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나스닥100 ETF, QQQ ETF vs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by 히르찬 2020. 6. 8.
728x90

오늘은 나스닥 100 지주에 투자를 할 수 있는 두 가지 ETF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나스닥 지수는 미국 대표 지수로서 현재 투자자들이 제일 선호하는 기업이 가장 많이 상장되어 있고 다우지수나 S&P500 지수보다 더 빠른 성장과 회복을 보이는 아주 멋있는 지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스닥 지수에 투자를 할 수 있는 대표 ETF 두 가지에 대해 비교 분석글을 포스팅하려 합니다. 하나는 미국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대표적인 ETF인, QQQ ETF와 원화로 미국 나스닥 100 지수에 투자를 할 수 있는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를 비교 분석을 하려 합니다.

 

두 상품 모두 다 많은 투자자들이 좋아하고 많이 선호하는 ETF들이며, 저 또한 아주 관심 있고 꾸준하게 지켜보고 있는 ETF입니다. 저는 아직 국내 ETF를 아직 해보지는 않았는데요, 현재 연금 준비로 펀드를 하려 하는데 그래서 국내 ETF를 유심히 보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은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QQQ ETF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의 비교 분석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QQQ ETF vs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를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QQ ETF vs TIGER 미국나스닥100, 나스닥은 무엇일까?

분석글을 포스팅하기에 앞서, 일단 나스닥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나스닥 종합지수를 기술 관련 지주라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뭐, 틀린 말은 아니지만 본래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벤처기업과 중소형 기업들을 추종하는 지수입니다. 우리나라의 코스닥 지수와 비슷하다고 생각을 해도 좋습니다. 

 

 

 

나스닥 지수가 왜 기술주 관련 지수라는 이름이 붙었냐면, 'FAMANG'이라고 하죠,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또한 이 외에 엔비디아, 인텔, 테슬라, 페이팔, 어도비 등 미국과 세계를 대표하는 기술 관련 기업들이 나스닥에 상장이 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기술주 관련 지수라는 이름이 붙은 지수입니다. 

 

그래서 기술주 관련 지주라고 부르셔도 큰 상관은 없지만, 본래의 나스닥 지수는 벤처기업과 중소형 기업들을 위한 종합지수입니다. 나스닥에 투자를 하신다면 이 부분은 잊지 말고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나스닥 100'이란 지수는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 중 1위 ~ 100위의 기업을 추종하는 지수를 뜻합니다. 즉, QQQ ETF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는 나스닥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우량한 100개의 기업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인 설명을 마치고 QQQ ETF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의 본격적인 분석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QQQ ETF vs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어디에 투자를 할까?

네이버증권, etfchannel. 찬이와 (자료)

일단 두 ETF의 자산운용사를 살펴보겠겠습니다. 먼저 QQQ ETF의 자산운용사는 인베스코 자산운용사입니다. 그리고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의 자산운용사는 미래에셋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두 자산운용사 모두 각 국가의 대표적인 자산운용사이며 걱정 없이 투자를 해도 될 수 있는 자산운용사입니다.

 

다만 최근에 인베스코가 많은 하락을 하였는데요, 그래도 다시 주가가 오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저도 인베스코 주식을 가지고 있는데 10% 이상 수익을 얻고 있고, 앞으로 다시 원래의 자리로 올라갈 거 같아 부담 없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두 기업의 시가총액은, 인베스코는 약 5조 6천억 원의 규모이고 미래에셋은 약 4조 6천억 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기업 모두 비슷한 규모를 가지고 있지만 인베스코의 규모가 1조 원가량 더 크기 때문에 자산운용사 대결에서는 인베스코의 승리입니다. 

 

자산운용사 = QQQ ETF _ WIN

 

두 ETF의 추종지수는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그리고 각 ETF가 같은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ETF여도 기업들의 비중은 다르게 편성할 수 있습니다. SPY ETF와 IVV ETF, 그리고 VOO ETF도 같은 S&P500을 추종하는 ETF지만 편입된 기업들은 비슷해도 각 ETF가 투자하는 기업의 비중은 다릅니다. 그래서 QQQ ETF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가 각각 어떻게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고 비중을 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https://www.tigeretf.com/ 찬이와 (자료)

 

<총 기업 수에서 상위 10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실제 비중>

https://www.tigeretf.com/ 찬이와 (자료)

위 그래프는 TIGER 미국나스닥100 ETF가 투자하고 있는 나스닥100 기업들의 투자 비중입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에 정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데요, 두 기업의 시가총액이 미국 전체 기업의 시가총액 중 5%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큰 비중을 둔 거 같습니다. 아마 QQQ ETF도 비슷한 비중을 만들어 놨을 겁니다.

 

(상위 10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총 기업 수에서 상위 10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실제 비중>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이번 그래프는 QQQ ETF의 편입 기업 비중 그래프입니다. 보시면 두 ETF 다 상위 10개의 기업은 전부 같습니다. 하지만 아주 조금씩 비중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크게 신경은 쓰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주 유사하게 기업의 비중을 두었기 때문에 거의 같다고 생각해도 될 거 같습니다. 단지, 달러로 투자하냐 원화로 투자하냐의 차이인 거 같습니다.

 


다음 부분은 운용보수의 비교입니다. QQQ ETF의 운용보수가 0.2%이며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는 0.49%입니다. 0.49%의 운용보수면 개인적으로 높은 보수라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그에 반해 QQQ ETF는 0.2%로 그나마 저렴한 보수를 가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뭐든지 이득없이 지불하는 금액은 저렴할수록 좋은 거겠죠?

 

운용보수 = QQQ ETF _ WIN

 

두 ETF의 자산규모를 보는 것은 시간낭비일 수도 있겠네요, 왜냐하면 QQQ ETF는 미국 내 총 ETF 중 5위 안에 들고 있는 ETF입니다. 위 표에도 적어놨지만 자산규모만 132조 원으로 웬만한 우량 기업의 시가총액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의 자산규모는 약 2,366억 원으로 QQQ ETF에 비교할 수 없는 금액입니다. 

 

자산규모 _ QQQ ETF _ WIN

 

QQQ ETF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의 평균 거래량을 살펴보면 거래량 또한 QQQ ETF가 앞도적으로 높은 거래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앞서 설명했지만 QQQ ETF는 미국에 있는 2400여 개의 ETF 중 5위를 차지하고 있는 ETF이며 나스닥에 투자할 수 있는 1등 ETF이기 때문에 거래량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거래량 = QQQ ETF _ WIN

 

이렇게 기본적인 정보에 대한 비교 분석을 해봤습니다. 솔직히 뭐, QQQ ETF와 비교를 한다는 자체가 의미가 없는 포스팅일 수도 있습니다. 미국 주식을 다루는 블로그이기에 최대한 국내 주식은 소개 안 하고 싶었는데 국내도 중요한 주식이 있고 ETF가 있기 때문에 개별로 이야기를 다루지는 않지만 이렇게 비교 분석용으로는 국내 ETF도 이야기하겠습니다.


*QQQ ETF vs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성장 차이는??

 

https://kr.investing.com/

파란색 :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 보라색 : QQQ ETF

 

위 그래프는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와 QQQ ETF의 10년 동안의 성장 추이입니다. 보시는 봐와 같이 두 ETF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원화로 투자하는 것과 달러로 투자하는 차이에서 환율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겠죠, 그리고 각 ETF가 투자하는 기업들의 비중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성장 차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두 ETF의 성장 모습은 같다고 봐도 무관할 거 같습니다.

 

같은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이기 때문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게 더 이상할 수 있겠죠, 나스닥 지수는 최근 10년 동안 엄청난 성장을 했습니다. 최근 10년이 미국의 경제 호황기이기도 했고, 기술 관련 기업들의 엄청난 성장이 있던 시기였기 때문에 나스닥 지수의 성장은 빠르고 컸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QQQ ETF / 파란색 : SPY ETF

 

위 그래프는, 나스닥100 지수와 미국 대표 우량 500개 기업을 추종하는 S&P500 지수 ETF인 SPY ETF입니다. 1년 동안의 시장 모습인데요, 보시는 봐와 같이 나스닥의 지수는 S&P500 지수를 거뜬하게 넘어 버리고 엄청난 성장의 모습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kr.investing.com/

파란색 :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 보라색 : KODEX200 ETF

 

이번 그래프는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와 국내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KODEX200 ETF입니다. 이 그래프도 10년 동안의 성장 차이인데요, 보시는 봐와 같이 코스피는 박스권 안에서 머물러 활동을 하지만 나스닥의 성장은 끝없는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최근 10년 동안 코스피에 투자하지 않고 나스닥에 투자를 하였더라면 엄청난 수익을 봤을 겁니다. 10년 동안 380%의 수익을 얻었을 겁니다.


*QQQ ETF vs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배당은??

https://www.tigeretf.com/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의 배당 부분입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는 1년에 한 번씩 배당금을 줍니다. 대부분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이 배당성향이 작습니다. 그 이유는 재투자로 들어가는 금액이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배당금의 매력이 조금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seekingalpha

QQQ ETF의 배당 부분입니다. 배당률이 0.68%로 낮은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앞서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배당을 이야기할 때 설명했지만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은 재투자를 주로 하는 기업들입니다. 그래서 배당이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QQQ ETF는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보다 배당금도 높고 배당주 기도 분기배당입니다.


*결론

이렇게 QQQ ETF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QQQ ETF가 훨씬 투자하기 좋은 환경으로 판단이 됩니다. 하지만 전적으로 QQQ ETF가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투자에는 개인마다의 환경과 생각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QQQ ETF가 좋으니까 QQQ ETF만 사야겠다"라는 생각은 하시면 안 됩니다.

 

구글 자료

 

보시면 일단 제일 큰 차이가 원화와 달러의 차이가 있겠습니다. 원달러 환율에 따라 투자가 달라질 수 있고 혹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투자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가의 차이도 아주 큽니다. QQQ ETF가 원화로 약 28만 원 정도의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액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TIGER 미국나스닥100 ETF가 훨씬 더 도움이 되겠죠? 저 같은 경우는 연금을 생각으로 국내 ETF를 생각하기 때문에 저에게는 TIGER 미국나스닥100 ETF가 더 유리할 겁니다. 

 

이렇듯 각 ETF의 전체적인 부분에서는 QQQ ETF가 앞도적으로 좋을 수밖에 없지만, 자신의 환경과 상황에 따라 투자 방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투자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자신의 환경과 상황에 대해 깊게 생각을 한 뒤 자신에게 맞는 ETF를 골라 투자를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아니면 굳이 고르는 게 어렵다면, 두 ETF를 매수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단지, 돈이 많이 들어갈 뿐!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전에 잘 살펴보시고 

이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기업인지를 잘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실 바랍니다.


*참고

- 기업분석 -

▶코카콜라 vs 펩시 _ 기업분석

▶스타벅스 _ 기업분석

▶마이크로소프트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엑슨모빌, 애보트, 시스코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코카콜라, 펩시, 스타벅스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 QQQ ETF _ 정확하게 QQQ ETF를 알고 투자하자!

▶MTUM ETF _ 현재 미국에서 제일 잘 나가는 기업에 투자하기!

▶HDV ETF _ 미국 고배당주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