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해서 시간이 갈수록 많은 분들이 미국 주식에 몰리고 있습니다. 저 또한 국내 주식은 아직 하지 않고 미국 주식에만 몰두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으로 몰리는 이유가 있겠죠, 바로 미국 주식은 수익이 국내 주식보다 잘 나오는 편이고 또한 초우량 기업들이 다수 몰려있고 각 업종 대표 기업들이 대부분 미국에 있기 때문에 미국 주식으로 몰리고 또한 현재 미국이 세계의 중심이며 리더이기 때문에 더더욱 미국으로 몰릴 수밖에 없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국 시장에 투자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바로 ETF를 이용한 미국 주식 투자입니다. ETF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ETF를 어떻게 봐야 하고 무엇을 사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고 또한, ETF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며 미국에는 ETF의 종류가 2,400개 정도가 있는데 나한테 맞는 ETF를 고르시는 법을 모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오늘은 미국 ETF를 잘 고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ETF란 무엇인가?
미국 ETF 투자 방법을 알기 전에 우리는 ETF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입니다. 한국 말로는 상장지수 펀드라고 불러오고 있죠, 쉽게 풀이하면 상장되어 있는 지수들을 추종하는 펀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국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는 S&P500이고 S&P500은 미국 내 1위부터 500위의 기업들을 추종하고 있는 지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S&P500 ETF가 있다면, 미국 내 1위부터 ~ 500개의 기업의 지수를 따라가는 펀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TF를 검색하고 공부를 하시는 중이라면 인덱스 펀드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두 개다 같은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덱스 = 지수' 즉,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라고 공부하시면 됩니다.
*인덱스펀드 vs ETF, 둘 다 같은 거야?
저는 처음에 지수 공부를 할 때 인덱스펀드와 ETF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너무 궁금했었습니다. "아니, 둘 다 똑같이 특정 지수를 따라가는 펀드인데 뭐가 다르다는 거지?"라는 생각을 하게 됐죠, 아마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둘 다 같습니다. 만약 S&P500 인덱스펀드가 있고 S&P500 ETF가 있다면 둘 다 똑같습니다. 두 개의 상품의 주가가 오르고 내림은 같을 겁니다. 그렇다면 왜 인덱스펀드가 아닌 ETF를 더 추천을 할까요?
그 이유는 ETF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더욱 크기 때문입니다.
일단 펀드는 수수료가 존재하죠, 또한 운용보수도 들어갑니다. 즉, 하나의 펀드 상품을 사면 두 개의 지출이 들어갑니다. 아무래도 간접투자의 성격이 크기 때문입니다. 펀드는 펀드매니저가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또한 펀드는 매도를 할 시 2일 ~ 3일의 시간이 걸립니다. 저는 이게 제일 불편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내가 1일 날 매도를 해도 3일에 매도한 금액이 들어오고, 무엇보다 1일 날의 주가로 매도한 금액이 들어오는 것이 아닌 3일 날의 주가 가격으로 들어옵니다. 즉, 내가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금액에 매도를 하기가 매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는 겁니다.
반대로 펀드의 장점이 있다면 싼 가격으로 여러 기업 혹은 특정 지수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펀드란 많은 사람들의 돈을 모아서 투자를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저렴하게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1억짜리 빌딩에 투자를 하고 싶지만 2 천만 원 밖에 없다면 해당 빌딩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들을 모아서 1억을 모은 뒤 투자를 하면 됩니다. 이것이 바로 펀드의 큰 장점입니다.
또한 위험이 직접투자보다 낮습니다. 펀드매니저란 투자 전문가가 투자를 대신해주기 때문에 위험도 낮고 여러 가지 기업들을 한 번에 모아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즉, 분산투자가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험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ODEX 200 인덱스펀드라면 코스피 200에 있는 200개의 기업에 자동 분산 투자가 되어 위험을 대폭 낮출 수 있습니다.
ETF에는 펀드의 장점만 쏙 빼고 주식의 장점만 쏙 뺀 상품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ETF 투자에 대한 매력이 아주 높고 최근 들어 ETF 투자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워런 버핏 선생님이 이야기를 했죠, "내가 죽거든 모든 재산을 인덱스에 투자를 해라" 즉, 지수를 따르는 상품 'ETF'에 투자를 하라는 겁니다.
ETF는 펀드의 장점인 분산투자 효과가 있습니다. S&P500 ETF라면 500개의 기업에 투자를 하게 되므로 위험의 요소가 대폭 낮아질 수밖에 없고 소액으로도 500개의 기업에 투자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S&P500에 투자를 하는 대표적인 ETF가 SPY ETF가 존재합니다.
SPY ETF의 가격은 약 308달러로, 원화로 약 37만 원 정도의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37만 원만 있으면 미국 1위부터 500위까지의 500개 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다시 말해 위험의 요소가 적어질 수밖에 없는 투자 방법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ETF는 펀드와 다르게 언제든지 사고팔 수가 있습니다. 개별 주식을 사는 직접 투자의 장점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펀드는 내가 원하는 시간에 팔 수가 없지만 ETF는 장이 열리는 시간이면 언제든지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가격으로 팔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ETF는 운용보수만 존재하지 수수료가 따로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관리는 스스로가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용보수가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거의 없다고 생각하실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ETF 투자를 많이 추천하고 많은 분들이 관심 있게 보고 있습니다.
*미국 ETF 투자 방법, 좋은 ETF 고르는 법!
미국 ETF 투자 방법과 좋은 ETF를 고르는 방법은 많은 분들의 의견이 있을 거고 방법이 있을 겁니다. 즉, 제가 말씀드리는 방법들이 모두 정답이 아니고 다른 분들이 봤을 때는 틀리거나 부족한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의 미국 ETF 투자 방법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또한 평균적으로 많이 보시는 방법들로 최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저 또한 특별하게 ETF를 관찰하지는 않습니다. 평균적인 방법이 제가 이용하는 방법과 유사하니까 이 방법들로 ETF를 분석해도 큰 문제는 없을 거 같습니다.
*ETF 이름 확인하기
Vanguard High Dividend Yield ETF
해당 ETF는 'Vanguard High Dividend Yield ETF'의 이름을 가진 ETF입니다. ETF는 이름만 잘 봐도 해당 ETF가 어떤 성격을 가진 ETF인지 알 수가 있습니다. 제일 처음에 나오는 단어는 대부분 해당 ETF를 운영하고 있는 자산운용사 이름입니다. 위 ETF는 'Vanguard'라고 적혀있습니다. 뱅가드는 미국 3대 자산운용사 중 하나이며 전 세계 2위를 하고 있는 대형 자산운용사입니다. 즉, 맨 앞에 있는 단어는 대부분 해당 ETF를 운영하고 있는 자산운용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High Dividend'라고 쓰여 있습니다. 한국말로 번역하면 '높은 배당'을 뜻하죠, 바로 고배당주를 추종하는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정리를 하면 뱅가드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고배당 ETF를 뜻하는 겁니다. 배당이 높은 기업들만 골라 모아 만든 ETF라는 뜻이겠죠? 이렇게 이름만 봐도 어떤 ETF인지 알 수가 있습니다.
*자산운용사
자산운용사는 앞서 이야기한 데로 ETF 이름을 확인하면 알 수가 있습니다. 이름을 보고 자산운용사를 확인한 뒤, 그 자산운용사가 얼마나 튼튼하고 안전한 자산운용사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근데 수많은 자산운용사가 존재하니까 쉽게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어려우니까 그냥 이것만 알아두시고 이 이름이 들어간 ETF만 매수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Blcak Rock
Vanguard
State Street
딱 이렇게 세 가지 자산운용사면 기억하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이 세 가지 자산운용사가 미국 3대 자산운용사이며 1위 블랙록, 2위 뱅가드, 3위 스테이트 스트리트가 차지하고 있으며 이 3개의 운용사 그대로가 세계 3대 자산운용사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인기 많고 큰 규모의 ETF들이 위 세 운용사들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다른 자산운용사는 ETF에 대해서 익숙해지고 공부를 한 뒤 그다음에 자산운용사에 대해서 공부를 하셔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블랙록과 스테이트 스트리트는 ETF 이름에 쓰여있지 않고 블랙록은 'iShares'라고 쓰여 있으며 스테이트 스트리트는 'SPDR'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그래서 ETF 이름 앞에 저런 이름들이 있다면 블랙록과 스테이트 스트리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뱅가드는 대부분 뱅가드라고 적혀 있으며 ETF 티커 맨 앞에 'V'로 시작된다면 뱅가드가 운영하는 ETF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에 소개한 ETF의 티커가 VYM ETF입니다. 앞에 'V'로 들어가서 뱅가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종지수
추종지수는 말 그대로 내가 매수하려는 ETF가 어떤 지수를 보고 투자를 하는 ETF인지를 뜻합니다. 나는 S&P500 지수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내가 매수한 ETF가 고배당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면 의미가 없겠죠, 그러므로 추종지수 또한 잘 살펴봐야 합니다. 대부분 추종지수도 위에 소개한 ETF처럼 이름에 어떤 지수를 추종하는지 쓰여 있습니다. 그래서 ETF 이름만 봐도 어느 정도 알 수가 있습니다.
*운용규모
다음은 ETF의 운용규모를 확인해야 합니다. 운용규모란 해당 ETF에 얼마 큼의 자산이 몰려 있는가를 보는 곳입니다. 즉 ETF가 가지고 있는 금액이 많으면 많을수록 운용규모가 큰 ETF이며 튼튼한 ETF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돈이 적다면 굳이 해당 ETF를 운영을 할 필요가 없겠죠, 그래서 내가 투자한 ETF가 폐지가 되지 않으려면 처음부터 운용규모가 큰 ETF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운용규모의 기준은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원화로 1조 원 이상이 된 ETF라면 안전하게 투자가 가능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10조 원 이상의 규모를 가진 ETF라면 그냥 초안전 ETF니까 걱정 없이 투자를 하셔도 됩니다. 10조 원 이상의 규모를 가진 ETF라면 아마 미국 ETF 중 100위 안에 들어가는 ETF 일 겁니다.
*운용보수
운용보수는 해당 ETF를 1년 동안 운영을 할 때 들어가는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ETF는 자산운용사에서 만들고 판매를 하니까 자산운용사에게 지불하는 돈입니다. 하지만 운용보수는 수수료 하고 조금 다릅니다. 수수료는 거래를 할 때마다 일정 금액이 빠져나가는 거지만 운용보수는 ETF를 매수할 때 그 보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 매수를 하면 그 뒤에 또 지불하는 금액은 없습니다.
그리고 ETF의 장점을 이야기할 때 ETF는 운용보수가 저렴하다고 했습니다. 특히나 3대 자산운용사에서 판매하는 ETF들은 정말로 저렴합니다. 전체 ETF 중 자산규모가 제일 큰 ETF가 SPY ETF입니다. SPY ETF는 미국 3대 자산운용사인 스테이트 스트리트에서 운영을 하는 ETF이며 운용보수는 연 0.09%입니다. 원화로 37만 원이라고 했는데 여기서 0.09%의 운용보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운용보수는 너무 비싸지 않은 이상은 크게 집중을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거개량
대부분 미국 ETF라면 거래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정말 이상한 ETF이지 않는 이상은 저는 특별하게 거래량을 보지는 않지만 비슷한 성격을 가진 ETF 중 한 가지를 매수해야 할 때는 각각 ETF를 비교 분석을 하겠죠, 그때는 거래량을 살핍니다. 내가 언제든지 팔기를 원한다면 거래량이 높은 게 좋겠죠? 하지만 굳이 급하게 안 팔아도 되고 오래 간직할 생각이라면 거래량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너무 거래량이 없다면 많은 고민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추천하는 ETF나 많은 분들이 매수하는 ETF는 인기가 많고 거래량이 많은 ETF이기 때문에 정말 특별한 ETF를 매수하지 않는 이상은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편입 기업
위에 설명한 미국 ETF 투자 방법들도 정말로 중요하지만 저는 이것들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해당 ETF가 어떤 기업들을 가지고 있는지를 정말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투자는 내가 좋아하는 기업과 내가 관심 있게 보는 기업에 투자를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투자는 심리적인 요소가 아주 크기 때문에, 스스로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기업에 투자를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내가 원하지 않고 관심도 없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ETF라면 굳이 매수할 필요가 없겠죠? 그리고 수익을 얻기도 힘들 겁니다. 그러므로 ETF도 어떤 기업을 가지고 있는지 꼭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 상위 10개 ~ 15개 기업만 살펴봐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대부분 상위 기업들에 비중이 몰려 있기 때문에 15개 정도의 기업만 살펴봐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ETF가 담고 있는 기업을 살펴봤을 때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어하는 기업들이 알맞게 잘 있다면 투자를 진행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저는 모르는 기업에 투자를 절대 하지 않기 때문에 ETF를 살펴볼 때도 내가 모르는 기업이 있다면 투자를 하지 않거나 따로 그 기업에 대해서 공부를 해서 흥미가 생기고 관심이 생긴다면 그때 ETF 투자를 결심합니다. 그만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미국 ETF 투자 방법 중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모르겠으면?
어떤 ETF를 매수해야 할지 혹은 나에게 맞는 ETF가 뭔지 모르겠다면, 각 분야별 1등 ETF를 매수를 하시면 됩니다. 미국 시장을 추종하는 ETF를 매수하고 싶다면 그 분야에서 1등을 하고 있는 ETF를 매수하면 되고, 채권 ETF도 모르겠으면 채권 분야 ETF 중 1등 ETF를 매수하시면 됩니다. 근데 이 방법이 별거 아닌 거 같지만 1등은 괜히 1등이 아닙니다. 그만큼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고 규모가 크고, 튼튼하고 안전하니까 또 수익률이 잘 나오니까 투자를 하는 겁니다.
간략하게 대표적인 ETF를 소개하고 마치겠습니다.
*미국 S&P500 추종 ETF : SPY ETF
현재 미국 시장을 추종하는 ETF 중 1등을 차지하고 있는 ETF이며, 총 ETF 시장에서도 1등을 차지하고 있는 ETF입니다.
*장기 채권 ETF : TLT ETF
미국 20년 이상 장기 채권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자산 분배 포트폴리오에 채권은 필수죠, TLT도 필수입니다.
*미국 중기 채권 : IEF ETF
미국 7년 ~ 10년 중기 채권 투자는 IEF ETF가 대표 ETF입니다.
*미국 단기 채권 : SHY ETF
미국 1년 ~ 3년 단기 채권 투자는 SHY ETF가 제일 대표 ETF입니다.
*원유 ETF : BNO ETF
현재 유가 문제가 많아서 유가 투자는 추천드리지 않지만 유가 투자를 원한다면 BNO ETF가 있습니다.
*금 ETF : GLD ETF
안전자산이면 금은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금을 추종하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고배당 ETF : VYM ETF
높은 배당을 가지고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VYM ETF는 아주 대표적인 ETF입니다.
*나스닥 ETF : QQQ ETF
미국 대기업 지수가 S&P500이라면, 미국 중소형 및 벤처 기업 지수는 나스닥입니다.
*헬스케어 ETF : XLV ETF
건강 관련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XLV ETF가 가장 대표적인 ETF입니다.
*기술주 ETF : XLK ETF
애플, 마이크로, 엔비디아, 인텔 등 미래가 밝은 기술주 투자를 원한다면 XLK ETF가 대표 ETF입니다.
*배당성장주 ETF : VIG ETF
배당 성장과 기업 성장을 동시에 누리는 투자를 하고 싶다면 VIG ETF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미국 총 주식 투자 : VTI ETF
나는 다 모르겠고,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VTI ETF가 가장 대표적인 ETF입니다.
이렇게 각 분야별로 대표적인 ETF들을 소개했습니다. 해당 ETF들을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정말 모르겠으면 이런 1등 ETF들이 있으니 보시면 된다고 올린 겁니다. 미국 ETF 투자 방법 중 제일 추천하는 방법은 직접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포스팅한 ETF 분석 글들을 보고 참고를 하면서 공부를 하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ETF 분석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ETF의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나한테 맞는 ETF를 찾는 게 오래 걸리는 거뿐이지 ETF 분석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조금의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서 직접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실력을 키우신 뒤 자신이 좋아하는 ETF를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말 정 모르겠고 이런 공부를 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위에 소개한 1등 ETF들만 이라도 공부를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참고
- ETF 분석 -
▶미국 S&P500 대표 ETF _ SPY , IVV, VOO 분석하기
▶미국 고배당주 대표 ETF _ VYM ETF 분석하기
▶미국 중소형 및 벤처 기업 투자 ETF _ QQQ ETF 분석하기
▶미국 헬스케어 기업 투자하기 _ XLV ETF 분석하기
▶미국 대표 기술주 투자하기 _ XLK ETF 분석하기
▶미국 모든 기업에 투자하기 _ VTI ETF 분석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미국 ETF 뽀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스닥100 ETF, QQQ ETF vs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2) | 2020.06.08 |
---|---|
VTV ETF, 미국 대형 가치주 투자하기! (4) | 2020.06.07 |
DGRO ETF, 미국 배당성장주, 미국ETF 투자하기!! (0) | 2020.06.03 |
MTUM ETF, 좋은 주식만 모아 투자한다, 모멘텀 ETF!! (0) | 2020.06.02 |
테슬라 관련주 ETF 모음!! ETF로 테슬라 투자하기!! (0) | 2020.06.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