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VTV ETF, 미국 대형 가치주 투자하기!

by 히르찬 2020. 6. 7.
728x90

많은 분들의 투자 방식은 아마 가치주 투자가 아닐까 합니다. 가치주 투자란, 실적이나 자산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는 기업을 낮은 가격으로 거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음, 대박을 노릴 수 있는 최고의 투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가치주 투자를 꼭 낮은 가치에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앞으로의 성장이 밝고 꾸준하게 기업이 성장할 거 같은 기업의 투자도 가치주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제가 하는 투자 방법 중 하나이죠, 지금도 우량하고 큰 기업이지만 앞으로 더더욱 성장하고 더 우량해질 거 같은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도 가치주 투자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가치주 투자 방법 중 대형 가치주에 투자할 수 있는 ETF를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VTV ETF입니다.  VTV ETF는 대형 가치주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대형 가치주란, 앞서 이야기했듯이 현재도 우량하고 성장이 좋은 기업이지만, 앞으로의 성장이 더더욱 밝고 좋은 기업을 뜻합니다. 저는 이런 가치주 투자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장기투자를 할시 안전하면서도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대형 가치주에 투자를 할 수 있는 VTV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TV ETF를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국 대형 가치주에 투자하는 VTV ETF 분석하기!

일단 기본적인 VTV ETF의 정보로 어떤 ETF인지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ETF명 : Vanguard Value ETF ( Ticker : VTV)

운용회사 : Vanguard (뱅가드)

상장일 : 2004년 01월 26일

추종지수 : 미국 대형 주가 지수

운용보수 : 0.04%

운용규모 : $ 49.17B

편입 기업 수 : 329개

 

구글 자료

해당 ETF의 티커는 VTV ETF이며 ETF의 티커 앞에 'V'로 시작하면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뱅가드에서 운영을 하는 ETF라고 생각하시면 된다고 했습니다. 즉, VTV ETF의 자산운용사는 뱅가드 자산운용사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상장일은 2004년 1월 26일에 상장이 된 ETF이며 추종지수는 미국 내 저평가되어 있는 대형 기업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04%로 아주 저렴한 보수를 가지고 있는데요, 보수가 거의 없다고 생각해도 괜찮을 정도입니다. VTV ETF의 운용규모는 약 490억 달러로 우리나라 원화로 약 59조 원 이상이 되는 규모를 가진 ETF입니다. 아주 거대한 규모를 가지고 있는 ETF입니다. 2020년 06월 07일 기준으로 현재 주가는 108.25 USD이며 마지막으로 VTV ETF가 담고 있는 기업의 수는 349개의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는 ETF입니다.

자산운용사도 아주 거대한 운용사이며 운용규모나 추종지수, 운용보수 등 아주 괜찮은 장점을 가진 ETF인 거 같습니다. 그냥 크고 좋은 ETF에만 투자를 하신다면 이렇게만 알아봐도 큰 문제가 없는 ETF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VTV ETF는 전체 ETF 중 운용자산 규모로 15등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아주 좋은 ETF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ETF에 투자할 때도 내가 투자하고 싶은 ETF가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고 각 기업마다 투자 비중이 얼마큼 되는지는 꼭 알아봐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VTV ETF는 이름에 이미 대형 가치주라고 쓰여 있어서 대충 어느 기업들이 있을지 예상은 가지만 그래도 꼭 알아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VTV ETF가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고 각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알아보겠습니다.


*VTV ETF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은??

제가 ETF를 분석할 때 항상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제 블로그를 자주 들어오시는 분들은 굳이 필요 없는 글일 수 있지만 처음 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항상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내가 보고 있는 ETF가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그리고 해당 ETF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볼 때는 ETF의 상위 10개 ~ 15개 기업만 알아봐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VTV ETF에 상위 10개의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상위 10개 ~15개만 봐도 어떤 ETF인지 알 수 있습니다.>

(상위 15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총 기업 수에서 상위 15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실제 비중>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음, 원래는 상위 10개의 기업만 살펴보려 했지만 VTV ETF는 정말 알맞게 비중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15개의 기업을 살펴봤습니다. 어떤 ETF는 상위 10개의 기업에 비중을 50% 이상 쏟는 ETF도 있고 VTV ETF처럼 모든 기업에 알맞게 비중을 만들어 놓은 ETF들도 존재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처럼 알맞게 비중을 만들어 놓은 ETF들의 기업을 살펴볼 때는 상위 15위 ~ 20위 기업들까지 살펴봅니다. 그래프에 있는 기업들을 살펴보시면 다 엄청난 규모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업의 실적과 자산에 비해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는 기업들과 앞으로의 성장이 더 클 수 있는 기업들입니다.

 

상위 15개의 기업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간략한 기업 소개를 하겠습니다.

 

존슨 앤 존슨, 유나이티트 헬스 그룹, 머크, 화이자는 미국 최대 제약 회사입니다.

 

버크셔 헤서웨이, JP모건,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미국 대표 금융 기업입니다.

 

프록터 앤 겜블(P&G)은 필수소비재 제작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인텔은 세계 최대 반도체 기업입니다.

 

AT&T와 버라이즌은 미국 최대 통신 기업입니다.

 

디즈니는 테마파크 및 영화 & 비디오 스트리밍 등 세계 최대 다국적 기업입니다.

 

엑슨모빌과 셰브론은 석유 사업의 정점에 있는 기업입니다.

 

시스코는 네트워크 간 연결 및 네트워크 보안을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위 기업들은 각 업종에서 한 가닥 하는 기업들입니다. 버크셔 헤어 웨이 같은 경우는 주 사업이 보험이라 금융 기업 소개로 넣었지만 보험 외 가구나, 식품, 제조업체 등 다른 기업들을 가지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이렇게 ETF를 볼 때는 자산운용사, 운용규모, 운용자산과 같은 내용들을 살펴보는 것도 아주 중요하지만 해당 ETF가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도 자세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각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자신에게 잘 맞고 옳다고 생각하는 비중 인지도 잘 파악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VTV ETF vs SPY ETF, 대형 가치주 _ 미국 시장과의 차이는?

이번에는 VTV ETF와 미국 시장 대표 지수인 S&P500을 추종하는 SPY ETF와의 비교를 보겠습니다. 아마, 현재 저평가되어 있는 기업들이라 시장과의 차이에서는 조금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일 거 같습니다. 기업의 실적과 자산보다 기업의 가치 즉, 주가가 낮게 형성되어 있는 기업들이기에 S&P500과는 차이가 조금 있을 거라 예상을 해봅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VTV ETF / 파란색 : SPY ETF

 

위 그래프를 보시면, 확실히 VTV ETF가 SPY ETF에 비해 조금은 성장이 더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SPY ETF와 변동성의 차이가 거의 없어서 괜찮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VTV ETF가 회복 시기에 회복량이 조금 부족하게 보이네요, 2020년 들어왔을 때 회복 성이랑 코로나 19로 주가가 폭락한 뒤 다시 회복할 때의 성장 차이면에서 비슷하게 움직이기는 하지만 회복성이 더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어쩔 수 없는 가치주 투자의 단점이라고 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가 큰 기업들을 모아 놓은 투자이기 때문에 지금은 조금 부족할 수 있어도 미래에는 더 큰 가치를 볼 수 있는 기업일 수 있습니다. 그것이 가치주 투자입니다. 가치주 투자라는 면을 빼지 않고 위 그래프를 본다면 아주 괜찮은 성장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VTV ETF의 배당에 대해 알아보자!!

VTV ETF는 배당을 지급을 해주는 ETF이기 때문에 VTV ETF의 배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eekingalpha

VTV ETF의 배당률은 2.80%로 높은 배당률을 보이고 있는 거 같습니다. 상위 15개의 기업을 보시면 버크셔 헤서웨이를 제외한 기업들이 배당을 지급을 하며 배당률이 높은 기업들입니다. 위 기업 대부분이 고배당주 ETF에도 속해 있는 기업들입니다. 그래서 배당률이 높게 지급이 되는 거 같습니다. 

 

 

 

 

 

5년 평균 성장률을 보시면 9.88%로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약 5년 동안 매년 9% 이상씩 배당률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가 항상 이야기하지만 미국에서 배당은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그래서 배당만 잘 살펴봐도 해당 기업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 수가 있을 정도입니다. 즉, 배당성장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의 성장이 아주 긍정적이라고 생각을 할 수가 있습니다. 기업이 돈을 잘 버고 잘 커야 배당을 늘려주기 때문에 배당성장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이 잘 크고 성장을 잘하고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당 성장기간이 무려 10년이나 되는데요, ETF의 배당성장은 그다지 중요하게 보지는 않지만 ETF가 10년이란 배당성장 기간을 가지고 있다면 저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배당성장률 그래프입니다. 2008년 ~ 2010년 사이에 배당성장률이 줄어들었는데요, 이는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파산을 하거나 큰 피해를 봤습니다. 그로 인해서 당시 VTV ETF가 담고 있던 기업들이 배당 삭감을 하거나 중단을 발표했기 때문에 중간에 배당성장률이 하락한 모습으로 생각이 됩니다. 

 

therich.io

VTV ETF의 배당 주기는 4월, 7월, 9월, 12월로 나와있는데요, 원래는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을 했던 ETF입니다. 아마 2019년도에 잠시 조정이 있어 4월, 7월, 9월, 12월로 나온 거 같은데요,

 

seekingalpha

 

VTV ETF는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을 하는 분기배당 ETF입니다.


*결론

지금까지 VTV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주 좋은 ETF라고 생각을 합니다. 투자하고 있는 기업들도 대부분 제가 좋아하고 관심 있게 보고 있는 기업들이고 자산운용사나 운용보수, 운용자산 등 아주 적절하게 되어 있는 ETF인 거 같습니다. 또한 배당 부분도 아주 마음에 드는 ETF입니다.

 

저처럼 대형 가치주에 투자하는 것을 좋아하고 관심 있어하는 분들에게는 적절한 ETF가 될 수 있을 거 같고요, 대형 가치주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대형 가치주가 무엇이 있는지 잘 모를 때 봐도 괜찮은 ETF인 거 같습니다.

 

현재 저는 가치주 투자를 할 때는 개별주를 매수해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개별주 투자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VTV ETF를 이용해서 가치주 투자를 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참고

- 기업분석 -

▶존슨앤존슨 _ 기업분석

▶디즈니 _ 기업분석

▶머크앤컴퍼니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액슨모빌, 애보트, 시스코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나이키, 버라이즌, 화이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VYM ETF  _ 미국 고배당주 투자하기

▶VIG ETF _ 미국 배당성장주 투자하기

▶SPYG ETF _ 미국 대표 1등 성장 기업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