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DGRO ETF, 미국 배당성장주, 미국ETF 투자하기!!

by 히르찬 2020. 6. 3.
728x90

미국 ETF에는 정말 많은 종류의 ETF가 존재합니다. 이게 바로 제가 미국 ETF에 투자를 하는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그중 저는 배당 투자를 함으로써 배당금을 받으며 먼 훗날에 매매차익도 얻으려는 목적으로 배당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당을 많이 주는 고배당주 ETF를 잘 고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꾸준한 기업의 성장과 배당의 성장을 같이 가지고 있는 배당성장주에 투자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기업의 성장과 배당의 성장까지 고루 갖춘 기업을 일일이 찾기에는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직장인이라면 쉽게 찾기도 어렵고 시간도 정말 많이 필요할 겁니다. 그래서 제가 ETF에 투자를 하죠, 앞서 이야기했지만 미국 ETF는 정말 많은 종류의 ETF가 있습니다. 2,300개 ~ 2,400개 종류의 ETF가 존재를 합니다.

 

그중에는 배당성장주를 모아 놓은 배당성장 ETF가 존재합니다. 우리는 다른 곳에 시간을 쓰지 않고 바로 배당성장 ETF에 투자를 한다면 시간도 절약하고 원하는 곳에 투자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에게는 한 번에 모든 걸 해결해주는 아주 듬직한 친구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소개한 배당성장 VIG ETF에 이어서 저렴한 배당성장 ETF인 DGRO ETF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VIG ETF는 대표적인 배당성장 ETF인데요, 저는 소액 투자자로서 조금은 부담스러운 가격을 가지고 있는 ETF입니다. 그래서 저렴한 배당성장 ETF가 어디 없나 찾다가 알게 된 ETF가 바로 DGRO ETF입니다. 소액으로 배당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ETF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DGRO ETF를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국 ETF, 미국 배당성장주 DGRO ETF를 알아보자!

일단 DGRO ETF에 대한 기본 정보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F명 : iShares Core Dividend Growth ETF (Ticker : DGRO)

운용회사 : Black Rock (블랙록)

상장일 : 2014년 10월 06일

추종지수 : 배당성장 지수

운용보수 : 0.08%

운용규모 : $ 9.47B

현재 시가 : 38.17 USD (20/06/03)

편입 기업 수 : 482

 

구글 자료

해당 ETF의 티커는 DGRO ETF입니다. 배당성장 대표 ETF인 VIG ETF의 바로 뒤를 따르는 배당성장 ETF입니다. DGRO ETF를 운영하는 자산운용사는 Black Rock (블랙록) 자산운용사이며, 세계 1위 자산운용사입니다. 그 말은 즉, 자산운용사를 봤을 때는 믿고 투자를 할 수 있는 ETF입니다. 배당성장 대표 ETF인 VIG ETF는 세계 2위 자산운용사인 뱅가는 운영을 합니다. 아주 거대하고 힘이 강한 자산운용사들이네요,

 

상장일은 2014년 10월 6일이며 운용보수는 0.08%로 아주 저렴한 운용보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산규모는 약 94억 달러로 우리나라 원화로 약 11조 원 정도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튼튼한 ETF입니다. 1조 원 이상만 돼도 믿고 투자할 수 있는 규모를 가진 ETF인데, 10조 원 이상이라면 더더욱 믿고 투자를 할 수 있는 ETF인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2020년 6월 3일 기준으로 주가는 38.17 달러이며, 편입 종목 수는 482개의 기업을 편입하고 있습니다. 

 

ETF는 개별 기업을 알아보는 것보다 쉽고 빠르게 분석하고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하기 더 좋은 거 같습니다. 공부를 할수록 개별 주식보다 점점 더 미국 ETF에 관심이 많이 가며 더 괜찮은 투자라고 생각이 드는 거 같습니다. DGRO ETF에 대한 간략한 정보는 여기까지 알아보고 이제는 ETF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어떤 기업을 담고 있고 각 기업들 마다 얼마 큼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ETF에 있어서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DGRO ETF가 가지고 있는 기업은??

DGRO ETF가 가지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TF의 기업 편입 수를 알아볼 때는 상위 10개의 기업에서 15개 기업만 알아봐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몇몇 ETF들은 상위 15개의 기업들이 9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ETF도 존재하면 몇몇 ETF는 상위 15개 기업이 50% 차지하는 ETF도 있고 몇몇 ETF들은 알맞게 나눠져 있는 ETF들도 있습니다. 그래도 대부분 상위 10개 ~ 15개 기업만 알아봐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중요한 기업들이 다 상위에 몰려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에 알아봤던 배당성장 대표 ETF인, VIG ETF와 DGRO ETF는 같은 배당성장이란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같은 지수를 추종한다고 해서 전부 같은 기업만 편입하고 비중을 다 똑같이 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꼭 편입하고 있는 기업들과 비중을 잘 확인을 한 뒤 자신에게 좀 더 유리하고 알맞은 ETF를 고르셔야 합니다.

 

DGRO ETF의 상위 10개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상위 10개 ~15개만 봐도 어떤 ETF인지 알 수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총 기업 수에서 상위 15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실제 비중>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DGRO ETF가 가지고 있는 기업들에 대한 표입니다. 제가 많은 ETF들을 봤지만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은 어떤 ETF를 분석하든 존재하는 거 같습니다. 배당성장의 대표적인 기업들이기에 ETF를 꾸릴 때 없어서는 안 될 기업인 거 같습니다. 

 

혹시 상위 10개의 기업들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간략한 기업 설명을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와 MS 오피스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최근 클라우드 시장에서 2위를 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등이 있고 현재 애플 TV로 스트리밍 시장에도 영향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존슨앤존슨과 화이자는 미국과 세계를 대표하는 헬스케어 기업입니다.

 

셰브론은 엑슨모빌과 함께 세계 석유 시장의 대장입니다.

 

JP모건은 세계에서 제일 오래되고 제일 큰 미국 대표 금융기관입니다.

 

버라이즌은 미국을 대표하는 1등 통신 기업입니다.

 

프록터앤겜블은 짧게 P&G로 불리며 필수소비재 물품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시스코는 네트워크와의 연결과 네트워크 보안 대표 기업입니다.

 

홈디포는 건축자재와 인테리어용 물건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이렇게 자신이 찾고 분석하고자 하는 ETF의 기업들과 비중을 살펴본 뒤 자신이 좋아하는 기업이 들어있고 비중은 알맞게 잘 분포되어 있는지 살펴본 뒤 결정을 내리시면 됩니다. 하지만 배당성장주란 성격을 가진 ETF는 더 존재합니다. 그래서 한 가지 ETF만 보지 말고 비슷한 성격을 가진 ETF와 비교 분석을 한 뒤 자신에게 더 잘 맞는 ETF를 고르시면 됩니다.

 

제 글을 읽어보시면 비슷한 ETF들끼리 비교 분석한 포스팅일 몇몇 개 존재하는데요, 그런 글들을 보시고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조만간에 배당성장 대표 ETF인 VIG ETF와 DGRO ETF의 비교 분석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DGRO ETF vs SPY ETF, 배당성장 ETF와 미국 시장과의 성장 차이는?

DGRO ETF와 미국 시장과의 성장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마 비슷한 모습을 보일 거 같은데요, 그 이유는 배당성장주는 배당만 성장을 시키는 것이 아닌 기업의 성장도 같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배당이란 기업이 잘 성장해야 지급할 수 있는 현금이기 때문에 배당성장주는 당연히 기업도 성장을 꾸준하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상위 10개의 기업을 이미 알아봤습니다. 위 기업들은 전부 다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면서 세계의 중심이 되는 기업들까지 있습니다. 또한 미국 주식 시장에서도 상위권 안에 들고 있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미국 대표 시장 지수인 S&P500과 비교를 해도 비슷한 흐름을 보일 거라고 예상을 합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DGRO ETF / 파란색 : SPY ETF

 

전체적으로 보시면 하나의 특징이 있습니다. 상승기에서는 SPY ETF 즉, 시장이 좀 더 상승을 잘 하지만 하락 부분에서는 DGRO ETF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도 전체적인 모든 부분을 가지고 있는 시장을 이기기에는 조금 힘들 수 있지만, 그래도 배당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주 괜찮은 ETF가 될 수 있을 거 같네요, 왜냐하면 시장의 성장이 조금은 더 좋을 수 있지만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DGRO ETF는 자산 포트폴리오의 일부분에 넣어야 하는 ETF이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도 괜찮은 ETF가 될 거 같습니다.

 

 


*DGRO ETF, 배당도 잘 주겠지?

배당성장 지수를 추종하는 ETF이기 때문에 배당 지급은 당연합니다. DGRO ETF의 배당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seekingalpha

DGRO ETF의 배당률은 2.54%로 배당성장 ETF 답게 괜찮은 배당률을 가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5년 평균 성장률이 없는 이유는 DGRO ETF가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014년 10월에 만들어진 ETF여서 배당 지급이 2015년부터 있었을 텐데 아직 5년의 기간이 다 채워지지 않았기 때문에 5년 평균 성장률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배당성장 기간이 5년인데 상장되고 지금까지 배당성장 ETF 답게 꾸준하게 성장을 한 ETF로 확인이 됩니다. 아주 좋은 모습인 거 같습니다.

 

5년 평균 성장률은 2015년 1월 ~ 2020년 12월까지

배당성장률을 보고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제는 확인이 안 되는 거고,

배당성장 기간이 5년으로 나온 이유는 2015년 ~ 지금까지 횟수로 5년이기 때문에 나온 겁니다.

같은 5년인데 왜 성장률은 안 나오고 성장기간은 나오냐고 생각하실까 봐 설명드립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배당성장률 그래프입니다. 3년 평균 성장률이 12.33%, 연평균 성장률이 14.85%인데요 아주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그래프를 보시면 단 한 번의 하락 없이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herich.io

DGRO ETF의 배당일은 3월, 6월, 9월, 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는 분기배당을 가지고 있으며 현 시간 주가로 받을 수 있는 예상 분기 배당금은 $0.24입니다.


*결론

개인적으로 DGRO ETF는 아주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뭔가, SPY ETF의 높은 가격으로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이 SPLG ETF인데, 그런 느낌으로 VIG ETF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으로 DGRO ETF도 좋은 거 같습니다. 자산운용사, 운용규모, 운용보수, 편입 기업, 배당 등등 아주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ETF인 거 같습니다.

 

미국 ETF는 이렇게 좋은 ETF들이 참 많은 거 같습니다. 돈이 없어서 투자를 못한다는 말은 핑계가 될 수 있을 만큼 좋은 투자 방법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실제로 저는 VIG ETF 말고 DGRO ETF로 포트폴리오에 넣었습니다. 소액 투자자로서 DGRO ETF는 필수인 거 같습니다. 물론, 저만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제 말에 꼭 100% 공감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전에 잘 살펴보시고 

이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기업인지를 잘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실 바랍니다.


*참고

- 기업분석 -

▶마이크로소프트 _ 기업분석

▶애플 _ 기업분석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엑슨모빌, 애보트, 시스코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나이키, 버라이즌, 화이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VIG ETF _ 미국 대표 배당성장주 투자하기

▶QQQ ETF _ 미국 대표 거래소 나스닥 투자하기

▶IVW ETF _ 미국 성장주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