수술과 관련된 제품까지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회용 콘택트렌즈 및 안과 제품과 시력 관리 제품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약 부분은 면역학, 전염병, 신경 과학, 종양학, 폐 고혈압, 심혈관 및 대사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치료 분야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jnj.com/

그리고 현재 존슨앤존슨은 코로나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는 백신까지도 개발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존슨앤존슨이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5천만 달러를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종사자들에게 지급을 해주고 그 외 4가지를 발표하였습니다. 1등 기업인 만큼 모든 발전에 크게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하니다. 

 

 

2019년 사업 당 판매율을 살펴보겠습니다.ㅈ

marketscreener / 찬이와 (자료)

앞서 이야기한 데로 존슨앤존슨의 비즈니스 모델은 소비자, 제약, 의료기기 세 가지로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중 제약 부분이 51%로 반 이상의 판매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다음 의료기기 31% 마지막 소비자 부분이 1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약 회사 중 1위인 기업이라 제약 판매 비중이 높은 거 같습니다.

 

marketscreener / 찬이와 (자료)

 

미국에서 50% 이상의 판매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 유럽에서 22%, 아프리카 태평양에서 19%, 미국 제외 사반구에서 7.2%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제일 많은 판매를 기록하는 만큼 국가 내 큰 문제가 없다면 꾸준한 성장과 함께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인구수가 1억 명 이상이면 국내에서 판매하는 내수 판매량을 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국내를 제외한 외국의 의존도가 높아진다면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 애플 같은 경우는 국내 판매량이 39.2%이고 유럽 판매량이 23.2% 중국 판매량이 16.8%로 자국 내 판매량이 외국 국가의 판매량보다는 높기는 하지만 큰 차이가 없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의 해결은 끝나지 않았고 코로나의 문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모든 거래를 중단하겠다"라는 발언을 할 정도로 좋지 않습니다.

 

또한 리쇼어링(해외에 나가 있는 자국 기업들을 여러 혜택과 규제 완화를 통해 자국으로 불러들이는 정책)을 추진할 계획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애플은 중국의 판매량이 높으니까 거래 규제가 생기거나 중단이 된다면 아마 많은 타격을 받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판매량이 높다면 그러한 리스크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 이야기한 거지 애플은 해외 분산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존슨앤존슨의 재무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marketscreener / 찬이와 (자료)

(2020년, 2021년, 2022년은 전문가들의 예상 금액입니다.)

 

순매출액은 꾸준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각종 경제 위기로 매출액이 떨어지는 거 같은데요, 그래도 다시 20201년부터 오르기 시작한다고 전문가들은 예상을 해본다고 합니다. 또한 매출도 중요하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더 중요하겠죠, 보시면 2017년도에 순이익은 정말 낮은 이익을 올렸습니다. 아마 2017년에 이슈가 되었던, 베이비파우더에 암 성질이 발견이 되어 약 4천억 원 우리 돈 490조 원을 배상을 했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170822049100009 (참조)
https://www.yna.co.kr/view/AKR20170822049100009 (참조)

 

이 일로 존슨앤존슨은 아주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래서 2017년도에는 순매출과 영업이익에 비해 순이익이 많이 낮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2017년 이후로는 다시 회복을 하여 꾸준하게 성장하는 영업이익과 순매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존슨앤존슨과 시장의 추이를 보겠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존슨앤존슨 / 파란색 : S&P500 

 

S&P500은 미국의 대표 시장 지수입니다. 보시면 시장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다가 2020년에 들어와서 시장보다 더 빠른 성장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존슨앤존슨은 COVID-19의 백신 개발로 노력 중인데요, 이번 분기 발표를 보시면,

 

news.alphastreet


johnsonandjohnson.com

보시면 COVID-19의 전폭적인 지원을 아낌없이 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존슨앤존슨을 더 관심 있게 보고 있습니다. 또 이번 COVID-19 사태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배당 삭감을 하거나 배당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번에 디즈니도 배당을 중단하기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존슨앤존슨은 이런 위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당을 늘리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news.alphastreet


배당금까지 늘리며 주주들에게 우리 회사는 안전하다는 의미와 약속을 부여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많은 투자자들의 현금이 갈 곳을 잃어가고 있지만 존슨앤존슨으로 많이 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존슨앤존슨 / 파란색 : XLV ETF 

 

이번 그래프는 존슨앤존슨과 XLV ETF(헬스케어 ETF 중 1위)의 시장 지표를 가지고 왔습니다. 보시면 전반적으로 비슷한 흐름으로 움직이지만 미국 시장과의 비슷한 움직임으로 2020년에는 존슨앤존슨의 큰 성장이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헬스케어 산업들이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존슨앤존슨(JNJ) 배당에 대해 알아보자!

 

구글 자료

존슨앤존슨의 최근 1년 동안의 주가 모습입니다. 꾸준하게 우상향의 모습을 보이지만 앞서 S&P500 그래프와 XLV ETF의 그래프를 보셨듯이 전반적으로 2019년도의 모습은 조금 더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도 2020년에 들어와서 큰 성장을 보이다가 COBID-19 사태로 급격하게 하락한 모습을 보이면서 다시 급격한 상승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eekingalpha

존슨앤존슨의 배당률은 2.72%로 높은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성향은 52.32%로 제 기준으로는 과하지 않은 배당성향으로 판단이 되고, 배당성장 기간이 무려 57년입니다. 코카콜라 배당성장 기간과 같은 기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주 대단한 기업입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배당성장률 그래프입니다. 배당금을 지급하기 시작하고 난 뒤부터 현재까지 단 한 번도 하락하는 모습 없이 정말 끝없이 올라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배당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배당의 모습으로도 해당 기업이 어떤 상태인지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자세한 속 내용까지는 확인하기 힘들겠지만 간단한 확인 정도는 할 수 있을 정도로 배당의 모습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배당성장이 높고 심지어 이번에는 배당을 또 올렸으니 투자를 할 만한 아주 가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배당금 지급 내역입니다. 배당금이 단 한도 내려가지 않고 끝없이 올라가는 모습이 아주 멋진 거 같습니다. 

 

therich.io

존슨앤존슨의 배당 주기는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해주는 분기배당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0년 05월 20일 기준, 현재 1주당 주가가 $149.02이며 분기마다 받는 배당금은 약 $0.9 달러입니다.


*결론

지금까지 존슨앤존슨 기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가 봤을 때 존슨앤존슨은 괜히 제약 부분에서 1등을 하고 있는 기업은 아닌 거 같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 많은 브랜드도 가지고 있고 좋은 의류기기 등 좋은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기에 괜찮은 거 같고 또한 꾸준한 매출과 이익으로 점점 더 발전하고 있는 기업인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배당에 있어서 아주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배당을 보고 투자를 해도 좋은 기업이 될 거 같습니다. 저는 헬스케어 업종을 아직은 머크 주식을 가지고 있지만 존슨앤존슨도 조금씩 매수를 해야 될 거 같습니다. 현재는 주가가 떨어지기 전에 주가로 되돌아와서 많이 비싸지기는 했지만 지금 매수를 해도 장기적으로 볼 때는 높은 상승을 할 거라고 예상을 하기에 자금만 있다면 바로 매수를 할 거 같습니다.

 

제가 몇몇 기업에 대해서 분석을 하는 글을 올리지만 재무상태를 보는 능력이 아직 많이 부족하기에 조금은 부족한 내용인 거 같습니다. 그저 "이런 기업이 있고 이런 사업을 하는 기업이구나"정도만 확인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추후에 재무상태를 보는 많은 공부를 해서 더 좋은 내용으로 올리겠습니다.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전에 잘 살펴보시고 

이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기업인지를 잘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실 바랍니다.


*참고

- 기업분석 -

▶머크앤드컴퍼니 _ 기업분석

▶디즈니컴퍼니 _ 기업분석

▶애플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머크앤드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코카콜라, 펩시, 스타벅스 _ 월배앙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DIA vs QQQ vs SPY _ 미국 3대 주가지수 최고의 ETF는?

▶VIG ETF _ 미국 배당성장 주식을 모두 사자

▶EWY ETF _ 달러로 한국에 투자하는 ETF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