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테슬라 관련주 ETF 모음!! ETF로 테슬라 투자하기!!

by 히르찬 2020. 6. 1.
728x90

*테슬라 & 스페이스 X 투자하기

오늘은 스페이스 X 기업의 우주항공 발사 성공으로 떠오르고 있는 엘론 머스크의 대표 기업인 테슬라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미국 시간 기준, 2020년 5월 30일 엘론 머스크가 이끌고 있는 스페이스 X에서 민간 첫 우주 로켓이 성공적으로 발사가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분들이 스페이스 X 주식을 많이 찾고 있는데, 아쉽지만 스페이스 X 기업은 아직 상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직접투자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스페이스 X 관련주를 찾아보며 투자를 하려 계획을 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아주 좋은 투자 방법이라고 저도 생각은 하지만, 아직까지 스페이스 X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투자처가 없습니다. 그냥 이번 스페이스 X가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서 우주 사업에 관련된 기업들에 투자하는 방법밖에 없지 딱히 스페이스 X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투자처는 없습니다. (제가 못 찾은 걸 수도 있어요)

그래서 저는 스페이스 X와 바로 연결이 되어 있는 테슬라 주식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엘론 머스크가 가지고 있는 계획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엘론 머스크의 방대한 계획의 목표는 지구를 대처할 수 있는 행성을 찾아 인간이 살 수 있는 행성으로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래서 엘론 머스크는 스페이스 X 기업으로 우주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테슬라 보다 먼저 나온 기업이 스페이스 X입니다. 그 뒤로 테슬라와 솔라시티가 등장하게 됐습니다. 왜 우주 사업과 관련이 없는 테슬라를 만들었을까요? 아니요, 관련이 없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엘론 머스크는 화성에 사람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어 합니다. 그로 인해 쉽게 에너지를 구할 수 있는 전기를 이용한 기술이 필요했고 태양 에너지도 필요하여 솔라시티가 생겨났습니다. 앞으로 스페이스 X가 발전하는 만큼 테슬라도 많은 발전을 할 겁니다. 

 

그렇다면 저는 우주 사업을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직접적이고 바로 연결이 되는 테슬라 기업에 투자를 하겠습니다. 스페이스 X가 뜬다는 것은 엘론 머스크가 뜬다는 의미이고 엘론 머스크가 뜬다는 것은 테슬라도 뜬다는 겁니다.

 

 

 

 

 

 


*하지만 테슬라 주가가....?

구글 자료

하지만 테슬라의 주가는 저와 같이 소액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너무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835 달러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대략적으로 원화로 계산하면 100만 원이 살짝 넘는 금액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미래를 보고 테슬라의 멋진 기업을 본다면 아주 저렴한 가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순간 현실은 부담이 되는 가격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ETF라는 아주 기특한 투자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테슬라를 담고 있는 각종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ETF 투자를 굉장히 좋아해서 저에게는 아주 행복한 포스팅 시간입니다. 저렴하게 테슬라를 매수할 수 있는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TOP 3 _ ETF

ETF명 : First Trust NASDAQ Global Auto Index Fund (Ticker : CARZ)

운용회사 : First Trust (퍼스트 트러스트)

상장일 : 2011년 05월 09일

추종지수 : 세계 자동차 제조 회사

운용보수 : 0.70%

운용규모 : $ 16.55M

현재 시가 : 29.70 USD (20/06/01)

편입 기업 수 : 34

 

구글 자료

CARZ ETF퍼스트 트러스트라는 미국의 자산운용사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ETF입니다. 퍼스트 트러스트라는 자산운용사를 아마 처음 들어보셨을 수도 있는데요, 해당 자산운용사는 검색을 해도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지 않습니다. 저도 정확하게 왜 정보가 없는지는 잘은 모르겠네요, 다만 퍼스트 트러스트는 미국에서 6대 자산운용사에 들어가는 작지 않은 자산운용사입니다. 추후에 퍼스트 트러스트 자산운용사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상장일은 2011년 5월 9일에 상장이 된 ETF이며, 추종 지수는 전 세게 자동차 기업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7%로 아주 높은 보수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퍼스트 트러스트 자산운용사의 특징인 거 같습니다. 여기서 나온 ETF들은 대부분 운용보수가 아주 높게 나옵니다. 

 

운용규모는 1,600만 달러로 약 200억 조금 안 되는 규모를 가지고 있는데요, 운용규모가 너무 아쉽게 작습니다. 마지막으로 34개 의 종목을 편입하고 있으며 상위 10개의 기업 분포를 알아보겠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총 기업 수에서 상위 10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실제 비중>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테슬라의 비중이 10.34%로 CARZ ETF의 10분 1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비중이 아주 크게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 업계에서 1위가 일본의 도요타인데, 테슬라의 비중이 훨씬 더 큰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운용규모가 작아 아쉽기는 하지만 테슬라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CARZ ETF도 괜찮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ETF명 : iShares Edge MSCI USA Momentum Factor ETF (Ticker : MTUM)

운용회사 : iShares (BlackRock)

상장일 : 2013년 04월 016일

추종지수 : 모멘텀 지수

운용보수 : 0.15%

운용규모 : $ 9.53B

현재 시가 : 125.92 USD (20/06/01)

편입 기업 수 : 128

 

구글 자료

 

MTUM ETF전 세계 1위 자산운용사인 BlackRock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ETF입니다. 앞서 설명한 퍼스트 트러스트 보다 훨씬 더 큰 규모를 가진 자산운용사여서 믿고 투자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상장일은 2013년 4월 16일에 상장되었고 모멘텀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모멘텀이란 현재 제일 잘 나가는 주식들을 모아 담은 ETF를 뜻합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인기 종목들을 자주 리벨런싱을 하는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15%로 저렴한 보수를 가지고 있으며 운용규모 또한 약 95억 달러, 원화로 약 11조 원 정도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ETF이기에 더욱더 안심하고 투자를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편입된 기업수는 128개의 기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MTUM ETF의 상위 15개 기업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위 15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총 기업 수에서 상위 15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실제 비중>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MTUM ETF에서 테슬라가 13번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대에 제일 잘 나가는 기업들을 넣어둔 ETF여서 테슬라가 조금 뒤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테슬라의 비중도 괜찮게 분포되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MTUM ETF는 테슬라에 투자도 하면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등 미국 초우량 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ETF여서 이번 포스팅에 올렸습니다. 

 

CARZ ETF처럼 테슬라 비중이 큰 다른 ETF들이 존재하지만 ETF라는 성격이 한곳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 아닌 여러 기업에 분산투자를 해주는 성격을 가지고 있고 또한 테슬라의 비중이 ETF들은 대부분 규모가 작은 ETF여서 이번 포스팅에서 제외를 시켰습니다. 

 

CARZ ETF는 규모는 작지만 자동차 업계에 투자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ETF여서 포스팅을 한 겁니다.

 

 

 

 

 

 


ETF명 : Invesco QQQ Trust ETF ( Ticker : QQQ)

운용회사 : Invesco (인베스코)

상장일 : 1993년 03월 10일

추종지수 : 나스닥 100 

운용보수 : 0.20%

운용규모 : 109.32B

현재 시가 : 233.47 USD (20/06/01)

편입 기업 수 : 103개

 

구글 자료

QQQ ETF인베스코 자산운용사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ETF입니다.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주식 중에 인베스코 주식이 제일 많이 하락했는데 아주 눈물 나는 웃음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상장일은 1993년 3월 10일에 상장이 되었고 추종지수는 나스닥 종합지수에서 100위 기업을 추종하는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20%로 저렴한 운용보수를 보여주고 있으며 운용규모는 약 1,090억 달러로 원화로 133조 원 정도의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상위 15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총 기업 수에서 상위 15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실제 비중>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QQQ ETF에서 테슬라는 15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QQQ는 나스닥 종합지수 중 100위 안에는 기업들을 추종하는 ETF인데요, 나스닥에 있는 기업들 또한 MTUM ETF처럼 현재 제일 잘 나가는 기업들이 상위권에 있는데요, 원래 나스닥은 벤처기업과 중소형 기업들을 상장하는 거래소입니다. 대부분 기술 관련 기업들이 상위권에 있고 현재 이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기술 관련 ETF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앞서 MTUM ETF에서 이야기를 했지만 테슬라에만 집중 투자하는 ETF 보다는 다방면으로 좋은 기업에 투자하면서 테슬라도 가져갈 수 있는 좋은 ETF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포스팅을 했습니다. 또한 QQQ ETF는 개인적으로 꼭 가지고 있어야 하는 ETF라고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포스팅에 언급을 한 거 같습니다.


*정리

이렇게 테슬라에 투자할 수 있는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CARZ ETF처럼 테슬라의 비중을 정말 크게 담은 ETF들이 존재하지만 단순히 테슬라의 비중이 큰 ETF를 소개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테슬라의 비중은 조금 작을 수 있지만 그 외 다른 좋은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테슬라까지 가져갈 수 있는 ETF를 소개했습니다.

 

여유 자금이 많으신 분들은 테슬라에 직접적으로 투자를 하시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지만 저처럼 자금이 적은 분들은 이렇게 ETF를 통해서 테슬라에 투자를 하고 덤으로 다른 기업들도 가져갈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하니까 ETF를 고려해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테슬라는 엘런 머스크가 운영을 하고 있는 기업이므로 스페이스 X가 상승을 한다면 테슬라에도 큰 영향이 갈 거라고 판단을 합니다. 스페이스 X가 현재는 투자할 곳이 없기 때문에 그전까지 테슬라 투자로 대처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참고

- 기업분석 -

▶마이크로소프트 _ 기업분석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디즈니컴퍼니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나이키, 버라이즌, 화이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HDV ETF _ 미국 고배당주 투자하기

▶XLV ETF _ 미국 헬스케어 투자하기

▶DIA ETF _ 미국 다우지수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