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미국 고배당 ETF, VYM ETF!! 장기투자는 고배당 기업이지!!

by 히르찬 2020. 5. 25.
728x90

저는 주식을 연금까지 생각하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의 수익은 배당금으로 얻으려는 목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배당금에 대해 아주 관심이 높습니다. 특히 고배당주에 관심이 많죠, 하지만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들만 가지고 있지는 않고 여러 포트폴리오를 나눠서 가지고 있고 고배당보다는 배당성장주에 큰 비중을 더 두고 있기는 합니다.

 

그럼에도 고배당주의 매력에서는 벗어날 수가 없죠, 그래서 고배당을 주는 기업들만 모아놓은 ETF에 관심이 많습니다. 고배당 ETF 중 대표적인 ETF가 VYM ETF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VYM ETF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고배당 ETF란, 말 그대로 배당을 높게 주는 기업들을 모아 놓은 ETF입니다. 

 

장기투자를 할시, 배당금을 받고 다시 재투자하는 방법이 더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게 바로 복리를 이용하는 겁니다. 주식과 같은 투자에서는 복리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아주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은행의 예적금은 복리를 만들기가 매우 힘들죠, 그래서 저는 더더욱 주식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복리를 이용하려면 재투자하는 금액이 클수록 더 금액이 커지겠죠? 그래서 배당금을 더 많이 받을수록 재투자 금액이 더 커지니까 복리의 효율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복리의 효율을 더 크게 만들 수 있는 고배당 ETF인, VYM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VYM ETF를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배당 ETF, VYM ETF를 알아보자!

먼저 VYM ETF의 간략한 데이터를 확인해보겠습니다.

 

ETF명 : Vanguard High Dividend Yield ETF (Ticker : VYM)

운용회사 : Vanguard (뱅가드)

상장일 : 2006년 11월 10일

추종지수 : 고배당 수익률 

운용보수 : 0.06%

운용규모 : $ 25,06B

현재 시가 : 76.95 USD (20/05/125)

편입 기업 수 : 394

 

구글 자료

헤딩 ETF의 티커는 VYM ETF입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V'로 시작하는 ETF는, 미국 3대 자산운용사 및 세계 2위 자산운용사인 뱅가드 자산운용사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ETF입니다. 즉, 자산운용사만 놓고 따졌을 때는 99% 믿고 투자를 진행해도 될 만큼 아주 거대한 운용사입니다. 참고로 세계 1위 자산운용사는 블랙록이며, 세계 3위는 스테이트 스트리는 자산운용사가 있습니다. 이렇게 세 가지 기업이 미국 3대 자산운용사이기도 합니다. 

 

상장일은 2006년 11월 10일, 오래된 ETF입니다. 저는 오래될수록 좋아하는데 2006년 상장이면 아주 만족하는 기간입니다. VYM ETF가 추종하는 지수는 고배당 기업을 추종합니다. 즉,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들을 묶어서 그 지수를 추종하게 만들어 놓은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06%로 아주 저렴한 운용보수를 가지고 있기에 큰 부담이 없고, 자산규모는 약 250억 달러로, 원화로 약 31조 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ETF입니다. 31조 원이면 ETF 규모 중 100위 안에 들 수 있는 규모일 겁니다. 그리고 2020년 05월 25일 기준으로 현재 주가는 $76.95이며 담고 있는 기업의 수는 394개의 기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략한 정보를 살펴봤을 때는 아주 괜찮은 ETF인 거 같습니다. 자산운용사도 믿음직하고 운용보수도 저렴하고, 또 규모도 크고 추종지수도 고배당 기업을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매력이 많은 ETF인 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 정도 정보만 가지고 VYM ETF를 장바구니에 넣어둘 수는 없습니다. ETF는 당연히 어떤 기업들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을 해봐야 됩니다. 고배당주 ETF라 대충 어떤 기업들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을지 예상이 가기는 하지만 정확하게 어떤 기업들이 있고 각 기업들이 어떤 비중을 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상위 10개 ~15개만 봐도 어떤 ETF인지 알 수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총 기업 수에서 상위 10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실제 비중>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VYM ETF의 상위 10개 기업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저는 대충 예상했던 기업들이 많습니다.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꾸준한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인데요, 예를 들어 바이오 기업들이 대표적입니다. VYM ETF만 보셔도 상위 10개 기업 중 3개가 바이오 기업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존슨 앤 존슨, 화이자, 머크 앤 컴퍼니가 있습니다. 왜 바이오 기업이 배당을 많이 주냐면, 앞서 이야기한 데로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들은 안전한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경기가 좋아도 혹은 좋지 않아도 아프면 약을 먹거나 병원을 갑니다. 어제저녁에 음식을 잘 못 먹어서 체했거나 배탈이 났는데 경기가 좋다고 혹은 경기가 좋지 않다고 약을 안 먹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떤 상황이 와도 아프면 약을 먹거나 병원을 갑니다.

 

그리고 통신 기업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라이즌과 AT&T가 존재합니다. 두 기업은 미국에서 1위와 2위를 하고 있는 통신 기업입니다. 우리나라로 보면 SK텔레콤과 KT, U+ 같은 기업들입니다. 통신 기업도 마찬가지로 우리가 경기가 좋든 안 좋든 휴대폰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통신망은 당연히 써야 됩니다. 이렇듯 어떤 상황에서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업종은 현금흐름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배당을 잘 주고 고배당을 줍니다. 

 

혹시 위 표에 나오는 기업들에 대해서 모르실 수 있느니 간단하게 기업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존슨 앤 존슨은 세계 제약 회사 중 1위인 기업입니다.

 

J.P 모건은 20년 기준 미국 1위 금융 기업입니다.

 

프록터 앤 겜블 (P&G)는 필수소비재 대표 기업입니다.

 

인텔은 세계 최고 반대체 기업입니다.

 

버라이즌과 AT&T는 통신 기업 최고의 기업입니다.

 

화이자 및 머크는 제약 회사 대표 기업입니다.

 

시스코는 네트워크 보안 관련 기업입니다. 

 

엑손모빌은 미국 대표 석유 기업입니다.

 

이렇게 상위 10개의 기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 기업들은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를 대표하는 기업들로서 아주 탄탄하고 영향력이 큰 기업들입니다. 또한 배당까지 고배당으로 주는 기업이기 때문에 투자를 할시 믿고 투자가 가능하며 동시에 배당까지 많이 받을 수 있는 기업들입니다. 고배당 ETF를 원하시는 분들은 VYM ETF에 관심을 두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VYM ETF vs SPY ETF, 성장은 누가 더 좋아?

이번에는 VYM ETF와 미국 시장과의 성장 모습을 보려 합니다. 보지 않아도 당연히 S&P500을 추종하는 SPY ETF가 더 좋은 성장의 모습을 보일 겁니다. 어쩔 수 없이 VYM ETF는 높은 배당 수익률만 따르는 ETF이기에 SPY ETF와 성장 대결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도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한 번쯤 확인해도 나쁘지 않은 분석이라고 생각합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VYM ETF / 파란색 : SPY ETF

 

앞서 이야기한 데로 SPY ETF의 성장 모습이 훨씬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상승폭은 SPY ETF보다 적지만 하락폭은 비슷하는 부분입니다. 상승면에서는 SPY ETF를 VYM ETF가 따라잡기에는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도 하락할 때는 두 개의 ETF가 비슷한 폭으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회복성이 부족하기에 SPY ETF 보다는 좋지 않을 수 있지만 고배당 ETF인 것을 감안하고 본다면 아주 나쁘지 않은 성장인 것으로 생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PY ETF보다 상승폭이 낮은 거뿐이지 VYM ETF의 성장성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VYM ETF는 배당이 높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서 밑에 소개하는 배당 부분에서 SPY ETF와 배당성장의 모습을 비교하며 보겠습니다. 아마 이 부분이 더 중요하게 보셔야 할 부분으로 생각을 합니다.

 

 


*VYM ETF 배당도 주나??

VYM ETF는 고배당주 ETF이기 때문에 당연히 배당을 지급하는 ETF입니다. 바로 VYM ETF의 배당정보를 확인하겠습니다.

 

seekingalpha

VYM ETF의 배당률은 3.57%로 고배당 ETF인 만큼 높은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5년 평균 배당성장률도 8.29%로 높은 성장을 보여주고 있고 배당성장 기간 또한 10년으로 아주 오래된 성장 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아직까지 확인한 모습으로는 배당성장이 10년 이상된 ETF를 거의 못 본 거 같습니다. 대부분 3년 ~ 5년 사이인 거 같은데 10년이면 ETF 규모 1등인 SPY ETF와 같은 배당성장 기간을 가지고 있는 겁니다. 

 

seekingalpha

위 표는 SPY ETF의 배당정보입니다. 배당률에서부터 대략 2배 조금 안 되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배의 차이는 아주 큰 차이이므로 VYM ETF가 정말 높은 배당률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이야기한 데로 SPY ETF는 ETF 중 규모로 1등인 ETF인데 배당성장 기간이 VYM ETF와 동일합니다. 이 부분은 아주 괜찮은 부분인 거 같습니다.

 

seekingalpha

VYM ETF의 배당성장률입니다. 2010년부터 아주 빠른 속도로 배당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고배당 ETF인 만큼 배당성장이 아주 빠르고 높은 거 같습니다. 

 

seekingalpha

제가 배당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자주 언급하는 내용이 배당수익률과 주가는 반비례로 움직인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100% 반비례 움직이는 아니라고 이야기했었는데요, 위의 표를 보시면 VYM ETF의 최근 5년 배당수익률 그래프입니다. VYM ETF는 2020년, 현재를 제외한 나머지 과거의 그래프를 보시면 크게 움직임이 없습니다. 아주 미세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아주 플랫 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제가 말한 대로 주가와 배당수익률이 반대로 움직인다면 아무 움직임이 없는 VYM ETF의 배당수익률이면 주가 또한 큰 움직임이 없어야 되는 게 맞습니다. VYM ETF의 최근 5년 주가 그래프를 확인하겠습니다.

 

구글 자료

하지만 제가 이야기한 거처럼 주가는 플랫 하지 않고 빠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VYM ETF는 주가와 배당수익률이 반대로 움직이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고배당 ETF이기 때문입니다. 즉, 대부분 배당수익률은 주가의 상승을 잘 따라가지 못하지만 VYM ETF는 주가의 상승만큼 배당수익률도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완전히 따라잡는 속도를 낼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는 같이 갈 수 있는 성장률을 가지고 있는 겁니다. 이 정도면 아주 높은 성장률입니다.

 

dividend.com

배당 주기는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을 해주는 분기배당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

오늘 VYM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고배당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알맞은 ETF가 될 거 같습니다. VYM ETF의 기본정보부터 담고 있는 기업들, 배당 정보까지 확인해본 결과 아주 매력이 넘치는 ETF인 거 같습니다. 이제는 여러 가지 ETF를 분석하다 보니 이름만 봐도 대충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고 어떤 기업을 가지고 있는지 대충 알 거 같은데요, VYM ETF는 배당수익률 부분에서 아주 놀랍게 봐서 인상 깊은 ETF인 거 같습니다.

 

대부분 주가와 배당수익률은 반대로 움직이는데 VYM ETF는 배당수익률이 주가 상승의 속도를 어느 정도 따라갈 수 있는 성장률을 가지고 있는 점이 아주 좋았습니다. 또한 회복력이 높지는 않지만 고배당주라고 해서 변동성이 큰 것도 아니고 아니고 괜찮은 등하락폭을 보여주고 있는 거 같아서 더욱 좋은 거 같습니다.

 

배당도 높고 변동성도 크지 않기 때문에 VYM ETF는 저의 포트폴리오에 넣어도 아주 괜찮은 ETF가 될 거 같습니다.


*참고

- 기업분석 -

▶존슨앤존슨 _ 기업분석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마이크로소프트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나이키, 버라이즌, 화이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머크앤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VIG ETF _ 미국 배당성장 기업을 모아 놓은 ETF

▶IVW ETF _ 미국 성장 기업을 모아 놓은 ETF

▶VTI ETF _ 미국 전체 주식을 한 번에 사는 ETF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