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1편) QYLD ETF,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ETF가 또 있다??

by 히르찬 2020. 7. 3.
728x90

로켓처럼 오르고 있는 나스닥 종합지수, 매일 사상 최고치를 찍고 있는 주가 지수입니다. 이런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QQQ ETF가 대표적이죠, 그리고 저번 포스팅에 나스닥 100 지수 중 기술주만 투자하는 QTEC ETF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기술주에 투자하는 것과 아주 비슷하기 때문에 QTEC ETF에 투자를 해도 나스닥 지수에 투자하는 것과 아주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나스닥만을 추종하는 ETF를 가지고 싶다면 QQQ ETF를 매수해야 할까요? 제일 좋은 방법은 QQQ ETF를 매수하는 것이 좋겠지만 비싸잖아요, 저처럼 소액으로 투자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부담이 되는 주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자료

이처럼 하루가 무섭게 오르고 있는 QQQ ETF입니다. 주가가 252.19 USD, 원화로 약 30만 원 정도 하고 있는 ETF입니다. 저는 30만 원 ~ 35만 원씩 매월 투자를 하다가 최근에 60만 원 ~ 65만 원으로 늘리기는 했지만 QQQ ETF 하나 사라면 제 투자 금액에 반을 써야 됩니다. 부담이 될 수밖에 없죠,

 

그래서 이 부담을 덜고자 나스닥 100만을 추종하는 저렴한 ETF를 찾아왔습니다. 바로 QYLD ETF입니다. 이 ETF는 나스닥 100을 추종하면서 아주 재미있는 성격까지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QYLD ETF에 대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QYLD ETF를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저렴한 QYLD ETF 분석하기!

자, 먼저 QYLD ETF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ETF명 :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 ( Ticker : QYLD)

운용회사 : Mirae Asset (미래에셋)

상장일 : 2013년 12월 12일

추종지수 : 나스닥 100 INDEX

운용보수 : 0.60%

운용규모 : $ 1.09B

편입 기업 수 : 105

 

구글 자료

해당 ETF의 티커는 QYLD ETF입니다. 자산운용사는 미래에셋 자산운용사입니다. 오, 반가운 운용사죠? 미래에셋은 대한민국의 상위 자산운용사입니다. 최근 2018년에 미래에셋이 Global X를 인수하면서 미국에서 ETF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상장일은 2013년 12월 12일로 그렇게 길지도 짧지도 않은 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나스닥 100을 추종하고 있으며 운용보수는 연 0.6%로 높은 운용보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규모는 약 10억 달러로, 원화로 1조 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ETF입니다. 1조 원 이상의 규모를 가졌다면 투자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마지막으로 편입 종목은 105개의 종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조금 비싸지만 기본적인 내용을 봤을 때는 괜찮은 ETF인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QYLD ETF가 과연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ETF 분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편입 종목이 무엇인지 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105개의 모든 기업을 살펴볼 필요는 없고 상위 10개 ~ 15개의 기업만 봐도 충분하니 우리는 상위 10개의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YLD ETF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은??

QYLD ETF가 투자하고 있는 상위 10개의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 또 섹터별 어떤 업종에 큰 비중을 투고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ETF여서 QQQ ETF와 아주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을 겁니다. 그래도 어떤 비중으로 기업과 업종에 투자하고 있는지는 필수적으로 알아봐야 됩니다.

 

(상위 10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om / 찬이와 자료

<총 기업 수에서 상위 15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실제 비중>

etf.com / 찬이와 자료

QYLD  ETF의 편입 종목을 살펴보면 QQQ ETF와 아주 유사하게 기업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가 QQQ ETF인데, 보시면 페이팔이 없고 테슬라가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아주 비슷한 모습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QYLD ETF의 상위 10개 종목이 전체 비중에서 5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위 10개의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는 ETF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나스닥 지수가 기술주 지수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겁니다. 대부분 ETF들은 상위 10개 ~ 15개 기업에 많은 비중을 쏟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위 15개 기업만 알아도 해당 ETF가 어떤 ETF의 성격을 가진 ETF인지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etf.com / 찬이와 자료

섹터별 비중은 기술 업종의 비중이 63%가 됩니다. 그만큼 기술주 비중이 높으며 또한 나스닥 지수가 기술주 지수라고 불릴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QYLD ETF 배당도 주나??

QYLD ETF는 배당을 지급해줍니다. 그리고 고배당 ETF로 아주 유명합니다.

 

seekingalpha
seekingalpha

QYLD ETF의 배당률은 11.03%로 아주 높은 배당률을 가지고 있고 월배당까지 해줍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하지 않나요? 앞서 우리는 상위 10개 기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상위 10개 기업들에게 반 이상의 투자를 하고 있죠, 그런데 상위 10개의 기업들 중 배당이 높은 기업이 없습니다.

 

애플 0.9%, 마이크로소프트 0.99%, 인텔 2.23%, 엔비디아 0.17%의 배당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텔을 제외하고 배당률이 매우 적은 것을 알 수 있죠, 또한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어도비, 페이팔은 배당을 지급하지도 않습니다. 그렇다면 QYLD ETF는 어떻게 11%라는 고배당과 매월 배당을 지급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QYLD ETF의 이름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 커버드 콜이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QYLD ETF는 커버드 콜 전략을 이용해서 높은 배당을 지급해줄 수 있는 겁니다. 그렇다면 커버드 콜 전략이 무엇일까요?

 

커버드콜은 투자 전략 중 하나인데요, QYLD ETF는 콜옵션 매도 포지션입니다. 여기서 콜옵션이란 미래에 정해진 특정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하는데요, 이 권리를 매도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즉, A는 Q상품을 한 달 뒤 1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졌는데 이 권리 자체를 프리미엄을 붙여 B에게 파는 행위를 말하는 겁니다. 

 

여기서 프리미엄이란 콜옵션을 팔 때 비용을 뜻합니다. 어찌 됐건 콜옵션 자체조 또 하나의 상품이니 값을 더 쳐서 파는 것을 뜻하죠, 이런 전략을 펼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쉽게 이야기로 풀어드리겠습니다.

 

Q상품이 100원의 가격을 가지고 있고 이 상품을 한 달 뒤 11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A가 샀습니다. 그리고 이 권리 자체를 B에게 120원에 팔았죠, 만약 Q상품 가격이 120원까지 올랐다면 A는 10원의 이익을 얻었을 겁니다. 만약 그냥 100원에 샀다면 20원의 이익을 얻었을 텐데 이걸 110원으로 샀으니 10원의 이익이 줄은 거죠,

 

반대로 Q상품이 80원으로 하락을 했다면 A는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Q상품 가격인 100원이 80원으로 떨어지면서 A가 팔았던 콜옵션 Q 상품도 110원에서 90원으로 하락을 했을 겁니다. 하지만 A는 이걸 10원을 더 주고 팔았죠? 즉 A는 110원을 120원에 팔았으니 10원의 차익이 남습니다. A입장에서는 120원이 100원으로 떨어진 거니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겁니다. 

 

이런 복잡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게 QYLD ETF이고 이 행위를 매월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월배당이 가능한 겁니다. 이익은 프리미엄만큼 적어지겠지만 반대로 손실도 프리미엄만큼 적어지고, QYLD ETF는 프리미엄을 다소 높게 측정하여 매도하기 때문에 이 차익을 통해 우리에게 배당을 지급해주는 겁니다. 

 

어렵죠, 저도 이해하는데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렸습니다. 

 


*정리

이렇게 QYLD ETF에 대한 정보를 살펴봤습니다. 하지만 제목을 보셨겠지만 '1편'으로 이야기를 했죠? QYLD ETF는 아주 많은 이야기를 해야 되는 ETF입니다. 그래서 1편과 2편으로 나눠서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다음은 커브드 콜 전략을 통한 QYLD ETF가 얼마나 잘 돈을 벌고 있고 또, 투자할 가치가 있는 ETF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최종 정리는 2편에서 하겠습니다.


*참고

- 기업분석 -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머크앤컴퍼니 _ 기업분석

▶디즈니 컴퍼니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애플, 달러제너럴, 마이크로소프트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 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QTEC ETF _ 나스닥100 기술주에 투자하기

▶XLK ETF  _ 미국 대표 기술주에 투자하기

▶QQQ ETF _ 미국 대표 3대 지수 나스닥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